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나침반의 발명에 대해 토론합시다. 나침반의 전신은 스남으로, 일찍이 전국 시대에 방향을 안내하는 데 사용되었다. 한비자에서 우리는 관련 문헌 기록을 찾을 수 있다. 나중에 동한 왕충이 시나닷컴을 개량했다. 북두칠성을 모방한 자석으로 만든 숟가락 모양의 자석은 철의 대지에 놓여 있는데, 이것은 최초의 나침반 스타일 뒤의 원반이다. 이후 원반은 또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 천디스크, 인디스크, 영지, 24 방향, 360 도 원, 가십, 천간지 등으로 발전했다. 진당 시대에는 나침반이 크게 발전했다. 송대에는 직침, 중침, 바느질이 있었고, 명청은 또 많은 새로운 층을 늘렸다. 나침반은 오랜 발전을 거쳐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스타일로 진화했다.
나침반의 용법은 광범위하고 심오하여 여러 학과와 관련되어 있으며, 역사의 진화는 복잡하다. 하지만 나침반은 도교와 관련이 있습니까? 문헌 고증에 의하면 역시 도교와 관련이 있다. 출토된 사료 기록으로 볼 때 나침반은 도가의 이미지 수학을 빌려 차용했습니까? 문지르세요? 모양, 하지만 비교하면 어떨까요? 문지르세요? 방향을 결정하는 더 많은 기능. 처음에는 나침반의 사용법이 도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야하지만, 나침반으로 진화 한 후에는 도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나침반 자기 바늘 안내 기술의 출현도 도교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들은 중국 고대 건나침반 자기 바늘 안내 기술의 최초의 발명자나 사용자일 가능성이 높다. 풍수사는 백성의 수요에 따라 나침반에 자침의 회전을 통해 가장 적합한 위치나 시간을 찾아 백성들이 소원을 이루도록 돕는다.
요약하면 나침반과 도교는 어느 정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중국 고대의 풍수사들은 대부분 도교인이다. 도가 상수 이론은 나침반의 발전에 상응하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며, 나침반의 복잡한 구성은 도가 가십과 비슷하다. 도교는 나침반의 발명과 광범위한 사용에 없어서는 안 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