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처량한 민간 전설을 동반한다. 옛날에 한 노부부는 아들이 하나밖에 없었다. 그들은 아들을 손바닥 진주로 여기고 그를 매우 사랑한다. 하지만 집이 가난해서 생계를 유지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아들을 탄광에 가서 석탄을 캐게 하는 아픔을 참을 수밖에 없었다.
이 노인은 그의 아들을 오랫동안 그리워했다. 이날 노부인은 노인에게 탄광을 참관하러 가라고 말했다. 길에서 노인은 맨발의 동료 행인을 만났는데, 두 사람은 점점 친숙해져서 잘 지낸다. 채팅하는 동안 노인은 맨발이 염왕의 지시를 받아 광산에서 100 명의 광부를 회수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노인은 조급해서 맨발로 아들에게 남아 달라고 간청했다. 맨발로 대범하게 승낙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그에게 말했다.
아들을 보자 노인은 꾀병을 부리고 아들은 옆에서 시중을 들며 우물을 내려갈 힘이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탄광에 사고가 나서 노인은 서둘러 아들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다.
눈 깜짝할 사이에 3 년이 지나갔다. 섣달 그믐날 밤, 노인은 그 해의 위험을 떠올려 참지 못하고 아내에게 말했다. 누가 알겠는가, 이 설법은 주방군에게 들렸고, 23 일 밤, 주방군은 하늘에 올라가 이 일을 옥제에게 알렸다. 옥제는 화가 나서 즉시 맨발 영화를 처벌하고 노인의 아들을 데려갔다.
그렇기 때문에 섣달 23 일, 사람들은 조군에게 사탕을 먹고, 그가 천궁에 도착한 후에 다시는 시비를 일으키지 않기를 바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섣달 23 일에 부뚜막을 제사했다.
섣달 그믐날, 중원 도시와 농촌에서 첫 번째 폭죽을 터뜨렸다. 도시 주민들은 난로에 제물을 바치기 위해 마당, 불, 기타 음식을 사느라 바쁘다. 광대한 농촌에서는 아궁이의 준비 활동과 성대한 의식이 귀청이 터질 듯한 포성 속에서 점차 시작되었다.
부뚜막 의식은 대부분 저녁에 거행된다. 부뚜막에게 제사를 지낼 때 부뚜막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부뚜막 조각상 앞에 무릎을 꿇고 수탉을 껴안았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닭을 안고 어른 뒤에 무릎을 꿇게 하기도 한다. 닭은 대추나리가 승천하여 탄 말이라고 해서 닭은 닭이라고 부르지 않고 말이라고 한다. 붉은 수탉처럼, 속칭' 붉은 말', 흰 수탉, 속칭' 백마' 로 불린다. 향안을 주문하자 방 안의 담배는 신비한 색채로 가득 찼다. 주인은 술을 따라 절을 하며 중얼거렸다. 다 본 후, 등불이' 칼라' 를 외쳤다! 그리고 하늘이 술을 들고 닭머리를 따랐다. 닭 한 마리의 머리가 펄럭이면 대추나리가 줄곧 배은망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닭머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다시 한 번 부어야 한다.
의식이 끝난 후 사람들은 난로 사탕이나 불과 같은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 어떤 곳에서는 설탕떡, 기름떡, 두부탕도 먹는다.
하남에서는 전형적인 부뚜막 음식이 부뚜막 설탕을 처음 밀어내는 것이어야 한다. 주방 사탕은 구강과 치아에 붙어 있는 엿이다. 부뚜막에 설탕을 바치는 이유는 부뚜막 주인의 입을 붙이기 위해서이다. 대추나리는 옥제가 선악을 감독하도록 파견한 신이라고 한다. 그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하늘과 땅 사이의 감정을 연락하고, 선경과 인간 사이의 정보를 전달할 책임이 있다. 그것이 천국에 오르자 사람들은 아궁이를 주었고, 단 음식을 먹고 옥제 앞에서 좋은 말을 많이 하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궁이에 쓰이는 사탕은 아궁이의 입에 달라붙는 것이 아니라 아궁이의 욕심이 많고 시비를 일으키는 할머니의 입에 붙는다는 말도 있다.
