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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술과 과학의 존재

과학적 이성의 현대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원시적인 야만적 시대에 성행하는 요술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비이성적이고 비논리적인 광상에 빠져 있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그들 자신의 내면에 뿌리를 둔 병렬 사고일 수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인 레비 스트라우스는 원시 부족에 사는 현대 원주민 집단을 고찰하고, 직접 원주민 부족에 깊이 들어가 민족지 자료를 수집하고,' 야성사고' 라는 책을 써서 미개 원시 인간을 연구했다. 그는 원시 원주민의 구상적 사고와 현대인류의 추상적 사유가 두 가지 다른 수준의 사유가 아니라 인류 역사상 줄곧 존재해 온 두 가지 평행 사유라고 생각한다.

현대인의 머리 속에는 원시적인 야성 사유와 과학적 경험사유가 공존하는 것이 상호 보상과 상호 침투의 관계였다. 원시적 사고의 두드러진 표현은 바로 마법적 사고, 신비의 힘에 의해 결정되는 사유사변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그것이 염려하는 신념은 현대 과학이 염려하는 사실과 같은 수준에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요술 사고는 과학적 사고 체계와는 별개로 완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들은 혼동되거나 대립되어서는 안 되며, 지식을 얻는 두 가지 병행적인 사고방식으로 여겨져야 한다. 성격이 다르다고 말하기 보다는, 다른 시대에 적합하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요술 사고와 과학적 사고가 두 단계나 시기의 산물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현대 사고에는 두 가지 사고방식이 서로 다른 정도로 존재한다. 광상은 경험에 국한되어 숨겨진 우여곡절과 은유로 표현된다. 인류가 진보할 수 있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과학적이고 경험적인 사고방식을 길렀기 때문이다. 우리가 두려움의 위험에 직면했을 때, 이런 마법 사유는 여전히 나타난다. 우리는 지금 과학적 이성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지만, 인간에게는 여전히 원시적 사고의 흔적이 있고, 야성 사유는 여전히 활발하다.

