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화 은 고대 중국인들의 자연과 문화 현상에 대한 인식과 상상력의 이야기이다. 그것은 중국 유년시절 문학의 산물로, 대부분 구두 산문 작품이다. 지역체계에 따르면 중국의 신화 다채로움은 서쿤룬 신화, 동방봉래 신화, 남추 신화, 중원 신화 등으로 크게 나뉜다. 내용적으로 보면, 천지개벽, 인류의 기원에 관한 것이다. 태양, 달, 별, 자연의 모든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홍수와 부족 전쟁에 대해서 그리고 공예 문화에 관한 것이다. 이 신화 들은 고대인의 판타지 연역에서는 우주, 해와 달과 별, 산천, 초목, 인간, 민족의 기원을 다방면으로 설명하고 중국 고대인들의 순진하고 아름답고 재미있는 예술적 상상을 보여준다. 중국의 신화 (WHO) 는 문헌 기록에서 강한 환상성을 가지고 있다. 여와는 북방 신화 의 선봉자이고 반고는 남방 신화 의 선봉자이다. 여와는 지구에서 인류를 창조한 조상이고 반고는 그의 거대한 몸으로 우주를 개조했다. 여와는 연석을 통해 하늘을 보양하여 곧 멸망할 세상을 구하고 인류의 재건의 신이 되려고 시도했다. 여신보천을 둘러싼 신화, * * * 노여움은 저우산 등 많은 감동적인 줄거리를 만질 수 없다. 중국의 홍수 신화 초기에는 한족이 기록했고, 소수민족의 홍수 신화 () 는 비교적 늦었으며, 대략 남북 두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남방 홍수 신화 중에는 뇌공이 많았고, 뇌공은 홍수의 메이커였기 때문에 신화 줄거리에서 뇌공과 자주 싸웠다. 북방의 홍수 신화 대부분이 * * * 노동자들과 연계되어 있고, * * * 노동자들의 분노는 저우산에 닿을 수 없어 홍수의 근원이 되었다. 후기 에 기재된 홍수 신화 은 왕왕 남매 결혼 신화 과 결합 했 고, 홍수 후 결혼 한 남매 는 왕왕 상고시대 의 복시, 여와 심지어 반고 라고 불린다. 이런 종류의 신화 주제는' 홍수 생존자, 인간 재건' 을 표현하는 과정이다. 그것은 홍수 이야기와 혈육을 결합하여 중요한 문화와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고등어와 우 신화 (Yu Wei) 는 고대 중국 치수 영웅 두 명을 창조했다. 대홍수 때 고등어는 황제의 땅을 훔쳐 홍수에 대항했다. 황제의 명령을 기다리지 않고 깃털 교외에서 죽임을 당하고, 세 살 때 부패하지 않고, 계속 홍수를 다스리는 여생을 낳았다. 황룡과 현석의 도움으로 우는 성공적으로 강을 준설하고 산맥을 평평하게 하여 고대 노동자들이 자연을 정복한 위대한 가슴을 보여 주었다. 태양, 달, 별에 관한 두 가지 신화: 거인화생과 신생진월. 신의 생명이론에서 Xi 는 태양과 달의 어머니로 여겨진다. 태양도 짠수조에서 목욕할 수 있고, 부용을 오를 수 있고, 물과 나무 사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이미지로 생각된다. 태양은 늘 무당과 연결되어 있고, 달은 두꺼비와 자주 연결되어 있다. 태양과 달의 관계에서, 신화 들은 종종 인간 사회의 가족 관계, 예를 들어, 아버지와 어머니 또는 형제 자매의 관계로 그것을 설명 합니다. 기타, 예를 들면 과보의' 매일 사격' 과' 10 일 사격' 은 모두 일월 신화 과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 신화 산해경',' 무전',' 노춘추',' 국어',' 회남자',' 두의지' 등 고서에서 산적했다. 기록뿐만 아니라 일찍, 종류가 많고, 많은 오래된 신화 들이 아직도 민간에서 구두로 전해지고 있다. 유통 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 신화 들은 구체적인 줄거리에서 고대 문헌에 기재된 것과는 달리 변이가 많다. 특히 신화 간의 융합과 현지화 현상이 두드러진다. 일부는 이미 후세의 일부 종교 관념에 융합되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는 이 신화, 진화 후 자연은 최초의 고전 신화 과 다르지만, 증빙과 보조금 문헌에 기재된 자료를 연구할 수 있는 것은 중국 신화, 특히 신화 발전의 고금 형태를 파악하는 데 확실히 유익하다.
