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중국의 민족 분포도를 뒤졌는데, 우리가 본 것은 큰 구조, 동그란 접시 하나, C 자형 고리 하나 있다. 원형판은 대부분 한족이 모여 살고, C 자형 고리대는 대부분 소수민족이 모여 산다. 이 일대의 남반부, 즉 절강, 푸젠, 대만성, 광동, 해남, 광시, 호남, 후베이, 운남, 구이저우, 쓰촨 등 지방에서 그녀의 족, 요족, 묘족, 고산족, 여족, 장족, 장족, 장족 혹은 기원하거나 이주한 각 민족의 선민들은 이 오래된 땅에서 협동과 자연항쟁으로 뚜렷한 역사적 발자취를 남겼다.
상하천 년, 세월이 유유히 두껍다. 대대로 중국의 이 오래된 땅에서 생활하고 일하는 각족 인민들은 찬란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창조했고, 각종 전통문화의 특색도 응집하였다. 그 중에서도 황하 유역에서 장강 유역으로 발전한 후 각지로 확장하여 한하/한족을 창작 주체로 하는 전통문화 (또는 중원 문화) 가 장기적으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여름상을 맹아 발전기로, 주나라를 형식탑 단계로 하여 비교적 안정된 패러다임으로 청대 중기까지 이어졌다.
중국 고대의 주체경제는 농업 위주의 자연경제로 중소형 농업과 가정수공업이 결합된 가정농업경제가 전체 사회경제의 세포를 이루고 있다. "남자 경작녀 직조" 의 패턴은 안정되고, 상품경제는 극도로 발달하지 못하고, 상공계급은 주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귀족 관료의 통치는 중국 사회의 정치적 버팀목을 이루고 있다. 권력메커니즘이 통일되고 등급이 삼엄하며 경제정치 기능이 사회생활에 스며들어 종법제도와 종법관계가 조직사회생활의 중요한 지렛대가 되었다. 하상주 시대에는 씨족 귀족이 직접 전환해 온 노예주 귀족들이 씨족 제도의 전통을 답습하고 혈연 관계에 따라 사회를 조직하여 국가를 통치하는 일련의 종법 제도를 발전시켰다. 서주 시대에 주천자는 전체 주씨족의 우두머리이자 천하의 주재였다. 그의 형제, 사생아, 인척 등은 모두 각국의 종속물이 되어 각 지점 가문의 아들이 되었다. 왕권과 씨족 권리는 일체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봉건 관료제와 종법 제도는 더 이상 시행되지 않지만 종법 제도는 오랫동안 존재한다. 봉건 가정은 함께 생활하며,' 친친'' 존경' 의 예교를 실시한다. 가정과 국가 사이에도 미묘한 대응 관계가 형성되었다. 예를 들어, 국가는 가족 윤리를 도입하여 정치를 조율하고, 부자와 부부 윤리를 군주 윤리와 비교하며,' 효는 충군의 근본이다' 를 선포하고,' 삼강오장' 의 윤리법전 체계를 발전시켜' 천지, 군신, 친족, 스승' 의 5 위일체 조직 형식을 형성하였다.
