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에서 재직하는 동안 그는 다년간의 작전 경험을 바탕으로' 우즈병법' 을 집필했다. 이것은 우리나라 군사사에서' 손자병법' 과 병행한 고대 군사 저작이다. 우즈병법' 에 따르면 총 48 편이다. 현존하는 우즈는 여섯 개밖에 없는데, 그중 많은 것은 이미 잃어버렸다. 그러나 현존하는 여섯 개는 어떤 곳에서도 한위진 남북조 또는 당대의 글이 뒤섞여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오기의 저작으로 볼 수 있으며, 오기의 군사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문헌이다. 우즈의' 손자병법' 은 그의 걸출한 군사 사상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전쟁의 원인에 대하여 오기는 사회 방면에서 원인을 찾으려고 시도했다. 그는 말했다:
모든 병사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이름을 다투는 것이고, 하나는 이익을 다투는 것이고, 셋은 악을 쌓는 것이고, 넷은 내란, 다섯은 굶는 것이다. "우즈도국"
오기는 전쟁이 일종의 사회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전쟁의 근본 원인을 탐구했다. 이것은 세계 군사 역사상 전쟁의 근본 원인에 대한 최초의 탐구이다. 물론 오치의 관점은 여전히 피상적이다.
그가 명리를 다투고, 악이 내란을 모으는 원인은 무엇이고, 그의 갈증의 근원은 무엇인가? 심도 있는 분석이 없다. 레닌은 "사유제는 전쟁을 일으키고 영원히 전쟁을 일으킬 것" 이라고 말했다. ("레닌전집" 제 30 권 360 면) 그리고 "계급 통치가 여전히 존재할 때 전쟁은 소멸되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레닌전집" 제 8 권 35 면) 계급과 역사의 한계로 오기는 전쟁의 진정한 뿌리를 인식하지도 않고 전쟁을 없앨 방법도 찾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당시 사회 차원에서 전쟁의 원인을 찾는 데는 여전히 진보적인 의의가 있다. 전쟁과 정치의 관계에서 정치를 1 위에 두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말했다:
어제, 산사의 왕수덕은 무멸국을 폐지했다. 후씨 가문의 국왕이 대중의 용기에 의지하여 나라를 잃었다. "우즈도국"
즉, 군주가 도덕만을 강조하고 군사 장비를 버리거나 많은 병사들에게 의지하여 싸우면 그는 멸망한다는 것이다.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정치와 군대를 모두 중시해야 한다. 이 사상에서 오기는 한편으로는 군사개혁을 중시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경제개혁을 하여 위국의 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오기는 전쟁 실천에서 훈련된 군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안정적인 후방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먼저 인민을 가르쳐야 하고, 친민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 집안 사람들과 앞의 부대가 단결해야 우리는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
그는 주장했다:
도의 주님은 반드시 먼저 그 백성을 이용하여 화해를 귀하게 하여 큰일을 만드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즈도국"
그는 덧붙였다:
국가와 불화하면 군대를 떠날 수 없다. 군대와 어울리지 않으면 나갈 수 없다. 진영과 불화하여 전쟁에 들어갈 수 없다. 전쟁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 (같은 책)
즉, 국내 의견이 통일되지 않아 출병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군대 내에서 단결하지 않으면 나가서 싸울 수 없다. 외출 후, 군대는 서로 협조하지 않으면 싸울 수 없다. 전투가 끝난 후 각 부분의 전투 동작이 조화롭지 않아 승리를 거둘 수 없었다. 그는 "모든 사람이 이웃 나라가 아니라 우리 군주라면 전쟁은 이미 승리했다" 고 덧붙였다. 오기는 국가, 군대, 국민의 관계를 설명하고 민심은 군사적 성패의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요컨대, 정치는 군대를 결정한다. 중국을 통일하는 방법에 대해 오기는 무력을 통해서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점에서 그와 유가는 일치하지 않는다. 오기의 사상은 손빈이 나중에 제기한' 전병은 잡아야 한다',' 승강은 천하를 복종한다' ('손빈병법 왕 참조')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오기는 한편으로는 전쟁의 거대한 작용을 보았고, 그것이 국민에게 가져온 고통과 재난도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우리가 전쟁을 신중하게 대하고 경솔하게 전쟁을 시작하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역사상의 전쟁 경험을 총결하여 말했다.