부뚜막 먹는 것 외에 불도 제사 당일에 매우 특색 있는 제철 음식이다. 섣달 그믐날, 도시 과자 노점의 장사가 매우 잘 된다. 사람들은 함께 둘러앉아 제사용 난로를 사서 불태웠다. 농촌은 대부분 스스로 만든 것으로 밀가루와 온돌로 만들었다. 집안이 매우 시끌벅적하여 어린 시절의 냄새가 난다.
하남에서 사람들은 부뚜막절을 추석 다음으로 둥글다고 여긴다. 외지에서 일하고, 장사를 하고, 학교에 가는 사람은 모두 섣달 23 일 전에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한다. 집에서 끓인 제사로를 먹을 수 있다면 부뚜막 신의 보호를 받고 내년 가족 핑안.
어린 해 제사:
중국에서는 설날이 보통 섣달 23 이나 24 일에 부뚜막의식으로 시작한다. 관삼민 사선공 5 명' 이라는 말이 있다. 즉 정부가 섣달 23 일에 아궁이 의식을 거행하고, 일반인은 24 일, 주택선은 25 일에 거행한다는 것이다. 제사용 난로를 들고 그들은 정식으로 설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사람들은 그것을' 설날' 이라고 부른다. 제사부뚜막 행사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유행한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가정에 부뚜막 신이 있었다. 부뚜막신은' 생명을 지휘하는 보살' 또는' 부뚜막 신이 생명을 지휘하다' 라고도 불린다. 그는 옥황대왕이 수여한' 9 일 동셰프가 주방을 통솔한다' 고 한다. 각 집의 아궁이를 관리해 가장으로 숭배받고 있다고 한다. 부뚜막 신의 신전은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부뚜막 신의 신상은 중간에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직접 신상을 벽에 붙였다. 조각상은 1 인석과 2 인석으로 나눌 수 있다. 숭배자에게 배우자가 없다면, 단 하나의 조각상만 겨냥한다. 부뚜막 신상은 대부분 올해의 역법이 찍혀 있는데, 그 위에는' 동셰프',' 인간감찰신',' 일가의 주' 라는 글자가 적혀 있고, 양쪽에는' 천도',' 하계보 핑안' 라는 대련이 붙어 있어 집 핑안 보전을 위해 붙어 있다. 부뚜막신은 작년 섣달 그믐날부터 줄곧 집에 있었다. 섣달 23 일에 부뚜막신은 승천하여 옥제에게 이 집의 선행이나 악행을 보고할 것이다. 부뚜막 신을 보내는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사궁이' 라고 부른다. 난로의 운송은 대부분 황혼에 진행된다. 옛날에는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풍습이 있었다. 여성들은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것에 참여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나중에 요구는 그렇게 엄격하지 않았다. 한 집의 남자 주인이 제사를 주재하고, 먼저 아궁이에 가서 아궁이 벽의 신단에 설치된 아궁이 신에게 향과 제물을 주었다. 이때 여자는 깨끗한 진흙으로 부뚜막에 페인트를 칠해야 하는데, 이를' 옷걸이' 라고 한다. 제물에는 관동당, 멜론, 남당, 냉수 한 그릇, 여물 한 접시가 있는데, 부뚜막 신의 말을 위해 준비한 것이다. 제사로를 위해 특별히 만든 어린 양유 붉은 왁스도 있습니다. 향을 피운 후 사람들은 항렬순으로 세 번 절을 하고, 동시에 입으로 기도문을 읽으며, "신이 좋은 말을 하신다",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나쁜 말을 적게 하라" 등등. 그런 다음 시럽으로 부뚜막 입구를 닦거나 부뚜막에 설탕 한 조각을 던져서 부뚜막 왕의 입에 붙이려고 한다. 부뚜막을 붙이는 것은 말을 적게 하는 것이고, 말을 해도 감언이설이다. 술주정문을 바르고' 취사령관' 이라고 부르며 주방왕을 취하게 하는 것도 말을 적게 한다는 뜻이다. 향기가 흩어진 후 향근을 꺼내 벗겨낸 종이상, 여물과 함께 불태우고 바닥에 찬물을 붓자 선물이 완성되었다. 부뚜막 신은 오늘 밤 보내져서 섣달 그믐날 밤만 기다려서 가지러 왔다. 예의상' 광제로' 와' 궁제로' 도 있다. 겉치레를 위해 왕공 형제와 조상의 집은 많은 제물을 주었고, 부뚜막 신을 위해 종이 타월을 만들었고, 마차가 승천하는 등. , 작은 가족은 아궁이에 냉수 한 그릇만 놓고 향 세 개를 태우고, 세 개의' 소두' 를 태우고 아궁이 왕자님의 마당을 태웠는데, 선물도 주는 셈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사로에 관한 관련 내용이 많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 날짜는 23 일이나 24 일을 물려받았다. 명대 이전에는 24 일이 많았고, 점차 23 일로 바뀌었다. 어떤 곳도 이틀로 나뉜다. 23 일 밤' 제육부뚜막' 을 열고 닭오리 생선, 맛있는 음식을 제물로, 24 일' 제소부뚜막' 을 개최하며 과일, 멜론, 과자를 제물로 하지만 육제와 소제 모두 멜론이 필수다.