귀족 종법농업사회에 뿌리를 둔 중국 전통문화는 이중기원을 경험했다. 초기의 정신제품은 대부분 원시 의식과 요술과 연계되어 선신에 대한 신앙과 기도, 악신에 대한 저주와 정복을 표현하며 무관문화라고 할 수 있다. 문명사회에 들어선 후 인륜관계를 바탕으로 한 사가문화에 빠져들고, 원시 신령은 도덕적 색채를 부여받아 제왕의 계보에 배치돼 종법사회 귀족 통치자의 본질의 외부화가 되었다. 원시 신화 왜곡과 절단, 서사시 개발 되지 않았습니다. 종교관념은' 천명' 과' 인덕' 의 상호 감지를 강조하고, 문학의 기능은 사람을 교육하고' 아버지를 위해 군으로 삼는다' 는 것을 강조한다. 춘추전국국의 교분, 제자백가쟁명, 문화 선택의 좋은 기회가 나타났다. 그러나 투쟁, 탈락, 흡수, 진화의 단계를 거쳐 유가사상은 한대에 확립되었다. 한송 시대에는 유학이 몇 차례 변천하여' 덕치국' 의 정신이 일관되게 중국 정통 전통문화였다. 노장을 대표하는 도교도 오랫동안 전해져 유교 위주 도가 지향하는 유도상보관계를 형성했다. 나중에, 들어오는 불교도 중국식 불교인 선종, 군주를 섬기고, 부모를 사랑하고, 선을 행하며 덕을 쌓고,' 직지심원' 으로 바뀌었다. 유도 상보적인 문화 발전은 유교 위주, 불도 위주의' 삼교합' 으로 발전했다. (참고: 진백해' 중국문학 거시사' 제 15-36 페이지,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5 12 를 참조하십시오. 이 두 단락은 이 책의 일부 관점을 흡수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남방 소수민족 문화는 중국 민족 문화의 일부이다.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중국/한족 문화 (또는 중원 문화) 에 비해 많은 특징이 있고, 많은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남방 소수민족도 농업 경영을 위주로 하지만, 중원 대하평원의 농업에 비해 대부분 산지농업을 경영하는데, 그 문화는 뚜렷한 산지농경 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대 남방민족의 주요 활동 지역은 장강 이남, 아룡강 동쪽, 운귀고원, 남해 부근의 남방 대륙이다. 산이 많고, 강이 많고, 호수가 많고, 식물이 넓고, 연간 강우량이 많다. 따라서 그들의 문화는 남측 산간 지역의 뚜렷한 특징을 보여 주었다. 구체적으로 각 민족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버마어족은 고원과 산간 지역에 살고 있으며, 가뭄 작물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그 문학은 고원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황무지, 야림, 칼과 불씨와 연결되어 있다. 장동어족은 해안산간 지역에 많이 살고 있으며, 논작물을 위주로 하며, 그 문학은 강과 호수, 개구리, 용뱀, 폭풍, 번개, 새, 달팽이 등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고 있다. 전자는 대담하고 깊고, 후자는 완곡하고 섬세하다.
남방 산간 지역의 자연환경은 날씨가 좋고 (따뜻하고 비가 많이 오는) 지리적 위치 (고산 골짜기) 가 없고 잠재력이 있지만 싸지는 않아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어려움을 가져온다. 사람들은 희망 속에서 분투하고, 어려움 속에서 단련하며, 장기적으로 적응하고 자연을 정복하는 실천을 거쳐 완강한 생명력과 강인하고 불굴의 민족적 성격을 배양한다. 이것은 중국 남방 민족 산간 지역의 농경 문화 특징의 중요한 구성 요소를 구성한다. 문학에 반영된 것은 그들의 강렬한 추구정신과 어떤 원시적인 야성을 지닌 비극 의식이다.
중국 전적에서 가장 먼저 본 남방 민족의 수장인 치우의 이미지는 이런 원시적인 야성과 정신적 추구의 상징이 될 수 있다. 전설의 치우와 그의 81 명의 형제는 "짐승의 말, 청동머리, 철액, 식사석을 결합하여 지팡이, 검, 창을 만들어 큰 석궁을 만들어 천하로 유명하다" 고 한다. ("태란" 권 78 인용 "용어하도") 속운치우 "네 눈과 여섯 손이 있다. 치우의 이빨은 길이가 2 인치이고, 감옥은 깨지지 않는다. " 이런 치우,' 사기'? 오제전' 은' 폭력',' 대돈' 이라고 불러요? 용병' 이란' 욕심' 을 먹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도덕적 안목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지만 남방 민족의 원시 욕망에 대한 강한 추구도 어렴풋이 드러난다. 이런 정신과 함께 남방 민족이 이상을 위해 고난을 견디고 심지어 목숨을 바친 끈기, 강인함, 비극의식이다. 예를 들어 원시 서사시에서 산거인은 "손으로 석두 산을 친다", "주먹이 공처럼 부어올랐다", "발로 흙등뼈를 찼다", "발톱을 다 찼다" 고 말했다. 이주의 서사시에서, 사람들은 먼 거리를 여행하고, 밥은 풍파를 가득 채우고, 뜻은 반드시 얻어야 한다. 영웅 서사시에서 영웅들은 분투하고 희생한다 ...
