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이상이 현실의 곤경에 처했을 때, 그의 상실과 자기 추방은 사실 그의 입장을 대표한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현대 지식인들에 대한 편집증적인 증오와 의심을 가지고있다. 작가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 문명의 영향을 받은 지식인들은 이미 전통문화의 정신적 기초를 잃었다. 그들이 반포 형식으로 전통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이런 컴백은 현대 문명의 맥락에서 문화적 재미를 찾는 것일 뿐이다. 외부의 유혹과 교란은 이미 그들의 본질을 부식시켰다. 현실에 삼키는 대신, 그들을 완전히 파괴하고 폐허에 이상적인 영적 고향을 재건하는 것이 낫다. 그래서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좡어 나비 (Zhuangzhi) 가 소송, 남성과 여성, 문장, 심지어 서화를 살해 한 친구의 사형 집행자로 사용하는 것에 빠지게했다. 결국 그는 명성에 싫증이 나서 이 도시에서 벗어나려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또 자신의 무가치한 소비와 죽음을 만화 같은 방식으로 묘사하는 사람들도 있다.
작가는 전통적인 문인 이상으로 정신적 구속을 받고 싶었지만, 현대 문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런 이상은 현실의 토양이 부족하고, 현대 문명의 합리성에 대한 의심이 그를 다른 극단으로 끌어당겼다.
폐도' 는 자평이 전통문화의 관점에서 도시와 시골, 남자와 여자, 외적, 내면을 보는 것이다. 풍부하고 복잡한 인정의 배후에서,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한 남자와 몇 여자의 원한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다. 이상적인 붕괴와 가치의 상실, 이 시대에 자평아는 그의 탈바꿈을 완성했지만, 이런 탈바꿈은 더 많은 혼란과 비판을 가져왔다. 그 사상에 뿌리를 둔 전통문화와 향토복합체와 도시문명과 현대문명 사이에는 역설이 존재한다. 전통문화 자체의 복잡성은 작가의 가치 판단을 어느 정도 오도했다. 따라서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도시, 지식인 및 여성 문제를 고려할 때 버려진 수도와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상대적으로 좁은 문화적 시각으로 바라 보았다. 이런 문화적 지지가 그의 판단의 근거가 되었을 때, 그 한계는 분명하다. 현대 문명의 배척과 이화, 지식인이 역사적 지위로 돌아가는 이상화 구상, 여성 이미지에 대한 감성 형성이 학계의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폐도' 의 사회비판은 관련 면이 넓지만 지식인, 관장, 기업가, 사법, 불교의 부패를 썼을 뿐만 아니라, 사회 일반인의 내면의 부패를 쓰고, 낡은 노인으로 가요를 부르고, 늙은 소의 사유로 도시의 타락을 저주하여 사회를 풍자했다. 그러나 이 책은 이상, 도덕, 인성, 아름다움, 문명, 교육, 배려 등 가치 있는 사상이 부족해 사회를 비판하고 저자가 늘 악속적인 맛에 매달려있기 때문에 이 책의 사회적 비판가치는 크게 할인되어 긍정적인 비판이 되기 어렵다. 기술
폐도' 는 저자가 우화를 사용하는 형식으로 변형과 과장된 수단을 통해 도시 환경에서 지식인의 변이를 소환한다. 폐도는 겉으로는 번화하지만,' 귀신이 횡행하는 무대' 이다. 소설은 처음부터 매우 비정상적인 현상을 폭로했다. 한여름의 서경 거리에서 사람들은 갑자기 하늘에 네 개의 태양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작품 전체에 비범한 기조를 다졌다. 나중에 소설은 귀신계와의 소통과 같은 많은 귀신을 묘사하고, 장지나비 시어머니는 관을 잘 잔다. 바로 이런 갑작스러운 환경에 대한 묘사로 도시의 이화를 암시한다. 한편 소설에는 청동 거울, 구금, 불사, 점술 등 고대 문화 기호가 가득 차 있다. 족쇄와 수갑이 불어오는 음조조차도 슬프다. "그것은 생명의 슬픔을 날려버렸다."
서사 전략
질병 서술은' 폐도' 의 일종의 서사 전략이다. 소설의 주인공 장지나비는 인격이 분열된 지식인이다. 인격분열은 같은 사람이 생활의 다른 시공간에서 표현한 완전히 다른 심리적 특징이다. 추앙 나비는 생활이 안일하다가 서경 4 대 유명 인사에 랭크되어 외적인 것이다. 그의 정신의 본질은 공허하다. 그는 도시의 경솔함과 신패를 피할 수 없다. 그의 마음속에는 전통 생활 속에서 골동품 서화를 만지작거리고 시를 읊으며 부를 읊는 구식 문인들이 살고 있다. 그러나 그의 내면의 전통정신은 현대문명의 대조와 부패의 습격을 막을 수 없다. 이런 이중스트레스로 인해 그는 불안증과 이중인격을 갖게 되었다. 한편으로는, 그는 섣불리 자신을 차단했다. 내가 타락했는가? 한편, 그는 자발적으로 자신의 문인 시계를 포기하고, 글을 팔아 잉크를 팔고, "전형적으로 절조, 도덕, 주색 재기를 상실한 문인" 으로 물러났다. 도스토예프스키가 쓴 인물처럼, 추앙 나비는 초자아와 자아의 소외를 표현했다. 그리고 그의 모든 환상, 그의 혼수 상태는 그의 병적인 영혼을 비추기 위해 그의 신체적 질병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체 질환의 서사를 제외하고 또 다른 질병 서사는 주인공의 사랑관에 나타난다. "사랑" 으로 볼 때, 진정한 사랑은 건전한 두 영혼의 서로에 대한 매력과 헌신이어야 한다. 추앙 나비 의 관점에서 볼 때, 이상적인 동반자 는 당나라 waner 의 방탕 한 보헤미안 뿐만 아니라, 리우 왕위 말했듯이, 또한 어머니 뿐만 아니라, 소 yueqing 칼라 가 있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그의 딸, 그의 창녀여야 한다는 것이다.
작품 속 주인공의 애정관은 혼란스럽다. 고증을 거쳐 작가의 허구의 주인공' 장지나비' 와 그 네 여자는 모두' 원전현 외편' 과' 장생몽나비' 의 혼합판에서 나온 것으로, 태백 진싱 인솔풍, 꽃, 눈, 월사선녀가 주현에서 선선을 이루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볼 수 있듯이, 추앙 나비는 인생의 허무와 비관에 대해 주앙 주의 쇠퇴와 일맥상통한다. 이 40 만 자의 소설에는' 성' 에 대한 묘사가 60 여 곳이 있다. 작가는 전력을 다해 좡어 나비와 네 여자 사이의 성애 잔치를 렌더링합니다. 작가는 독자에게 장지나비가 국내외의 유명한 정신작가이자 문화의 대명사이지만, 그는 여전히 속인으로, 성적으로 인간성의' 해방' 과' 구속' 을 추구하고 싶다고 말하려 한다. 그러나 결국, 이런 무모한' 방종' 근목은 그의 명예와 심신의 이탈을 살릴 수 없다.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에 따르면, 성적 본능은 인간의 본성으로서 초자아의 통제와 감시를 받아 종종 초자아에 의해 억압되고 감금되거나 거세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욕망서사는 성본능의 표현으로도 금지됐다.' 언어는 무의식을 통제하는 사회적 권위를 대표한다'. 지아 핑와 (Jia Pingwa) 는 "벤 나 (Ben Na)" 를 석방하고 구원을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그는 이것이 정신 장애라는 것을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