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서에서 예서, 초서, 해서체, 행서의 발전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마다 대량의 서예가와 서예 작품이 생겨 중국 서예의 깊은 전통을 이루었다. 중국 서예는 고대에는 이미 성숙한 예술로 풍부하고 완전하며 일관된 이론 체계를 가지고 있다. 많은 이론 저작은 서예가 예술 실천의 총결산으로 후세의 서예 학습과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 시대
갑골문, 누가 거북갑에 새겨져 있는지, 일반적으로 중국 서예의 역사는 한자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원시 한자의 출현과 형성 시기에는 확실한 증거가 없지만, 현재 발견된 가장 이른 성숙한 한자 형식은 갑골문이다. 갑골문은 상형문자가 있는 한자이다. KLOC-0/9 세기 말 갑골문을 발견한 이후 갑골 654.38+0.5 만여 장이 출토됐다. 갑골문은 사람들의 예술 감상의 대상이 되기 시작했고, 이 갑골문에서 중국 서예의 요소인 한자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찾았다.
청동기는 상주시기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어떤 청동기들에는 글이 새겨져 있어 후세 사람들에게 금문이라고 불린다. 글자가 새겨진 대부분의 청동기는 종과 정이기 때문에 청동기의 비문도 불린다. 종정에 새겨진 이 글들은 대부분 당시 황제, 왕자, 귀족의 국가 정치와 사회생활을 묘사하는데, 예를 들면 제사식, 사냥, 탐험, 칙령, 봉작이다.
일반적으로 김문은 갑골문 이후 한자의 주요 형태라고 생각한다. 초기의 김문은 갑골문 스타일과 비슷한 특징을 많이 간직하고 있었지만, 나중에는 점점 멀어져 스타일이 점점 독립적이 되었다. 청동기 비문에는 자체 독립의 기원이 있으며, 그 기원은 갑골문보다 더 이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저우인의' 물극필반' ('예기') 때문에 귀신을 묻는 데 주로 쓰이는 갑골문은 상대처럼 중시되지 않아 갑골문의 쇠락과 금문의 성행을 초래하고 있다.
서주는 청동기 비문의 전성기이다. 이 시기의 청동기 비문 스타일은 두껍고, 두껍고, 우아하며, 웅장하며, 작품에 털, 대, 접시가 있다는 것을 대표한다. 이 가운데 마오는 후대 서예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청대 서예가 이서경은 "마오는 주대묘당에 썼고, 그 글은 상서였다" 고 말했다. 책을 배우면 모정공을 배우지 않고, 유학생은 상서를 읽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모가 정공을 서예를 배우는' 필수 과목' 으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나라 말기에 석고, 비석, 절벽 등 석질 물품에 비문이 나오기 시작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석각으로 불리게 되었다. 석각은 청동기 비문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 주지만, 청동기 비문과 석각 비문은 모두 "대박" 에 속한다. 가장 오래되고 가장 대표적인 석각은 석고문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제인 목간이 주요 필기자료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볼 때, 죽제인의 저렴한 가격 때문에 인물은 이때부터 일반 민간인이 장악할 수밖에 없다. 글쓰기와 학습의 주요 집단이 전문 기술을 가진 사람에게서 일반인으로 바뀌기 시작했을 때만.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중국의 서예도 더 넓은 생활 기반을 갖추기 시작했다.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은 정치적으로 분열되었다.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하기 전에 각 제후국은 문자 통화 도량형 등에 차이가 있었다. 역사적인 이유로 한자의 발전에는 민간과 공식 두 가지 노선이 나타났다. 따라서' 대박' 에서' 소전' 에 이르기까지 한자 구체적 형태의 발전 과정은 선형적으로 일치하는 과정이 아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시기의 죽간중에서 최초의 예서를 발견했다.
제인의 광범위한 사용에 따라 붓도 주요 직접 필기도구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앞으로 2000 년 동안 붓은 줄곧 중국인의 주요 필기도구였다. 붓으로 글을 쓰는 것은 중국 서예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으며, 이때부터 중국 서예의 전반적인 면모가 대체로 형성되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태산이 문을 닫고 산을 조각하는 것은 리스가 쓴 것이라고 한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하고 진나라를 건립했다.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진나라는 원제후국 간의 각종 제도적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했는데, 여기에는' 동일 문서' (사기, 리스열전) 를 포함해 원제후국이 사용하는 서로 다른 문자를 작은 인감으로 통일할 것이다.
