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적으로, 중국의 형이상학은 기본적으로 서구와 비슷한 형이상학 시대를 겪었다. 초기의' 변화의 지혜' 에서' 노자' 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상이 서구와 비슷하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위진 현학을 현학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때 현학은 철학과 사상을 중시하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역경>,' 노자' 지혜가 향상되었고, 진정한 철학적 지혜가 추궁되기 시작했고, 경험 수준은 한 단계 낮아졌다. 서구와는 달리, 중국의 철학은 조숙하다. 이것은 서방의 형이상학의 기초이다. 중국은 흥미롭게도, 형이상학은 경험보다 늦고, 서구의 철학은 과학적 사고를 낳고, 중국은 반대로, 초기 경험에 의존하고, 과학을 좋아하지만, 중기 이후에야 서구의 전통철학과 점점 더 닮아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것은 중국 초기에 농업 대국으로서 경험에 대한 갈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서양 과학의 탄생은 서구 자본 세계의 발전을 직접적으로 촉진시켰고, 중국이 철학을 추구하는 끝없는 농업 상념은 근대까지 계속되었으며, 수동적이고 열강에 대한 경멸을 겪은 후에야 그는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생존의 길을 생각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이 노예처럼 머리를 숙이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루 종일 점술을 하며 오천 년 전의 무당으로 분장을 했는데, 자신은 아직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 점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