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 점술은 간단하다: 겸손, 항심, 군자는 끝이 있다.
하지만 이 간단한 단어들은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괘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땅 속의 산이나 땅 속의 산으로 이해된다. 왜냐하면 곤은 땅이고, 고공은 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장벽이 생겨 산이 지하에서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실, 더 이미지 이해는 산이 바다에 있어야 한다 (바다가 지평선 아래에 있다). 천괘 중 상호 괘 능선이 있어 바닷물을 대표할 수 있고, 아래에 뿌리가 있고, 산이다. 마리아나 해구의 깊이를 생각해 보세요. 1 1034 미터. 트렌치 바닥을 지면으로 보면 바다에 만 여 미터 높이의 큰 산이 묻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높은 산은 히말라야 산보다 더 높지만 지상의 인류는 전혀 볼 수 없다. 이것은 마치 깊은 수양을 가진 사람과 같다. 그는 뛰어난 지혜와 덕행을 가지고 있지만, 태양처럼 좋고, 이슬도 없고, 내색도 보이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당연히 좋은 결말이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건괘는 위와 같이 곤곤, 하공, 서로 교차하여 진동한다. 세속적인 말로 볼 때 곤은 어머니를 대표하고, 곤은 막내 아들을 대표하며, 곤은 위에 있고, 곤은 아래에 있어 아이가 어머니를 따라가며 어머니의 지시에 복종한다고 느끼게 한다. 당신은 또한 한 아들이 연로한 어머니를 업고 그녀를 돌보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키안 bu 유일한 양, 93, 가족의 머리, 아버지의 이미지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젠, 제비, 부르고뉴 세 형제, * * * 일양으로 형제의 동심을 나타내고, 만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부모 당앞에서 효를 다하다. 부모님이 건재하시고 형제가 결백하다는 가족 화면을 떠올리게 하는 행복의 상징이다. 이' 효' 의 이미지는 겸괘의 또 다른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바닥에 뿌리를 내리고, 이를테면 동생이 두 형을 따라다니며, 형이 동생을 돌보는 것과 같은 밭고랑은 또 다른 충성의 표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유가는 "효는 입인의 근본이다" 라고 말하는데, 그 상서로운 것은 상상할 수 있다. 이것은 "상수, 군자는 끝이 있다" 는 또 다른 이해이다.
곤괘와 상호괘도 사괘를 구성한다. 고공은 학생을 대표할 수 있다. 학생이 겸손하게 선생님께 가르침을 구하는 또 다른 이미지다. 공자가 학문의 질에 대한 높은 추앙을 떠올리게 한다. 아들은 말했다: "10 개의 방 도시, 충실한 사람들이 있어야합니다, 산에서 배우는 것보다 낫습니다." "열 가구밖에 없는 작은 곳에서도 나처럼 충성스럽고 신용을 지키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나의 지식욕구를 따라가지 못한다."
위의 몇 가지 점에서, 우리는 이미 왜' 돈' 의 점괘가 모두 상서로운 것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세속법에 대한 해석은 주역의 일부 의미만 드러낼 뿐 주역의 내막을 엿볼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주역의 정수는 내성의 도에 있다.
내성의 관점에서' 간괘' 의 점괘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구아: 구아 중의 일양은 조양의 자성과 강건한 선천적인 에너지를 나타낼 수 있다. 태일, 당신은 또한 태일 실물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상호는 용이다; 산등성이는 물과 귀입니다. 뿌리는 산이고, 흙이며, 지금까지는 손, 끝입니다. "구아" 구름: "고공, 동북의 구아, 만물의 끝, 만물의 시작" 곤은 순종을 위해, 대지를 위해, 대지를 위해, 암말, 즉 암말을 위해 순결하고 흠잡을 데 없는 마음, 현덕재물의 덕을 대표하며, 겸양의 뜻이 그 안에 있다. 이 마음, 선종은' 마음' 이라고 하고, 유가는' 마음' 이라고 부른다.
위의 이미지에서, 우리는 유교의' 지선까지', 선종의' 본진', 도가의' 일수중', 신화 속의 용궁 탐보를 연상할 수 있다. 단결정의' 에서' 4 상 오행은 모두 흙을 빌리고, 구궁팔괘는 모두 귀인을 떠날 수 없다' 는 등, 노자의' 하늘이 높고, 땅이 평평하다' 는 생각도 할 수 있다. 수도의 요소와 비결은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겸손하고 끈기가 있고 군자는 끝이 있다" 는 점괘의 뜻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항시' 는 음양의 아름다운 만남을 의미하고,' 끝이 있다' 는 것은 행인이 지금까지 바른 길로 들어서서 후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대승 불교는 그들이 부처를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런 수행은 결국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코끼리는 지하에 산이 있고 겸손하다고 말했다. 군자는 그 재물을 아낌없이 베풀고, 사물이 평평하다고 한다.
땅에는 산이 있는데, 이것은 앞과향에 대한 표면 요약이다.' 향' 이라는 글자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먼저 과과향을 말한다. "군자의 이런 명리관은 일종의 균형과도 같다. 기본적으로 불필요한 면을 가져가고, 부족한 면을 얻고, 양끝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정신적인 의미에서, 그것은 행인에게 길을 안내하고 있다. 명상에서 지혜의 특성, 강유상제, 음양의 균형에 주의해야 한다. 부처가 거문고를 연주하여 현을 조절하여 제자에게 꼭 맞는 정신과 같다. 불교의 편지, 근, 정, 정, 지오력의 운용도 균형을 강조한다.
(계속)
첨부: 천괘 육음
-응? 하나
고청에서 입맞추면 모든 형제가 살아남는다.
효는 효도를 초래하고, 효는 도덕교육을 초래한다.
-응? 둘;이;2
열 개의 방 도시, 충성 이 있어야합니다.
선생님을 존중하는 법을 배우면 스승이 제인이다.
-응? 셋;삼;3
네가 왜 시작했는지 영원히 잊지 마라, 너의 사명은 완성될 것이다.
오조는 진실을 지킬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응? 사
산꼭대기에서 독립하여 해저로 잠행하다.
겸손하고 겸허한 군자는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된다.
-응? 다섯;오;5
지선에서 멈추고 마음에는 먼지가 없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그것은 결국 성인이 될 것이다.
-응? 여섯;육
하늘이 맑으면 땅이 더 좋아질 것이다.
후왕은 하나, 천하는 정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