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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시대의 점쟁이는 평범해 보이지만 그의 말은 비밀을 드러냈다.

점술은 오래된 업종이다. 이 업종의 종사자인 어룡이 뒤섞여 생계를 이어가는 사기꾼, 점술책에 따라 책을 읽는 책벌레들, 물론 반신이 있다. 내가 오늘 너에게 말하려는 이 사람은 점치는 마법사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학식, 말솜씨, 모든 것에 대한 견해는 일반인보다 훨씬 높다.

그때는 한문제가 재위할 때이다. 어느 날 종송 박사와 자이 박사는 산책을 나갔다. 그들은 걸으면서 국가 대사의 성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은 깊이 이야기를 나누면서 상대적으로 한숨을 쉬었다. 이때 자이는 화제에서 뛰쳐나왔다. 그는 종송에게 고대의 성현들이 높은 자리에 있지 않으면 점술과 의료 기술의 직업에 숨어 있다고 들었다. 조정의 그 사람들이 모두 본 이상 민간에서 성인을 찾는 것이 낫다.

이 두 사람이 막 시장에 도착했을 때 한 점쟁이가 노점을 하고 있었다. 이 사람의 이름은 사마주희입니다. 그는 책상 뒤에 앉아 뒤에 제자 몇 명이 서서 천지의 도리와 음양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말을 듣고 자의와 종송은 모두 일반인이 아니다. 서로 안부를 묻자 그들은 사마의 앞에 앉아 천지의 길을 물었다.

사마이의 의견을 듣고, 두 사람 모두 크게 탄복했다. 점쟁이가 이렇게 깊은 견해를 가질 줄은 생각지도 못했기 때문에, 나는 물었다. "아까 우리는 아직 선생님의 의견을 듣지 못했다. 왜 너는 이렇게 재능이 있고, 이렇게 비천한데, 이렇게 더러운 일에 종사하느냐? "

사마희 대사는 듣고 하하 웃었다. 너희 둘을 봐라, 지위가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너의 식견이 이렇게 천박하고 말이 이렇게 저속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왜 내가 비천하고 더럽다고 말하는가?

종송과 자의가 날카롭게 상대방의 언어를 바라보고 있다. 그들이 오해한 것 같아서 빨리 자신의 직위가 높고 임금이 좋다고 해명했다. 그들은 귀족이다. 성인만이 이것을 할 수 있다. 너는 지금 그렇지 않다. 그래서 너는 비천하다. 말은 믿을 수 없다. 너의 돈의 출처가 맞지 않아서 너는 너의 일이 더럽다고 말했다. 우리가 말하는 것은 너희들의 사람이 아니라, 주로 점술 업종이다. 이 일행은 항상 큰소리를 치고, 거짓말로 남의 신뢰를 사취하고, 거짓된 아첨으로 사람을 기쁘게 하고, 귀신으로 남의 돈을 사취한다. 그래서 우리는 점술이 비천하고 더러운 산업이라고 말한다.

상대의 설명을 듣고 사마의 대사는 진지해졌다. 성인을 언급했으니 진짜 성인은 무엇인지 말해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진정한 성현이 일을 하는 것은 모두 원칙이 있고, 기탄없이 군주에게 건의를 할 것이다. 군주는 듣지 않고 스스로 물러났다. 그들은 보답을 바라지 않고 다른 사람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을 싫어하고, 보복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벼슬을 할 자격이 없으면 사직하고, 번 돈은 안 되고, 부정직한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높은 소인에게 굴복하지 않고, 얻으면 즐겁지 않고, 잃으면 후회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잘못이 없다면, 깊이 감금되어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단지 소위 성자 라고, 그들은 단지 이익을 위해, 법원 에 머리를 조아 리다; 그들은 원칙을 따지지 않고 임금만을 위한 것이다. 그들은 사리사욕을 도모하고, 법률을 왜곡하고, 법률을 사적인 도구로 여긴다. 이것은 강도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들이 처음 벼슬을 했을 때 공덕을 과장하는 속임수를 써서 허무맹랑한 물건으로 황제를 속인 다음, 그런 물건으로 승진하여 부자가 되었다. 그들은 능력이 없다. 대신, 그들은 자신이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많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며, 끊임없이 오르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과식하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백성들을 해친다. 그들은 무기가 없는 강도, 칼이 없는 살인자이다. 너는 왜 그들이 성현이라고 생각하니?

이때 사마이의 말을 듣고 종송과 자이는 모두 좀 창피했다. 그들이 막 설명하려고 하는데, 상대방이 손을 흔들었는데, 나는 아직 말을 끝내지 못했다.

이 점 산업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점술은 천지를 예로 들어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천지간의 이익과 손해를 설명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예로부터 있었다. 주문왕부터 월왕 군웅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모두 점술 방면에서 성과를 거두었다. 이것은 거짓말이 아니다.

점술을 할 때마다 우리는 바닥을 청소하고, 자리를 세우고, 짐을 싸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야 한다. 이것은 예의의 표현이다. 우리의 설명 때문에, 귀신은 모두 제사를 지냈다. 충신은 착실하게 너를 시중들 수 있고, 효자는 후회 없이 부모를 부양할 수 있고, 부모도 자애롭게 아이를 키울 수 있다. 이것은 미덕의 표현이다. 점을 치는 사람은 도의에서 우리에게 돈을 줄 수 있지만, 이 때문에 질병이 호전될 수 있고, 재난은 피할 수 있고, 사업은 성공할 수 있고, 자식이 없는 며느리는 아이를 낳을 수 있다. 이런 장점들은 모두 그 펜스에 비할 수 없다. 노자는 대덕의 사람은 도덕적인 척하지 않기 때문에 덕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 같은 많은 돈을 주고 적은 점쟁이를 얻는 것이 바로 내가 말한 이런 사람이다.

하늘의 북서쪽에 결손이 있기 때문에 별은 지구의 북서쪽과 남동쪽에서 돈을 잃는다. 그래서 바다는 동쪽으로 흐르고, 정오에 해가 지면 보름달은 손해를 볼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신기한 것들이다. 하늘과 땅 사이의 몇 가지 법칙처럼 애매모호하지만, 너는 점쟁이에게 진실을 말하라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너는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이런 사람이라도 한두 마디 말로 황제를 기쁘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항상 전조의 일이나 전조 황제의 말을 인용하여, 귀찮지 않게 설명해야 비로소 황제의 마음속에 말을 넣을 수 있다. 지금, 우리의 점쟁이들은 곤혹스러운 사람들의 난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런 사람에게 어떻게 몇 마디 말로 그들을 현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사기꾼처럼 보이게 한다고 귀찮게 말할 것이다.

속담에 좋은 말은 멍청한 당나귀 수레를 당기지 않고 봉황은 참새와 함께 일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진정한 군자는 비천한 위치에 숨어서 일반인을 피한다. 그래야만 그는 우주와 세계 사이의 진상을 똑똑히 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재난을 피할 수 있다. 비록 우리가 이 세상에 많은 공헌을 했지만, 우리는 어떤 존경과 영예도 추구하지 않는다. 너희 둘이 하루 종일 말하는 것은 마치 모든 것을 아는 것 같지만, 너는 진정한 도덕이 무엇인지 아니?

종송과 자이는 사마이의 말을 듣고 어렴풋이 말을 하지 못하고 두 번 스승을 모시고 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