혈연관계가 지정정치로 바뀌는 중요한 시기에, 종족 혈연관계는 대부분 보존되어 자신을 위해 긍정적인 형태를 얻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엄격한 등급제도와 엄격한 윤리규범을 가지고 있지 않고 강하거나 약한 집단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연 환경, 사회 발전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남방의 많은 민족은 원시 토지가 이미 계급 사회에 진입한 후 오랫동안 씨족 사회에 처해 있거나 씨족 사회의 성격을 지닌 제도를 보존하였다. 이 점에 대하여 중국 전적에는 많은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춘추시대에는 백포가 여전히 분산된 사회 상태에 있었다. 좌전' 문공 16 년, 초인자는 "백포가 집을 떠났다" 고 말했다. 서진 두주: "백포, 쉽게; 부의는 모일 곳이 없으니, 곤란을 보면 집으로 돌아간다. " 당공 "영달소": "부의무군 무대통령." 한대, 부의를 포함한 서남 각 소수민족을 통칭하여 서남이라고 부른다. "서남이전" 은 그들의 사회상황을 묘사하면서 그 중 장 () 쿤밍 () 여러 부가 "가축과 함께 이주하여 정착할 곳이 없고, 군도 없다" 고 말했다. 영남 등지에 거주하는 푸젠, 오월, 로월도 오랫동안 부계 사회에 처해 있다. 역대 헌장 연보' 에 따르면 월인은 "왕민 공경, 부자공욕천, 국경도 세대도 없이 ... 기쁨과 안전을 나누다" 고 한다. 수나라까지 일부 민족은 여전히 비슷한 사회 상태에 처해 있다. 수서? 남만전' 은 "남만은 잡종으로 중국인과 잘못된 곳에 살고 있다" 고 말했다. 고대에는 그것을 "백약" 이라고 불렀다.
수당 이후 일부 민족의 원시 씨족 사회 형태는 변하지 않았고, 그 잔여 형태는 심지어 근대까지 이어졌다. 일부 민족은 노예제도에 들어갔지만, 대다수는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대부분 곧 특유의 봉건 영주제로 전입했다. 사회제도의 교체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대다수 민족은 비교적 원시적인 공사 유적을 유지하고 있다. 청나라에 이르러서야 대다수 민족이 지주 경제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이와 연계해 남방민족의 내부 사회생활은 대부분 집단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많은 민족 중에서 지리 마을의 씨족, 가족 조직은 여전히 존재하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근대까지 이어지는데, 예를 들면, 예를 들면, 조족의' 초러',' 신러',' 하니족의' 곡' 이다. 민족 내부의 사회생활은 대부분 통일되고 조화롭다. 원시 농촌공사의 잔여 형태를 가진 민주 사회조직과 권위 있는 무형규범과 유형협약이 있다. 동족은 군거하는 것이다. 많은 곳에서, 한 채자리의 각 성씨는 일정한 거주 범위와 이 성을 대표하는 작위, 조직, 자연지도자 (예:' 닝로',' 늙어') 를 가지고 있다. 북루나 공채는 가족이나 채자의 상징이자 * * 약속한' 습관법' 이다. 그들은 문장 과 조각 비석 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독경사" 를 편성하여 군중 속에서 전해지다. 게다가, 마을과 마을, 마을과 마을 사이에는' 돈' 이라는 연맹 조직이 있다. (참고:' 동족간사' 제 19-2 1 페이지, 구이저우민족출판사, 1985,1을 참조하십시오 ) 묘족은 또한' 일랑' 이라는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포럼 내에서는 모두가 평등하고 사회자' 이로' 도 예외가 아니다. "일랑어" 는 이렇게 썼습니다. "일랑은 뭇사람의 소행이고, 일랑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모두가 산에 오르고, 모두가 땅을 파다. 