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작가: 한우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남자아이의 선생님, 가르치고, 책을 배우는 문장은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하고 수치스럽고 벼슬이 가까워진다. " 오! 분명히 선생님의 길은 떠났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날,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번역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진리를 전수하고, 연구를 가르치고, 난제에 대답할 수 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의심하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가 된 사람들은 결국 이해할 수 없다. 내 앞에서 태어났을 때 그는 나보다 일찍 이치를 이해했기 때문에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았다. 내 뒤에서 태어났는데, 만약 그가 나보다 먼저 진상을 안다면, 나는 따라 선생님이 될 것이다.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있다. 그가 나보다 일찍 태어났는지 늦게 태어났는지 누가 신경 쓰냐? 그래서 지위 나이에 관계없이 진리가 존재하는 곳이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고대) 패션이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아, 의심하지 않아도 어렵다! 고대 성인은 일반인을 훨씬 능가하고,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가르침을 구했다. 현재 일반인은 성인보다 훨씬 아래에 있지만, 오히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사람은 더 어리석다. 성인은 성인이 될 수 있고, 바보가 바보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마도 이것 때문일 것이다. 그들의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은 선생님을 선택하여 그들을 가르친다. 그 자신에게 선생님을 따르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정말 바보야!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은 그들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문장을 끊는 법을 배우는데, 내가 하는 말이 그 이치를 가르치고 그 난제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는 문장 읽기에 익숙하지 않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혹을 풀 수 없다. 어떤 사람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고, 어떤 사람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는다. 나는 어릴 적부터 공부해야 하는데, 큰 방면에서 포기해야 한다. 나는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없다. 무의사, 악사, 장인들이 서로 공부하는 것도 창피하지 않다. 사대부들, 그들은 그것을' 선생님' 과' 제자' 라고 부르며 모여서 다른 사람을 비웃었다. 그들에게 (왜 웃는지) 이렇게 물었다. "그는 그와 나이가 비슷하고 도덕 지식도 비슷하다. 그는 (그가 선생님이기 때문에) 직위가 낮고 (그가 선생님이기 때문에) 직위가 높아서 (그가 선생님이기 때문에) 그야말로 아첨을 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아아! 선생님께 배운 패션은 회복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주술사, 악사, 장인들은 모두 군자가 거들떠보지도 않는 사람들이며, 지금은 견식이 좋지 않다. 정말 놀랍다!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스승 () 과 창홍 (), 석상 (), 노기 () 를 스승으로 삼았다. 이 사람들은 공자만큼 재능이 없다. 아들이 말했다: "몇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으며,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진작에 들은 바 있고, 늦게 들은 바 있고, 지식 기술에는 각각 특기가 있다. 그것뿐이다.
리의 아들 판은 올해 열일곱 살인데 문어문을 좋아한다. 그는 보통 육경전을 배웠고, 풍습에 얽매이지 않았기 때문에 나를 배웠다. 나는 그가 고대인의 길 (스승에서 스승으로) 을 따를 수 있는 것을 칭찬하고, 이' 사설' 을 선물로 그에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세설》자기
하나: 구조보조사, 네. 학자: 연구하는 사람.
So: 고정 문장 패턴: 사용 ...
고 말했다: 유교의 길을 가리킨다.
수락: "부여" 를 통해. 가르치다.
업종: 일반적으로 고대 고전, 역사, 철학자의 연구와 고대 중국어의 글쓰기를 가리킨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진실을 아는 것이 아니다. 첫째, 지식과 진리를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 본문: "아들이 말했다,' 태어나지 않고 알고, 그것을 원한다.' 공자의 논어 지 (Ji): "아들은 말했다:' 태어나고 아는 사람, 또한; 배워서 아는 자는 둘째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공자는 어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지식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는 자신이 없다고 생각한다. 한월은 더 분명히 밝혀졌는데, 타고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마찬가지로 곤혹스러운 것은, 어려워진 문제들이다.
거의: 에 해당 합니다.
문도:' 논어 입인' 본문:' 자는' 듣기만 하면 저녁으로 죽는다' 고 말했다. " "냄새, 듣기, 확장 이해. 고 말했다: 유교의 길.
그로부터 배우기 위하여 그를 따르고 그를 스승으로 경배하라 가져가 ... 선생님으로서.
푸용은 그의 해가 나에게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생년월일이 나보다 빠르거나 늦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아니, 몰라, 알아. 연도: 출생을 나타내는 연도입니다. , 보조 단어, 실질적인 의미가 없습니다.
