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회 연례 및 국제 학술 세미나에서 100 여 명의 중외 학자들이 이 시기의 민족 관계, 사상 문화 등에 대해 토론했다.
90 여 편의 논문을 토론하고 제출하다. 출판 전문 저서는 진창기' 양진남조정치사' (하남대 출판사), 유붕비' 삼국경제사' (하남대 출판사), 두스탁' 북위사' (산서대 삼련서점), 논문집에는 남양제갈량 연구회 편집장' 제갈량 경작신탐' (사회과학출판사) 이 있다 또한 신문에 발표된 학술 논문은 200 여 편에 달하며 위진 남북조 시대의 정치, 사회경제, 군사전쟁, 사상문화, 사회생활, 민족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학술 논문의 연구 상황은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설명됩니다.
첫째, 정치사 연구
전우청의' 손오건국의 길' (역사연구 65438 호 +0992 65438 호 +0) 은 바촉 본교부 진림의' 문곡' 부터 시작해 삼국 중 오건국의 최신 원인은 손씨가 고립돼 강동에는 강력한 영향력이 없고 손책은 원술이라고 지적했다 손씨 형제는 오혜걸의 힘으로 오혜걸을 타격하고, 장조 (), 주유 () 에 의지하여 외국인을 끌어들이고, 귀민 (), 위 () 등의 민족을 이용하고 예방하는 과정을 취하고, 구용 (), 노신 () 의 준설과 강동 () 가문과의 관계에 의지하여 강동 민중의 참정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결국 강동 () 에서 손오정권의 한화 과정을 마쳤다 이 과정에서 강동 일족도 적대감, 관망감, 협력 시도, 한마음 한뜻으로 결합하는 변화를 겪었다. 이 글은 동진 건국이 순조로운 이유를 더 분석해 민족 갈등이 첨예할 때 사마씨의 지위가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조 말년에 화교 성토족의 정치능력과 사회적 명성은 손씨 형제가 처음 의지하던 회라그룹보다 훨씬 높았고, 강동일족은 이유도 없고 반항할 힘도 없이 항복했다. 오호' 남방호문 정치의 이식-왕도의' 비천한 정치' (푸젠사범대학 학보, 제 2 호, 1992) 는 왕도의' 남북을 달래고 조용하게 치국' 정책이 실제로는 서진의 대형정치라고 생각한다 어떤 문장' 북위의 작위와 정통' (역사연구 제 3 기, 1992) 은 한족 선인들이 진사 정통에서 척발정까지 가는 과정을 밝혀냈고, 한족학자들은 소수민족 정권에서 차별에서 정체성, 협동에서 적극적인 참여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한편, 탁발정권이 국가 원나라에 가입한 그 해에서 천흥 원년인 12 년까지' 다이' 와' 위' 작위 다툼이 있었고, 결국 국호는' 위' 로 정해졌다. 그 도성 건물은 조성을 모방하고, 오행은 조위 () 토덕 () 을 답습하여 조위 () 법제의 후계자임을 시사한다. 후에 탁발엽 통치 시기의 개혁은 북위가 전통적인 한나라로 한 걸음 내딛게 했다. 효문제의 전면적인 한화 정책은 결국 북위를 철두철미한 한인 정권으로 변모시켰고, 북위 정권은 완전히 한인에 의해 받아들여져 정통으로 여겨졌다. 장김룡의' 북위 선무제 시절 고조전권과 그룹 내 갈등' (란대학보, 제 3 호, 1992) 은 고조전권이 정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군의 신뢰와 고조전임재권력의 결과라고 보고 효문제 개혁 이후 한족 관료권력이 선비귀족을 능가한 것은 처음이다 국가 법령의 결정과 집행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은 크지 않고, 주로 통치그룹의 권력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설의 문장' 조위 시대의 국가지방화와 중앙과 지방관계' ('중국역사연구' 제 3 호, 1992) 는 도지사 지방화를 돌파구로 조위 시대의 중앙과 지방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한나라 이후, 주도사는 중앙정부가 지방으로 파견한 감찰관일 뿐이다. 동한 말년에 군정 대권을 가진 지방관으로 진화했다. 조위 시대에 도지사 () 는 한 주에서 권력을 잡고 지방 통치를 안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방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조위는 도사 인선을 중시하고, 각종 감독 조치를 보완해 도사 권력의 과도한 팽창을 억제하고, 기본적으로 목적을 달성했다. 전창무와 말의' 16 국시대 도크부르크 성벽구조론' (중국역사연구 1992 제 2 호) 에 따르면 동한 ~ 위진 시대 도크 성벽은 씨족향으로, 도크주는 지방씨족에 의해 수태되어 논의될 만하다. 16 개국 시대의 오보조직에는 소수민족과 한족 주민이 있는데, 이는 현지 주민과 분민하거나 구걸하는 것이다. 소수민족의 보루는 대부분 부족 조직 형식을 기초로 하는데, 그 중 호인의 부족 조직 형식은 구족과 창인과 다르다. 한족의 부두는 주로 유민이 지은 것으로, 유민, 거지, 준남, 그리고 일부 현지 부계 가문이 있는데, 그들의 신분은 상당히 복잡하다. 당시 화북은 훈족과 호인 위주의 병주 지역, 사람 위주의 관롱 지역, 민족 관계가 복잡한 관동 지역 등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었다. 각자의 보루조직의 영향으로 이들 지역의 사회구조도 어느 정도 달라졌다.
