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13 경 한나라 오경이 점차 발전하여 결국 어느 시기에 형성되었는가?

13 경 한나라 오경이 점차 발전하여 결국 어느 시기에 형성되었는가?

열세 경은 한대 오경에서 점차 발전하여 결국 남송에서 형성되었다.

13 경, 남송시대에 형성된 13 종의 유교 경전은 각각' 시경',' 상서',' 주례',' 의례',' 예기',' <역경>',' 좌전',' 숫양전',' 양전' 이다

그 형성 과정은 한나라, 시, 책, 이, 의식, 춘추를 학관으로 세운 오경이다. 당대에 이르러 이주와 이기를 더해' 춘추' 를' 춘추 좌씨전',' 춘추 양공전',' 춘추곡광전' 으로 나누어 총 9 편의 고전을 나누었다. 성년부터는' 효경',' 논어',' 엘야' 를 12 경으로 하는 석각학파가 추가되었다. 맹자는 남송 시대에 가한 것이기 때문에 열세 경이라고 불린다.

확장 데이터:

13 경의 내용:

1, 주역은 점술의 책으로, 그 외층은 신비하고, 그 내면철학은 넓고 심오하다.

2.' 상서' 는 고대 역사 문헌의 편집으로, 그 주요 내용은 왕의 칙령과 담화 기록이다.

3.' 시경' 은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총집으로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은 민요,' 야' 는 서주 왕수의 정통 아악,' 송' 은 상류사회 제사사당의 무곡이다.

4.' 이주' 라는 책의 본명은' 주관' 으로 서한 때 민간에서 발견됐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전국 시대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주왕실의 관제와 전국 시대 각국의 제도를 주로 수집했다.

5.' 의례' 는 주로 춘추전국시대의 예제를 기록한다.

6.' 예기' 는 전국 ~ 진한시대 유생들이 유교 고전' 의례' 에 대해 해석한 문집으로 서한대덕과 그의 조카 다이승 두 학자가 편집했다. 진한 () 나라 이전의 각종 예의의 저작집필이다.

7.' 춘추' 삼전은' 좌전',' 숫양전',' 곡양전' 으로' 춘추' 를 둘러싸고 형성된 작품이다. 좌전' 은 춘추 말기 좌추명이 지은 것일 수도 있지만 전국시대 초기의 작품으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진술에 초점을 맞춘 사람들도 있다.

"숫양전" 의 저자는 전국시대에 숫양이 높다는 제나이다. 그의 스승은 공자의 제자 하자에서 나중에' 춘추' 세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 곡량전' 의 저자는 하자색의 제자로 전국 시대 노국인 구량지라고 한다. 처음에도 구두로 전수하다가 서한이 되어서야 책으로 나왔다. 마지막 두 편의 전기는 토론에 중점을 두었다.

8.' 논어' 는 춘추시대 공자제자의 공자어록에 대한 메모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에 대한 기록이다.

9.' 서한공벽장서' 라는 책은 저자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증자학파의 저작에 편향되어 있다. 고대 효도 전문 저서.

10,' 맹자' 전국시대 유생 맹자의 저서. 그것은 맹자의 언론, 사상, 행동에 힘쓰고 있다.

1 1.' 엘야' 는 전국 시대부터 서한 시대 학자들이 쓴 사전으로 유교 고전을 배우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엘야" 에는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고 유명한 것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4300 여 자가 실려 있으며, 많은 학자들이 고전을 해석하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