동한 문헌학자 허신은' 설문해자서' 에서 이 역사를 묘사하면서 "진시황초, 승상 리스가 가지고 놀다가 맞지 않는다" 고 말했다. 창호가 쓰여졌고, 조고는 CRRC 에 의해 달력을 쓰라는 명령을 받았고, 후무경은 대사의 명령에 따라 장학금을 썼다. 모두' 시서' 대인을 취하거나, 아니면 상당히 존존하는 이른바 작은 인장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 이는 소전이 황제의 지시에 따라 당시 여러 대신들의 책임하에 당시 제후국의 문자를 통일적으로 배열하여 형성된 표준 한자형체라는 것을 보여준다. 리스가 서예에 큰 명성을 떨쳤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도 작은 인감을' 이소사전' 이라고 부르며, 작은 인감은 리스 한 사람이 발명한 글씨체라고 생각한다.
소전은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국가가 규정한 규범 한자형체이다. 서체 스타일로 볼 때 규범, 깔끔함, 미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진나라가 멸망한 지 2000 여 년 만에 서예가의 사랑을 받아 거의 역대 작은 인감을 잘 쓰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또한, 작은 인감은 또한 우리 봉건 왕조가 공식 인장을 만드는 데 선호되는 글꼴이며, 인감은이 분야의 영향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한나라에서 가장 유행하는 글씨체는 예서이기 때문에' 한립' 은 예서의 전형으로 여겨진다. 일반적으로 예서의 기원은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진나라는 이미 대체로 형성되었다. 작은 인감의 획은 둥글고 대칭적이며, 쓰기는 아름답지만, 책은 읽기가 느려서 실생활에서 빠른 필기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예서는 작은 전서의 획과 표기법을 단순화하여 광범위하게 응용한다.
예서의 발명과 보급은 한자 발전사와 중국 서예사의 중대한 변화이다. 일반적으로 예서는 고금의 한자의 분수령으로 여겨진다. 한대 예서는 획과 구조상 현대 한자와 매우 가깝다. 사실, 예서가 나타난 후 한자의 각종 서체는 전체적으로 예서와 비슷하지만, 소전 이전의 서체와는 거리가 멀다. 예서가 등장하기 전 시대에는 사회생활에 문자기록에 대한 수요가 부족해 글쓰기가 비싸 한자의 인식과 쓰기를 익히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한자 인식과 글쓰기의 보급은 예서의 출현을 촉진시켰고, 예서의 사용은 오히려 한자의 인식과 쓰기를 촉진시켰다. 그래서 예서는 실용적인 서체이며, 이것도 이전 서체와 구별되는 곳이다. 이런 이유로, 다른 글씨체가 나온 후에도 예서는 일상적인 실용에서 물러나지 않았다.
현존하는 한립 작품은 주로 석각과 비각과 간으로 전해 내려온다. 유명한 작품으로는 라이자후의' 석각',' 감상길의 벼랑 개관',' 루의' 석각' 등이 있다. 비문에는' 석문송',' 의영비',' 서호송',' 고송',' 예비',' 부자묘비',' 화산비',' 조전비',' 장전비' 가 새겨져 있다 비단서와 죽간에는 창사 마왕두박서, 거연죽간, 무위죽간이 포함되어 있다. 이 작품들은 저자를 거의 고증할 수 없다.' 서평석경' 을 제외하고는 동한 서예가 채용작이라고 한다.
이 밖에 주류 서체 예서 외에도 한대에는 초서와 원시 해서체와 행서가 등장했다. 초서는 예서를 쓸 때 단순화된 획과 빠른 속도로 쓰는 서체이다. 한고조장은 초서를 매우 좋아해서 이때 초서도' 조장' 이라고 불린다. 동한 말년에 장지는 최초의 유명한 초서 대가였다. 그는 초기 초서를' 현대 초서' 로 더 단순화했다.
