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하 () 는 일명 여름 () 이라 불리며, 자칭 대여름 () 이다. 그것은 중국 서북의 고국으로, 티베트 당항인이 건설한 것이다. 전성기에 이 영토는 닝샤의 전체, 간쑤의 대부분, 산시, 청해, 신장, 내몽골 일부 지역을 통치했다. 22 개 주로 나누다. 당나라 말년에 당 항목의 우두머리인 탁발사공은 당나라 토벌황둥지에 공헌하여 하국공으로 봉쇄되어 성 이씨를 주었다. 에서, 주 공물, 성 자오 를 제공합니다; 옹희 3 년 (986), 그의 동생이 송을 옮겨 요봉에 의해 하왕으로 봉쇄되었다. 나중에, 아들 조덕명과 송복교. 덕명의 아들 원호는 재능이 넘친다. 보원원년 (1038) 에 황제라고 불리며 국호 여름, 정도흥경부 (금녕하회족자치구 은천시) 가 있습니다. 원호는 송국을 누차 싸웠고, 금과의 교전은 10 여 년 동안 정예가 다 나왔다. 그것이 왕덕에 도착했을 때, 몽골 군대는 그것을 차단했고, 왕덕은 불안으로 죽었다. 그의 조카 남평 왕너구리가 왕위를 물려받았다. 며칠 후 몽골의 칭기즈칸은 혼신의 힘을 다해 걸어 나왔다. 원호부터 지혜까지 총 10 명의 거장, 총 196 위.
이 나라의 불교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기 전에 한족에서 전해졌다. 당시 권세가 있는 사람들은 말을 자주 보내서 경을 받으러 갔는데, 건국 후에도 마찬가지였다. 나는 중국에서 불경을 여섯 번 받았다. 유불 고전의 입력과 서하 문자의 창조로 이 나라는 서하어로 불경을 번역하고 인쇄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 가장 먼저 주목받은 것은 부처님이 청정한 빛으로 일반 문관만물에 비친 달라니경과 불정상승다라니경으로 각각 산스크리트어, 한, 몽, 귀환, 티베트, 하 등의 글로 베이징에서 북쪽으로 64 킬로미터 떨어진 거용관도탑 벽에 새겨져 있다는 점이다. 또한 현대학자 백히와 스탠이 돈황과 서하 흑수성에서 발굴한 불경 사료기록, 원고, 간행물 (모두 서하 문자로 쓰여 있음) 은 중국인 나복성, 일본인인 준타로스빈, 미국, 러시아 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불경 성격에 차이가 없음을 증명했다.
서하의 왕들은 모두 부처를 믿고, 중국에서 경전을 청하고, 불경을 번역하고, 사탑 건설에 힘쓰기 때문에, 중국에는 절이 많다. 예를 들어 원호는 수도 (흥경) 에 고태사를 짓고 수십 피트 높이의 불탑을 건설한 적이 있다. 숨기지 않고 수도 서쪽에 승천사 () 를 건설하다. 이 두 사원은 주로 중국 불경을 배치하기 위한 것이다. 다른 사원들도 나름대로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서하문불경 (고태사) 이나 한문불경 (하란산의 불사와 문가사의 불경경경원) 을 번역하거나, 서하문불경 (흑수시의 사원) 을 새긴다. 게다가, 그 나라의 불교 예술과 조각품도 매우 발달했다. 막고굴 현존하는 480 개의 조각상과 벽화가 있는 동굴 중 3 개는 서하가 개척한 것이다.
불교의 전파로 서하의 문화 성과가 상당히 풍부하다. 특히 불경에 대한 중시는 서하 인쇄업의 번영을 자극했다. 현재 서하에는 불교 문화유산이 많다. 서하어와 중국어의 서면 경전, 불교화, 동굴 벽화, 웅장한 절과 유적지, 모양이 각기 다른 불탑 등이 있습니다. 불교의 성행으로 이후 국가가 멸망했지만 원나라는 여전히 불교를 포로정책으로 통치하고 있다.
