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guangnan 주앙 말 귀 드럼 드럼 수건 춤 참조:
광남현은 윈난성 문산장족 묘족 자치주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구리 드럼의 고향' 이라고 불리는데, 이곳에서 출토되어 많은 구리 드럼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광남현에서 출토 발견 등록된 동고는 38 건이다. 광남현은 장족 위주로 고대 백월부족에서 기원한 것으로, 정착인의 원시 민족이다. 장족 사람들은 구리 드럼을' 신기' 로 보고 장족과 2 천여 년을 함께 했다. 광남현의 모든 장족 마을에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구리 드럼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인 이유로 마을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구리 드럼은 없지만 광남현의 그 뿌리진 마귀촌에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구리 드럼이 있다.
첫째, "ma GUI gu" 와 구리 영감의 예술적 매력
(a) "말 귀 드럼" 과 희생 청동 드럼
마귀고는 마강동고 (마강동고: 구이저우 마강현에서 출토된 동고를 대표하는 일종의 동고) 에 속한다. ), 드럼에는 태양이 있고, 류엽상이 있고, 뾰족하다.
바깥 쪽, 망외에는 후광이 있고, 둘, 넷 후광은 십이지띠를 장식한다. 북면에는 개구리 장식이 있고, 스쿼트 개구리는 작고, 높이는 약 4 센티미터이며, 표정은 밋밋하다. 북면에는 가슴못문도 있는데, 북면 태양무늬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배열되어 있고 간격이 같습니다. 흉못 바깥 현기증은 구름과 천둥 무늬로, 성간 구름 사이의 한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발에는 물결 무늬가 있고 가운데에는 물고기 등 수생 동물이 있다.
"마귀고" 는 마을의 태족 가문에 의해 보존되어 이미 제 12 세대로 전해졌다. 매년 음력 정월 초하루에서 15 일까지는 여전히 동고를 두드리고 동구를 추는 풍습이 남아 있다. 정월 초하루, 다이씨 종친이 직접 새해 첫 물통을 구리 드럼' 세안',' 세안' 으로 골라 드럼에 분향제를 올리고, 드럼에 오리피, 술을 떨어뜨렸다. 온 마을은 대대로 피를 빨아먹는 술에 따라 내년 부계 가문 핑안, 오곡이 풍성하고 사람이 번성하기를 기도한다. 동고 제작이 끝나면 당 앞 처마에 매달아 점술을 돌린다. 드럼이 얼굴을 멈췄을 때, 이것은 이것이 좋은 해라고 확신하는 것이다. 점술을 한 후 족장은 북을 치고 리듬은 세 번 두드려 멈추는 것이다. 이것은 신령과의 대화로, 신령과 조상들에게 핑안 가호와 바람과 비바람이 순조롭기를 빌었다고 한다.
(2) 구리 드럼 수건 춤
정월 초 3 일에 다이 가족은 구리 드럼과 수건을 가지고 마을 사람들과 춤을 추었다. 수건춤, 장어는' 히니마',' 폴리알라',' 폴리아예',' 폴리아예' 로 무용수들이 두 손에 수건을 들고 춤을 추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귀촌의 타월 춤은 개도, 파종, 모내기, 묘목 심기, 면 심기, 조상 제사, 면 짜기, 곡식 따기, 풍작 경축, 마무리 등 12 가지 동작이 있다. 리듬에 웅크리다. 대형은: 두 줄, 서로 교차하고 둥글다. 발 동작은 발을 동동 구르고, 다리를 빨고, 점프하는 것이다. 손 동작에는 한 손으로 위로 스윙, 한 손으로 사이드링, 두 손이 위로 스윙, 두 손이 아래로 스윙, 두 손이 교차하는 등이 있습니다. 마귀촌의 마을 사람들은 명절 옷을 입고 동고와 나팔 반주에 맞춰 즐겁게 춤을 추었다. 각 동작이 끝나면, 그들은' 요' 를 외치며 한 조의 동작을 뛰어내려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기대를 상징하며 자부심으로 가득 차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둘째, 구리 영감의 문화적 의미
(a) 신비한 원시 종교 문화
1, 만물에는 영론이 있다
구리 격려 전의 구리 드럼 제사식은 장족 선민의 강렬한 만물의 영의식의 한 측면을 반영하였다. 원시 사회에서는 우주의 모든 것에 대해 혼란스러운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우주의 모든 것이 인류를 보호하고 해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만물에 대한 경외심을 가지고 있다. 구리 드럼의 소리는 천리를 전달할 수 있으며, 그들은 구리 드럼이 하늘에서 인간으로 올라갈 수 있는' 신기' 라고 생각하게 한다. 그래서 고대의 관념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개구리 토템 예배
"어떤 특색 있는 지역 문화의 출현은 왕왕 현지의 특수한 문화 조건과 관련이 있다." 장족은 개구리를 토템으로 하고, 마귀북의 북면 가장자리에는 네 마리의 쭈그리고 앉아 있는 개구리가 있는데, 이 관념도 반영된다.
