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에는 관학이 사학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배우기 전후에 점진적인 발전이 있고, 백가쟁명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공자 짱' 이' 이후 <역경> () 는 줄곧 유교 경전으로 여겨져 왔으며, 육경의 우두머리로 여겨졌지만, 유가에서 자유로워졌다. "유교와 병행하는 두 개의 이학 유파가 있다. 하나는 이학이고, 그것은 여전히 낡은 세력에 존재한다. 다른 하나는 노자의 도가가 쉽다. 따라서 공자 짱 이순신은 중국 이학이 세 가지로 나뉘기 시작했다.
사쿠전서 총목' 은 이학의 기원과 진화를' 두 집 육파' 로 나누었다. 두 학파, 즉 수학파와 의학파; 6 종, 1 은 부점, 2 는 길조, 3 은 사고, 4 는 노장종, 5 는 유학, 6 은 역사이다.
주역' 은 중국 전통사상문화에서 자연철학과 인문실천의 이론적 원천이며, 중국 고대 사상과 지혜의 결정체로' 도의 원천' 으로 불린다.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