정치 제도의 학습은 주로 작위, 감찰, 시험이 있다. "sun Wu 작위 제도의 창립 연대에 관한 텍스트 연구" (쑤
상교학보 (2 호, 1992) 는 손무작위 제도에 대해 고증하여 건안 24 년 말 건안 25 년에 정식으로 확립된 것으로 보고 있다. 태양의 상승과 개원 황룡은 첫해에 절정에 달했다. 그것의 건립과 봉건제도의 종결은 시간적으로 선착순이며 그것들 사이의 내적 연계를 반영한다. 이(姓氏)
조위 시대 감찰도의 형성과 특징 ('남개학보' 제 3 호, 1992) 은 조위의 감찰제도가 한나라의 구제를 개혁하고 관리 관리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 형성은 조위 초창기와 조비 커스터마이징의 두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네 가지 특징이 있다. 어사대는 독립기구가 된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황제는 일부 감찰권을 보류하고 통제했다. 중앙과 지방정부 간의 상하 통제 불균형. 이런 제도는 황권이 상대적으로 쇠퇴하고 권신 권력이 팽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세명' 동위북제감찰제도' (구이저우대 학보, 제 2 호, 1992) 는 동위북제감찰제도가 건립한' 묘대안' 견제 메커니즘이 인사 정리, 폐단 제거, 인사 해명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가국일체' 의 봉건의식의 영향을 받아 이 제도는 통치그룹 권력 분쟁의 도구가 되었다. 양' 북위 관료 고시제도 약론' (간쑤 사회과학 제 4 기 1992) 은 북위 관료 시험이 도무제 시대부터 시작해 효문제 개혁 시기에 보완돼 북위 말년에 점차 폐기되었다고 보고 있다. 시험 수업은 절차에 따라 내시험과 외시험으로 나뉘며, 상서가 주관한다. 시험과의 구분이 엄격하여 관원들은 일반적으로 상응하는 상벌을 받는다.
둘째, 사회경제사 연구
토지제도에 관한 장복아의 두 편의 문장' 동진남조의 대지소유제' ('강해학보' 제 2 호, 1992)' 동진남조의 호산' ('중국 경제사 연구' 제 4 호,/Kloc) 이전의 문장 들은 인기 있는 토지 매매에 동의하지 않아 동진 남조 시대에 형성되었다. 당시 지형을 매입하여 큰 부동산을 만들 수는 없었지만, 산보택, 민간무장 또는 세력에 의지하여 민속을 침범하고, 무력으로 토지를 강탈하는 것은 동시기 큰 토지소유제 발전의 주요 경로였으며, 땅을 파는 것은 기껏해야 보조수단일 뿐이다. 이어 점산호강은 생산성 향상, 인구 대폭 증가, 산천 개발 수익성의 산물이라고 지적했다. 동진남조가 그렇다. 삼오지역이 이때 가장 미친 점산호택 지역이 된 것은 경제발전의 불균형, 정치와 계급투쟁의 형세, 화교 성과 오성의 역량 대비에 의해 결정된다. 동진남조의 점산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점산법의 목적은 제한이고, 적극성은 개간 요구를 하는 것이다. 이때 자연의 풍부한 자원을 약탈하는 것은 점산호택의 주류이며, 남방 경제 발전에 대한 그 역할은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 "첨", "제발", "가을" 이라는 이름들은 산천을 자신의 대명사로 삼고, "차용" 은 단지 사용권일 뿐이다. 지사 는 zhanshan 호택 불법 여부를 결정할 권리가 있습니다.
