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가 대만성을 통일한 후 고산족은 통칭하여' 번인' 이라고 불린다. 지리적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동팬, 서팬, 남팬, 북팬, 생활지형에 따라 고산팬, 평포팬, 또는 발전수준과 한족 관계로 인해 야팬, 생팬, 숙팬으로 나눌 수 있다. 일제가 대만성을 점령하는 동안 고산족은' 고사인' 과' 반족' 이라고 불렸다. 대만의 광복 이후 대만성 당국은' 고산족' 이라는 이름을 사용했고 이후' 산지동포',' 산지인',' 원주민' 등으로 불렸다. 65438 년부터 0994 년까지 대만성 고산족이' 개명 운동' 을 벌인 후 대만성은' 원주민' 이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인정했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고산족' 은 1945 항일전쟁 승리 이후 조국 국민들이 대만성 소수민족에 대한 호칭이다. 해방 후 1953 전국인구조사에서 국무원 관련 기관은 고산족이라는 명칭을 정식으로 채택하고 발표했다.
고산족의 기원에 대한 설이 많은데, 주로 1 이 있습니다. 원주민들은 "대만성 통사" 에서 "산원" 을 연이어 언급하며, 고산족이 대만성 최초의 주민이라고 생각한다. 2. 남방에서 고산족 (평포족) 은 체질, 언어, 문화 등에서 말레이인과 비슷한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고산족이 필리핀, 보르네오 제도의 말레이인에서 왔다고 생각하지만, 대만성 고고학, 민족학, 민족학의 새로운 발견에 따라 이 이론이 흔들렸다. 서양에서는 대륙 이론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고산족의 원시 문화가 대륙 동남연해와 같은 유형에 속한다는 고고학적 발굴을 근거로 대만성 고산족이 대륙 고월인의 한 지점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고산족에 관한 최신 고고학적 발견, 문헌 기록, 민간 이야기는 고산족의 기원에 대한 다중원설을 증명했다. 즉, 고산족은 주로 중국 대륙 동남 연해 고월인의 한 지점에서 왔다. 동북에서 온 류큐제도, 필리핀, 남방의 보르네오 제도와 미크로네시아 제도의 주민과 이전에 이주한 고월인과 융합되어 오늘날의 고산족으로 발전했다.
둘째, 고산족의 언어
고산족은 자신의 문자는 없지만, 자신의 민족 언어는 가지고 있다. 고산족이 거주하는 지역마다 음성차이가 커서 서로 대화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다. 고산어는 남도어족 중 인도네시아어계에 속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산족은 20 여개 언어가 있는데, 현재 주로 13 개 언어를 사용하며, 태국어군, 조어군, 배만어군 3 개 어족으로 나뉜다. 그들의 전반적인 특징은 다음절 언어에 속하며 성조가 없다는 것이다. 고산족은 오랫동안 한족과 함께 일해왔기 때문에, 많은 고산족들도 민남어를 할 줄 안다.
셋째, Gaoshan 생산 기술
고산족은 오랫동안 외국 식민지들의 잔혹한 통치를 받아 생산성이 잘 발전하지 못했고, 각 지역마다 고산족의 생산 발전도 불균형했다. 평포지역에 사는 고산족은 경제 발전 수준이 한족과 비슷한 수준이다. 아미족과 타이아족이 거주하는 대부분의 지역은 농업이 발달했지만, 걸프족과 부논족과 같은 산간 지역에 거주하는 고산족은 경제 발전 수준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져 있다. 사냥, 고기잡이, 채집은 여전히 남아 있지만 경제생활에서는 부차적인 위치에 있지만 농한가할 때 합법적인 보조소득으로 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기잡이, 고기잡이, 채집, 채집, 채집, 채집) 산간 지방에 거주하는 고산족은 보편적인 물물 교환이 있다.
장기간의 생산 관행에서 고산족은 독특한 기층 조직인' 사회' 를 형성했다. 그녀는 자연촌이고, 작은 것은 한 부계 가문으로 이루어져 있고, 큰 것은 몇 부계 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큰 수천, 작은 500 ~ 600, 민주정치를 실시한다. 중대한 문제는 학회 회원 총회에서 결정한다. 커뮤니티 리더에는 지도자, 목사 (또는 마법사) 및 장로가 포함됩니다. 그것은 사회의 최고 권력기관이다. 지도자는 농업, 어업, 사냥을 이끌고, 내부 분쟁을 판결하고, 목사가 제사 활동을 조직하도록 돕는다.
