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회근 \ "장자 \"
하나
그래서 남편은 벼슬을 알고, 행이 향보다 낫다. 덕과 군이 합친다. 국가를 징발하는 자도 이것으로 자처한다. 송은 여전히 웃었다: 그리고 세상의 명예는 설득하지 않고, 세상은 사랑하지 않고, 안팎의 구분을 보고, 영욕을 다투면 이미 수행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래도 나무가 있어요.
1, 인간화
장자 소요투어' 는 물적 변화부터 현재 2 단까지 인간의 변화, 즉 물화에서 인간화에 이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위는 물질 세계 만물의 변화이고, 아래는 정신세계 마음의 변화이다.
마음의 변화에 대해 말하자면, 인류의 지식 분야에서는 경지, 지혜, 비율의 차이가 있다. 우리 세대의 젊은 학생들은 전후계, 문화를 계승하는 중책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중책을 불러일으켜야 하므로, 어휘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올해부터 학생들에게 한자 공부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두들 수준이 너무 나빠서 문학 혁명을 할 수 없다. 생활도 없고 개혁도 필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문화의 명맥을 다시 심어야 한다.
2. "그 새처럼, 그들은 모두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긴다."
모든 사람의 경지, 지식의 경지, 비교, 관점은 다르지만, 나 자신을 볼 때, 나는 마치 그 새처럼 느껴져 펑 하고 그 나무에 뛰어올랐다. 무슨 큰일이에요! 모두들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는 종종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기고, 자신을 매우 높게 본다고 말한다. 그게 네 생각이야! 너 자신을 더 많이 볼수록, 너는 더욱 위대해진다. 거울을 들여다 봅시다. 모두가 더 예뻐 보이고, 자신처럼 보입니다. 다른 사람을 보는 것은 나만큼 좋지 않다. 나는 내가 정말 귀엽다고 생각한다. 아무도 자신을 미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서 인간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귀엽다고 느끼고, 생각할수록 위대하다. 만약 그들이 실수로 뭔가를 잘못하면, 그들은 얼굴이 빨개질 것이다. 3 시간의 사고 끝에 그들은 여전히 옳았다. 다른 사람이 틀렸다. 장자는 생물계의 관점에서 인간의 방면을 이야기한다. "그는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긴다." 새처럼, 그는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긴다.
3.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일 수 없다."
또 웃으며 송에게 말했다. "장자는 또 다른 주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 사람은 송이라고 하는데, 바로 이 방면의 고수이다. 옛사람들은 그를 엉뚱한 대가라고 불렀다. 그는 인격을 벗어난 사람이지 한 사람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는 고정적인 인격이 없기 때문이다. 즉, 그를 범위화할 수 있는 범위가 없기 때문이다. 그는 슈퍼맨, 이른바 타고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아직도 웃는다", 송은 이 네 부류의 사람들을 비웃고, 그들을 업신여겼다. 이 이치는 장자가 아래에서 추앙하는 특수한 은둔자 사상, 즉 우리 역사에 영향을 미치는 도가 사상이다. 민족이 가장 어려웠을 때, 이런 사람들은 막후에서 큰 역할, 즉 소위 은둔자와 귀족을 발휘했다. 이 은둔자들은 심지어 공자를 두려워한다.
공자는' 논어' 에서 그가 이 은둔자들을 만났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면 초결옥, 모두들 그를 욕하고, 그는 더욱 어리둥절했다. 결국 공자는 그를 칭찬할 수밖에 없었다. 아들은 말했다: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에 있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유가의 관념에 따르면 공자는 이 은둔자들을 동물이라고 부르며 그들과 함께 있고 싶지 않다. 이런 관념은 책을 완전히 잘못 읽는 것과 다름없다. 사실 공자도 이 은둔자들에 감탄했다. 새와 동물이 한 그룹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새는 날 수 있고, 날아가고, 야수는 달릴 수 있다. 그것은 네 발로 빨리 달리고, 그것은 산으로 뛰어든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우리는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다! 공자가 가는 것은 인도적 노선이다. 이 전문가들은 비행해야지, 산에 들어가야 한다. 우리는요? 역시 인간으로서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일 수 없다. 이것이 바로 공자가 말한 은둔자이지만, 역대는 그를 공자가 은둔자를 동물로 취급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공자는 새와 짐승이 같은 무리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사람들이 짐승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이것이 후세계 혼란의 의미다! 이것은 부정직 한 독서라고합니다. 너는 반드시 성실하게 공부해야 한다.
