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듬해 (1 175), 주와 냉천정사에서 만났다. 이번 회의는 거위 호수 토론의 전주곡이다. 거위호 분쟁의 주요 원인은 주와 육구령, 육구연의 학술적 차이를 조화시키려는 것이다.
육구령과 육구연 출신 서향문제, 아버지 육학은 학식이 해박하다. 육지에는 여섯 명의 아들이 있는데, 각각 구서,,, 구령, 구연이다. 그의 지도 아래 그들은 모두 학식이 해박하여' 육걸' 로 불린다.
육구령 2 년 (1 132) 은 사오싱에서 태어났고, 주효XI 는 두 살, 푸택씨라고 불린다. 대로에서 5 년 (1 169) 동안 그는 학자였으며 정치 실적에도 큰 성과가 없었다. 육구령이 잘하는 것은 백가쟁명, 음양오행, 점술이다.
육구연은 사오싱 9 년 (1 139) 에서 태어났고, 주구세는 촌재선생이라고 불린다. 대로 8 년 (1 172) 진사, 소희 2 년 (1 19 1)) 육구연은 사고에 능하고, 그는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학술 이론상 육씨 형제는 주관심과 객관적인 마음이 완전히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즉, 내 마음은 우주이고, 마음은 모든 것의 기초이자 출발점이다. 학습 방법에 있어서, 우리는' 원시 사고 발명' 을 제창한다. 본심을 정리하기만 하면 자연히 모든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학술 이론에서 주씨는' 마음' 은' 기',' 성' 은' 리' 로, 둘 다 1 이라고 생각한다. 공부하는 방법에서는 "스승" 을 강조하고 사물의 근원을 끝까지 추구한다.
이로써 주와 육형제는 학술사상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남삼성' 은 루의 학설에 대해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주와 장웨이는 육지의 학설을 불교와 같은 이단사설로 여긴다. 와의 통신에서 주씨는 "루의 최근 연설의 두 가지 주요 주제 중 하나는 선이지만, 그것은 이미 명칭을 바꾸었다" 고 지적했다. 육씨 형제와 사학의 연원에서 유사점이 있지만, 그는 육의 이론이 일종의' 실학'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주와 육상의 이론적 모순을 조화시키기 위해서이다.
석춘 2 년 (1 175), 주가 채 반염덕 등 제자들과 함께 돌아와 21 일 신주 납산 (금강서연산현) 거위호사에 도착했다. 육구령, 육구연 형제도 초대에 응하여 제자들을 데리고 왔다. 임천 현 조경명은 유명 학자 유경지 등을 초청해 양측의 변론 경기를 관람하기도 했다.
-응? 거위호사는 연산현 거위호진 산기슭에 위치해 있다. 절은 작지만 주루오 고호회로 유명하다. 거위호서원은 거위호사 왼쪽에 위치해 있다. 건축 규모는 부자묘와 비슷하고, 산을 끼고 물을 끼고, 환경이 우아하다.
토론이 시작되었을 때 분위기가 좀 긴장되었다.
육구령은 즉석에서 시' 거위호수 동지' 를 발표하여 자신의 관점을 천명하고, 주의 관점을 반대한다. 이 시는 말했다:
아들은 사랑이 길다는 것을 알고, 진 () 을 알고, 고대 성전 () 은 이 마음을 전한다.
일반적으로, 기지 건물의 방이 있는데, 나는 성첸이 주소가 없다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인자하게 쪽지를 돌아서는 헤이즐넛에게 건네고, 일부러 미묘하게 첸 (Chen) 으로 넘어갔다.
너의 친구와 친구, 근면과 근면을 소중히 여기고, 너는 행복이 오늘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육구령의 자각은 사람이 젊었을 때 사랑을 알고 자라서 존중할 줄 아는 것을 가리킨다. 예로부터 성현이 전해 내려오는' 마음' 은 하나뿐이었다. "마음" 의 기초가 있어야 집을 지을 수 있고, "마음" 을 떠나는 것은 "주소 없음" 과 "성진" 과 같다. 주씨의' 자비주석' 과' 세심한 의도' 는 성현의 경전에서' 정의' 를 찾는 것으로 여겨져 결국 경색과 침몰을 초래할 수 있다. 육구령의 태도는 여전히 비교적 온화하다. 마지막으로, 그는' 친구가 먼 곳에서 온다' 는 서로 공부하는 것이 오늘에 있어서 매우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했다.
육구연의 태도는 약간 공격적이다. 그는 시' 거위 호수와 교수 형운' 의 원운을 썼다.
시장의 무덤은 사당에 대한 애도로 가득 찼고 스리랑카 사람들의 마음은 한 번도 닳지 않았다.
졸졸 푸른 물까지 흐르고, 돌을 돌진하여 태화센으로 돌진하다.
가볍고 간단한 일은 결국 위대하고 조각화된 경력이 기복이 될 것이다.
상향식으로 장소를 이해하려면, 우선 고금을 가려야 한다.
육구연의 뜻은 능원에서 슬퍼하고 사당에서 존경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마음' 의 자연스러운 표현으로 예로부터 시행되지 않았다. 졸졸 흐르는 물줄기가 모이면 바다가 형성된다. 주먹 크기의 석두 들은 산으로 쌓일 수 있다. 나의 간단한' 원초심 발명' 이론은 결국 널리 퍼질 것이고, 주나의 번거로운' 경경' 은 결국 멀어질 것이다. 낮음부터 높음까지 성공의 관건은 먼저' 초심' 을 찾아야 한다.