고산족은 대부분 클럽 활동 센터이자 남령조직의 교육 훈련 장소이기도 하다. 연령 조직은 사회 내에서 연령순으로 배열된 등급제도입니다. 각 분기의 연령 분류는 크게 다르며 대략 아동기, 사춘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모든 남자는 해당 연령층으로 나누어 일정한 사회적 분업을 부담해야 한다. 몇 년마다 승진 의식을 거행하다. 청소년부터 엄격하게 성별에 따라 기초훈련을 한다. 남자들은 사냥과 경작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는다. 여성들은 방직, 가사, 채집 방면의 훈련을 받는다. 남자가 성인이 되면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여 청년 1 급을 승진시키고, 클럽 하우스에 들어가 숙박하고, 집단노동과 전투에 참가해야 한다. 입회식 이후 젊은이들은 부족의 정식 회원으로 인정되고 나서야 사회와 정치생활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
고산족은 생산노동, 일상생활, 제사 방면에 많은 금기가 있다. 수확 기간에는 외국인과 교제해서는 안 되고, 제멋대로 남의 밭에 들어서서는 안 된다. 남자 사냥은 마취를 만져서는 안 되며, 길을 잃거나 다칠까 봐 두렵다. 여자는 남자의 엽총과 무기를 만져서는 안 되고, 남자는 여자의 베틀을 함부로 만져서는 안 된다. 여성은 임신 후 도끼 사용을 금지하고 원숭이, 산고양이, 천산갑, 과일을 먹는 것을 금지한다.
넷째, 고산족의 종교적 신념
고산족의 종교는 영혼 숭배, 조상 숭배, 토템 숭배가 있다. 고산족은 죽은 후 영혼이 꺼지지 않고 후손을 묵묵히 축복할 것이라고 보편적으로 믿는다. 그래서 영혼은 일반적으로 신으로 추앙받고, 신에 대한 신앙은 대부분 조상에 대한 숭배이다. 그래서 조상의 훈련을 하늘의 뜻으로 여기고, 감히 거스르지 못한다.
고산족은 지역마다 제사 활동이 다르다. 평원 지역에는 파종 제사, 구충제사, 풍작제사, 산간 지역과 연해 지역에는 사냥제사와 고기잡이 제사가 있다.
무술은 고산족에게 유행하는데, 그 점술법은 물, 바가지, 새 등 다양한 형태의 요술 서적이 있다.
동사 (verb 의 약어) Gaoshan 역사
서기 230 년에 오손권파 위문과 제갈지는 만 명을 이끌고 대만성으로 가서 수천 개의 고산족을 데려왔다.
1127-1279 남송정부는 펑호를 푸젠성 취안저우 김양현에 소속한다.
1271-1294 원 정부가 사람을 대만성으로 보내고 펑호에' 검사사' 를 설립하여 대만성 펑호를 관할한다.
161-1662 정 성공적으로 대만성에 진출해1662 년 대만성을 수복했다.
1683 청정부가 대만성을 통일하다.
1885 년 대만성 건성, 유명전 대만성 총독.
1895' 마관조약' 은 대만성을 일본에 양도하고, 대만성의 고산족과 한족은 각지의 베기 전쟁에서 일본 침략자들을 크게 타격했다.
1943 카이로 회의는 대만성 등지의 중국 반환을 확인하는 선언을 발표했다.
1945 대만 광복
1947 년 2 월 28 일, 봉기가 터져 전국 각지의 고산족이 투쟁에 참가했다.
여섯째, 고산족 문학
민족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 고산족은 풍부한 민간 문학을 창조하고 유포했는데, 주로 민가와 동화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고산족의 민요는 매우 풍부하다. 고산족 전통민요는 노동, 조상, 결혼식, 음주를 노래한다는 주제로 고산족의 노동생활과 사랑과 증오를 쉽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현대 고산족 민요는 생산노동과 투쟁, 사랑과 결혼, 댄스곡과 생활곡을 많이 표현하고 고향 노래와 동요를 그리워한다.
