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는 남북조 시대 코우, 육지, 도홍경 등의 개조로 비교적 완전한 종교가 되었으며, 남제도사' 이순신' 이 출판됨에 따라 불도 다툼이 더욱 치열해졌다. 따라서 나중에 역사 시대에 도교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불교를 고려해야 한다.
수나라 통치자가 불교를 더 중시하는 것은 많은 도사들을 불만스럽게 한다. 수나라 말, 누관도사 제휘와 모산파 지도자 왕지원은 연이어 이연에게 도피하여 그들을 위해 대량의 예언을 하였다. 게다가 서문의 문인 이씨는 전통적인 옛 일족이 아니라 족보에서 합리적인 시조를 찾아 옛 일족을 압도해야 하는데, 도가는 자신의 맹주 아비를 제공하여 쌍방이 한 박자에 딱 맞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이왕 아비의 후손이라고 자칭하는 이상 도가에게 사양하지 않을 수 없다.
당대에 이르자 이연은 도교를 숭배하기 시작했다. 그는 일찍이 유, 석방, 도 3 대 종교 인물을 소집하여 불도를 변론한 적이 있다. 무과를 논쟁할 때, 그는 심지어' 도대불소' 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물론, 자신의 지위가 떨어지는 스님들이 당연히 신하를 원하지 않는 것을 보고 태자 리를 잘못 찾았다. 도교의 왕지원은 이세민을 지지하기로 선택했다. 이에 따라 현무문의 변화 이후 이세민은 즉위하며 부처님을 진압하는 성지를 직접 반포했다. 다시 한 번, 모든 머리가 불분명한 승려들이 다시 한 번 최선을 다해 식탁에 오르며 격렬한 반대를 표함으로써 이세민을 매우 불행하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리처드, 희망명언) 그들은 "모든 승려들, 등등. 명나라에 편지를 썼는데, 만약 그들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국유코암. " 승려들은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했다. 그러나 지스는 단호하게 거절하고 법정에서 한바탕 구타를 당했다.
이지가 즉위할 때, 기본적으로 이전의' 숭도 억제 불상' 정책을 답습했다. 이런 상황은 무측천이 점차 정치에 참여하여 권력을 잡은 후에 다소 달라졌다. 무측천의 배불은 잘 알려져 있다. 이 배후에는 단지 신앙의 문제가 아니다. 당력이 노인을 그의 조상으로 삼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도교는 당리 왕조의 기초이라는 의미다. 오히려 대립세력을 지지하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것은 신앙에서 상대방에게 타격을 주는 것이다. 따라서 고종 중후기부터 무주시대까지 불교의 지위가 급격히 상승하여 도교와 맞설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로부터 우리는 현삼이 문안을 기획하는 작은 잘못을 알게 되었다. 선명, 이지의 아들, 당현종의 숙부였다. 서기 670 년에 이희가 태어났을 때 자금성은 붉은 구름층을 뒤덮었는데, 당시 고종 황제는 병상에 누워 있었다. 그는 듣자마자 선인에게 길흉을 예측하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점궁에 요괴가 있어 중국을 어지럽히려고 한다. 고종은 그의 말을 믿고 이희와 그의 어머니 유비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당시 후궁 중 유비는 고종의 여덟 번째 아들 이단이 최고였다. 이단은 귀비의 호의에 감격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이희를 구조하고, 사람을 밤새 소림으로 보냈다. 만약 정말' 이희' 가 있다면, 이단의 선택은 그를 불사가 아닌 도관으로 보내는 것이다. 당리 황실과 가장 밀접한 관계는 무당이 아니라 도사이기 때문이다. 또한, 밤새 아이를 종남산이나 화산으로 보낼 수 있는데, 장안과 가깝지만 소림사 () 로 보낼 수 있습니다. 산시 () 에서 하남 () 까지 너무 멀어요! 또한 소림사는 동도 낙양 근처에 있고 낙양은 무측천부대의 본거지이고 장안은 당력부대의 본거지이다. 여기에 "무측천세대, 소림은 백림백방으로 이씨의 혈통을 보전하고, 부와 함께 이씨 가문의 든든한 뒷받침이 되었다" 는 것은 소림에 대한 따귀를 한 대 때리는 것이다. 무측천이 몇 차례' 행운산' 과' 풍옥송' 을 주재했기 때문에, 송산 소림의 흥성은 무측천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