◎ 첨부: 석금보' 서하 불교 간사' 제 10 장 (발췌)
서하 문화에서 불교의 지위
서하 통치자는 신불을 제창하고 불교 사상을 완전히 받아들였다. 따라서 불교 사상은 서하 사회의 이데올로기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서하 정부가 대대적으로 제창한 유교 사상과 병행하고 있다. 봉건국가를 더 잘 다스리기 위해 서하 통치자들은 오랫동안 유학을 흡수하는 데 주력해 숭종 () 인 () 시대에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유가 사상은 봉건 사상이나 통치 방법으로 흔히 서하 통치자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불교 사상의 영향은 서하의 상층사회뿐만 아니라 하층사회에도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서하 통치자는 평소에 부처를 믿고, 각종 기회를 이용하여 광범위하게 부처를 운영하며, 자기 신앙과 선전의 이중 역할을 하였다. 국가가 섣달 그믐날에 위태롭거나 중병에 시달리면 불교에 의지하여 고난에서 벗어나 부처님의 가호를 구해야 한다. 보통 사람들은 늘 부처님의 가호를 빌며 생활이 안정되고, 바람이 잘 불고, 농작물이 풍작하고, 환자가 완쾌되고, 죽은 사람이 초생하기를 바란다.
서하의 역사에서 장례와 한례 사이에 여러 차례 분쟁이 있었다.
사실 당항 전통문화와 유교 사상의 대결이다. 이는 서하 통치사상의 지주 중 하나인 유가 사상이 종종 도전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서하 중기에는 한 실력파 장관 임덕경이 유학을 거부하자고 제안했는데, 당시 유학을 거부하는 실제 행동으로 바뀌지는 않았지만 서하 상층의 일부 사람들이 유학의 기초를 흔들려 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서하의 불교는 그렇지 않다. 사상문화로서, 그것은 서하에 들어서자마자 이미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점점 더 견고해지고 있다. 현재 볼 수 있는 서하 사료에는 부처를 추방한 기록이 공개되지 않았다.
불교가 서하에 들어온 후 점차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서하의 사회사상이 오랫동안 종교에 감금되었다. 게다가 유가사상의 영향으로 서하의 사회사상은 결코 활발하지 않다. 영향력이 있는 사조와 성취가 있는 사상가는 사기에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이것은 불교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불교는 일종의 철학 사상이다. 불교가 서하 () 에 퍼지면서 서하 () 는 불경 () 을 번역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불교 저작도 만들어 냈다. 따라서 불교 이론과 철학 이론은 모두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서하인들이 불경을 새기기 위해 쓴 서하문과 한문의 서약에도 불교 이론에 대한 해석이 많다.
서하에서의 불교의 발전은 줄곧 당항목인의 원시 종교 신앙과 다신교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편으로는 그들 사이에 길고 복잡한 충돌이 있다. 예를 들어 서하의' 천성구 법령' 은 신우로 가장한 점쟁이가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반면에, 그들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고, 서로 보완할 수 있으며, 때로는 눈에 띄는 침투도 있을 수 있다. 인종 시대에 세워진 흑수교비에는 산신, 수신, 용신, 나무신, 토지신 등을 모시고, 칭송받는 건교인은 성인, 광보살이라고도 불리며, 글에는' 자비',' 인식',' 10 성' 등 불교 용어도 있다.
불교 전파의 필요성은 서하 문자의 중요한 원인일 수 있으며, 서하 문자는 자연스럽게 불교의 진일보한 전파를 촉진시켰다. 서하 불교의 광범위한 전파는 오히려 서하 문자의 응용을 촉진시켰고, 서하 문자는 불교 활동에서 널리 사용되었으며, 심지어 세속적으로도 널리 사용되었다. 흑수성에서 출토된 서하 문헌은 러시아의 즈로프, 영국의 스탠인이 얻은 것이든, 우리나라의 최근 몇 년 동안의 고고학적 발견이든 서하에 남아 있는 불교 문헌이 세속 문헌보다 많다는 것을 증명한다. 서하문은 불경을 베껴 써서 서하문이 응용 과정에서 더욱 완벽하고 규범화되게 했다.