4, "세상은 칭찬하지 않고, 세상은 사랑하지 않는다"
장자는 고금의 역사에서 찾기 어려운 또 다른 인격을 제시했다. 이런 사람은 정말 신기하다. "천하가 유명해서 충고할 필요가 없다."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그를 칭찬하며 "만세" 를 외쳤다. 전 세계 사람들이 무릎을 꿇고 그를 찬양하며, 그가 위대하다고 생각하며, 그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그는 위대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에어컨 소리를 듣는 것처럼 그 칭찬을 들었다. "온 세상이 아니라 온 세상이 우울하지 않다."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그를 반대하고 욕하면, 그는 영원히 방향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너무 어려워요.
당신은 변화의 책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다! 공자는 점술' 절대 잠룡을 쓰지 마라' 에서 잠룡이 독립적이고 초탈한 인격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시대나 환경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잠룡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유도 () 는 같은 이치, 같은 인격배양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장자는 그의 묘필로 더 아름다운 문장 () 를 썼다. 장자는 문장 우아하고, 왕양은 호탕하며, 공자는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일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Qilu 의 문장, 정사각형, 간단하고 명료합니다.
5. "내외의 구분을 보고 영욕을 보아야 한다."
사람들은' 천하가 유명하지만 충고하지 않고, 천하가 우울증이 없는 것은 아니다' 를 좋아한다! 그의 지혜와 지식은 그의 인생관을 굳게 했다. "안팎을 보아야 한다" 는 것은 하나의 점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점이다. 내가 무엇이고, 그가 무엇이고, 물건이 무엇이고, 마음이 무엇이고, 바깥세상의 모든 것이 무엇이고,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는 지혜를 똑똑히 보고, 진리를 똑똑히 보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똑똑히 보았다.
"명예와 불명예의 이치를 변론하다" 고 그는 세상에 두 가지 현상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하나는 영광이고, 하나는 액운이다. 운이 좋지 않은 것은 일종의 모욕이다. 그는 진정한 영광이 무엇인지, 진정한 치욕이 무엇인지, 결코 현실 사회에 좌우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보았다. 물론 돈이 많으면 영광이다. 운이 좋지 않아, 다른 사람이 너를 업신여기고, 그도 개의치 않는다. 이것은 현상이기 때문에, 이 현상은 자신의 독립된 인격과 무관하기 때문에, 그는 분명히 구분할 수 있다. 이 시점에서 Zhuangzi 는 말했다: "이미. 클릭합니다 그는 이 사람들이 너무 대단하다고 말했다! 이렇게 신기하네요! 장자도 우리 유가가 표방한 성인, 성현, 군자를 매우 추앙한다. 사람이 이 일을 한 것이 가장 좋다.
6. "세상에는 수많은 다른 것들이 있다."
이 말은 매우 훌륭하다. 장자의 이 말은 두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다. 한 가지 설명은 이런 사람이 몇 백 년에 한 번밖에 나오지 않아 보기 좋지 않다는 것이다. 반드시' 셀 수 없지만' 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사의 대가와 은둔자가 모두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이 문장의 원래 의도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장자에게 물어봐야 한다. 하지만 두 번째 설명은' 세상에는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있다' 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어떤 곳에서는 여전히 이 세상에 동의하지 않는다. 항상 사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그는 세상의 모든 것에 동의하지 않고 현실 세계의 많은 상황에 동의하지 않는다.
따라서 은둔자 사상은 서구 문화 정치 사상의 유보권과 이의권이다. 이것은 반대표가 아니다. 그는 반대하지 않지만 동의하지 않는다. 이것은 이 말의 두 번째 해석이다. 그는 현실 세계와는 다른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둘;이;2
푸열자는 역풍을 타고 타는데, 현란한 것이 좋다, 열흘 닷새, 다시 반한다. 그는 복은 따지지 않았는데, 면제되었지만 할 일이 있다.
카디프 는 세계 의 의미, 안티 육기 논쟁, 끝없는 여행, 악, 자이 를 기다리고 있다면!
