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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소족 소개
모소족은 닝의 역사가 유구한 고대 민족 중의 하나이다. 글이 기재된 역사는 서한시대의 정원, 즉 기원전 1 1 1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2000 여 년이 되었다. 후한서' 이후 중국어의 모든 사서에는' 모소' 라는 기록이 있다. 닝 (Ning) 에서는 중화 인민 공화국 창립 전후에 모든 인종 그룹의 사람들이 그들을 "모소 (Mosuo)" 라고 불렀습니다. 1950 년 리강지역 각계 각계 2 차 인민대표대회 문건에 "회의에 참석한 모소인은 13 명" 이라고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다. 1956 년 9 월 5 일, 리장 감독관은 윈난성 인민위원회에' 닝엉이족 자치현 건립에 관한 보고서' 에서' 모소인' 을 다섯 번 명확하게 언급했다. 즉, "이족이 모여 사는 닝엉, 량산에는 모소, 이, 스바냐, 한 등 12 개 민족이 포함된다", "전현에는 이족, 모소, 한, 스바냐, 이, 티베트, 백, 종가, 나시족, 묘족, 백이가 있다 이 보고서는 성 인민위원회에서 국무원으로 이관되어 닝엉에서 실시하는 것을 비준했다. 1956 년 9 월 20 일, 닝라이족 자치현 설립대회는 전현에 이족, 모소 등 12 개 민족이 있다고 성대하게 발표했다. 1959 년 닝위공위 사무실이 편찬한' 닝 개황' 에는' 모소인' 이 많이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이후 국가 관계부처는 윈난닝엉 등지에 사는 모소족을 나시족으로, 쓰촨 염원, 목리, 연변에 사는 모소족을 몽골족으로 분류했다. 여러 해 동안, 광대한 모소 간부 군중들은 민족명 문제 해결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닝현 당정 기관과 모소인들은 여러 가지 형식과 경로를 통해 당과 국가 관련 부처에 객관적으로 반영해 모소 민족명 회복을 시급히 요구하고 있다. 닝현 5 회, 6 회, 7 대 대표는 5 대 1 회, 6 대 1 회, 7 대 1 회, 7 대 4 회 회의에서, 특히 7 대 1 회 회의에서 모소 민족 회복 건의를 여러 차례 반영해 모소 국적 회복 문제를 윈난성 인민대표대표단의 몇 가지 중요한 제안 중 하나로 반영했다. 모소족의 강한 요구와 현위, 정부 등 각족 군중의 반복적인 반영으로 상급자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9 월 1989 일, 성인대상임위원회는 도부주임이 이끄는 성인대민위 실무팀을 파견하여 닝웨이에 가서 조사하였다. 19 년 2 월 6 일 워킹 그룹은 성 위원회, 성 정부 및 성인대상임위원회에 닝모소 인명 회복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했다. 성 위원회, 성 정부, 성 인대 상임위원회의 중시로 1990 년 4 월 27 일 7 회 11 차 회의를 열고' 닝치족 자치현 자치조례' 에서 모소인으로 확정돼 6 월 27 일 공식 공포와 시행,1 그리고 모든 모소 사람들은 합법적인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다.
모소 족
모소족은 나시족에 속하며, 주로 윈난성 닝현 () 과 쓰촨 () 성 염원 () 목리 () 등 현에 거주하며 인구는 약 4 만 명이다. 닝모소 인구10.5 만여 명, 주로 루구 호수 근처의 영녕댐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모소족의 언어, 의상, 결혼 풍속은 모두 금사강 서쪽의 나시족과 다르다.
닝현 모소족의 가족 조직은 대부분 최옥, 신영반, 대흥, 홍기, 홍교 등의 부계 가족으로 다른 민족과 뒤섞여 있다. 루구 호수 부근의 영녕 주민구에는 아직도 모계 부부가 남아 있다. 아이는 어머니의 집에 살고, 혈통은 모계에 따라 계산한다. 남자는 시집가지 않고 여자는 시집가지 않고' 아하' (부부) 관계만 맺는다.