동화는 고산족 민간 문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고산족의 사회생산력 수준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자연에 대한 인식이 제한되어 자연현상과 생명현상을 상상력으로 해석하여 동화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다. 고산족이 창조한 신화 이야기는 주로 인류의 기원과 풍습에 관한 전설이다. 토지투쟁, 사회생산노동, 자연현상에 대한 전설 동식물 전설, 대만성과 대륙, 고산족, 한족의 역사적 연원 전설 등. 이 동화들은 고산족의 입에서 전해져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일곱째, 고산 음악
고산족은 음악과 춤을 매우 좋아하는데, 그들의 음악은 대부분 춤을 동반하고, 고산족 특유의 악기로 연주한다.
고산족의 악기는 주로 나팔, 대나무 피리, 코피리, 활금이 있다. 드라이어는 길이가 약 10 센티미터, 너비가 2 ~ 3 센티미터이다. 그것은 대나무로 썰어져 있고 중간에 가늘고 긴 구멍이 있다. 구멍의 한쪽 끝에는 매우 가는 구리 혀가 박혀 있고, 대나무 조각의 오른쪽 끝에는 가는 끈이 묶여 있다. 왼손은 볼록한 면을 입에 올리고 오른손은 현을 가볍게 잡아당겨 구리 혀를 진동시켜 소리를 내며 호흡과 결합해 멜로디를 형성한다. 코피리는 길이가 약 37, 8cm 인 대나무 피리 두 개로 묶어 콧구멍을 통해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활의 모양은 호궁과 같고, 활줄은 달에서 풀을 따는 섬유로 만든 것이다. 왼손은 하단부를 꽉 쥐고 오른손 엄지와 검지손가락은 활현을 만지작거리며 소리를 낸다.
제사 행사에서 고산족이 모여 노래와 춤을 추며 그들의 즐거운 심정을 표현했다.
여덟, 고산 춤
고산족의 민간 가무는 역사가 유구하여 이미 사람들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고산족 춤은 주로 어렵, 농경 등 생산생활의 동작과 장면을 시뮬레이션, 반영, 재현하며 선명한 원시 무용색을 띠고 있다. 그 내용은 다채롭고, 형식은 대부분 집단춤이다. 인원수는 수십 명에서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에 이른다. 종종 활활 타오르는 모닥불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술을 마시고 술에 취하면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며, 모두 손을 잡고 원을 그리곤 한다. 갑자기 그들은 "손을 잡고", "손을 잡고", 발을 동동 구르고, 점프하고, 몸을 흔들고, 리드미컬하게 두 손을 흔드는 장면이 장관이고 따스했다. 흔히 볼 수 있는 고산족 춤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잡고 춤: 고산족이 가장 유행하고 대표적인 댄스 형식으로 흔히 고산춤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모두가 손을 잡고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봉고: 고산족은 절구를 사용하는 습관이 있어요. Bangko 는 이런 노동 장면을 선보였다. 춤을 출 때 여자들은 명절 성장을 하고, 머리에 꽃을 쓰고, 절구를 들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리듬은 느리고, 흥미진진하게 독특한 노동동작을 편성한다.
춤: 야미인 특유의 춤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참가자 수를 제한하지 않고, 긴 머리를 가진 사람은 모두 괜찮다. 춤을 출 때 여자들은 일렬로 서서, 손을 잡고, 가슴을 만지고, 왔다갔다하며, 천천히 몸과 긴 머리를 흔들었다. 음악 멜로디가 가속됨에 따라 몸과 머리가 흔들리는 폭이 커져 오르가즘으로 접어들고 있다. 앞으로, 무릎을 굽히고, 긴 머리를 앞으로 내던지고, 뒤로, 허리를 곧게 펴고, 머리를 빠르게 위로 던진다. 이렇게 왕복하고, 주번이고 반복한다. 휘날리는 검은 긴 머리를 퍼포먼스 센터로 한 탈모춤은 강대한 원시 생명력을 담고 있어 고산족 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홉, Gaoshan 예술
고산족은 예술적 창의력이 풍부하며, 그들의 수공예품은 주로 방직, 죽편, 등나무 편, 목각, 조각, 죽각, 도기를 포함한다. 걸프족의 목각 예술은 상당히 정교하며, 절단은 유명한 전통 공예이다. 그들은 단 한 칼로 각종 민족적 특색을 지닌 그릇을 잘라낼 수 있다.