그래서 말했다: 자신 없는 사람에게는 신이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1, "아무것도 아니야."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뭔가 해야 한다." 소위 비행, 하지만 가지 마! 하지만 당신은 다른 것이 필요합니다. 바람이 없으면 날 수 없고, 공기가 없으면 날 수 없다. 마치 새와 글라이더 같다. 바람이 없으면 문제가 생길 것이다. 그래서 그는 열자를 말했다! 갈 필요는 없지만 날아야 한다. 너, 바람, 공기를 돕기 위해 뭔가가 필요해. 이것은 도교와 불교가 말하는 소승의 경지이다. 깨달은 것 같지만, 여전히 소승경지로, 대승이 아니라, 별거 아니다. 소승경지가 장자에게 보여지자, 그는 즉시 너를 물속으로 끌어들였다. 그는 네가 대단하다고 말했다! 그래도 조건이 있어요.
명상은 자유일 뿐,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냥 거기 앉아서 다섯 개의 마음이 불안하다. 일반적으로,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것은 오심이 하늘을 향하고, 두 손바닥과 발바닥이 하늘을 향하고 있다. 사실 자유롭지 않을 때는 짜증이 날 때이다. 그래서 이것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 여섯 번째 사람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제 일곱 번째 사람이 왔다.
2, "하늘과 땅, 나만 홀로 존경한다. 클릭합니다
"그는 사악하다!" 생명은 이런 상태에 이르렀다. 이런 생명은 자신을 이런 상태로 승화시켰다. 이런 상태는 절대적으로 초연하지만 독립적이다. "악! 여기 있어! " 상대할 것이 없다. 이것은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하늘과 세상이 유일하다' 는 두 마디와 같다. 이것은 절대적이다. 석가모니가 말한 것은 이 평범한' 나' 가 아니다! 그가 말한 것은 우리 생활에서 독립을 초월한 나, 물질세계를 초월한 나다.
장자는요? 또 다른 주장은 "치료받는 것은 악합니다! 클릭합니다 절대 마주치지 마세요. 우리는 이 세상에 살고, 이 물질 세계와 우주, 모든 것이 상대적이다. 사람은 이 우주를 넘어야 그 진정한 절대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Zhuangzi 의 문장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 문장 마지막에 우리는 먼저 그에게 이름을 줄 수 있는데, 바로 장자가 말한 대승경지이다.
대승경지의 진상은 무엇입니까? 불교의 말로 말하자면 이렇게 저속하다. "진짜" 는 출신이고, "속속" 은 세계이고, "진짜" 는 이른바 진속과 풍속이다. 두 개는 필경의 길이고, 두 개는 같고, 한 개는 아니다. 왜냐하면 두 개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떻게 이것을 할 수 있습니까?
3,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이 세 마디가 요점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말한 진정한 무위이다. 그러나 Laozi 는 원칙을 말하고, Zhuangzi 는 진리와 관습을 확립했다; 평범한 사람이 평범하지 않은 사람으로 승화한 것이다.
장자는 여기서 몇 가지 명사를 제시했다. 첫 번째 명사는' 사람' 이고, 사람이 도착했고, 사람은 이미 도착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미 인간이라는 기준에 도달했다. 만약 이 정도에 이르지 못한다면, 우리는 사람이 아니라, 적어도 사람이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통제할 수 있어야 궁극적인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는 이미 인간으로서의 최선을 다했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극치, 나 없음". 극한에 이르면 내가 없다. 나 자신 없이는 어렵다. 나 없이는 생활이 쉽지 않다. 우리는 여기에 앉아 있는데, 누가 나를 떠날 수 있습니까? 내가 없을 때만 잠을 자지만, 그것은 내가 없는 것이 아니다. 전민동로에 있는 관제묘 옆에도 친구가 있습니다. 그는 내가 없었지만 그는 죽었다. 내 삶이 없는 것은. 이런 사심없는 것은 이론이 아니라 작품이다. 언제? 그래야' 천지의 의를 취하고, 육기의 변론에 저항하고, 끝없는 유유유자들이 악으로 대하게 할 수 있다' 며' 사람까지, 자신도 없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하느님의 사람은 쓸모가 없다"
사람은 여전히 정도가 다르다. 즉, 나중에 도가는 신선이 귀신선, 인선, 속세선, 선인, 김선 등 다섯 가지가 있다고 말한다. 이 개념도 노장에서 태어난다. 지존인은 가장 높고, 다른 부류의 사람은 중간에 있고, 슈퍼맨과 신인이다. 묵자는 또한 신인이라는 이름을 언급했다. "신은 쓸모가 없다" 는 게 뭐지? 다행히 나중에 인도 불교가 와서 참고할 수 있게 되었다.