불교의 서하 전파도 서하 지역 한장문화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서하에서의 불교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서하에서는 서하어, 중국어, 티베트어에 능통한 많은 인재를 양성하고 사용했다. 이들은 불교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서하의 사회문화 발전에도 기여했다. 특히 당시 토번 정권은 그다지 견고하지 않아 내부 전쟁이 잦아 민족 문화의 발전을 크게 제약했다. 이 시점에서 서하 () 는 불교를 숭상하여 서하 () 경내 토번 () 에게 더 높은 지위를 부여하고 티베트 승려를 모집하여 입국하여 선교하여 서하 () 에서 티베트 불교를 전파하고 발전시킬 수 있게 하였고, 장경 () 도 보급되고 보호되었다. 분명히 이것은 티베트 문화의 발전에도 매우 유리하다. 나중에 서하가 멸망한 후, 티베트족 문화, 특히 티베트 불교가 서하 고리에서 중원으로 전달될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서하 시대의 좋은 토대였을 것이다.
불교의 번영과 발전은 그에 따라 서하 예술의 진보를 자극했다. 불교의 발전은 각종 예술 형식을 선전해야 한다. 각종 예술 형식도 불교를 선양하고 봉사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풍성하고 발전하고 있다. 불교 예술은 불교의 환상을 반영하지만, 예술 표현에서는 종종 현실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불교의 공성, 예술의 진실도 현실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다. 서하 불교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서하의 회화, 조각, 서예, 건축 등 예술 형식의 업적은 모두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하의 많은 예술 보물은 서하 불교 활동의 용품에서 나온다. 서하 숭불의 분위기 속에서 예술적으로 불교에 이용되거나 불교의 색채에 감염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역사 문헌의 기록이든 고고학적 발굴의 유물이든 서하 불교 예술 작품이 서하 예술 작품 전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하의 불교 예술은 서하 정부와 사회의 제창과 중시를 받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인력, 재력, 물력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의 창작자들은 경건하고 진지한 태도를 가지고 있어 서하 불교 예술 창작이 부티크가 부족해 서하 예술을 하나로 끌어올렸다 불교는 수입품이지만 서하에 뿌리를 내리면 현지 내용과 스타일에 녹아든다. 이것은 불교 예술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서하의 불교 예술은 서하 문화의 내포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일반 불교 예술의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뚜렷한 장소와 민족적 색채를 보여준다. 이런 예술은 민족 예술의 일부이며, 바로 우리가 진지하게 탐구하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물론 불교 자체의 한계로 인해 일부 예술 형식은 공식화되고 경직되어 예술의 발전과 번영에 어느 정도 감금 작용을 한다.
서하 불교의 점진적인 흥성, 특히 불경에 대한 중시는 서하 인쇄업의 번영을 자극했다. 서하 자신은 불경을 새기고, 초기에는 시작하고, 중후기에는 흥성하였다. 그것의 조각 문자는 서하어와 중국어, 티베트어와 산스크리트어가 둘 사이에 있다. 문자뿐만 아니라 불화도 있다. 세계에서 전해 내려오는 명품이 많은데, 서화 기예의 숙달은 서하의 인감 기술이 인감 사업이 발달한 송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서하 신불의 수가 많기 때문에 인쇄한 불경의 수도 매우 많으며, 어떤 불경은 한 번에 최대 10 만 권을 인쇄한다. 서하가 불경을 새기는 곳은 한 군데가 아니라, 판재와 서체가 다르고, 서로 다른 예술 풍격을 드러낸다. 흑수성 유적지에서 출토된 다양한 목각 불경판은 서하 인쇄업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문화재를 제공했다. 물론 서하 인쇄업의 대발전은 송인쇄업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원대에 들어간 후 서하의 장경 각인, 특히 활자로 서하 불경을 인쇄하는 것은 우리나라 인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하 인쇄업의 번영은 불교 활동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났고, 불교 활동은 서하 문화사업의 번영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결론적으로, 불교가 서하에 퍼지면서 서하의 문화 성과가 더욱 풍부해졌다. 현재, 세계에서 보존된 서하 불교 문화유산, 예를 들면 수백 부의 서하문과 한문이 쓰고 조각한 불경, 수백 폭의 서하 두루마리 그림, 거의 100 개의 석굴 중 대형 서하 벽화와 각기 다른 종류의 서하 점토, 웅장한 절과 유적지, 모양이 다른 불탑 등이 있다. , Xixia 문화 유산의 전형적인 대표자입니다. 분명히 서하 불교는 서하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하 불교의 중국 불교에서의 지위인 서하 불교의 부상과 발전은 서북 지역의 부분적인 문제일 뿐이다. 서하 불교가 일어나기 전에 불교는 중국에서 이미 거의 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상으로 서하 불교는 중국에서 단지 단계적인 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이 지역 지역의 한동안 종교 발전은 중국 불교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불교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 역사 문헌의 부족과 서하 민족 문자 자료의 장기 매장으로 서하 불교의 역사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자연 서하 불교의 중국 불교사에서의 지위도 충분히 중시되지 않았다.