일부 연구자들은 원시 부족의 요술 사유가 현대 문명의 사유와 양립 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직 야만적인 단계에 있는 원시 부족들을 고찰하여 원시 사유가 우리의 문명 사유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첫 번째는 신비하고 절대적으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중추력, 즉 모든 것을 통제하는 악마, 법사, 또는 기타 귀신을 설립하여 때로 의인화로 바꾸는 것이다. 그런 다음이 신비한 힘의 경험을 요약하십시오. 원시 부족에서는 야수가 사람을 먹는 일에 대해 원시인들은 악마나 무당이 야수를 시켜 사람을 먹게 하고 야수는 원래 사람을 먹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부족을 지배하는 사람이 법사, 악마, 숲의 유령이라고 생각하는데, 모든 것이 유령 마귀에 속한다. 원시 부족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은 현대 문명과 다르다. 그들의 눈에는 세계가 귀신, 마법, 무당에 의해 통치되고 있으며, 모든 것이 귀신, 마법, 무당을 연계센터로 삼아 모든 관련 문제의 출발점을 형성하고 있다. 비가 오면 누군가 비를 맞고 열이 난다. 원시 사상가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일은 모두 악마나 무당이 한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사건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모든 것을 악마와 마법사의 독단력에 귀결시켰다. 이 두 가지 일은 악마와 법사가 무엇을 했는지를 제외하고는 이미 상관이 없다. 비가 오는 것과 열이 나는 것은 상관없다. 이것은 현대 문명이 이해하는 과학적 사고에 반하는 것이다. 과학적 사고는 요법사와 모든 것을 소통할 필요가 없고, 요법사가 무엇을 결정하는 중심도 아니다. 신비한 힘 악마의 결정을 없애고 사물 사이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이용하여 과학적 논증을 통해 상관관계를 검증한 결과다. 요술 사유는 머릿속에서 일어난 일을 악마나 법사의 소행으로 해석하고, 거짓된 추측을 진실된 현실로 여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문명인들은 어떤 관념이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런 관념이 반드시 실제 존재로 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과학적 사고는 신비한 마법을 배제하는 결정적인 힘이다. 그것은 우리가 이성에서 실제 존재를 추론할 수 없고, 사물 자체의 관계를 고찰해야 하며, 반드시 실제 사물의 경험적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결론을 내리면 현실은 한 가지이고, 현실이라는 개념을 파악하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사람들은 사과나 물체를 상상할 수 있지만, 이 진짜 사과나 물체를 만들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어떤 사고에서도 어떤 실제 존재를 추론할 수 없다. 현대사유가 모든 연상과 추측의 생각을 신비의 힘에 귀결시켜 이런 신비의 힘에서 진실로 변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프랑스 인류학자 레비 브루어는' 원시 사고' 를 썼다. 원시인들은 특수한 야만적인 환경에서 생활하여 원시인의 사유가 특수한 법칙을 따르게 하였다. 이런 천마행태의 사유는 논리적 모순의 법칙에 개의치 않고 경험사실을 무시하는 위선이며, 명백한 갈등 앞에서는 오류로 간주되지 않는다. 논리적 동일성을 무시하고 경험사실의 실증을 무시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자신과 다른 많은 것을 불가사의한 방식으로 전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불가사의한 관점은 현대인들이 벗어날 수 없고, 잠재의식으로 집단 표상에 모일 수 없다는 것이다. 우선, 모든 것이 신비한 마법으로 귀결되어 자연환경, 역사 과정, 인간 활동에 대한 해석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마법을 중심으로 해석할 때 논리 위반과 갈등 구성 여부에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신화 전설의 형식으로 역사와 현실을 허구하며 집단적 표상으로 사람들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 우리 현대인들은 아직 이런 원시적인 야성 요술 사고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고, 우리는 여전히 과학적 사고와 병행하여 자신의 과정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것은 각 회원에게 깊은 흔적을 남기는 집단적 표상이다. 그것은 개인 자체에 달려 있지는 않지만 개인보다 더 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어떤 개체라도 그 영향 속에 살면서 모든 회원에게 강요함으로써 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신비한 힘에 대한 감정, 두려움, 숭배를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원시적인 요술 사유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러하지만, 그것은 경험 과학적 사고와 모순되어 어쩔 수 없이 잠재의식으로 변해 우리에게 숨겨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현대인들은 자아불안을 피하는 원시적인 흔적을 가지고 있다.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아무리 황당무계해도 피난처를 찾는다. 플럼의' 탈출의 자유' 는 자연에서 각성하는 개별화 과정이 나날이 불안하고 고독한 상태라는 것을 보여준다. 위험한 세상에 직면했을 때, 안정감을 얻기 위해 권위에 복종하고 싶다면, 자신의 자유를 포기하고 외적인 권위를 숭배해야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이것은 아마도 원시적인 요술 사유가 여전히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불안감과 불안감을 피하거나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용하여 재난을 전가하다. 영국의 저명한 인류학자 프레이저의 저서' 금가지' 는 원시 야만인이 재난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영혼이 몸 속에 산다는 생명 이론을 설명하는데, 이것은 분명히 물질과 무형의 관계를 혼동한다. 사냥 축산 농업 등 사회 발전 단계의 민족 풍속을 탐구하다. 이러한 관습의 또 다른 측면은, 그들이 때때로 불행과 죄를 죽어가는 하나님 위에 쌓고, 그가 모든 불행을 영원히 빼앗아 무죄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신의 죄를 다른 사람에게 옮기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대신하여 고통을 당하게 하고, 죄과와 고통을 감당하게 하는 것은 모두 불안과 두려움을 덜어주는 방법이다.

원시 야만족 시대의 요술 사유는 논리에 맞지 않고 비이성적이며 경험이 없는 자명한 지식으로 갈등을 경멸하고 신비로운 힘을 숭배하여 두려움과 기탁감정을 없애고 자기 환각을 진정한 황당무계로 여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원시 시대를 시찰할 때, 미련한 인류는 모두 외적인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자신을 결정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신의 모든 지식을 신비한 힘에 집중하는 것이다. 신비한 힘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인식에서 신비한 힘은 사람과 외부의 중개 연결점이 되어 인식의 전 과정과 결과를 구성합니다.

입양 오, 오 (_ _ _)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