조각 기술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더욱 흔하다. 둥근 조각, 돋을새김, 유선 조각, 조각, 빈 조각이 있습니다. 일부 가전제품, 장식품, 악기에는 인물, 동물, 꽃 및 기타 아름다운 도안이 조각되어 있다. 칼법이 강건하고 섬세하며, 자연의 정취가 충만하여, 이미지가 매우 생동감 있고 사실적이다. 걸프족의 조각화주전자, 병풍, 조각판 (집 안의 패널), 등받이 의자, 나무 베개, 나무통, 나무 숟가락, 파이프 등. 장식이 교묘하여 조각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조상' 영옥' 을 모시는 조각주는 더욱 감탄할 만하다. 보, 처마, 문지방 등이 있습니다. 집의 조각은 모두 매우 정교하고, 그중에서도 뱀형으로 가장 많이 조각한다. 우아한 인어선의 조각도 유명하다. 뱃전 양쪽에 휴머노이드와 기하학적 무늬가 새겨져 있어 매우 아름답다.
방직품 방면에서 고산족은 일찍이 모시로 짜서' 부채면 천' 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았다. 타야족과 샤스족은' 남성용 무, 여성용 직조' 라는 풍습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확정한다. 그들의 방적 방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모두 수직 방적축이 있고, 손으로 비틀고, 축에 감겨 있다. 직기는 모두 원래의 평평한 허리 직기이다. 직기의 클립 보드의 양쪽 끝은 직공의 허리에 걸려 있고, 경사의 끝은 관리나 경축에 감겨 있으며, 두 개의 디딤판에 의해 지탱된다. 아미족, 아미족, 페르난족은 땅에 나무 기둥 두 개를 놓아서 발을 디딜 필요 없이 널빤지를 섞을 수 있다. 그러나 클립 보드는 여전히 허리에 묶여 있습니다. 직공은 땅이나 걸상에 앉아서 뜨개질에 종사한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여성은 오두막을 짜는 일을 하고, 남성은 들어갈 수 없다. 방직품은 주로 흰색 리넨과 흰색, 갈색 평행 줄무늬 리넨이 있습니다. 천에 자수와 꽃을 꺾어 각종 장식을 하다.
고산족 여성들은 다양한 색깔의 무늬의 리넨을 짜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수에도 정교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고산족은 옷, 바지, 가슴, 두건에 자수를 넣어 도안이 가장 가로지르고 색채가 가장 선명하다.
X. 고산족의 오락
등나무 공을 찌르고 그네를 타는 것은 고산파 베이 사람들이 유행하는 오락 활동이다. 등나무 공은' 5 년제' 에서 유래한 것으로, 5 년제 중 조상의 가호를 기원하는 중요한 제사이다. 제사장과 장로들은 높은 플랫폼의 나무틀에 서서 등나무 공을 높이 던지고 긴 줄을 잡아당겨 장수와 무술의 성취를 상징하는 마스코트 이름을 불렀다. 젊은이는 창을 들고 다투어 상대를 찔렀다. 매번 찔릴 때마다 관중들은 소리를 지르고, 찔린 사람은 영웅으로 여겨져 표창을 받는다.
그네를 타는 것은 젊은 남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또 다른 오락 활동이다. 그네를 탈 때, 처녀는 그네의 등나무 매트에 앉아 긴 줄을 매고, 총각이 조종을 하고, 양칸의 협조를 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열한, Gaoshan 의류
고산족의 복식은 색채의 다양화와 화려한 스타일을 추구한다. 지역마다 고산족 의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걸프족을 제외하고, 다른 지역 지도자들과 인민의 복식에는 큰 차이가 없다. 티아족과 샤세족은 상체에 숄, 조끼, 가슴옷을 걸치고 하체는 바지와 레깅스를 입고 있다. 남녀 의류 스타일이 다르면 린넨, 면을 원단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부농인과 조인은 머리천, 가죽 조끼, 가슴수건, 배꼽, 다리 감싸기 등이 있습니다. 여자도 재킷과 바지가 있어요. 걸프족 남자는 한족 마에봇과 비슷한 재킷을 입고 여자는 가운과 앞치마를 입는다. 아매남은 긴팔, 짧은 치마, 앞치마, 숄, 보따리 천을 가지고 있다. 청녀의 의상은 기본적으로 남자와 같지만 치마가 좀 길고 포두포가 있다. 야미 남성은 더블 버클 조끼와 티팬츠를 입고, 여성은 민소매 상의 외에 앞치마와 비스듬한 셔츠를 입고 어깨에서 겨드랑이까지 입는다.