전국 시대에는 5 승이 어지러웠고, 4 승은 어지러웠고, 3 승은 권력을 잡았고, 2 승은 왕, 1 승은 황제였다.
몇 번의 승리를 통해 세상을 이겼지만 여러 번의 승리로 죽은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우즈도국"
자주 섣불리 전쟁을 벌이면 대량의 인력과 물력을 소모하여, 백성들을 생소하게 하고, 나라가 쇠약해지고,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그래서 많은 전쟁은 천하의 승산이 적고 망국의 승산이 많다. 오기보다 이른 군사가 손무도 말했다. "군인, 국대사, 생사의 땅, 생존의 길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손자병법) 오기가 손무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그의 늦은 군사가 손빈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손빈은 전쟁의 승부가 국가의 존망을 결정짓는 것을 보고 지적했다.
낙병 (호전) 이 죽고, 승승승하다. 병사는 기뻐하지 않고, 승리는 무익하다. ("손빈병법 위왕 참조")
이로써 우리는 그들의 사상 사이의 전승 관계를 분명히 볼 수 있다. 마오쩌둥 동지는' 모순론' 에서 "변증 세계관은 중국이든 유럽이든 고대에 생겨났다" 고 지적했다. 그러나 고대 변증법에는 자발적이고 소박한 성질이 있었다. " 오기의 전략 전술 사상은 고대의 자발적인 소박한 유물주의와 소박한 변증법의 군사적 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전국시대의 잦은 전쟁 형세에서 오기는 전쟁이 수시로 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전략적으로 전쟁 준비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한 국가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은 먼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우즈는 적을 예견한다") 국가 안보를 위해서는 먼저 평화시에 전쟁 준비를 해야 한다. 그는 말했다:
단순히 안전을 위해 좋은 재료를 기르다. 어제 지환은 5 만 명의 학자를 소집하여 제후를 통치했다.
김문은 4 만 명의 여행을 호소하여 그의 야망을 실현시켰다. 진 모종은 3 만 원을 졸려 이웃 나라에 보답했다. "우즈도국"
군대에 대해 오기는' 교훈이 우선이다' ('우즈 빙의') 를 주장하며 평소 훈련에 치중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지적했다. "만약 네가 준비가 되었다면, 네가 나가면 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즈론 강") 이러한 전비 사상은 신흥 지주계급 정권을 세우고 공고히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진취적인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오기는 작전을 지휘할 때 유심주의의 주관적인 억단을 버리고 소박한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적정을 이해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군대를 쓸 때는 적의 허실을 심사하여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우즈가 예상한 적") 라고 지적했다. 적의 병력 배치를 알아야 약한 부분을 선택해 중점 타격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오기는 간첩의 사용을 매우 중시하고 적의 적후에 깊이 들어가 적의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돌진하여 정탐하고, 끝까지 보아라" (우즈 소재 적) 를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우즈, 우즈, 우즈, 우즈, 우즈, 우즈) 동시에 전장에서도 무력정찰의 운용을 중시하는데,' 우즈논강' 은 다음과 같이 기재했다.