삼국 위진
삼국 위진 시대가 되자 중국에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한자 글씨체가 대부분 나타났다. 이 시기에 전서 (대주, 소전 포함), 예서, 초서, 해서체, 행서 5 가지 기본 서체가 모두 기본적으로 성숙해졌는데, 그중에서도 초서, 해서체, 행서 3 가지 서체가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다. 이후 중국 서체의 발명은 기본적으로 중단되었고, 중국 서예는 유명한 서예가와 유파를 주축으로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공식적인 서예 이론을 갖게 되었다. 동시에 중국인들이 의식적으로 서예 작품을 창작하고 감상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배송지는 서예가 육우' 황상' 의 기록을 인용했다.' 황상' 이라는 단어는 대명, 광릉강도인, 유공서이다. "이것은 서예를 잘하는 것이 사서에 실을 만한 기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시기에 일부 서예가들이 출현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그들의 많은 작품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중국 서예의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 삼국시대 서예가 종추는 해서체를 잘 썼고, 그 작은 책' 신고서' 는 후세 사람들에게' 예서의 조상' 으로 칭송받았다. 당대의 서예 이론가 장회영은' 서단' 에서 그를 칭찬했다. "쉽게 헤엄치는 서예가 좋다. 조 채용, 유일무이하고 강유하고 부드럽다. 점화와 그림 사이에는 여러 가지 재미가 있는데, 그윽하고 그윽하고 우아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단 한 사람. 클릭합니다
왕희지의' 난정서' 는' 천하 제일행서' 로 불린다. 동진왕희지는 중국 서예사에서 공인된 가장 걸출한 서예가로' 서성' 으로 불린다. 그의 행서' 난정서' 는 중국 서예사에서 가장 예술적인 작품 중 하나로 후세 사람들에게' 천하 제 1 행서' 라고 불린다. 왕희지의 영향을 받아 그의 아들 왕휘지, 왕선지, 왕헌지, 손자 왕순지는 모두 서예에 능하다. 특히 왕헌지는 그의 아버지만큼 유명하며, 그들 둘은' 이왕' 이라고 불린다. 서예로 유명한 종 (), 왕희지 () 부자뿐 아니라 당시 서예에 조예가 있는 유명인들 (예: 동진 대신왕 지도, 셰안, 울량, 은둔다이앤도 등) 도 있었다. 이 밖에도 한 여성 서예가인 위부인이 등장했는데, 그녀는 왕희지의 초기 선생님이었다.
서예 이론상 종추의 필법, 위부인의 필법, 위항의 사체 서예, 왕희지의 자의론, 위부인의 필법, 백운 선생의 서예 전략, 소정의 초서는 모두 서예가 실천의 총결산이다. 양신의' 고대 서예가 명분' 은 중국 서예사 최초의 서예가 명부이다.
일반적으로 위진 시대는 중국 서예의 첫 번째 정점으로 여겨진다. 위진 시대 사람들이 매력과 기도를 숭상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상운' 으로 이 시기 중국 서예의 전체적인 풍격을 요약했다.
남북조 시대
인쇄와 자필 위체 해서체: 왼쪽 위 구석은 인쇄체이고, 나머지는 비각 탁상이다. 남북조 왕조는 서기 420 년 남송 왕조가 동진 정권을 대신하고 서기 589 년 수조가 남진에서 멸망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160 년 동안 중국 남북에 연이어 몇 개의 정권이 출현하거나, 혹은 서로 병행하거나, 줄곧 두 정권이 대치하는 국면이었다.
남북조 서예는 위진 () 이래 업적을 계승하여 계속 발전하였으며, 특히 해서체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남조와 북조의 스타일도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청대 유희재 () 는 예문지 서강 () 에서 "남서 온아 (), 북서 창력 ()" 이라고 평론하였다. 북서는 뼈로 이기고 남서는 운으로 이긴다.
이 시기 전란이 잦았기 때문에 남북조에서 전해 내려오는 서예 작품은 소량의 잉크와 경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비문과 묘비명이다. 남조 서예는 동진에 대한 상속이 비교적 많은데, 전세의 주요 작품은' 비석 비문',' 호' 등이다. 묘비명은 유회민 묘지명, 노조경묘지명, 유대묘지명, 무소귀양 공주 묘지명이 있다. 잉크에는 남조 왕승건의' 셰인 친왕첩' 과 왕자의' 존체와 게시물' 이 있다. 경전을 쓰는 것은 남조 불교가 흥성한 결과이다. 주요 저작은 남조' 보현불락경',' 남조 화엄경',' 반야폴로미도경' 등이다. 북조비각이 매우 많은데, 그중 위비 성과가 가장 현저하여 해서체 서예의 전범 중의 하나이다. 예를 들어' 용문 4 품' 이라고 불리는 동상, 석조상, 손추생 동상, 베링장 동상은 그 중 일부에 불과하다. 북조 묘지의 수는 전무후무한 것으로, 원회묘지, 장흑묘지, 최경양 묘지가 있다.