또한 고산족 남성복에는 일반적으로 깃털, 뿔관, 화관이 배합되어 있다. 보통 형제민족 여성들은 꽃을 왕관으로, 고산족 남성은 꽃을 왕관으로 삼는 것을 좋아하는데, 일종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부족의 남자들은 귀걸이, 머리 장식, 발장식, 완장, 팔찌를 끼고 가지각색이다. 고산족의 여성복은 기본적으로 모두 카디건으로 치마와 소매에 정교하고 아름다운 기하학적인 도안이 수놓아져 있다. 이 카디건 복장은 아열대 기후에 적합하여 온도를 빠르게 식힐 뿐만 아니라 상체가 통통하고 튼튼한 몸매를 쉽게 연출할 수 있어 발랄하고 자유롭고 매력적이다. 여자들은 무릎 반바지, 머리 염주, 손목 팔찌, 허리춤에 화려한 허리띠, 목에 화환을 착용하고 있다. 그 모자도 특색이 있어서 남자는 산에 올라갈 때 등나무 모자를 쓴다. 모자 꼭대기에 둥근 도안이 하나 있는데, 야미 토템의 상징이다.
고산족의 남녀 의상은 오색찬란하고 다채롭다. 가장 대표적인 의상은 쉘복으로, 쉘복이라고도 합니다. 이 옷은 조개껍데기나 구멍이 있는 작은 둥근 구슬로 조각해 대마실로 입어서 가로선으로 옷에 바느질합니다. 구슬옷 한 벌에는 약 50,000 개에서 60,000 개의 구슬이 필요하다. 과거에는, 그것은 보통 족장이나 가족의 주인을 위해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현재 시리즈를 예로 무칼라 민소매 무버클 2 열 풀오버, 롱 100 cm, 너비 44 cm 입니다. 붉은 무늬로 짜여진 하얀색 삼베를 밑바닥으로 하여 조개껍데기 연마로 자른 진주 꼬치, 2700 여 줄의 약 8 만 개의 진주; 뒷면은 구리 방울의 세 줄로 장식되어 있으며, 각 행은 4 현이다. 조개껍데기와 구슬이 많아서 제작 시간이 길어서 값어치가 있어요. 조개의 모양을 보면, 타이아족의 조개옷은 하얗고 눈부셔서 가로세로줄이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어 순수하고 아름다운 느낌을 준다. 하지만 오렌지, 노랑, 녹색은 걸프족 조개옷의 흔한 색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검은색과 다크 노랑이 많았고, 더욱 섬세하고 무늬가 많았으며, 구슬이 더 섬세하고 투명해 화려한 스타일에 대한 추구를 선보였다. 고대의 주수 옷은 평평하고 길며 밋밋하고 무명했지만, 현지인들은 고대의 주수 옷을 소중하고 자랑스럽게 여겼다. 순박한 제조 민속과 관련이 있다. 조개껍데기 의류는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 최초의 지리학 저서 중 하나인' 공우' 는' 섬 꽃옷, 바구니 조개' 라고 기재했다. 만약 네가 이런 조개옷을 가리킨다면, 그것은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조개옷은 때로 화폐로 쓸 수 있지만, 더 많은 것은 심미감상가치이며, 고산족이 중국 문화에 기여한 것이다.
12, Gaoshan 다이어트
고산족은 보통 하루 세 끼, 일부 지역에서는 하루 두 끼를 먹는다. 주식은 쌀, 샤오미, 토란이다. 야미인은 토란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주식만드는 방법에서 대부분의 고산족은 쌀을 삶거나 찹쌀과 옥수수 가루를 떡, 떡으로 찌는 것을 좋아한다.
고산 채소는 출처가 광범위하여 대부분 재배에 의존하고 소량은 수집에 의존한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호박, 부추, 무, 배추, 감자, 콩류, 고추, 생강, 각종 나물이다. 고산족은 일반적으로 생강을 즐겨 먹는데, 어떤 사람들은 생강을 소금에 찍어 직접 채소로 삼는다. 일부는 소금과 후추로 절였다.