오후가 물었다: "양군이 대치하고 있는데, 그 장수를 모른다. 나는 그들을 만나고 싶다. 그들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다 는 말했다:
\ "비천하고 용감한 사람은 반드시 경쾌한 상품을 가지고, 반드시 북쪽에 있어야 하고, 중간에 있지 않고, 적들이 오는 것을 보고 함께 앉아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 정치는 이치에 맞고, 그 추북은 미치지 못하고, 그 레위는 알 수 없다. 이렇게 하는 것은 영명장군이라 부르고 때리지 마라. 군중들이 떠들썩하고 깃발이 어지러우면, 그들의 병사들은 스스로 멈추고, 그들의 병사는 종횡으로 또는 가로지르면 북쪽을 따라잡을 수 없고, 좋은 점도 볼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것은 어리석은 장군이다, 비록 많은 사람들이 얻을 수 있지만. ""
즉, 적을 공격하는 척하지만, 후퇴하고, 적을 유인하여 추격하고, 적의 추격에서 허실을 관찰하고, 대책을 결정하는 것이다.
우 는 말했다:
이 6 개국의 풍속을 토론하세요. 카디프 제나라 배열 무겁고 강하지 않다, 진 배열 흩어져 자기 전쟁, 추 배열 전체 하지만 길지 않다, 얀 배열 유지, 삼진 배열 치료 대신. "우즈리아 적"
오기의 6 국 군사 형세에 대한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각국의 정치, 경제, 군사, 풍토 인정에 대해 모두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오기는 조사 연구를 중시하는데, 고위 군사가 손무의' 지기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는 사상을 물려받은 것이 분명하다. 오기는 자신의 전쟁에 대한 주관적인 지도를 중시하고 객관적인 실제에 부합하는 우수한 관점을 추구함으로써 전쟁을 승리로 인도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오기도 폭이 넓고 인구가 많고 장비가 잘 갖추어진 군대가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보았다. ("우즈가 예상한 적"). 오기도 전마를 매우 중시하는 것은 전쟁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는 말했다:
말은 반드시 그 자리에 있어야 하고, 수초에 적합하고, 기백을 굶길 것이다.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합니다. 머리를 짧게 자르고, 나는 그것을 떨어뜨리고 싶다. 그것의 눈과 귀를 부채질하는 것은 결코 사람을 놀라게 하지 않는다. 쫓는 법을 배우고 놓아주는 법을 배우다. "우즈 아이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무릇 말은 결국 아프지 않고, 시작은 반드시 아프다. 배고픔을 다치지 않으면 반드시 배불리 다치게 된다. 해가 질 무렵에는 길이 길고, 반드시 상하수가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말에게 일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라. 만약 적들이 나에게 대답한다면 항상 충분히 할 수 있다. "우즈 아이스"
즉, 사육, 훈련, 전마를 아끼고' 남녀 소개팅' 을 잘하면 된다. "
그는 전쟁에서 사람, 말, 차, 지형의 관계를 알아차리고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땅이 가볍고, 말이 가볍고, 차가 가볍고, 사람이 가볍다. 위험을 아는 것은 쉽고 땅은 가볍다. 시간이 짧을 때 말이 좋다. 크림과 늑대 스틱이 훨씬 많아지면 차가 가벼워진다. 예강이 강하면 가볍게 싸운다. (같은 책)
지형의 위험과 난이도를 알고, 잘 이용하면 지형을 경마에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말을 제때에 먹여 살찌게 하여 말이 병거를 쉽게 조종할 수 있게 하였다. 차축은 충분한 윤활유와 철을 준비하고, 제때에 수리하면, 차를 휴대하기 쉽게 할 수 있다. 날카로운 무기와 견고한 갑옷으로 병사들은 싸우기 쉽다. 그래야 쉽게 칠 수 있다. 전쟁 중의 공격, 수비, 진입, 퇴진은 모두 변화하는 객관적인 현실에 근거해야 한다. 오기는 잦은 전쟁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고 전쟁을 지휘하는 예술을 능숙하게 장악했다. 그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빠른 타격' 의 13 가지 상황을 제시했다.