"지역 경제 연구" 는 만 "장강동 화교현의 설립과 경제 발전" ("중국역사연구" 1992 제 3 호), 서휘의 "육조 장강 유역 경제의 전반적인 발전" (호1 작가는 또한' 토단' 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내놓았다. 바로 그 고토를 바로잡고, 그 백족을 깨뜨리는 것이다. 서문은 장강 유역의 바촉, 강한, 삼오경제구를 시각으로 그 역사의 연혁과 발전을 논술하였다. 육조 시대 장강유역은 범위가 확대되고 종심으로 발전하는 특징을 가지고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첸 (Chen) 은 여섯 왕조의 광동이 후진 지역이라는 견해를 바로 잡자고 주장했다. 저자는 고고학 자료를 이용하여 농업 경제, 수공업 생산, 해외 교류를 각각 고찰하여 수공업의 발전이 중원과 강동 지역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논증했다. 이는 비교적 안정적인 사회환경 덕분이다. 또 북위 초기 잠감자의 사냥경제 (역사연구 1992No) 도 있다. 1). 이 글은 탁발위의 사회경제가 진보했다고 생각한다. 탁발전의 경제는 축목-사냥 경제이다. 북위가 건립된 후 사냥경제와 농목업 경제가 병존했지만, 이미 부차적인 지위로 물러났다. 효문제 이후 사냥경제는 사회생활에서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진해신의' 서진 후기 펀수 지역의 주민과 경제' (산서사범대학 학보, 제 2 호, 1992) 와 육경복의' 16 국 시대 무량지역의 인구이전' (란저우 대학 학보, 제 4 호,/KLOC-; 첸 웬 (Chen Wen) 은 서진 (Xijin) 후기의 펜 수 (Pensu) 지역을 예로 들면서 농업 인구가 대량으로 망명하고 축산 경제 위주의 훈족, 창족, 디 (Di) 와 같은 소수 민족이 진입하여 주민 구조를 크게 변화 시켰으며 경제 생활은 원래의 농업 지역에서 반 농업 및 반 목축 지역으로 바뀌었다. 육문은 무량지역의 인구유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북지역의 내지유민과 민족이주가 이 지역의 경제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무량문화의 번영과 민족융합에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실크로드 무역에 관하여 장의' 한진 시대 루란 (산선) 국가의 실크로드 무역' (중국사 연구, 제 1992 호, 제 1 호) 은' 루문서' 에 근거한다 중원 왕조와의 무역은 양국 정부의 격려를 받았다. 무역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사자, 자유상인, 서역을 담당하는 정부 관리들을 포함하여 복잡하다. 무역은 실물 교환을 위주로 하고, 화폐교환은 보조로 한다. 전백권의' 고창주 물가의 기록에서 호시대 실크로드의 상인과 상품을 보다' (서북사지 3 호, 1992) 는 주로 트루반에서 출토된 물가에 관한 문헌 4 부를 근거로 실크로드 중간의 무역 상황을 요약했다. 국제무역에 종사하는 상인은 수트구인 호상, 서역의 한상이다 금, 은, 향료, 생사 등 귀한 서양 특산물을 주요 상품으로 하여 대부분의 무역은 과도기 상태에 있으며 페르시아 은화를 통용화폐로 한다. 국가에는 전문 규제 기관과 규제가 있다. 경제 수입은 왕가에 속한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자연재해는 진한수당 시대보다 심각하다. 이병인은' 위진 남북조 환경보호 약론' (역사월간지 1992No) 을 인쇄했다. 1) 장기적인 전란의 영향으로 국가가 사분오열되고, 형등 환경보호기구를 설립하고 환경보호법을 반포해도 실시하기 어렵다는 원인을 분석했다. 한편, 문장 (WHO) 는 이 시기 농업 생태 습성의 조사와 이용과 종의 유전적 변이에 대한 인식이 이전 세대보다 높아졌으며 수리시설도 증가했다고 확인했다.
셋째, 군사 전쟁의 역사
군사제도 방면에서 설의' 위진 시대 도독제도의 건립과 기능 변화' (천진사범대학 학보, 제 4 호, 1992) 는 한위 교가 건립한 도독제도를 설명하기 위해 서진 통일을 유지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그러나, 동시에, 총독의 기능도 변했다. 팔왕의 혼란 이전에 도독은 이미 기본적으로 중앙통제에서 벗어나 지방주 위의 지방 분리주의 세력이 되었다. 고민' 서진 군호제도 고증' (역사연구 제 6 기, 1992) 은 서진 군호제도가 조위의 귀족 제도에서 유래했기 때문에 전형적인 군호제도의 모든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군은 휴가를 내고, 가족들은 군 복무 제도에 속하며, 일반적으로 위말금 초부터 실시한다. 연년 전쟁과 귀족 가정이 사병을 점유하는 영향으로 사병의 호적 제도에 심각한 위기가 발생했다. 서진 정부는 강병, 모집, 노예를 병사로 보내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병원을 보충하여 병가 제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였다. 작가의 또 다른 논문인' 진 전후 16 개국의 호군제도' ('중국역사연구' 제 2 호, 1992) 는 전진과 진 이후 호군제도가 군직명일 뿐만 아니라 지방장관의 이름도 있다고 보고 있다. 경호군은 군권과 정권, 실제 영토가 있다. 그것은 소수민족을 통치하기 위해 설립된 기구로 후한분치의 원칙을 실행한다.