모두가 먹어야 하고, 모두가 입어야 한다. 모두 한 가족이고 모두 약속이 있다. 그들은 고기 한 모금, 한 모금, 고기 두 모금, 두 모금 마신다. " (참고:' 민간문학자료편찬' 제 14 호, 중국 민간문학연구회 구이저우분회 편제. Xishuangbanna 다이 (Dai) 는 멩 링 (Mengling) 국가, 징 룽 진 (Jinglong Kindian) 국가 및 봉건 영주 지방 정부를 연속적으로 설립했지만 마을에는 여전히 다양한 형태의 농촌 공동체 조직이 있습니다. 많은 민족 중에서 개체 간의 협력 관계와 세대' 서열' 을 중시하여 생산생활에서 단결하여 서로 돕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도덕 풍조를 형성하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대 혈연 도덕의 유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집단 문화의 중요한 생활 기반을 형성하여 이 집단이 쉽게 결속되고 단결되고 쉽게 중심과 질서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이 집단의 생산 생활 방식은 남방 민족 내부의 집단주의 정신을 배양하였다.
남방의 각 민족 문화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그들이 같은 토템, 같은 조상, 같은 조상의 출생지, 같은 전통 명절 활동과 같은 생활 풍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서로 연락을 유지하는 유대를 형성하고, 그들이 집단문화활동을 전개하는 큰 환경과 전파단체 문예작품을 번식시키는 토양을 형성한다. 많은 민족들이 여러 차례 정기적이거나 비정기적인 제사 조상의 의식을 가지고 있어 토템의 동태와 조상의 생활을 보여주는 민족 원시 서사시와 무용 게임이 탄생했다. 각 민족의 원시 서사시는 모두 그들의 마음속의 성물로,' 민족 노래' 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동남 묘족은 단풍나무를 숭배하며 여러 경우에' 단풍나무 노래' 를 부르며 자신의 신분을 밝힌다. 야오족과 그녀의 족족은 용개를 숭배한다. 그녀의 사람들은 멀리서 온 낯선 사람을 가요계에 초청하여 먼저' 판후송' 을 불렀는데, 사회자에게 이것이 그녀의 규칙인지 아닌지를 알려 주었다. 그들은 또한 각종 생산 고리와 생활 예절을 이용하여 조상을 기념한다. 예를 들어, 결혼식에서 가수에게' 홍수의 노래' 를 불러 조상에게 인류의 공적을 번식시키는 것을 찬양한다. 장례식에서 무당은 인도서를 암송하고 조상의 이주 노선을 되새기며 죽은 자를 먼 고향으로 인도하여 조상과 재회하게 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들은 각 민족의 원시 서사시와 이주 서사시를 끊임없이 가공하고 보완해 왔다. 사람들은 또한 집단 형식으로 각종 민족 전통 명절을 전개하여 조상에게 제사, 듀엣, 투우, 춤을 추었다. 그들의 평소 의상과 수공예품에도 요족이 토템룡개의 머리, 꼬리, 귀, 바느질 옷, 모자, 옷, 액세서리에서 토템 이미지를 모방하는 것과 같은 그룹 로고가 있다. 이러한 풍습은 민족 정체성 심리를 유지하고 발전시켰으며, 민족 문학 예술을 촉발시켰다.
남방민족문화의 특징도 남방민족의 더 넓은 집단문학작품의 출현을 결정짓는다. 예를 들면 영웅 서사시, 서사시 등이다. 선조에 대한 기억, 옛 친구에 대한 그리움, 영웅업적에 대한 찬양, 민족사에 대한 자부심은 민족영웅서사시와 서사시 창작의 원동력이며, 민족의 생산생활방식은 각종 신비나 오락활동 및 이를 바탕으로 배양된 집단의식을 포함한다. 이는 집단문학작품의 발아, 생존, 전파의 문화토양이다.