남북조 전세의 작품들은 대부분 저자를 고증할 수 없어 서예 예술의 번영과 후대라는 유명한 서예가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조는 주로 양신, 엽범, 왕승건, 소자운, 소염, 도홍경 등이 있다. 북조, 정도조, 조, 왕 등이 있다. 그중 소염은 남량의 개국 황제이자 유명한 황제 서예가이다. 예범, 왕승우, 쇼자운은 작가이고 도홍경은 의학가이다.
남북조 서예는 수당 시대의 서예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당 시대에는 서예가 지용, 구양고, 여사남이 남북조 비각에서 직접 법을 취했고 청대는 남북조 비각, 묘지를 존중하는' 비학' 학파를 세웠다.
수당 5 대
수당 () 은 진나라와 한 () 이후 중국 역사상 또 다른 기간이 긴 통일시기로, 여러 방면에서 진한 () 이후 또 다른 정점에 이르렀다. 과거제도는 관원을 선발하는 주요 제도로서 수와 당 시대에 정식으로 확립되어 지식인들은 출신이 어떻든 과거 시험을 통해 벼슬에 들어갈 수 있다. 문학 방면에서 시는' 두리시 천고전' 이 있고, 산문에는 한유의' 8 대 쇠퇴' 가 있다. 마찬가지로 시와 산문 위주의 서예 예술도 많은 학자들의 사랑과 실천을 받았다.
수나라 건립 시간이 짧아 풍격상 남북조 서예를 계승하는 요인이 많다. 그러나 수대 해서체는 전체적으로 점점 규칙적으로 변해 남북조의 서로 다른 서예 풍격을 융합하는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지용은 수대 서예의 대표 인물로, 그의 서예는 초당 4 집 중 하나인 우세남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대표작' 진초천자문' 은 당대의 서예를 배우는 사람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해서체 () 와 초서 () 를 배우는 데 자주 쓰는 견본 중 하나이다. 동묘비명을 대표하는 수대비지는 북위와 당대 사이의 승승승으로 여겨진다.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 특히 왕희지의 작품을 매우 좋아한다. 그는 거액으로 왕경을 소장한 적이 있는데, 죽은 후에' 난정서' 를 소릉에 묻었다. 그의 취미는 당대의 서예 예술의 번영을 촉진시켰고, 왕희지학파의 서예 스타일은 서예사에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이는 이세민의 왕희에 대한 추앙과도 분리될 수 없다. 이세민 본인의 서예도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되고 있다. 그의 행서작품' 진사명' 은 현재 발견된 최초의 행서비다.
유공권 해서체' 신비탑' 탁본. 당나라가 해서체 방면에서 이룬 성과는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되었다. 당카이는 전체 풍격이 치밀한 것으로 유명하며, 중국 서예사에서 진 (), 한립 () 과 함께 손글씨 한자의 전범 중 하나이다. 당대에는 해서체에 능한 서예가가 많아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세남, 추 수량, 구양고, 설기는 일명' 초당사' 라고 불리는데, 그들은 모두 해서체를 잘 쓴다. 안진경의 해서체는' 안체' 라고 불린다. 그의 이전 해서체 스타일은 대부분' 얇고 딱딱하다' 가 특징이었고, 얼굴은 풍만해 보였기 때문에 해서체 개혁가로 여겨졌으며, 왕희지 이후 서예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대가이기도 했다. 유공권도 해서체 대사로, 안진경과 함께' 유연' 이라고 불렀다. 그의 해서체는' 육체' 라고 불리며 가장 인기 있는 해서체 서체 중 하나이다.
당대 서예의 성과는 다방면이다. 해서체 외에 초서 행서 전서도 서예가와 작품이 많다. 장욱과 회소는' 일취방휴' 로 불리며 당대의 가장 유명한 초서 대사이다. 그들은 가장 우아한 초서' 광초' 를 만들었다. 당현종 시절 장욱의 초서, 이백의 시사가부, 배민이의 검춤은' 삼절' 이라고 불렸다. 이 밖에 이영의 행서비, 리의 전서비, 손씨의 초서' 서보' 는 모두 매우 유명한 작품이다.