오촉경주쟁은 삼국 시대의 큰 사건이다. 지금까지 시비곡직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일치되지 않았다. 주소후가 "빌리다"
논경주' (허창사범학원 학보 제 5 호, 1992) 와 장의' 오촉경주쟁' (뿌리 찾기, 1992)
2000 년 5 일) 경주가 오국 영토라는 견해에 이의를 제기했다. 주온은 경주가 원래 오국의 영토가 아니었기 때문에 유비 () 가 경주를 빌렸다는 말은 성립될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유비 () 는 확실히 손권에서 몇 개의 군을 빌렸다. 장문은 오촉경주쟁이 당시 위, 촉, 우에 미치는 영향을 더 분석했다. 오씨가 이겼지만 진정한 승자는 아니었다. 촉국이 타격을 받은 후 실력이 약해져 삼족 정립의 국면이 사라지고 조위 멸촉, 오국 평정, 중국 통일에 편리함을 제공했다. 담의' 삼국 초기의 경주전' (청두대 학보, 제 2 호, 1992) 은 당시 정치, 경제, 군사정세, 경주자체의 지리적 위치를 연구하여 경주의 전쟁과 오승서의 패전은 역사 발전의 필연이라고 설명했다.
관관전, 조조 평정 관룡의 기초전 ('노스웨스턴 대학 학보', 제 1992 호, 제 1 기), 마재와 촉군의 실거리 정에서의 전투력 ('우한 대학 학보',) 관문은 관룡의 전쟁이 조위와 서촉의 정국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조조가 관롱을 평정하여 북방을 통일하고 조위의 정치, 경제, 군사력을 키우고 촉의 북벌을 좌절시켰다. 사마씨의 전국 통일, 사촉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양문은 마신의' 위반과 경제',' 남산을 막고 도시에 들어가지 않는다' 는 것은 거리정 패전의 진정한 원인이 아니라 촉군의 자질이 낮고 전투력이 떨어지는 것이 거리정 패전, 북벌 실패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마수가 유죄라 해도 반만 짊어져야 하고, 범죄는 치명적이지 않다. 제갈량 본인은 절반의 책임을 져야 한다. 제갈량의 참수는 당시 정치와 형세의 필요에서 나온 것으로,' 지식법' 의 전형으로 볼 수 없다.
적벽고 전장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주경화' 황주 적벽과 고전장 지리환경의 일치' (중국 지명 제 2 호, 1992),' 적벽전장 차별화-만선생과의 협의' (안후이사범대학교 학보, 제 4 호,1
넷째, 사상 문화사 연구
종교적 측면. 양혜곤의' 한진시대 불교 발전의 사상 기초' (쓰촨 대학 학보, 제 3 호, 1992) 는 불교를 외래종교로 중국에 도입한 후 중국 전통사상에 대해 포용적인 태도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전통 유학을 조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당시 유행했던 현학에 녹아들어 점차 중국화된 불교가 되었다. 란용의'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 불교의 전파와' 서남실크로드' (서남사범대학 학보 2 호, 1992) 는 불교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경로 중 하나가 중국 서남 변강 운귀천 지역의 서남실크로드에서 내륙으로 들어와 사방으로 전파되었음을 검증했다. 정신의' 위진 남북조 불교소설' (문사철 제 2 호 1992) 은 당시 불교소설 창작이 불교를 선양하고 반불세력에 반격하는 공격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창작의 성패는 후대 중국 고전 소설의 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경험과 교훈을 제공하였다.