당말 5 대 이후 중국 불교 발전의 중심지인 중원에서 불교가 쇠퇴하기 시작했다. 중국 불교가 발전한 또 다른 지역인 티베트에서는 현지 불교추방 활동으로 불교의 전성기가 끝나고 불교의 발전도 안장 모양의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 시기에 불교는 서북 일각의 서하가 흥성하여 몸값이 두 배로 늘었다. 중국 서북지역의 불교의 부흥은 불교의 중국 발전에 또 다른 강심침을 주입했다. 그것은 통일원기 불교의 두드러진 발전의 과도지대가 될 뿐만 아니라, 실천과 이론적으로 이 발전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서하 불교와 후기 티베트 불교의 발전은 상호 보완적이고 서로 보살피는 역할을 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밀종도 중원에 들어왔지만 상당한 기간 동안 영향력이 크지 않아 다른 교파와 비교하기가 어려웠다. 밀종이 티베트에 들어온 후 현지 원주민 종교와 함께 진화해 독특한 티베트 불교로 발전했다. 서하 중후반 티베트 불교는 토번 부근의 서하 서부 지역에서 성행하며, 상당히 광범위한 범위 내에서 티베트 불교의 깊은 흔적을 담갔다. 티베트 불교 승려들은 높은 중시를 받았고, 티베트 불교 경전은 서하어와 중국어로 번역되었고, 티베트 불교 동굴 형식과 벽화 내용의 출현, 티베트 불교 풍격 보탑사의 건설은 하서 지역이 이미 티베트 불교의 중요한 지역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몽골이 서하를 점령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하서 스님과 티베트 승려를 이용해 티베트 지방 불교 지도자들과 연락을 취하고 전국의 다른 지역에서 티베트 불교를 더욱 발전시켰다. 물론 몽골 통치자들은 불교신앙을 이용해 하서 () 와 장구 () 를 끌어들여 가능한 한 빨리 각 지역을 통일하고 민족지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이미 불교 자체의 발전을 넘어 특별한 통치 정책이 되었다.
특히, 제사가 서하에 처음 나타나 중국 불교사에서 중요한 페이지를 차지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어사는 국사보다 지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조정 황실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불교에서 매우 숭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이런 특수한 종교 제도가 당항 집권의 서하에 처음 나타났고, 이후 또 다른 소수민족 몽골인이 전국에서 집권한 원나라에서 이런 제왕사제를 계승하고 보완했다. 이 제도는 원대 불교의 발전과 소수민족 신앙 불교 지역의 통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하 불교가 흥성하는 과정에서 수천 부의 불경이 당항목 민족 언어로 번역되어 서하 장경을 형성하여 우리나라에 민족 언어의 장경을 추가하고 우리나라 불교 문화의 보고에는 중요한 문헌을 추가하여 더욱 다채롭게 만들었다. 이것은 소수 민족 언어로 새겨진 최초의 대장경이다.
중국의' 대장경' 은 북송 시대에 보물로 새겨져 있다. 얼마 후 서하 정부는 송나라에서 한장을 여러 차례 도입했고, 이후 서하 자신은 하란산 한장의 각제를 완성했다. 과거 사람들은 요대에 새겨진 거란 장문과 김대각의 조성장문만 알아차렸고, 서하각의 한장장문도 언급하지 않았다. 서하문이 번역한 서하 대장경과 서하문이 새긴 한문 대장경은 서하 불교원림 중의 두 송이의 기묘한 꽃이다.