모소족은 산에 의지하여 물을 끼고 사는 습관이 있는데, 집은 모두 나무로 되어 있으며, 현지에서 흔히' 나무집' 이라고 부른다. 전통 음식으로는 삼겹살, 산채어, 수리마 등이 있습니다. 모소족의 전통 명절은 설날, 단오절, 조산절, 제조절, 목업절, 경지절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설날과 조산절이 가장 성대하다. 매년 음력 7 월 25 일, 영녕의 모소인들은 보행을 하거나 말을 타고 여호변의 신녀산 () 을 경배하며' 제녀산' 이라고 부른다. 그 사이 경마, 씨름, 듀엣, 산속 소풍 등이 있을 것이며, 모소 청년 남녀는 기회를 틈타 아하와 친구를 사귈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모소족의 원시 종교는' 버스교' 라고 불리며 리강나시족의 동바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하지만 버스교의 발전은 동바교보다 느리고, 형태도 동바교보다 원시적이며, 기본적으로 원시 부족 종교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다바이주의는 주술사 다바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체계적인 교리와 경전도 없고, 종교 단체와 사원도 없고, 수십 가지의 낭독과 또 다른 점술술 (며칠 동안의 책이라고 불림) 이 있으며, 32 가지 다른 형태의 원도와 글로 쓰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모소족 선가선무, 유행하는 춤은' 갑거춤' (속칭 춤) 이다. A' 는 아름다움을 의미하고' Ju' 는 춤을 의미하며, 아름다운 시간에 춤을 추는 것을 의미한다. 모소족의 민간 음악과 춤은 전통 문화의 일부이다. 모소족의 음악은 장례식 가사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높고 호방하다. 고정적인 음악 곡조는 Ahabara, Madadah, 타밀, 공연 마, 장례식 멜로디, 자장가, 보석여신 찬송가, 가초폭, 즉 대포곡이다.
모소인의 악기는 피리, 조롱박, 수나, 드럼, 심벌즈, 바이올린 드럼, 수동벨, 구현 등이다. 이 악기들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악기는 피리로, 칠팔세 남자와 양치기가 모두 불어요. 피리도 영녕이 말을 몰아가는 여정에서 외로움을 달래는 친밀한 파트너이다. 후루셍 (hulusheng) 은 소수의 사람들이 춤을 출 때 사용하는 악기이다. 다른 악기로는 사제버스와 라마가 제사 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하는 악기가 있다.
모소 춤은 다채롭고 내용이 풍부하며 선명한 모소 춤 색채와 진한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다. 모소족이 72 종의 춤을 출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모소인의 춤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류 사회가 2 1 세기로 발전한 오늘날에도 모계 가족 형식은 여전히 루구 호수 연안에 존재하며' 신비한 딸 나라' 라고 불리며 중국과 외국 학자들과 관광객들이 가장 신비하고 재미있는 모소 문화 현상 중 하나이다.
모계 가정에서 어머니는 모든 것을 지배하고, 여성은 가정에서 지위가 높다. 이 가족의 모든 구성원은 어머니나 할머니의 후손이다. 가정에서는 남자가 시집가지 않고, 여자는 시집가지 않고, 여자는 평생 어머니를 따라 생활한다. 남자는 저녁에 아샤네 집에 가서 아침 일찍 친정으로 돌아가 생산생활을 한다. 이것은 모소족의' 결혼' 이라고 불린다. 여성은 집에 있고, 남자 아하의 야간 방문을 기다리고 있으며, 가족들은 모두 모계 친족이며, 아버지의 혈연이 없는 성원이다. 재산은 모계에 따라 상속되고, 가족 구성원의 혈통은 모계에 따라 완전히 계산된다. 집에는 옹사위, 장모, 형수, 고모, 고모부의 관계가 없다. 집 자매의 아이들은 모두 그들의 가장 가까운 아이들이다. 상대의 어머니를 돌보지 않는 자매도 어머니라고 하고 친아버지에게는 삼촌이라고 부른다.
모계 가문의 두 번째 특징은' 외삼촌이 예의를 관장하고, 어머니가 부를 관장한다' 는 것인데, 이것은 모계 가문의 권력 구분 형식이다. 가족 축제, 대규모 교제 또는 거래, 결혼 사랑 이외의 사회적 교제는 외삼촌 또는 기타 유능한 남성 회원에 의해 결정되며, 가족 재산의 보관과 사용, 생산생활 준비, 일반 가사, 손님 접대는 어머니나 집안의 총명하고 유능하며 명성이 있는 여성이 결정한다. 모소 사람들은 "하늘에서 나는 독수리가 가장 크고, 땅을 걷는 할아버지가 가장 크다" 는 속담이 있다. 격언에서 우리 삼촌의 사회적 지위를 알 수 있다. 모소모계 가정의 남녀 구성원은 평등하며 가족 구성원 간의 합리적인 분업을 보여준다. 그들은 사회 전체의 합리적인 분업이 필연적으로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가져올 것이며, 한 가정의 합리적인 분업은 필연적으로 가정의 경제 발전과 문명을 촉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계 가문의 세 번째 특징은 모소족이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같은 모계 혈통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모소족의 두드러진 도덕의식, 즉 어머니 숭배 관념의 확산과 보급,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친절하고 화목하며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예의를 위주로 관대하고 온유하다. 모소 사람들의 사회 풍조는 아직 없다. 종횡관계의 관점에서 볼 때, 모두 문명화된 예의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소인의 부드러운 열정, 행동거지가 단정하고, 남자에게 관대하고, 여자에 대한 애정이 강하고, 사회 단결이 조화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것의 네 번째 특징은 모계 가문이 일반적으로 가정을 가리지 않거나 거의 가정을 나누지 않고, 모계 가문은 일반적으로 인구가 많고, 십여 명에서 수십 명이 다양하다는 것이다. 사람이 많으면 가정의 분업에 유리하고, 각 방면의 일에 종사할 수 있고, 가정은 부자가 되기 쉽다. 모소족의 전통 관념에서 분리는 조상과 노인에 대한 불경을 의미하며, 재산 쟁탈을 의미한다. 이것은 매우 수치스러운 일이며, 세인의 질책을 받을 것이다. 그래서 수십 명의 모계 가족조차도 행복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아이는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며 많은 엄마의 사랑을 받는다. 의심할 여지없이 노인들은 만년을 편안하게 즐기고 천륜의 즐거움을 누린다.