현학 연구에 대해 장운화의' 경주연구와 위진현학' (샹담대학교 학보, 제 4 호, 1992) 은 경주연구의 형성과 특징을 설명하고 현학 지도자 왕필의 내용과 특징을 비교하며 경주연구를 위진현학의 중요한 원천으로 제시했다. 양진성, 유' 의 현학생활과 세속생활-위진과 르네상스 시대의 인생관 비교' (강한포럼, 제 1992 호, 제 10 기) 비교 방법으로 결론을 내렸다 오대방의 문장' 자의식의 흥기와 사회모순의 진화' (대경사범학원 학보, 제 3 호, 1992) 는 위진 시대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했다 공방정이의' 동진남조 문화정신의 유교 이상에 대한 이탈: 동진남조의 문화적 특징' (화중사범대학 학보, 제 1992 호, 제 1 기) 은 동진남조의 문화정신과 유가를 동시에 논한다 이 시대의 사람들은 개인을 중시하고 공리주의를 경멸한다. 안일한 자연, 세상에 무관심한, 강한 환멸감이 있다. 이런 문화적 취향은 후세 문화 사상의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더했다.
동사 (verb 의 약어) 사회 생활사 연구
사회 풍조로 볼 때, 하오 () 의' 동진남조의 불교 동아리' (역사 연구 1992No). 1) 불교가 세속사회에 빠르게 침투하는 방법 중 하나가 불교협회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조상조탑 등 일회성 활동에 종사하는 동아리와 조상 이외의 다른 불교동아리 두 가지를 고찰해 불교동아리는 순수한 종교활동이 아니라 당시 정국과 경제발전의 영향을 받아 통치자의 호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때' 지역사회' 는' 도시' 와 달리 불교의 중국화는 아직 완성되지 않아 여전히 중국 전통의 사회집단을 개조할 힘이 없다. 감사의' 진남조 은토의 원인 및 기타' (안칭 사범학원 학보, 제 3 호, 1992) 는 김대학자들의 부정적인 은둔현상이 당시의 사회환경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서진 은둔자는 주로 전란의 재앙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은둔 후, 그는 소극적으로 수수방관하며, 음양오행술을 하며 미래를 예지했다. 동진 남조의 은지는 사회 풍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들은 은둔 후 주로 독경 등 활동에 종사하며 문화를 발양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왕영평의' 동진 상층 사회의 쾌락 풍조' (사회과학전선 제 3 기 1992) 사치품 소비의 급속한 팽창은 사회경제의 정상적인 발전을 훼손시켰다. 신사층은 국가를 다스리는 능력을 상실하여 봉건 정부의 행정 효율성이 떨어졌다. 문장 (WHO) 는 또한 이런 쾌락주의가 유가가 추앙하는 자기부정에 대한 강한 충격이라고 지적했다.
결혼에 대해 석광의' 위서에서 선비 탁발가의 혼인관계' (중앙민족대 학보 제 3 호 1992) 는 선비 탁발가의 결혼이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북위 초기에는 탁발귀족의 혼인 범위가 본족과 다른 소수민족으로 제한되었다. 후기에는 대부분 한인이다. 이것은 한 측면에서 탁발선비의 봉건화를 반영한다. 양명의' 디씨 성과 결혼' (서북민족연구 제 1992 호, 제 1 기) 에 따르면 유행하는 디족 내 결혼은 민족 이주와 대융합 물결의 영향을 받아 해체로 향하고 있다. 그의 결혼 형식은 혼외 결혼으로 전향했고, 점차 한족과 창족과 통혼하였다. 한편 왕대량의' 북위 띠아존 묘지로부터 남북조 결혼' (북조 연구 제 2 기 1992) 은 사건 연구부터 발해 띠아씨의 결혼 대상이 주로 당시 북방 귀족 가정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는 결혼이 씨족 간 세습 특권을 보호하고 보호하는 도구가 되어 정치 거래와 경제 균형의 유대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섯째, 캐릭터 연구
이평' 북위도무제 초년경력고증' (중국역사연구 1992 제 1 호) 은 도무제 초년 (6 ~ 15 세) 의 활동을 주로 연구했다. 전진 () 이 멸망한 후, 도무제 () 는 겨우 여섯 살이었고, 조부세 () 와 함께 장안 () 이 파견되었다. 나중에 촉국으로 강등되어 장안 중산으로 이주했다. 그동안 한민족의 선진문화와 각 민족의 교류를 접하여 앞으로 개척사회의 봉건화와 중국화를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진위강의' 유송과 사가의 관계에서 사령운의 메즈 비극' (베이징대 학보, 제 2 호 1992) 은 정권과 사가의 갈등, 사령운의 정치적 대립이 그의 비극적인 운명을 초래하고 정치적 소용돌이의 희생양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또 공이의' 논칠부 정명 이야기' (서창사범학원 학보, 제 3 호, 1992), 장덕붕의' 조조 정치성격약술' (장한포럼, 제 3 호/KK) 과 같은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