적은 멀고 새롭다, 병졸은 미정이다, 명중할 수 있다. 먹을 장비가 없으면 파업할 수 있다. 실행,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근로를 견디고 파업을 할 수 있다. 적절한 곳이 없으면 파업할 수 있다. 시간을 잃으면 파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길이 길어도 쉬지 않으면 부딪칠 수 있다. 반 페리 물 타격 가능; 험한 길은 좁은 길도 다 칠 수 있다. 입찰을 이동할 때 칠 수 있습니다. 배열 번호 이동, 맞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병사를 남겨 두고, 그것을 칠 수 있다. 마음은 두렵고 타격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빠른 돌격, 분병 따르기로 선택하니 의심하지 마세요. "우즈리아 적"
즉, 적은 방금 멀리서 왔고, 팀은 아직 개편되지 않았다. 군대는 밥을 먹었지만 보초를 세우지 않았다. 황급히 도망가다 너무 피곤; 유리한 지형을 차지하지 않고, 전투기를 잃고, 수동적으로 빠져들었다. 긴 여정, 후계 부대는 아직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았다. 강을 건너면 절반밖에 안 된다. 좁고 위험한 길을 걷다. 깃발이 움직이고, 병사들이 어지럽고 있다. 부대 대형의 변화가 빈번하다. 장군은 병사에서 벗어났다: 군대의 사기는 매우 나쁘다. 이러한 경우 모두 정예부대를 선봉으로 선택하고 병력으로 포위하여 주저하지 않고 신속하게 공격을 개시해야 한다. 오기는 전쟁 중의 무모함에 반대하며 "형세를 보고 전진하고, 어려움을 알고 물러난다" 고 주장했다. 이 글은 유리한 시기가 닥쳤을 때' 일격불중' 의 8 가지 상황을 분석했다.
바람이 불고 감기가 있다고 하면, 일찌감치 이사를 하고, 얼음을 썰고 물을 절약하며,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둘째, 한여름 더위,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급급하고, 멀리 가져가야 한다. 셋째, 사부가 장기간 물에 잠기고, 식량이 없고, 백성들이 분노하고, 요괴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4 월 군사 자금 고갈, 녹봉은 빈약하고, 장마는 계속되고, 약탈할 것이 없다. 다섯째, 사람이 많지 않고, 수륙이 불리하고, 백성들이 병들고, 이웃이 없다. 6 일, 도로가 먼 수리 사이, 학자 는 수고, 피곤 과 식량 을 두려워 하고, 안심; 일곱째, 관경, 병졸은 견고하지 않고, 삼군은 놀라고, 스승은 어쩔 수 없다. 여덟 첸 미정, 포기 미완성, 오사카 모험, 반 숨겨진 반 현재 를 말한다. "우즈리아 적"
즉, 차가운 바람이 불고, 군대는 한밤중에 출발하여 밤낮으로 행군하고, 얼음을 깨고 강을 건너며, 병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둘째, 무더운 여름, 대열이 늦게 출발하여 마침 뜨거운 태양, 행군 급함, 병사의 갈증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돌진했다. 셋째, 팀은 오랫동안 걸었고, 식량은 다 먹어 버렸고, 백성들은 원망도 하고, 심지어 화를 내고, 이상한 말이 반복되었지만 장군들은 금지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넷째, 부대의 물자가 고갈되어 장작조차 드물지만, 장마철에는 약탈할 곳이 없다. 다섯째, 군인 이 많지 않다, 병마병, 이웃 지원군 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여섯째, 이미 황혼에 가까운 장거리 여행, 병사들이 피곤하고 무서워서 밥을 먹을 수 없다. 그들은 모두 갑옷을 벗고 어디에서나 휴식을 취했다. 일곱째, 장교에게는 위망이 없고 병사는 불안하다. 전군은 여러 차례 충격을 받았고, 부대는 고립되어 무력했다. 여덟째, 병력 배치는 미정이고, 캠프장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 절반의 사람들만이 등산을 통과했다. 위의 상황을 만난 사람은 즉시 출병하여 점술을 하지 말아야 한다. 오치는 또한 상황이 불리할 때' 의심을 피하다' 는 6 가지 상황을 분석했다.
