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아랍 세계에서도 원숭이도 복숭아꽃 운이 있었다. 이야기집' 천야담' 의 공주와 원숭이는 색색의 개코원숭이와 공주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집트와 북아프리카에서 개코원숭이의 이미지는 이미 투트신이 되었다.
원숭이는 전 세계에 색욕이 있고 모두 음탕한 대표이지만 손오공의 성욕이 사라지는 것은 비교적 복잡한 역사적 과정이다.
진나라 시대 이래로 중국은 원숭이 문화가 풍부하다. 진나라 귀족들은 원숭이를 총애로 키웠고, 진나라의 많은 왕공들은 모두 총애원숭이를 가지고 있었다. 원숭이는 영적인 물체와 신비로운 종으로 여겨진다. 진나라가 되자 원숭이가 미녀를 빼앗아 산에 들어가는 이야기와 무공이 높은 원숭이의 이야기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원숭이의 원래 이미지는 성욕이고 여자도 뺏는다.
당대의 불교가 흥성하면서 신비하고 아름다운 원숭이가 불교 이야기와 소설에서 점점 많아지고 있다. 원숭이가 경을 읽고 햇볕을 쬐고 장경 등 많은 이야기들이 원숭이의 영성을 부각시키지만 원숭이의 성욕을 약화시켜' 서유기' 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송대에서 중국의 원숭이 문화는 인도 서사시' 로모옌나' 의 영향을 받았다. 로모옌나' 의 원숭이 전략가들은 기적 (원숭이 왕과 인류를 위해 봉사하는 것) 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바다를 가로질러 원숭이 왕의 뒤이어 구름을 타고 안개를 타는 데 중요한 사고를 제공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이와 함께 중국 본토의 이야기는 원숭이에게 새로운 문화적 특징, 특히 각종 지옥문학 (손오공이 지옥에 자주 가서 소란을 피우지 않았나) 을 부여해, 원숭이가 권력에 반항하는 인격적 특징을 주로 보존하고 번식능력을 잃어가고 있다.
서유기' 에서 보통 남성의 성욕이 강한 캐릭터는 손오공이 아니라 돼지 팔계이다. 서유기가 태어났을 때 중국 원숭이 문화는 이미 초기 특징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원숭이의 영성과 자유가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고대에 중국인들은 돼지가 지혜, 존엄성, 용기, 그리고 강력한 생식력을 대표한다고 생각했다. 신석기 시대에는 보편적인 돼지 영생식 숭배가 있었고, 주대에는 들암지와 성교한 청동기가 있었다. 저팔계는 네 제자 중 유일하게 결혼 경험이 있는 사람이지만, 중국 전통결혼에서 뿌리 깊은 사위, 즉 추함, 게으름, 혼란으로 소외되었다. 진 이후 돼지의 문화적 이미지는 이미 적극적인 총명, 존엄성, 용기, 강인한 성과로부터 소외되어 이미 중국 문화와 하나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저팔계의 도화운과 성욕은 상고시대의 돼지 토템 문화의 유풍이며, 또한 신성하지 않은 세속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