도가 있는 곳, 선생님이 있는 곳: 지식과 진리가 있는 곳, 선생님이 있는 곳.
스승: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도리.
남: 일반인을 능가하다.
여전히: 여전히.
모두: 보통 사람, 보통 사람.
다음: 좋지 않아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은 자에게 유익하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 거룩하고 지혜롭고 어리석은 자는 더 어리석다. 이익, 더, 더.
그 자신을 위해: 그 자신을 위해. 몸, 자아, 자아.
막막함: (정말) 막막해요!
한 소년의 선생님: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독문: 웃긴다. 문장 중간에 약간 멈추는 곳이 있다. 우스갯소리라고도 합니다. 고대에는 이를 글의 뜻을 다한 문장이라고 불렀고, 뜻은 끝이 없는 읽기 (쉼표), 마침표는 원, 쉼표는 점이었다. 고서에는 구두점이 없으니 선생님은 아이에게 책을 읽는 것을 재미있게 가르쳐야 한다.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안 돼. 어떤 사람은 ("문장을 모른다" 와 같은 사소한 일을 가리킴) 선생님께 묻지만, 어떤 사람은 선생님께 묻지 않는다.
초등학교와 대유산: 어릴 적부터 공부했지만 (무엇을 읽을지 모르겠다), 큰 방면은 포기했다. 떠나고, 버리고, 포기하다.
무의사: 고대에는 기도, 점술 등 미신적 방법이나 약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사람을 무의사라고도 했습니다. 이주수 대극에는' 무의사' 라는 기록이 있어 비천한 직업으로 여겨진다.
백공: 일반적으로 장인을 가리킨다.
상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다.
가족: 계급.
구름: 구름, 말투 조사, 쓸데없는 말. 말하는 사람, 진술의 어조를 표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유사: 유사, 유사.
비천함은 수치스럽지만 지위가 높으면 아첨에 가깝다. 지위가 낮은 선생님은 수치스럽고 지위가 높은 선생님은 거의 아첨한다. 발, 하지만 충분해요. 성대하고, 높고, 크다. 아첨하고 아첨하다.
답: 이력서.
군자: 고대에' 군자' 는 두 가지 의미가 있었는데, 하나는 지위가 높은 사람이고, 다른 하나는 품성이 높은 사람이다. 여기에 사용된 것은 전자의 뜻으로, 사대부와 맞먹는다.
하찮다: 말도 마. 업신여김을 뜻합니다. 이빨, 나란히 배열하다.
네: 사실.
이상해요: 정말 이상해요. 첫째, 모달 부사는 반문을 나타낸다. 엽기 () 는 일명 엽기 () 라고도 하며, 허사 () 와 어조 () 와 함께 사용되어 의심이나 한숨을 표하는 것은' 아' 에 해당한다.
성인 무상사: 성인은 고정사가 없다. 자주: 고쳤어요.
담자: 춘추시대 담국 (현재 산둥 성 담시북) 의 군주. 호호 (전설의 고대 황제) 시대에 공자는 일찍이 관명의 유래를 물었다.
창홍: 동주의 한 의사, 공자가 그에게 고대 음악을 가르쳐 준 적이 있어요.
석상: 춘추시절, 노국의 악관은 항목이라고 불렀고, 공자는 그에게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어요. 선생님: 음악가.
노자: 노자, 초인, 사상가, 춘추시대 도가학파의 창시자입니다. 공자는 일찍이 그에게 예의에 관한 문제를 물어본 적이 있다.
3 인행: 본문 "논어": "자가 말했다:' 3 인행,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좋은 따르기를 선택하고 나쁜 것을 바꾸다. ""
필요 없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기술 분야에는 전문성이 있다: (각각) 지식과 기술 방면에 모두 자신의 전문 연구가 있다. 공격: 학습 연구.
이: 정원 19 년 (803) 진사.
"육예전" 은 "육예경전" 통고시를 알고 있다. 육예: 육경, 즉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육경을 가리킨다. "음악" 은 이미 실전되었다. 이것은 고어이다. 고전: 한 왕조와 이전 산문. 전기: 고전을 주석하다. 통과, 통용.
시대를 가리지 않는다: 시대 풍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때, 때 세속, 당시 사대부가 스승의 나쁜 풍조를 부끄러워하는 것을 가리킨다. 나머지, 네.
우가기는 옛길을 갈 수 있다: 그가 유행을 따라 옛사람을 배웠다고 칭찬한다. 지아: 칭찬, 칭찬.
쉬운: 사람을 보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