하나는 땅이 넓고 물물이 풍부하며, 인민이 부유하다. 둘째, 위의 사랑, huishi 가게 천; 셋째, 상금이 있고, 처벌이 있으면 반드시 제때에 해야 한다. 넷째, 첸 궁전 거주 기둥, 르네 시안 (西安) 은 그것을 가능하게 했다; 다섯째, 스승과 제자는 모두 자빙의 엘리트이다. 여섯째, 이웃의 도움, 대국의 도움. (같은 책)
즉, 작전할 때는 적의 길이를 피하고 적의 단점을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실전에서 오기는 행군과 야영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제시했다.
행군의 길은 어디든지 침입과 저지의 길이 없고, 먹고 마시는 길도 없고, 사람을 때리는 길도 없다. 이 세 개는 마음대로 주문할 수 있다. 만약 네가 그것을 명령받게 한다면, 너는 그것에 의해 통치될 것이다. "우즈 아이스"
즉, 행군 중에 여정과 부대의 부하를 합리적으로 배정하고, 식량 공급을 잘 하고, 부대가 상급자의 지휘에 복종하여 부대의 전투력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기는 지형에 대한 이해를 매우 중시하며,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누구든지 국경을 넘으면 반드시 지형을 고찰하고 주체의 방향을 알아야 한다. 만약 네가 지형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는 실패할 것이다.
("태평어람") 권 332, 병부 63)
그는 군대가 한 곳에 도착하면 먼저 주변의' 50 리 이내의 산천 상황' 을 이해해서' 그 위험을 알기가 쉽다',' 군사가 복병을 대하게 하라',' 스스로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땅의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 하사관이 적군이 매복했는지 주의를 기울이더라도 장군은 지형을 이용하여 적군을 상대해야 한다. 오기는 또한 군대가 주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늘, 그랜드 밸리 입; 지도자는 산의 끝이다. " ("우즈 아이스") 즉 캠프는 그랜드 캐년 입구나 높은 산꼭대기에 있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이상은 모두 실천에서 총결된 전쟁 법칙으로, 오기가 객관적인 실제에서 출발하는 소박한 유물주의 사상을 구현했다. 오기의 전략 전술사상에서 많은 곳에서 소박한 변증법의 광채가 반짝이고 있다.
우 는 말했다:
전세가 중요한 곳은 반드시 먼저 그 장수를 빼앗고, 그 재능을 살피고, 권력으로 인해 일하지 않고 얻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우즈 논강"
그는 군대를 이끌고 먼저 적군 장군에 대한 분석 연구를 진행해 상황에 따라 다른 대책을 결정해야 힘들이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손무에게' 물 무상' 을' 병무상' 보다' 병무상' 으로, 적병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여 승리를 거둔 사상의 계승과 발전이다. 생사를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오기는 전쟁터에서 탈영병이 될까 봐 두려워하는 수치스러운 행동을 경멸했다.
그는 전쟁터에서' 죽고, 운이 죽음을 초래한다' (우즈 빙지) 를 주장하며 전쟁터에서의 삶과 죽음의 변증관계를 설명했다.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싸우고, 승리를 거둬야 자신을 보전할 수 있고, 죽음이 적을 죽이지 않을까 봐, 반드시 실패하고 멸망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래서 오기는 그의 군대에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제창했다. 그는 "졸업일에는 죽음의 영광과 무생의 부끄러움이 있다" 고 말했다. ("우즈론 강") 즉 출병 전쟁 첫날부터 사병들에게 변함없는 영광과 신념을 가져야 하며, 구차하고 살며 사는 수치스러운 사상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작전 과정에서 병사들이 "죽음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러나는 것을 수치스럽게 하라" 고 해야 한다. " ('우즈도국') 과거 적을 죽이고 장렬하게 희생한 것은 영광이었고, 나중에 제대하는 것은 치욕이었다. "제책 전국책" 은 제군이 산파 70 여 개 도시를 점령한 일에 관한 것이다. 식인요리골' 의 처지는 매우 어렵지만,' 한 선비는 반북의 마음이 없다' 며 끝까지 전투를 견지했다. 이런 군대는' 손빈, 오기의 병사' 라고 생각한다. 오기군의 완강한 전투정신이 당시 매우 유명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소간 문제에 대해 오기는 많은 정밀한 논술을 가지고 있다. 우즈가 예상한 적' 은 "우즈가 예상했던 적" 이라고 말했다.