좡족 지역에는 개구리에 관한 두 가지 전설이 있다. 첫째, 개구리는 하느님의 아이로, 교조를 깨뜨려서 벌을 받고, 비바람에도 막히지 않고 인간의 행동을 감독할 책임이 있다. 그래서 장족 사람들은 개구리를 무서워한다. 둘째, 고대의 가뭄은 비가 오지 않았고 농작물은 누렇게 시들었다. 사람들은 신들에게 비를 내리라고 요청했지만, 신들은 그렇지 않았다. 결국 사람들은 개구리를 성물로 구리드럼에 앉혀 돼지와 오리를 제물로 제물로 바치고 개구리를 감동시켰고, 인간의 가뭄을 하늘정에 사실대로 보고하고 가뭄을 해소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 이후로 개구리에 대한 숭배는 고정된 틀이 되었고, 개구리는 드럼에 주조되었다. 그래서 강자의 마음속에서 개구리는 비를 부를 수 있는 동물이다. 드럼에 개구리를 주조하면 드럼을 통해 하늘에 아름다운 축원을 전하고,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인민이 건강하기를 기도할 수 있다. 또한 개구리의 강력한 생식력도 장족 사람들이 개구리를 숭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3 차원 및 4 차원 세계관
장대한 창조 서사시' 브로타' 에서는 "우주는 구체로 원래는 연결되어 있었다" 고 분명히 말한다. 나중에는 하늘, 땅, 물로 구성된 상, 중, 하 세 경계로 나뉘었다. 상한선은 천국이고, 신들은 그곳에 산다. 중계는 땅이고, 사람이 살고 있다. 하계는 물, 해룡왕, 물요괴의 세계이다. 클릭합니다 마귀북도 마찬가지다. 표면은 태양무늬, 구름무늬, 유두무늬, 개구리로 장식되어 상한선을 대표한다. 드럼의 바닥에는 파도, 수생식물, 물고기 등의 이미지가 있는 도안이 있어 하한선을 나타낸다. 19 19 문산주 광남현 아장촌에서 출토된 아장고는 고대인들이 칼로 소를 죽이고, 깃털을 쓴 무용수, 용주를 젓는 사람의 생활을 묘사하며 중산층의 생활을 상징한다.
(b) 강한 쌀 문화
"노동은 사람 자신을 창조했다. 클릭합니다 (Engels: "유인원에서 인간으로의 전환에서 노동의 역할") 구리 드럼 타월 춤은 전형적인 모의 노동과 농경의 춤이다. 수건춤에서 모내기',' 모내기' 동작을 보면 장족은 벼농사를 위주로 방임하는 조잡형에서 벼모종을 재배하는 정교형으로 바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모내기, 모내기, 모내기, 모내기, 모내기, 모내기) "면 심기" 와 "면 짜기" 에서 우리는 장족들도 면 심기와 면 짜는 기술과 공예를 익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장족의 농업 생산은 일정한 경험을 축적하여 생산력 수준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구리 드럼 타월 춤은 주로 여성 무용으로 장족 농경의 노동 분업을 반영한다. 여성은 섬세하고 가벼운 육체노동에 종사하고, 남성은 발굴, 쟁기, 모내기 등 무거운 육체노동에 종사한다. "이 춤에서 우리는 오늘의 벼작뿐만 아니라 어제의 벼작, 어제부터 오늘까지 길고 힘든 여정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유김우:' 중국민족춤과 벼작문화', 제 1 페이지, 운남인민출판사, 1997.
(c) 구리 드럼 문화의 오랜 역사
동고의 역사적 지위에 관하여 학술계에는' 중원 존정, 남방 중동고' 라는 말이 있다. 동고는 장족 사회생활에서 대체할 수 없는' 신기' 이다. 명절에는 징과 북을 치고 춤을 추어 사람들을 격려해야 한다. 결혼, 출산, 새 집 짓기와 같은 축제 날, 구리 드럼도 북을 치고 악을 쫓으며 모든 것이 순조롭고 번영하기를 기도한다. 예를 들어, 주림진이 강을 만지거나 토향코예촌의 장족들이 결혼할 때마다 행복한 가족들은 술제동고를 선물한 다음 동고를 집에 두드려 신혼부부의 장수 조생을 축하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장례식에서 동고도 울릴 수 있는데, 애도를 표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동고를 울리면서 죽은 자의 영혼을 선계로 끌어들인다.
셋째, 구리는 사회적 기능과 가치를 고무시킨다.
(a) 구리 격려는 장족 국민들이 신의 가호를 구하는 간단한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