고기의 근원은 주로 돼지, 소, 닭에 달려 있다. 어획도 많은 지역에서 매일 육식을 보충하는 것으로, 특히 산에 사는 고산족이다. 잡은 사냥감은 거의 일상적인 육식의 주요 원천이다. 고산족은 끈적끈적한 좁쌀떡을 즐겨 먹고, 걸프족은 땅콩, 동물고기, 끈적끈적한 좁쌀을 섞어 나뭇잎으로 말아 찌는 것을 좋아한다.
고산족은 과거에 끓인 물도 차도 마시지 않았다. 타야족은 생강이나 후추에 담근 찬물을 즐겨 마신다. 이 음료는 복통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산에서 사냥을 했는데 동물의 피를 마시는 습관도 있었다.
고산족은 야미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희주하며, 일반적으로 자신이 빚은 막걸리, 막걸리, 토란주 등을 마신다. 결혼식, 출산, 축제, 건물 건설, 농경, 어렵, 제사를 만날 때마다 그들은 보통 술을 먼저 빚고 함께 모여 흥청거린다. 전통적인 술그릇은 바가지, 대나무 통, 나무 숟가락, 나무잔, 도단, 도컵이다. 걸프족의 나무잔은 매우 특색이 있다. 아메와 걸프족의 성인 남녀들도 빈랑을 씹는 것을 좋아한다.
열세, 고산족의 거처
산간 지방에 사는 고산족의 집은 대부분 초가지붕 오두막이다. 일부 지역의 창문은 지면보다 1 ~ 2 피트 낮고, 창문은 1 ~ 2 피트 정사각형이다. 걸프족 지역은 대부분 석옥이고, 긴 석판을 지붕으로 한다. 실내업계는 긴 석판을 많이 채택하여 땅을 깔았다. 야미의 집은 대부분 해안 근처의 산비탈에 세워졌다. 폭풍우를 막기 위해 두꺼운 널빤지로 벽을 만들고, 외벽에는 자갈을, 지붕은 초가지붕을 사용한다.
이 밖에도 고산족에는 축막, 축원, 잡동사니가 쌓여 있는 창고가 있다. 아메, 배만, 조인 지역에도 전용 모임 장소가 있습니다.
열네. 고산족의 결혼과 사랑
고산족은 엄격한 일부일처제를 실시하여 가까운 친척이 결혼하지 않는다. 아메, 티아족, 걸프족 지역의 젊은 남녀들은 모두 연애할 자유가 있다. 이들은 보통 생산노동에서 배우자를 선택하거나 가무 활동에서 공개 연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지만 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결혼할 수 있다. 부농족과 조족 지역에서는 젊은 남녀의 결혼이 부모가 도맡아 한다. 샤세 지역의 일부 사람들은 교환 결혼을 하고, 일부 지역의 일부 사람들은 지복혼을 실시한다.
각 지역은 고산족 청년 남녀의 결혼 연령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없다. 일반적으로 태야족, 부농족, 조인지역에서 남성은 17 ~ 8 세에 성인이 되어 농업과 사냥에 익숙하다. 고산족 여인은 15 ~ 6 세로 편찬 기술에 능통해야 결혼할 수 있다. 아메는 다른 고산족과 다르다. 결혼 후, 남자는 아이를 낳을 때까지 아내의 가족에게 입양되어야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15, Gaoshan 장례식
고산족이 죽은 후에는 죽은 사람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옷을 입어야 한다. 관은 없지만 고정 묘지가 있습니다. 죽은 사람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서는 안 되며, 대부분 현지에서 안장한다. 고산족이 죽은 후 가족들은 잡곡을 먹고 사복을 입고 애도하며 애도기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고인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배우자 한쪽이 죽으면, 상대방은 애도기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상대방과 결혼할 수 있다.
16. 고산족 명절
고산족은 호방하고 얽매이지 않아 명절이나 경사스러운 날에 연회와 가무 모임을 여는 것을 좋아한다. 명절마다 돼지와 늙은 소를 도살하고 연회를 열어 술을 주어야 한다. 고산족 잔치객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각종 찹쌀로 만든 떡과 바잔이다. 명절의 간식으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물로도 쓸 수 있다. 찹쌀을 밥으로 만들어 손님을 대접하기도 합니다.
고대부터 고산족은 조상 숭배, 계곡 숭배, 고산 숭배, 사냥 숭배, 결혼식 숭배, 풍작 숭배 등 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제사 활동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고산족은 대형식이 열릴 때마다 성대한 가무 집회를 열었고, 이들 의식도 고산족의 축제가 되었다.
