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 전통은 개방적인 개념으로 광범위함과 모호성을 가지고 있다. 과거 서예 전통은' 이왕',' 유연오소',' 옹자팔법' 또는' 난정서',' 제조카',' 장천비' 로 여겨졌다. 사실 서예의 전통 내용은 넓고 심오하며, 범위가 광범위하며, 층이 풍부하고 다채롭다. 서예의 관점에서 볼 때, 갑골문, 대박, 소전, 예서, 해서체, 행, 초서,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되고 진화하는 수많은 서예 스타일은 모두 전통 범주에 속한다. 서예가의 관점에서 볼 때, 붓과 경필이 있는 서예가는 역대 유명하고, 유명하지 않고, 오늘날 영향력이 있고, 영향력이 있고, 전공이 있으며, 모두 전통적인 상속자와 화신이다. 기술적으로, 줄곧 탐구해 온 각종 필법, 묵법, 구도는 모두 전통적인 수준에 속한다. 이론적으로 고금의 서예가, 학자들이 남긴 서예에 관한 전문 저서, 문장 역시 서예의 전통 범주에 속한다.
전통은 예술 혁신의 진정한 원천이다. 동서고금의 예술 발전사는 모두 이 기본 법칙을 증명했다.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예술에서 기원했다. 청대 강유, 오창석, 우우임 등 명가들은 전통 비학에서 자신의 서예 언어를 찾아 독보적이다. 청나라 이전의 대서예가는 왕희지가 위부인을 따라 여러 해 동안 책을 공부했고, 이후 명산대천을 여행하며 수많은 명비를 보고 비로소 새로운 기상을 깨닫게 되었다. 서른이 되기 전에 쌀이' 고서를 거두다' 고 해서 천하 제일가가 되었다. 왕탁은 "매일 책 한 권을 쓴다" 며 항상 전통에서 영양을 찾는다. 판교 서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서예의 이런 전승을 분명히 하는 말이 있다. "판교 글자는 계곡과 같고, 주란의 뜻은 특히 재미있다. 곡초법은 회소 () 에서 유래했고, 채식 선생님은 장장장장사학 () 에서 유래했다. 묘함은 시작도 끝도 없는 흔적도 없다. "
두터운 전통을 떠나 공부, 연구, 차용을 하지 않고' 새로운 서예' 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은 사실 어리석은 꿈이다. 중국 서예를 전혀 모르는 외국인이 혁신적인 서예 작품을 창작하는 것만큼 높이 올라갈 수 없다. 오늘 우리는 많은 경필 서예 애호가들을 보았다. 만약 그들이 전통에서 공을 들이지 않고, 허공에서 혁신하고, 차이를 추구하지 않는다면, 결국 기초의 물을 찾지 못할 것이다.
전통적인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역사상 탈락한 책이 많다.' 귀신서',' 선서',' 새서',' 충서',' 용발서',' 올챙이 책' 은 모두 역사의 찌꺼기다. 오늘날, 우리는 경필로 전통으로부터 배우기 때문에, 반드시 쓸데없는 것을 버려야 한다. 전통을 미신하고 그대로 베껴 써서 간단한' 가져오기주의' 를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펜으로 창력 윤택한 해서체를 직접 연구하면 안 된다. 하드 펜 (예: 대나무 펜) 으로 거대한 목록을 쓰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펜으로 선지를 만드는 것은 탐구할 필요가 없다. 펜으로 도끼가 있는 위비, 외원 안쪽을 쓰는 것은 실용적 가치 등에서 나온 것이다. 학습 전통을 바탕으로 당대 문명이 제공하는 각종 유리한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여 시대적 참신함을 지닌 작품을 창작하였다.
(2) 시대 스타일과 경필 서예의 혁신
시대스타일' 은 경필 서예 혁신의 영혼이다. 시대의 조류는 만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며 서예 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서예 발전사를 보면 사소한 변화마다 시대의 낙인이 찍혔다. 중국 서예는 필기자료, 필기형식, 필기방법, 예술풍격의 발전과 발전, 각기 다른 시대와 지역의 생산력 발전 수준, 사회경제 구조와 이데올로기, 민족의 심리와 정신상태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작용과 영향을 미친다. 은상시대에 사람들은 점술 제사에서 갑골문을 만들었다. 전국 시대에는 칠협이 패권을 다투었고, 종정의 인쇄 각국은 달랐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하여 리스가 통일규범의 전서를 창조하게 하였다. "진에는 상운이 있고, 당에는 상법이 있고, 송에는 상의가 있고, 원명은 상태가 있다" 는 이론도 여러 시대가 서예 스타일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은 사회 속의 사람이다. 시대마다 사회마다 서예가의 창작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때문에 각 시대의 서예가들은 모두 자신의 창작 추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전 작품의 기법을 참고할 수 있지만, 창작할 때 직접 마음을 표현하는 모델을 채택할 수는 없다. 동시에, 선조들의 예술 정신과 정신은 오늘도 복제할 수 없다. 정신과 정신은 특정 역사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교양, 생활경험 등 다양한 복잡한 조건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서예 예술 정신의 내포도 시대에 따라 변한다. 이 때문에 당대의 다른 사람들은 정신의 일관성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선인의 서예를 배우는 목적은 경험을 참고하고, 훈도를 받아들이고, 학습을 제고하여, 이 시대의 물질문화 생활 조건 하에서 자신의 기질수양을 결합하여 자신의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개인의 독립성과 해박한 학식이 부족하여 꾸준히 공부하더라도 선인의 서예의 외적 형식만 얻을 수 있으며, 그 정신적 내포는 더욱 희귀한 기린각이다.
오늘날 우리는 개혁 개방의 새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생산력의 고도의 발전, 과학기술의 전면적인 진보, 다채로운 생활방식, 사상관념의 적극적인 업데이트, 각종 예술의 상호 침투는 경필 서예의 발전과 혁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필 서예의 혁신은 반드시 시대의 고효율, 빠른 리듬, 다형식, 대융합을 파악하여 시대의 인문사상, 심미정취, 가치취향을 정신적 풍모로 반영해야 하며, 서예가 자신의 학식, 기질, 의경을 보완해야만 독특하고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경필 서예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