군대에는 반드시 무사가 있을 것이다. 가볍게 삼각대, 가벼운 말, 깃발로 장군을 이길 수 있다.
그렇다면, 선택하지 말고, 사랑하고 비싸면 군령이라고 한다. 그는 다섯 명의 병사가 있는데, 물질적 힘과 건강 상태가 모두 강하여 적을 삼키기로 결심했다. 그는 반드시 팀에 가입해야만 전투에서 이길 수 있다. 부모님의 아내를 잘 대하고 상벌이 분명하다고 권하다. 이런 강인한 사람은 영원히 존재할 수 있다. 이것을 판단할 수 있고 시간을 낼 수 있다.
군대가 잘 관리하고, 인재를 선발하고, 상벌이 분명하고, 가족을 우대하는 한, 군대는 나의 몇 배의 적을 물리칠 수 있다. 우 제나라 는 분석 했다:
제후는 만나지 않았고, 제후는 화해를 하지 않았고, 재갈은 완료되지 않았고, 금지령은 내리지 않았고, 삼군은 앞으로 나아갈 수 없었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반격무적이었다. (같은 책)
적군은 연합군과 합류하지 않고, 군신이 불화하고, 깊은 도랑 요새는 건설되지 않고, 명령은 하달되지 않았고, 군대는 당황했고, 들어가지 못하고, 물러나려 해도 물러설 엄두가 나지 않았다. 이런 군대는 절반의 병력으로 그것을 물리칠 수 있고, 모든 전투에서 반드시 이길 수 있다. 그는 덧붙였다:
적이 왔을 때, 그는 조금도 개의치 않고 좌우로 흔들리고, 깃발이 혼란스럽고, 사람은 천산보다 못하다. 만약 그가 열 번 두드릴 수 있다면, 그는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같은 책)
만약 적이 온다면, 오랜 시간 분산되고, 규율도 없고, 대오가 혼란스럽고, 부대가 불안하고, 두리번거리면, 이런 군대는 10 타를 쳐서 속수무책으로 만들 수 있다. 오기는 "어리석은 장군은 많은 사람들이 얻을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즉, 만약 장군이 지휘에 능숙하지 않다면, 설령 그가 많은 군대를 거느리고 있다 해도 그는 쉽게 포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기는 "사람을 적게 써서 일을 한다" 고 말했다. 그는 유리한 지형을 이용하는 것을 중시하여 적은 승리로 많은 조건을 창조했다. 그는 "쉽사리 그 재난을 피하라", 즉 평평하고 넓은 곳을 피하고 위험한 지형을 이용하면 "일격십", "십격백", "천격만" 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기는 자신의 풍부한 전투 경험에서 다소간의 변증관계를 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이런 소박한 변증사상을 군사실천에 적용해 5 만명의' 차 3 천마 타기',' 오백명 진' ('오자여사') 의 전형적인 전례를 세웠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기의 용병, 하지만 오만' ('여춘추 용민') 을 칭찬했다. 위요자는 "7 만 명이 있는데 누가 세계 1 위인가?" 라고 말했다. 오. 양폭 통계에 따르면 전국 시대에는 주요 국가의 병사 수가 30 만에서 100 만 명에 달했다. "("전국사 "7 월 1980, 제 1 판, 285-286 면 그 군사 예술이 당시 높은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요컨대 오기 진보의 전쟁관, 소박한 유물주의와 소박한 변증법의 전략전술사상은 중국 군사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