북경의 풍습에 따르면 상호는' 3 단 결산' 의 규칙을 가지고 있다. 부뚜막부터 각 상호는 사람을 보내 도처에서 장부를 접수했다. 빚을 갚을 여유가 없는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까지 도처에서' 빚을 피한다' 고 한다. 그래서 북경에는' 치명적인 관동당, 살려주는 만두' 라는 말이 있다.
각지의 풍속이 다르기 때문에 민간에도' 부뚜막 왕',' 부뚜막 왕' 활동이 있다. 부뚜막 점프 왕' 은 고대 엑소시즘에서 발전한 민간 활동 형식으로, 주로 구걸자를 겨냥하고,' 부뚜막 왕 점프' 의 날은 섣달 초하루부터 스물넷이다. 섣달 그믐달에 들어서자 거지가 삼삼오오 떼를 지어 요리사로 분장한 여자가 문 앞에서 죽가지로 소란을 피우고 돈을 구걸하며' 점프 주방왕' 이라고 불리며 엑소시즘을 뜻한다. 이 활동은 주로 우리나라 동남부에서 진행된다.
부뚜막 축제:
음력 12 월 23 일 (또는 24 일), 민간에서 어린 해를 부르는 것은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명절이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부뚜막 신은 하조에 이르러 이미 사람들이 존경하는 대신이 되었다. 춘추시대 공구의 언행을 묘사한 논어에는' 아름다울지언정 아름답지 않다' 는 선진시대에 제로는' 오제' 중 하나였다 (오제는 제로, 문, 행, 가구, 레오신). 레이는 토지신이다. 다른 하나는 문, 우물, 가구, 스토브, 번개입니다. 또는 선, 우물, 가구, 스토브, 레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낼 때는 신을 세우고 풍성한 술음식으로 제물을 바쳐야 한다. 삼각대를 보여주고, 물콩을 차려 놓고, 시체를 맞이하는 등. 뚜렷한 원시 배물교 흔적이 있다.
부뚜막 신 본인, 일찌감치 안색이 있었고, 주영이라는 호칭이 있었다. 나중에 많은 설이 나왔다. 중국 도교가 흥성한 후 부뚜막신은 경설에 의해 모신으로 묘사되었다. "관리인의 거처. 12 시, 인간사를 잘 안다. 매달 선악과 그 공과를 기억하고, 그 경중을 기억하고, 한밤중에 조신을 연주하고, 그 책을 정하다. " 나중에 할아버지 할머니 두 명으로 발전했다. 지역마다 조군 부부는 각기 다른 후보들이 연기하며 현지에서 유행하는 민담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옛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 날짜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정월, 4 월, 5 월, 8 월, 12 월 등 의견이 분분했다.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각종 종교가 병존하고, 신의 수는 수천에 달하며 민속에 숭앙되고 있다. 통일을 단순화하고, 기억하기 쉽고, 조작하기 쉽도록 부뚜막 신이 한 달에 한 번씩 하늘을 떠난다는 말이 일 년에 한 번씩 하늘로 변하는 것 같다. 그리고 시간을 섣달 23 이나 24 로 정했다. 이날은 이미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는 전통 명절이 되었다.
산서에서는 대부분의 지역이 섣달 23 일에 아궁이에 제사를 지낸다. 느릅나무, 문수, 여성, 양성과 같은 개별 곳만 있습니다. , 섣달 이십사 부뚜막.