서예 이론상 당대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손씨의' 서보' 는 완전한 서예 작품일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서예 이론 저작이기도 하다. 구양문의' 36 법' 은 주로 서예의 획과 구조를 서술한다. 안진경의' 필법 12 의' 는 장욱 서예 수양의 포괄성을 반영하고 당대 서예가의 이론 전승 관계를 보여준다. 장회영은 당시 가장 박학한 서예 이론가였다. 이서',' 서단',' 설문해자',' 류체 서예' 등이 있다. "책끝" 은 서예 역사상 가장 유명한 이론 저작 중의 하나이다. 한자의 각종 서체의 발명과 진화를 주로 설명하고 진한부터 당시 120 여 명의 서예가를 평가했다. 장언원이 집필한' 서보' 는 중국 서예 이론 저작집으로, 동한 ~ 당조원 시대 중국 서예법 저작 30 여종을 집결했다.
당대의 서예는 진나라 이후 최고봉에 이르렀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은 흔히' 당근' 이라고 부르는데, 후세에 서예를 배우는 많은 사람들은 당대부터 얼굴, 유럽, 추, 여를 배우고 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직접' 이왕' 법을 채택하였다. 전반적으로 당대의 서예는 법도를 제창하고, 한편으로는 후세 사람들에게 서예를 배우는 규칙과 방법을 제공하고, 반면에 법도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사람의 창조성을 억제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나라가 멸망한 후 중국의 역사는 다시 한 번 분열되어 반세기 이상 지속되었다 (907 -960). 5 대 10 국 시대에는 전란이 끊이지 않고 민생 불황과 낭만이 바닥을 쳤다. 나중에 수시는 이 시기의 서예 창작을 평가했다. "유연의 집이 사라지고 필법이 쇠퇴했고, 만당의 혼란은 인물의 몰락을 초래하고, 문채풍류와 바닥을 쓸었다." 양공 풍격이 독특하고 서예가 출중하여' 이왕' 과 유연이 있다. 이것은 정말 책의 영웅이니, 시대를 잃지 않는다. "정치와 경제의 영향으로 5 대 10 국의 서예 창작은 비교적 썰렁하다. 당대의 서예 풍격을 대체로 계승했지만, 변화가 있었다. 대표 인물 양응식 본인은 당대의 학자이다. 초창기에는 구양문의 안진경 서예를 배웠고, 후에 왕희의 부자를 배웠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규칙적인 것에서 가벼운 것으로 바뀌어 사람들의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한다. 송대 대다수 서가들은 양응식에 대한 추앙이 극진하고, 양응식은 당송 서예 스타일에서 승전 후 역할을 하고 있다. 양응식의 대표작' 구화첩' 은 송대 서예가' 재미' 를 숭상하는 선례를 열었다.
송나라와 요금
서기 960 년에 조광윤은 송나라를 설립하여 5 대 10 국이 분열하여 난투를 벌이는 국면을 끝냈다. 송나라는 300 여 년 (960-1279) 을 건립했으며, 대부분의 시기 사회는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조정에서' 중문경무' 정책을 실시하기 때문에 군사 방면에서 송나라는 왕왕 북방 정권의 침입을 막을 수 없었지만 문학 예술 과학 철학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송초, 계속되는 전쟁은 민생에 피해를 입혔고, 송태조는 각 업종의 군인 중 전형이었다. 신하의 건의에 따라 중민통치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문예의 번영은 단번에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문학가 구양수는 감개무량했다. "책의 성황은 당에 있지 않고, 책의 폐물은 지금에 있지 않다." 그러나 상황은 빠르게 변했다. 채양, 수시, 황정견, 쌀이 잇따라 등장해 후세 사람들에게 통칭하여' 송사집' 이라고 불린다. 송대 서예가 한때 휘황찬란했다.