2 1 을 입력합니다
2 1 세기의 문명시대에는 외국이든 중국이든 많은 가족들이 끊임없이' 구수전' 과 폭력을 벌이고 있으며, 가족' 전쟁' 으로 가득 차 있어 노소를 막론하고 학대를 받아 생활이 보장되지 않는다. 그러나 루구 호수 연안의 모소족은 여전히 고대와 아름다운 모계 가정을 보존하고 있다. 이곳의 가정은 화목하고, 사회는 화목하며, 모계 가정의 폭력은 더욱 무정하고, 화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는' 동방모계 문화가가의 마지막 붉은 장미' 라고 칭찬할 만하다.
모계 가정
모계 가문의 성원은 십여 개에서 수십 개로, 보통 열 개 이상이다. 이 가족들은 한 명 이상의 할머니의 후손이다.
가정의 성인 남녀는 "남자는 결혼하지 않고 여자는 결혼하지 않는다" 고 한다. 저녁에는 여자가 집에서 다른 집의 문수를 받아들이고, 남자는 나가서 다른 집의 문수와 동거한다. 태어난 자녀는 모두 여자 측에 귀속되고, 혈연 관계는 모계에 따라 계산되고, 재산은 모계에 따라 계승된다.
모계 가정은 가장 유능하고 공정하며 가장 명성이 높은 여성이 생산, 생활 및 재산 보관을 준비한다. 모소 사람들은 이 사람을' 의두다브' 또는' 다부' 라고 부른다. 가족들은 대보디아의 안배에 절대적으로 복종한다. 대천은 모계 가문의 가장으로 모든 내외 사무를 책임진다. 대보' 는 종종 어떤 선거나 의식을 거치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모계 가문의 남성은 보통 삼촌의 이름과 신분으로 활동한다. 그들은 다브를 돕고, 가족 전체의 모든 활동에 참여하고, 모계 가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들의 생활과 일 때문에 자매와의 관계는 친아버지보다 더 친밀하고 특별하다.
여호모소족의 모계 가족 성원은 사촌을 불문하고 모두 일모생으로 여겨진다. 멤버 중에서 할머니와 그들의 형제자매가 유일한 조상이다. 모소는 이 세대의 남자를' 에이프', 여자를' 에이이' 라고 부른다. 엄마 삼촌 이모밖에 없어요. 어머니는 "아아" 또는 "아바" 라고 하고 삼촌은 "아오" 라고 부른다. 나이가 어린 학생은 같은 어머니, 형제자매, 고모, 사촌 남매밖에 없다. 이부동생, 형제자매는 통칭하여 "암" 이라고 하고, 동생들은 각각 "그리" 와 "고미" 라고 부른다. 어린 아이가 낳은 아이는 그들의 친아버지를' 아다' 또는' 아보' 또는' 아무' 라고 부른다. 모든 가족들이 단결하고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비상금' 분가는 수치스러운 일이다. 그들은 함께 일하고, 서로 상의하고, 민주적 분위기가 짙고, 단체의 의견을 존중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특히 노약자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존중을 베풀었다. 고부 같은 갈등도 없고 다툼이나 분쟁도 드물다. 모소족의 모계 가문에서 오랫동안 약속된 전통적 관념과 도덕규범을 형성하였다. 즉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어머니와 그 형제의 공동 책임이다. 젊은 세대는 자신의 책임을 다하여 그들의 어머니와 형제자매를 부양해야 한다. "낡은 규칙" 을 지키지 않으면 "양심" 이 없으면 사회의 비판, 비난, 심지어 처벌을 받게 된다. 가장 가까운 친척은 어머니와 그녀의 자매 형제이며, 친아버지는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어서 필연적인 연락도 없고, 명확한 부양책임과 의무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