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비주의 문화의 범람이 사회학, 심리학, 인식론, 과학기술의 원인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첫째로, 현대 과학은 비록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확실히 많은 미지의 분야가 그것을 탐구하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여전히 해석할 수 없는 많은 이상한 현상이 있다. 이것은 각종 전 과학, 준과학, 위과학의 해석을 위해 번식하는 토양을 제공한다. 둘째, 거의 모든 대중은 일반적인, 세속적, 많은 제한이 있는 생활에서 일반적인 한계를 뛰어넘는 일이나 기적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엽기 심리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정신적인 만족이나 심리적 균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종 전 과학, 준과학, 위과학 해석의 출현을 위한 사회적 또는 심리적 기반을 제공한다. 다시 한 번, 과학자들은 지식과 직업 습관 때문에 확실한 증거가 없는 한 여러 가지 이상한 현상을 부인하지 않는다. 각종 새로운 이론이나 해석에 대하여, 명확한 반례가 없다면, 일반적으로 반대하거나 거절하지 않고, 이후의 과학 실천을 위해 검증하도록 남겨두었다. 일부 과학자들은 심지어 이런 연구에 힘쓰거나 격려한다. 예를 들어, 역사상 많은 과학자들이 연금술, 장생불로약 등을 연구했다. 과학자들의 사회적 권위로 인해 그들의 묵인, 격려, 참여는 신비주의 문화의 범람을 위한 허가증을 발급하고 광고하는 것과 같다. 마지막으로, 신비한 문화를 전파하거나 하면 엄청난 상업적 이윤을 얻거나 특별한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어, 다른 의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동기 부여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 중국 사회에서 신비주의 문화의 확산을 촉진시켰다.
제 생각에는, 현대 과학은 여전히 많은 한계가 있지만, 그것은 많은 현상에 대 한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대 과학은 이미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많은 질문들이 확실한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원한 동기는 만들어지지 않고 사람은 영원히 살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현대과학이 이미 명확한 설명을 제공한 곳에서는 신비주의 문화가 더 이상 번영을 허락할 수 없다. 이 점에서 우리는' 원인' 으로부터 배우고, 과학을 존중하고, 현대 과학 지식을 배우고, 건전한 과학의식을 키워야 한다. 우리는 심지어' 선전 과학, 미신 타파' 라는 구호를 되새기고 신비주의 문화의 범람을 막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어떤 현대 사상이 중국 고서에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열렬히 말하는 연구자들에 대해, 나는 이런 부등식을 제기하고 싶다: 씨앗 ≠ 어린 모종 ≠ 나무, 그리고 헤겔의 명언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싶다. 같은 격언, 초년생인 젊은이의 입에서, 풍상을 겪은 노인의 입에서 말하는 것과, 내포는 완전히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또한이 질문을하고 싶다: 현대 중국의 신비주의 문화의 확산에 대해 우리 인문 사회 과학 학자들은 어떤 책임을 져야합니까? 특히 일부 전통문화 연구자들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