당대 서예의 성과에 직면하여 송대 서예가가 변화하고 돌파하였다. 수시는 자신의 서예의 특징을 요약하여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심히 책을 쓸 수는 없지만, 나는 책을 구하는 것에 싫증이 났다." 당대의 서예법도를 숭상하는 방법과는 달리, 수시는 신앙으로 와서 개인의 자유를 추구한다. 황정견은 초창기에 주악을 배웠지만 결코 촌스럽지 않다. 나중에 사단은 수시에서 "고대인의 뜻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행서와 초서를 잘해서, 수시와 이름이 같다. 쌀은 전통을 계승하는 데 가장 깊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자신의 서예가' 고어 수집' 이라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그는 당대의 얼굴, 유, 유럽, 추 () 를 먼저 공부했다가, 나중에 소시의 건의를 받아들여 김대인의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다. 한 선생님에서 다른 선생님으로의 이런 경험은 그로 하여금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혁신을 하게 했다. 그의 서예는 전통 법도와 그 자신의 개성의 결합이다. 그래서 명대 서예가 동치창은' 화선실 수필' 에서 "나는 쌀자를 맛보고 송대 1 위, 결국 동파 위에 있는 줄 알았다" 며 서예를 칭찬했다. 채향의 서예는 진당율례를 지키면서 혁신의식이 부족하지만, 그는 서예 세대가 가장 오래되고 성취가 가장 포괄적인 사람이며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핵심 인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송사집 외에 송대의 많은 문인, 신하, 황제도 서예에 능하다. 예를 들어 구양수, 범중엄, 채경, 조제, 송휘종, 조구, 진회, 악비, 범성대, 육유, 장효상, 주, 강원, 문천상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송휘종 조제 (song Huizong foundation) 는 특히 언급할 가치가 있다. 그의 해서체는 가늘고 곧고 스스로 일체가 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세금체' 라고 불린다.
"스파 스 골드 바디" 해서체 작품 "파티 시". 중국의 서예가 송대로 발전하여 앞에는 진당의 최고봉이 있다. 송인은 풍부한 서예유산에 직면하여 정리하고 계승해야 하는데, 그들의 이 방면에서의 성과도 상당히 상당하다. 서기 922 년 (송태종 순화 3 년) 에 구운' 순화정첩' 은 우리나라 최초의 서예첩집으로' 서예첩의 조상' 으로 불린다. 춘화정첩' 에는 3 대에서 당대 100 여 명의 서예가의 400 여 점의 작품이 수록됐다. 최초의 인감은 황족과 제후의 집에 깊이 숨어 있다가 나중에 해적판 책으로 민간으로 유입되어 다른 서예 게시물이 대거 등장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이후로 춘화각첩을 바탕으로 한 각종 서예 게시물이 사람들이 서예를 배우는 패러다임이 되면서 이런' 스티커학' 국면은 청대' 비학' 의 흥기까지 깨지지 않았다.
리아, 서하, 금은 모두 송나라와 공존하는 소수민족 정권이다. 요의 전신인 거란 () 은 북송 () 이전에 세워졌고, 금 서하 () 는 남송 () 이전에 세워졌다. 이들 정권은 한족의 송나라 정권과 자주 전쟁을 벌이지만 한족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요대 () 의 거란 () 어는 한자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지만, 거란 사람들 사이에서만 유행하고, 요대 통치 계급의 대다수 사람들은 모두 중국어에 능통하기 때문에 한자 문화는 요대 () 에서도 추앙을 받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대 () 에는 유명한 서예가와 작품이 전해지지 않았다. 서하와 김조의 상황은 요조와 비슷하다. 그들의 글은 자기 민족간에만 전달되었기 때문에, 그들이 세운 정권이 멸망한 후 그들의 민족 문자는 점차 쓸모가 없게 되었고, 문화의 전승은 말할 것도 없었다.
원나라와 명나라
300px- 조맹기 _Xingshu.jpg 몽골인 쿠빌라이가 세운 원나라가 남송의 마지막 저항을 없애고 1279 년 중국을 통일했다. 원나라의 군사력은 그 영토를 광활하게 만들었지만, 외족의 침입의 방해를 배제하고 경제문화의 발전에 주력할 수 있었다. 원나라 통치 초기에 과거제도를 회복하고 중국 문화의 대표 인물인 공자를 숭상하였다. 그러나 원나라에서 시행된 인종 제도 하에서 일반 한족들은 차별과 불평등 대우를 받았다. 많은 한인 독서인들은 정치적으로 할 힘이 없어 서화에 전념했다. 한편, 다른 민족의 지식인들도 영향을 받아 소수민족 서예가들이 생겨났다.