부뚜막 신은 부뚜막 옆 벽에 붙어 풀무를 마주하고 있다. 양쪽의 대련은 대부분' 천도 좋은 말, 하계 핑안' 이고, 아래 대련도 일부는' 회궁으로 돌아가 행운을 구하라' 라고 적혀 있다. 가운데에는 주방 부부의 우상이 있고, 아이돌 옆에는 말 두 마리를 자주 그려 탄다. 아궁이에 제물을 진열해야 하는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멜론이다. 산서북부에서 쓰이는 참깨당의 초급 제품으로 특히 끈적합니다. 지금은 통칭하여 깨사탕이라고 한다. 민간에는' 스물 셋, 한 판 먹어라' 라는 속담이 있다. 설탕이나 설탕과 같은 음식은 달콤하고 끈적하다. 나는 조심스럽게 먹고 있지만 말을 할 줄 모른다. 어제 입이 막혀서 내가 소란을 피우지 못하게 했다. 제물에 계란 몇 개를 더 넣어야 하는 것은 여우와 족제비의 간식이다. 그들은 모두 부뚜막 신의 부하라고 하는데, 우리는 그들을 돌봐야 한다. 아궁이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향과 술을 공급하는 것 외에, 특히 아궁이의 할아버지를 위해 말을 타고 아궁이에서 아궁이 문까지 갈 필요가 있다. 이 의식들이 끝나면 부뚜막신은 제거되어 타버릴 것이다. 섣달 그믐날까지 기다렸다가 새로운 우상을 세우다.
여자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다. 부뚜막을 희생하는 것은 왕왕 남자의 일이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대부분의 주부들이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주방신의 대가는 인류의 악행을 전문적으로 비난한 적이 있다. 일단 고발되면 중죄의 수명은 300 일 단축되고 경죄의 수명은 100 일 단축된다. "태상감응" 에는 "목숨은 무겁고, 기율은 빼앗는다" 는 묘사도 있다. 4 명은 부뚜막 왕, 백 일, 길은 12 년을 가리킨다. 여기서 중죄 처벌은 12 년의 생명손실로 증가했다. 따라서 아궁이에 제물을 바칠 때는 아궁이에 대해 무언가를 하고 아낌없이 해 달라고 요구한다.
산서성 북부에는 민요 한 곡이 있다. "섣달 23, 조군 할아버지, 당신은 천국에 가서 입에 사탕접시를 먹고 옥제 앞에서 말을 하지 않았다. 네가 우리 집으로 돌아가 설을 쇠고, 밥을 먹고, 국수를 먹고, 옷을 입고 입는다. "는 것은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너의 추구와 동경을 보여준다.
아궁이 축제에서 사람들은 만두를 먹는 것에 신경을 쓰는데, 이는' 만두의 바람을 보는 면' 을 의미한다. 산간 지방에서는 떡과 메밀국수를 많이 먹는다. 진동남에서는 옥수수볶음을 먹는 풍습이 유행하고 있다. 민간 속담은 "스물셋, 볶지 말고 섣달 그믐날 밤, 한 솥에 쓰러진다" 고 말했다. 사람들은 볶은 옥수수를 말토당으로 접착하여 냉동하여 덩어리로 만들어서 바삭하고 달콤하게 먹는 것을 좋아한다.
스물세 살 이후 사람들은 신령이 이미 천국에 갔다고 생각하여 모든 것이 용서되었다. 장가와 매춘은 날짜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서둘러 결혼하는 것이다. 연말까지 많은 결혼식이 있었다. 민요는' 시골이 바쁘게 시집가고 이춘첩이 봄빛을 웃긴다' 는 것이다 자매 등불 앞에서 사담을 나누었는데, 올해는 동방이다.
23 일이 지나자 설날이 6, 7 일밖에 남지 않아 설날 준비가 더욱 열렬해졌다. 방을 철저히 청소하고, 속칭 집을 청소하고, 상자, 장롱, 온돌 밑의 먼지를 치우고, 벽을 칠하고, 유리를 닦고, 데칼창을 닦고, 연화를 붙이는 등.
