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
샤먼은 신과 인간의 중개자라고 불린다. 그는 하느님께 사람들의 기도와 축원을 전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하느님의 뜻을 전달할 수 있다. 샤먼은 다양한 정신 방식을 통해 초생명 형태의 비밀과 능력을 장악하려고 시도하고, 이러한 비밀과 신기한 힘을 얻는 것은 샤먼의 생명 실천 내용이다. 샤먼은 국내 샤먼과 야생 샤먼으로 나뉜다. 샤먼은 신의 종으로서 주로 씨족 내의 제사 활동을 담당한다. 야사만 (일명 대신이라고도 함) 은 신에게 붙잡힌 샤먼, 즉 신에게 붙어 있는 샤먼이다. 신이 샤먼을 잡는 활동에는 의료, 신체적 재난, 기도, 점술, 예언 등 사람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포함된다. 만주족 샤먼은 보통 본민족의 일반인과 같다. 그들의 서비스는 무상이며, 그들은 다른 사람의 권력을 초월하지 않았다. 그들은 결혼해서 아이를 낳을 수 있다. 샤먼이 죽은 후 사용한 신기, 액세서리, 의상 등이 그와 함께 묻혔다. 신샤먼은 선발과 훈련 (만학먹구름) 을 거쳐야 확정할 수 있다. 들신을 뛰어넘어 제사를 지낼 때 자주 만주족 샤머니탈을 사용한다. 샤머니즘 제사에서는 제사 내용의 요구에 따라 각종 동물이나 괴물로 시뮬레이션된다. 죽은 사람이나 신들이 알아볼까 봐 무당은 가면을 쓰고 모자에 가지각색의 뾰족한 가시로 얼굴을 가렸다. 샤먼복을 입고 허리춤에 벨을 매고 왼손에 북을 잡고 오른손에 북채찍을 쥐고 드럼을 올리는 등의 악기와 어우러져 신가를 부르며 신비로운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만주족 청년 학자들은 닝안 만주족 문화의 후예 푸가 만주족 샤먼 마스크 지도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왕송림의 진정성, 집착, 끈기가 노인을 감동시켰다. 노인은 100 여 장의 만주족 샤만탈도와 25 폭의 만주족 토템도를 꺼내 만주족 사료로 증정했다. 왕송림의 정리와 그리기를 거쳐 만주족 샤머니탈은 마침내 2000 년 가을에 출간되어 20 세기 말 중국 민간 예술의 기적이라고 불린다.
만주족 가면은 주로 여신을 반영하는데, 그 형성 시간은 원시 모계 사회의 번창시기이다. 만주족 가면은 샤머니즘의 활성화석으로, 역사가 유구하고, 내포가 풍부하고, 신비하고 거칠고, 색채가 화려하며, 매혹적인 동심이 있다.
가면은 순수한 정신을 지닌 만능 무기로 원시 선민의 공포와 열등감이 점차 사라지면서 점차 오락 도구로 발전했다. 만주족 가면은 점차 장엄한 샤먼 제사에서 연극 오락 공연으로 바뀌었다.
청대에 이르러 마후극은 궁정과 민간에서 널리 퍼졌다. "마호" 는 만주어, 즉 탈춤, 혹은 탈춤이다. 초기의 가면은 대부분 풀, 동물 가죽, 거북껍질, 조개 등으로 만들어졌다. 근대에는 북한 종이와 자작나무 껍질을 재료로 하여 사람, 새, 귀신의 얼굴, 자상하거나 험상궂게 변하는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