원대의 가장 대표적인 서예가는 조맹입니다. 조맹은 조송종실 출신이지만 원대에서 관직을 맡고 있습니다. 조맹의 서예상의 성과는 매우 종합적이고 서예 풍격이 섬세하다. 특히 해서체로 불리며, 안진경의' 안체', 류공권의' 유체', 구양문의' 유럽체' 와 함께 지금까지 가장 인기 있는 해서체 전범 중 하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조맹의 행서, 자기가 쓴 시. 그 단어는 학처럼 생겼고 파나소닉이라는 단어는 천백 수를 거쳤다. 나는 아무것도 묻지 않는다, 구름은 하늘에 있고, 물은 병 속에 있다. 자앙은 아트리움의 오래된 책이다. 조맹은 서예를 배우려면 고대인의 길이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영향으로 원대 문인들이 서예를 배우는 것은' 복고' 를 더욱 중시한다. 한편 원대 서예가는 진당 작품을 본보기로 서예 기본기 훈련을 중시하는 것은 송대가' 의도적 창작' 을 제창하는 취지와는 크게 다르다. 한편, 조맹기 자체의 성취와 마찬가지로 원대 서예 작품도 전대와는 다른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행서뿐 아니라 초서에도 성과가 높은 서예가가 등장했고, 해서체의 성과도 송대보다 높았다. 더욱 얻기 어려운 것은, 서예가들, 예를 들면 조창처럼 거의 자취를 감췄던 고서들이 큰 힘을 들여 연구하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이다.
현옥서와 조맹은 일제히 유명하지만 영향력은 약간 약하다. 그는 특히 초서를 잘한다. 조맹은 이렇게 말했다. "여화의 동창 초서, 너무 멀어서 따라잡고 싶었는데, 더 이상 없었다. 천하는 하인이 쓸 수 있다고 하는데, 이른바 부처는 존이라고 한다. 클릭합니다 조맹의 자겸뿐 아니라, 우리는 우서초서의 높은 성취도 볼 수 있다. 덩은 당시 서예가로서 조창에 능한 이 오래된 서예 풍격을 연구하는 희귀한 대가였다. 콘릴로는 조맹보다 조금 늦었고 초서로도 유명하다. 그는 소수민족 서예가의 대표 인물이다.
서기 1368 년 주원장은 응천부에서 황제를 부르며 명나라를 세웠다. 같은 해 가을, 명나라 대장 서다가 대다수를 공략하여 원나라의 중원 통치를 끝냈다. 주원장 () 은 사회 밑바닥에서 태어나 민간의 질고를 잘 알고 있다. 명초에 휴양 생활 정책을 실시하여 경제와 민생을 개선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과거 선거관의 제도가 회복되었고, 나중에 또 과거는 반드시 8 주식문 형식으로 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8 개 국어의 시행은 문장 형식 규범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태격체' 태격체를 제창하는 것은 한 서예가의 작품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명나라 관리들이 제창하는 서예 스타일, 즉 단아함, 완곡함, 규범, 단정한 풍격을 제창하는 것이다. 과거 시험은 일반 선비들이 벼슬을 하는 주요 방법이기 때문에, 8 주를 쓰고 태격체를 연습하는 것이 그들의 필수 과목이 되었다. 타이거 스타일을 제창한 결과 서예 스타일을 만든 천인면이 개성이 없었다. 이에 따라 조창 () 에 능한 송크 () 등 소수의 서예가를 제외하고는 명초 서예 전체 수준이 높지 않아 명대 서예 성취를 대표할 수 있는 서예가가 없었다.
명대 중기에는 주윤명 문정명 당인 왕충을 대표하는 오중 4 개 문인의 서예가 이 시기 서예의 성과를 반영했다. 주윤명,, 당인두는 당시 재자였으며, 시문의 이름으로 천하를 움직였고, 문, 당도 동시대의 화단의 거물이었고, 왕충은 인감에 능하였다. 이 사람들은 예술적 수양이 전면적이고 서예 스타일에서 개성을 추구하며 벼슬길에 필수적인 태각 서예 스타일과는 완전히 다르다. 주윤명의 초서가 최고 성과다. 청대 주혁장은' 임지신거리' 에서 "경조초가 우군신리를 얻길 바라지만, 또 분노로 가득 차 있다" 고 평가했다. 풀은 순수하고 화목하며, 행밀하고, 풍족하며, 작은 근원을 가지고 있어, 곤초와 맞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문정명의 작은 인감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그 대표작' 천자문' 은 왕희지의' 성교서' 와 견줄 만하다고 여겨진다. 당인제는 문제화본에 숨겨져 주로 조맹을 배웠지만 필법이 약간 약하다. 왕충만년의 서예는 독특하고 독창적이어서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최근 몇 세대의 서예가에게서 서예 (예: 조맹장, 수시, 황정견, 쌀탄 등) 를 배운다. 당나라 추 suiliang, 유 Shinan, Ouyang 문의 예를 들어, Yan Zhenqing, 마지막으로 Faer, zhong 을 배우면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깝고 먼 학습 경로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널리 모방되고 있다.