진동남부에 민요 두 곡이 전해지고 있다. 하나는 "스물셋, 스승님을 하늘로 보내라. 스물 네, 집 청소; 스물 다섯, 찐만두; 스물 여섯, 고기를 썰다. 27, 주석 세제; 스물 여덟, 부주의; 29, 발을 씻어; 30 일, 문신과 대련이 함께 붙어 있다. 설명 시간이 촉박하여 준비 작업이 매우 빠듯하다.
두 번째는 동요입니다. "스물셋,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라, 아이가 박수를 치며 웃는다." 5 ~ 6 일이 지나면 새해가 다가온다. 악함, 호두 놀이, 총 두 발 떨어뜨린다. 우 사부님 핑퐁이 울리자 불은 하늘보다 더 높이 올랐다. "이것은 아이들이 새해를 기대하는 환희를 반영한다.
모든 준비 작업 중에서 창꽃 자르기와 창꽃 붙이기가 가장 인기 있는 민속 행사다. 까치의 매화, 제비의 복숭아류, 공작새의 모란, 사자의 굴수구, 삼양 (양) 의 개태, 이룡의 구슬, 사슴학의 향천 (육계약춘), 오박쥐 (푸) 의 장수, 코뿔소의 망망 등 다양한 동식물 이야기가 있다 민간 풍습은' 대등전, 두르메, 삼모교 사지, 오녀생일, 육재설, 7 월 7 일 천하, 구의팔선생일' 이라는 말이 있어 희곡 이야기에 대한 민중의 편애를 반영한다. 새며느리의 가정이 생기자 새며느리는 자기가 깎은 각종 창꽃을 가지고 시댁으로 돌아가 창문을 붙이면 이웃이 보러 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섣달 그믐날 이후 집집마다 찐빵을 쪄야 한다. 전반적으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신을 숭배하는 것과 친척을 방문하는 것. 전자는 점잖고 후자는 현란하다. 특히 아궁이에 바치는 대추산을 만들어야 한다. 찐빵 한 개, 이웃이 와서 돕다. 이것은 종종 민간 여성들이 손재주를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찐빵은 일종의 공예품이다.
섣달 그믐날 이후 집집마다 춘련을 쓴다. 민간에서는 신이 꼭 붙이고, 문은 꼭 붙이고, 물건은 꼭 붙여야 하기 때문에 춘련이 가장 많고, 내용이 가장 완전하다. 신상 앞의 대련은 특히 신경을 써서, 대부분 축복의 말을 경모한다. 천지에는 공통점이 있다. "하늘의 은혜는 바다와 같고, 땅의 덕은 산처럼 무겁다." 토지신련: "백옥은 흙에서 태어나고 금은 땅에서 태어났다." 부의 신 연맹: "하늘의 부의 신, 땅의 부의 신"; 경심련: "우물은 사해를 통과할 수 있고, 집은 삼강을 통과할 수 있다." 곡창과 곡창의 춘련은 모두 열렬한 축하와 희망의 표현이다. 예를 들어, "오곡이 풍성하고, 육축이 번창하고 있다." "쌀국수는 산처럼 두껍고, 기름소금은 바다 깊이와 같다." "남산 소는 호랑이와 같고 북해마는 용과 같다." "큰 양은 해마다 왕성하고, 어린 양은 달이 많아진다" 등등. 또 다른 단체 대련도 있다. 예를 들면 방마다' 고개를 들어 행복을 본다', 문 맞은편은' 나가서 행복을 본다', 불더미 위에는' 성세 하늘로 치솟는다', 나무 위에는' 마당이 온통 금이다',' 맷돌에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다' 등이 있다. 대문의 대련은 한 가정의 외관으로, 각별히 신경을 쓰거나 서정적이거나, 글을 쓰거나, 내용이 풍부하고, 묘어가 연주하다.
섣달 그믐날 이후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목욕을 하고 이발을 해야 한다. 민간에는' 돈이 없어서 설에 머리를 자르고 축하한다' 는 말이 있다. 여량지역은 섣달 27 발의 발을 씻는 것을 중시한다. 오늘 저녁에 시어머니와 당신 아들은 끓는 물로 발을 씻는다. 어른도 철없는 여자아이를 도와 발을 깨끗이 닦아서 때를 남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는 섣달 27 일 시어머니가 발을 씻어 주신다는 말이 있다. 속담에 발을 씻지 않으면 7 개월 동안 고름이 물을 해친다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