어쨌든, 그 당시, Zhu 는 이미 신유학의 최고 인물이었습니다. 또한 변론 당시 이렇게 많은 학자들이 참석했는데, 육구연은 주의' 사사' 방법이' 조각화된 사업'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주씨를 기분 나쁘게 할 것이다.
여주겸도 분위기가 잘못되었다고 느꼈고, 유구원이 좀 지나치다고 생각하여, 바쁘게 나와서 원만하게 놀았다. 주와 루의 1 차 논전은 즐겁지 않고 흩어지고, 대충 끝났다.
다음날 토론은 육구연시의' 산산조각 난 생애' 를 둘러싸고 있다.
주선에게 육구연에게 성현의 경전이' 지리멸렬하다' 고 하면 성현의' 관리가 부실하고 존경하고 멀리 있다' 는 것은 터무니없는 말이다. 성현의 책은 고각을 묶을 수 없다.
두 번째 방법은 반박했다: "요순은 전에 어떤 책을 읽었습니까?" " 고대에는 책을 읽지 않고 요순도 성현이 되었다는 뜻이다. 사람은 단지 "마음 고심" 만 하면 되고, 책을 많이 읽을 필요는 없다.
이 논쟁에서 주씨는' 사사' 를 주장하고, 이륙은' 본심을 발명하라' 고 주장했다. 쌍방이 서로 양보하지 않으면 누구도 누구를 설득할 수 없다. 밤이 되어서야 논쟁이 일단락되었다.
셋째 날의 변론도 매우 격렬하여 어떻게' 가르치는가' 를 둘러싸고 있다.
주씨는 사람들이 책을 많이 읽고, 더 관찰하고, 사물의 원리를 탐구하고, 지혜를 얻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륙은 "발명자의 초심이 먼저 있고, 뒤이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한다" 고 주장하며, 만물의 이치는 자연과 명심이 통하며, 책을 많이 읽을 필요가 없고, 외물을 많이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주와 루 논쟁의 초점은 사실상' 존덕' 과' 도학' 의 문제이다.
"경덕", "도학" 은 "중용" 의 말이다. 군자는 타고난 선함을 존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과 배양을 통해 발전해야 한다는 뜻이다.
Zhu 의 견해는 사람들이 "학문" 으로 시작하여 "경덕" 에 도달하고 "학교 입학" 을 강조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이루는 사람들이' 경덕' 을 우선으로 하고, 이른바' 먼저 그 대' 를 세우고, 가난을 배우고,' 학교' 를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양자의 차이는 시작점에 있다.
이론적으로,' 경덕' 이든' 경도지식지식' 이든, 균형을 이루어야지 편파적이어서는 안 된다. 나중에 주도 이를 깨달았다. 거위호의 변론을 되짚으며 말했다. "존덕만 말하고 평일에는 학도를 더 많이 말한다."
명말 청초 사상가 황종희도 이른바' 존덕' 과' 도문학' 이 이학 교사의 입문 방식일 뿐 완전히 갈라져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주화루는 제각기 중점을 두었지만 동시에 다른 면도 병행했다. 그들의 논쟁은 신유가의 근본적인 차이가 아니다.
넷째 날부터 양측은 화제를 바꿔 경학과 이학의 구체적인 문제를 논의하고 대체로 합의했다. 거위 호수의 논쟁이 마침내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막을 내렸다.
거위호 분쟁 이후 주와 루는 자각적으로 반성했다. 주씨는 또한 자신의 사상을 수정하여 이학의 사상 체계를 더욱 세밀하게 하였다. 3 년 후, 주씨와 육구연이 벼루산현에서 다시 만났을 때, 주씨는 시 \ "거위호사와 육자수 \" 를 썼다.
덕, 의, 낭만, 경모, 이별 3 년 더 신경 쓴다.
나는 퀴를 도와 한곡에서 나왔지만, 나의 바구니와 거리를 낭비했다.
구학의 토론은 더욱 깊어졌고, 새로운 지식의 배양은 더욱 깊어졌다.
그러나 말문이 막히면 나는 고금의 구분이 있다고 믿지 않는다.
이 시의 처음 네 구절은 주께서 이륙의' 도덕적 낭만' 에 대한 경앙과 탄복을 표현했다. 마지막 네 마디, 주씨는 낡은 학문이 불완전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새로 알려진 불임 () 은 새로운 것을 내놓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매우 깊은 곳에서 토론하면 정신은 고대인과 연결될 것이다. 이것은 거위 호수 논쟁에 대한 충분한 긍정이다.
나중에 왕양명은 육구연의 사상을 계승하여' 심학' 을 발양했다. 그래서 이 학파는 육왕신학이라고도 불린다. 왕양명의 학술적 성과는 육구연보다 높지만 지명도는 육구연보다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쨌든 주성의 이학과 왕유의 이학은 모두 이학의 범주에 속하며' 자연정의' 를 인정한다. 나중에, 주홍 이 복건-장시 교차점 물 분배 를 통과 할 때, 그는 시 \ "물 분할 가게 다음 문제 \" 를 썼다:
물줄기가 서로 양보하지 않고 지세에 물건이 있다.
만약 네가 언제 다른지 안다면, 너는 네가 언제 같은 곳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시에서 주씨는 자신과 육구연이 학술이론과' 자연정의' 에 대한 인식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