동치창 초서 두보시. 명대 후반, 서풍이 또 변화하여 개성발전을 제창하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동남북왕' 이다. 동 () 즉 동치창 () 은 난징 예부 상서 () 태보 친왕 () 을 역임한 적이 있으며, 당시 문단의 지도자였다. 동치창의 예술적 수양은 매우 종합적이어서 서예와 회화 방면에서 모두 성과가 있다. 그는 서화 감식과 소장에 능하며 선학에 정통하다. 그의 서예는 역대 풍격을 융합하여 스스로 일가가 될 수 있다. 그 풍격은 하늘하늘하고, 배치가 고르고 균형이 잘 잡혀 있고, 필묵이 건조하고 건조하며,' 고법의 걸작' 으로 여겨진다. 청초 강희와 건륭황제는 동치창의 서예를 높이 평가해 공명을 추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서동구사를 배우러 갔다. "왕" 은 왕 듀오, "왕 듀오" 라고도 합니다. 왕탁은 초서 () 와 필법 () 에 능하다. 그의 광초 글은 기세로 승리하여 위진 () 과 판이하게 다르다. 왕탁은 명성조가 죽은 후 청정에서 벼슬을 했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늘 그의 인품을 얕잡아 보았다. 그러나 그의 서예는 일본 내에서 추앙을 받아' 왕승후의 왕' 이라는 말이 나왔다.
서예는 명대에 있는데, 특히 만명은 이미 독립된 예술로 발전하였다. 문인 학사들은 벼슬길이 순조롭지 못하거나 벼슬을 하기 싫어서 서화예술에 종사하거나, 심지어는 책을 팔아서 그림을 팔아서 생계를 꾸려 나가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대부분 이전 세대의 작품을 배우는 것으로 시작해 나중에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했다. 누구나 자신의 성격 취향에 따라 자신의 개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 동치창을 대표하는 명말에 이르러, 이 발전 길은 청대 비학의 출현까지 정상에 이르렀다.
청나라와 민국
명말 청초에 많은 서예가들은 천천히 진당의 서풍을 배우는 것을 포기하고 한대 비각의 고예서를 공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한립의 비문은 왼손과 오른손학파에 속하며, 법도가 엄격하여 공식 표준의 서예 풍격이다.
청초의 한 유명한 서예가는 김농이다. 그의 본명은 서농, 이름은 수문, 이름은 김길, 이름은 동심이다. 김농은 서화를 파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서예도 잘한다. 그의 예서는 고졸하고 두껍고, 자신의 스타일은 해서체로, 자칭' 칠서' 라고 부른다. 그의 대표작은 이수시집이다. 정섭, 본명 케유, 본명 판교, 흥화현인. 그는' 양주 팔괴' 중 하나로 시, 책, 그림이 삼절이다. 그는 시, 책, 그림의 결합을 매우 중시하고, 시를 주제로 그림을 그리며, 화면 속에 끼어들어 불가분의 일부를 형성한다. 정지야, 본명은 기처럼, 장쑤 상원인. 그는 시를 잘하고 서예와 인감을 잘한다. 그는 한비 30 여 년 동안 한비의 길이를 흡수하여 청대 명신이 되었다.
청대 방석은 베갯잇에 비문과 발문을 썼다. 조비석의 발문과 발문.
\ "건국 초, 정가구의 임산은 이 몸을 전문적으로 다스려 유명 인사가 되기에 충분했다. 모양을 바꿀 때 재미있을 것 같아요. 《연변서》에 관해서는 필묵이 이미 청연으로 변했다. "
청대 중엽에 이르러 서예가 고증의 영향을 받아 서예가들은 역사가 더 오래된 전서를 추구했다. 그래서 전서, 예서 부흥, 서예가는 전서, 예서의 선 재미를 이용하여 해서체 또는 행서를 쓴다. 이런 새로운 서예 풍격을' 비학' 이라고 부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