고산족의 명절 중에서' 풍년절' 이 가장 성대하다. 풍수절' 도 수확의 명절, 샤오미 축제 또는 풍수절로 일 년에 한 번 열린다. 당시 연회 제물 외에 각종 문체 활동도 동반했다. 명절에 사람들은 경사스러운 옷을 입고, 여자는 손종과 팔찌를 착용하고, 목에는 구슬을 달고, 점심에는 꽃을 꽂고, 남자는 허리에 구리 방울을 묶고, 민족은 술 한 단을 가지고 현장에 가서 모닥불을 둘러싸고 춤을 추고, 대식하고, 일 년 노동의 풍작을 축하하며, 심지어 밤을 새웠다.
과학적 성과
장기간의 역사 발전에서 고산족도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지닌 과학 기술 문화를 배양하였다. 그러나 오랫동안 외국 침략자들의 압박을 받아 고산족의 사회 발전이 느리고 불균형하여 원시 문화의 특징이 크게 보존되었다.
수천 년 전의 신석기 시대에 고산족 선민은 노동 실천에서 방직 기술을 발명했다. 고산족은 마를 실로 비벼서 간이 베틀로 천을 짠다. 방직 방면에서 각지 방적과 천을 짜는 방법은 거의 같지만, 도구는 약간 다르다. 북방 타이야족과 샤세 사람들 중에는 여성이 방직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풍습이 있다.
대사의 머리
Alu (? -1874), 대만 남부 랑야 모란사 고산족 수장. 1874 년 미군과 일본군이 랑야에 상륙했을 때, 아로 부자는 30 여 명이 장렬하게 희생되었다.
1844 년 중미에서' 왕하 조약' 을 체결한 후 미국은 중국 대륙 부근에서 진일보한 침략의 거점을 찾기 위해 서둘러 대만성을 무력으로 침략했지만 대만성 인민의 저항에 실패했다. 1874 년, 미국의 은밀한 지지로 일본은 대만성을 침략한다는 핑계를 대고, 아록부자가 대대로 사는 고향이 전쟁터가 되었다. 4 월에 일본군이 랑랑 침공을 하여 마을을 불태웠다. 모란사 고산족이 한마음 한뜻으로 단결하다. 아록 부자의 지휘 아래 그들은 지형의 우세를 이용하여 적에게 큰 타격을 주었고, 원시 무기로 연이어 적의 500 여 명을 살상했다. 석문관전에서 아록 부자와 30 여 명이 용감하게 희생하여 침략자와 싸우기 위해 귀중한 생명을 바쳤다. 아루 부자가 이끄는 고산족 국민들이 일구의 공적과 정신에 맞서 싸우는 것은 줄곧 강간을 당하지 않는 국민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모나. 로드 (? -1930), 대만성 고산족 수장, 1930 년 대만성 5 사 봉기에서 고산족 인민을 이끌고 두 아들과 함께 일본 침략자와 싸워 용감하게 희생했다.
1894 년 중일 갑오전쟁은 청조의 실패로 끝나고 청정부는 대만성을 양도해야 했다. 1895 년 6 월, 일본은 대만성 최초의' 총독' 을 파견해 일제가 대만성에 대해 50 년 동안 잔혹한 통치를 시작했다. 모나. 나도는 고산족 마한보 사회의 수장이자 5 사 각 부족 중 상당히 위망과 영향력이 있는 부족의 수장이다. 일본 침략자들이 대만성에서 피비린내 나는 통치로 대만성 각족 국민들의 반항 투쟁이 급증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동양 세계를 놀라게 한 안개 사회 봉기가 발발했다. 봉기는 두 달 동안 계속되어 일본 침략자 4000 여 명을 사상자했다. 일본군은 잇달아 비행기를 출동하여 독가스탄을 이용해 봉기군을 진압했다. 결국 800 여 명의 봉기병이 장렬하게 희생되었다. 나도 부자도 외래 침략에 대항하기 위해 귀중한 생명을 바쳤다. 모나. 나도 부자가 이끄는 고산족 인민 봉기는 조국의 각족 인민들의 배려와 동정을 얻었고, 세계 인민의 동정과 찬양을 받았다. 모나. 나도 부자의 이름은 5 사 봉기만큼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