중국 신화 많은 민족의 창조이다. 한족 외에도 중국에는 55 개의 소수민족이 있다. 소수 민족 신화 은 중국 신화 의 중요한 구성 부분 이다. 각 민족의 역사, 문화, 경제 발전의 차이로 인해 이들 신화 대부분이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어 많은 줄거리와 우여곡절을 보이고 있다. 유명한 그 민족은 여러 소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각 민족의 신화 상상력은 서부민족의 창조 신화, 브로타와 그의 여동생 유가의 신화, 이족의 신화, 인석대전, 세계 창조 등 풍부하다. 일월 신화 중 묘족의 금은은 태양을 주조하고, 장족의 뒷잎은 태양을 쏘고, 요족의 왕강은 태양을 쏘고, 이족의 길지갈리아는 일월을 쏘고, 브라운족의 구미아는 일월을 쏘며, 각기 특색이 있다.
중국 신화 () 는 인민 구두 창작과 문학 창작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찍이 중국의 각종 문학 창작에 영향을 준 장르이다. 그것의 주제 내용과 각종 신화 인물들은 역대 문학 창작과 민족 서사시의 형성에 여러 가지 영향을 끼쳤다. 특히 풍부한 상상력과 자연사물에 대한 형상화 방법은 후세 작가의 예술 허구와 낭만주의 창작 방법의 형성과 직접적인 연원 관계가 있다. 그 구두 서사 형식도 소설 등 서사문학 장르의 선례가 되었다. 많은 신화 들이 작가와 예술가에게 직접 창작 소재를 제공했다. 몇몇 유명한 신화 들은 사람들이 자주 인용하는 전고가 되었다. 신화 의 심미 가치, 역사적 가치, 인지 기능 이 밀접하게 연결된 것 은 인류 의 어린 시절 생활 과 심리 를 이해하는 관건 이다. 고대 사회의 결혼, 가정제도, 원시 종교, 풍속 습관 등을 연구하는 데 큰 참고가치가 있다. 중국 신화 은 중국 고대 에서 일부 철학자, 역사학자, 학자들 의 관심 을 받았다. 그들은 저작에서 그것을 묘사하고 인용했을 뿐만 아니라, 신화 (WHO) 에 대한 단편적인 견해, 설명, 설명도 제시했다. 하지만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허황된 상상을 배제하고 역사적 근거를 찾으려고 하는 것이 더 많다. 그래서 일부 고서들 중에는 신화 역사화 경향이 있다. 중국 현대 학자 는 고대 신화 에 대해 대량 의 정리 와 연구 를 하 고 서방 인류학 학파 의 신화 학파 를 운용하여 상당한 성과 를 취득 했 다. 예를 들면, 예를 들면' 중국 신화 개론' 과' 복시 시험' 은 모두 이 분야 에서 주목할 만한 저작 이다. 또한 많은 민족 학자, 민간 문학학자, 문학사가 많은 논문과 전문 저서를 집필하여 중국에서 신화 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원전' 중국 고대 신화 선집' 과' 중국 고대 신화 선집' 은 각각 중국 고대 신화 주석을 달고 정리했다. 사회과학과 민간문학이 발달하면서 중국 소수민족의 신화, 서사시도 주목받고 연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