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자들은 고대 하당 시대 중국 모든 황제의 이름에서 10 일 간 중 인물이 이름으로 쓰이는 독특한 현상을 탐구했다. 정재에서' 중국 천문학의 기원' 이라는 책에서는 10 일 중국 고대 강에서' 생후 10 일' 을 기원한 신화, 십진 연대법 관념의 구현이며 원시 사회의 어렵 시대에서 기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2 지지' 는 은상이 이전에 생겨난' 10 월 2 생' 이라는 신화 전설이 진화한 뒤 점차 12 진으로 발전했다. 따라서 정설은 "12 시" 는 아마 하인의 창작일 것이다. " 진존귀는' 중국 천문문학사' 에서 "4 천여 년 전의 하조에는 이미 가지가 있을 것 같다" 고 지적했다. 두석란 등은' 중국 과학기술사' 라는 책에서 하조가 10 건력이 있다고 주장하고, 상조는 하조의 건력을 더 사용하여 10 건력과 12 지지를 결합하여 60 주력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전국 말기 전후 각국의 역사가들이 장기간 축적한 자료에 근거하여 편찬한 사서' 사본' 은 "영성력, 대라디는 갑자" 라고 말했고, 상서는 정의적으로 "둘 다 황제의 대신이다" 고 설명했다. 황제 이래로 갑자는 날짜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었고 갑자는 60 일마다 일주일이었다. " 마치 주가지가 달루이가 창조한 것 같다. 그는 "오행 사랑, 싸움기, 갑을명천을 따고, 그 일을 하라" 고 말했다. 추자는 달을 명목으로 하고, 이름은 지라고 한다. 하늘에는 일이 있고, 낮에는 쓰고, 지하에는 일이 있고, 달은 사용한다. 음양의 차이는 그것을 지명으로 삼는다. "
수대의 오행의는 간부와 지부가 모두 큰 노력을 거쳐서야 생겨났다는 데 동의했다.
천간지지의 원시적인 기원은 지금까지 아직 정론이 없다. 유물을 고찰하면 지난 100 년 동안 은허 (판경이 수도를 옮긴 후 상조가 은이라고도 함) 에서 출토된 갑골에는 건지와 날을 기록하는 나뭇가지에 대한 기록이 많이 기록되어 있으며 갑골문에서 가장 자주 나오는 글자도 건지였다.
발견된 상대 갑골문으로 볼 때 내용의 99% 이상이 점술과 관련이 있다.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갑골문이지만 갑골문은 갑골문의 전체 내용이 아니다. 이 밖에도 몇 가지 매우 중요한 다른 종류의 비문은 점술과 무관하다. 예를 들어, 내부의 비문은 "마른 지표" 입니다. "간의 표" 비문은 갑골문의 특수한 비문으로, 표보 비문에 속한다. 이 비문은 10 개의 천간 (갑, 을, c, 정, e, 자기, 헵경, 신, 임, 계, 12 지: 아들, 못생긴, 음, 묘, 진, 바) 이라는 60 개 분기의 목록이다 이 갑자표에 60 개의' 지표' 가 새겨져 있는데, 당시 사람들이 지기를 계산하는 데 사용했던 계보표였다. 지표는 중국 최초의 역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