서하 왕실의 불교에 대한 제창은 중국 역대에도 매우 두드러진다. 서하의 황제와 황후는 경전 번역과 인쇄를 직접적으로 제창할 뿐만 아니라, 서하 번역과 인쇄 불경 한 편의 칙령이 당과 송보다 더 많다. 더욱 두드러진 것은 서하의 몇 황제와 황후가 모두 번역 교정자의 신분으로 당시 번역 교정한 불경에 서명을 했다는 점이다. 이런 식으로 왕실과 불교의 관계는 더욱 밀접해졌다. 서하의 황제와 황후가 반드시 직접 불경을 번역하고 교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의 공식 서명은 이미 그들을 일반 옹호자에서 중대한 불교 활동의 실천자로 만들었다. 이것은 역대 왕조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서하의 통치자들은 모두 신불인데, 전후로 불교에 대한 인식과 의존이 변했을 뿐이다. 서하 초기에 불교를 선양하는 말에는 흔히 유교 사상의 영향이 뒤섞여 있다. 종이 시대의 서하어' 묘법련화경' 서문에서' 이 성모자가 계승하여 삼보를 경배하고 나라를 위해 선을 행하다' 고 말했다. 조상의 의식이 성행하여 이후 황제에 의해 채택되었다. 덕행으로 해와 달이 빛나고, 효로 백성을 다스리고, 만민이 귀의한다. "삼보' 존중을 강조하면서 유교가 대대적으로 제창한' 덕' 과' 효' 도 선전하고 있다. 불교의 자서전이 중국에 들어온 이래 유도 양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편으로는 서로 경쟁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로 침투한다. 서하 초기의 불교에 대한 선전과 유가 사상이 뒤섞여 있는 것은 중원 지역의 불교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 당송 시대의 황제와 서하 초기의 통치자에 비해 서하 후기 통치자들은 불교에 더 의존하고 불교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인종은 한역 《대승 삼보경》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Nengren (Sakyamuni 참조) 계몽, 세 부문 허용; 성교가 흥성하는 것은 영원히 집단의 복이다. 나는 진리에 매료된 사람을 성원인을 아는 사람으로 만들 것이다. 그래서 높은 비행 지혜 일 희미한 길 에, guangci 는 쓴 바다 에 항해했다. 암호에 대항하여 먼지에서 벗어나다. 한생이 부지런히 수행한다면, 지성은 반드시 감응에 수직이 될 것이다. 말할 필요도없이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십시오. 이런 기묘한 방법의 희망을 보고, 나는 이 사람이 보호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토비가 삼보에 의지하면 어떻게 네 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까? ""
이것은 사실 불교를 대대적으로 선전하는 것이 전 국민의 신앙이며, 불교를 사회의 고난을 구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 것이다. 이로써 서하 () 는 당시의 각종 이데올로기에서 불교를 더욱 중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하 불교가 국교로 점차 바뀌는 단서를 볼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서하의 특정 사회 환경에서 태사의 사상 기초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서하 통치자의 불교 인식의 변화와 서하 후기 불교의 특수한 지위는 중국 불교사에서 무시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서하 역시 중국-인도 불교 교류에 기여했다는 점도 언급할 만하다. 일찍이 서하 초기에 원호는' 스님' 을 초청하여 사리를 숭배하고, 한때 인도 승려들이 북송 () 에 참관하도록 강요했다. 숭불 시절 감주에 대불사를 건설한 불교 명사 안단은 인도를 여행하며 유일하게 방인한 서하 스님이 되었다. 인종이 불경을 번역할 때, 천축고승엽아난이 친히 범의를 주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인도 스님은 서하에서' 오현비국사' 로 봉쇄되어 공덕공정관직을 수여받았다. 그는 서하 불교의 발전과 중국-인도 문화 교류에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서하 () 는 작은 왕조로서 여전히 불교의 발원지인 인도와의 불교 교류를 강화하고, 인도 승려에 대한 포용과 존중을 강화하며, 그들의 특수한 역할을 발휘하는 것도 귀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