불교에 따르면, 한 사람이 8 위 이상의 보살 자리에 도착하면 무용지물이라고 하며, 모든 것이 무용지물이라고 한다. 바로 노인이 말하는' 무위' 이다. 다시 말해서, 이 신인은 신이든 보살이든 세상을 구하고 세상의 인류를 구했다. 인류는 그의 공헌을 볼 수 없고, 그도 인간이 무릎을 꿇고 기도할 필요가 없다. 안녕, 고마워! 그것은 네가 자신에게 감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그와 무관하다. 그가 진정으로 신보살의 경지에 이르렀을 때, 그는 바로 무공이고, 무공의 일은 큰 공을 세우는 것이다. 하늘과 땅, 태양처럼, 그는 항상 너에게 빛을 준다. 그는 네가 그에게 감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신은 쓸모가 없다."
5. "성인은 알 수 없다"
이런 사람도 억지로 그에게 이름을 지어 성인이라고 부를 수 있다. "성인 무명", 그를 성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가명, 코드명, 이것이 성인이라고 말하는 성인은 성인이라고, 나와 같다! 정말 성인이다! 결판, 아직 무엇이 남아 있는지 계산해라.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 불필요한 사람들이다. 살아있을 때 사회에 기여하지 않고, 죽어도 손해가 없다. 그들은 발음은 같지만 단어는 다르다. 진정한 성인은 무명이다. 그는 이름이 필요 없다. 그래서 세상에는 많은 성인, 보살, 신이 있습니다! 나는 사회에 많은 사람들, 아주 평범한 사람들, 좋은 일을 하고, 큰일을 하고,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자주 발견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래서 저는 성인을 자주 봅니다. 그것들이 진정한 성인입니다.
장자, 일곱 번째 슈퍼맨의 실제 예는 그 신선들보다 높다. 그런데 어디에 있을까요? 그는 가장 평범한 사람들 중에서 이런 사람일수록 더 평범하다고 말했다. 그럼 어디서 신선, 신선, 위인을 찾을 수 있나요? 이 현실 세계에서 가장 평범한 세상에서 찾을 수 없다. "성자 무명" 이기 때문이다! 그는 보살이고, 신인이며, 결코 간판을 걸지 않을 것이다. 만약 간판이 걸려 있다면, 그것은 광고회사의 일이지, 그의 일이 아니다.
6. "진정한 성인은 모두 평범하여 자신을 성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쾌락여행' 이라는 문장 앞에서 물화, 인간화, 기화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제 네 번째 중점은 신화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그는 세 가지 원칙, 즉 "나 없는 사람에게는 신이 쓸모가 없고, 성인은 이름도 없다" 는 원칙을 제시했다. 무명 성인의 개념상, 우리는 노장 학술사상의 융합을 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 우리는 노인이 말하는' 성인은 죽지 않는다, 도둑은 그치지 않는다' 는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보통 부주의한 사람이 함부로 이 말을 보면, 모두 노인이 성인인 줄 안다. 맞아, 노인은 성인을 저주하고 있는 것이지, 일반적으로 자신을 성인으로 표방하는 가짜 성인은 아니다. 진정한 성인은 매우 평범하다. 그들은 자신을 성인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성인이라고 생각한다면, 너는 더 이상 성인이 아니다. 그래서 노인은 구호와 구호만 있는 가짜 성인들을 욕하고 있다. 그 성인들은 모두 가설적이고 쓸모가 없다.
지금 장자의 그' 성인 무명' 은 바로 노자 사상에 대한 해석이다. 성인은 이름도 없고, 성인은 성인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다른 말로 하자면, 가장 위대한 사람은 가장 평범한 곳에서, 그가 진정으로 평범할 수 있는 것은 자아도 없고, 자아도 없고, 직업도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신감명언) 내가 이미 세상을 덮었다고 해도, 나는 매우 평범하다고 생각한다. 도덕이 성인의 경지에 도달해도 나는 여전히 정상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