많은 민족이 군사민주시대와 부족 간의 전쟁을 겪었다. 중국 전적에는 전설 시대 중원과 주변 지역 부족 간의 전쟁이 기록되어 있다. 예를 들면 황제와 안지의 한천전, 황제와 치우의 지주 사슴전, 전욱과 공공전, 우순과 삼묘전 등이 있다. 하지만 중원 사회가 숭덕에 들어선 사관 문화가 이르기 때문인지 이들 세력에 대한 전쟁은 문학에 큰 작품을 남기지 않았다. 중원지구는 이미 봉건 사회에 진입한 이후 남방의 땅에는 여전히 많은 부족과 빈번한 전투가 있었다. 일부 이문과 한문 사료에 따르면 한대 시대에는 남서지방에 운남 왕국, 동천부, 망부, 우몽부, 애옥부, 아우부, 고후부 (항부), 곡네부 (노부), 야러부, 아철부 (후 물) 가 잇따랐다 다이 역사서에 따르면,' 삼목디' 시대 (민주시대) 가 무너진 후 동남아 반도 전체가 피우, 부남, 털기, 팔백 며느리, 경롱, 란나 등 크고 작은 나라나 부족들로 뒤덮여 있었다. 이들 국가나 부족에서는 분쟁이 끊이지 않고 경고가 빈번하다. 이 사료에 상응하는 것은 이족 () 족 () 족족 () 이 모두 영웅 서사시 () 를 전하고 있으며, 규모가 크고 장면이 웅장하여, 전방위적으로 민족 사회 생활을 전시하는 역사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남방 민족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은 봉건예교의 쇠약이다. "의식" 은 고대 중국 윤리 문화의 중요한 범주입니다. 그것은 종교 제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처음에는 제사 의식의 예절을 가리킨다. 계급사회에 들어간 후 신분을 밝히는 데 쓰이는 등급은 점차 등급제도를 유지하는 도덕규범과 행동규범으로 전환되었다. 남방의 각 민족의 서로 다른 사회 발전과 문화 전통이 봉건예교의 영향력이 제한되어 있음을 결정하였다. 주조에서 예악은 중국과 야만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주평왕이 동쪽으로 이동했을 때, 이천은 야외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백 년 만큼 길지 않다. 이것은 매우 핍박하지 않습니까? " 예의는 먼저 죽을 것이다. "저우 왕조에서는 룽이 주로 부족을 가리킨다. 당시 중원 사람들은 이를 위례로 여겼고, 이천 사람들이 머리를 걸치고 제물을 바치는 것을 보고 위례가 곧 영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남녀의 차이와 결혼 문제는 중원인들이' 의식' 으로 여기는 중요한 내용이다. " "파이프" 는 말했다: "남성과 여성, 그래서 사람들은 뻔뻔 스럽다. "남방 소수민족에서는 남녀 교류에 대한 제한이 중원만큼 엄격하지 않다. 사람들은' 현지 여성들이 함부로 함께 앉아 있다',' 어깨를 나란히 하고 제멋대로 추근거린다' 는 것은 수치스럽지도 않고, 남녀가'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즐겁게 노래하다' 는 것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후기 봉건예교가 남방 소수민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도' 결혼 불자유' 외에' 연애자유' 의 공간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초기 남부 소수민족 서정시는 봉건예교의 영향을 덜 받았고, 후기 서정시의 반봉건예교 색채는 특히 짙었다.
중원 인민과 마찬가지로 고대 남방 인민의 정신제품도 대부분 원시 의식과 요술과 연결되어 있다. 또한 서주 이후 중원 지역의 이성의식이 각성되고 문화가 인륜을 바탕으로 한 역사가문화로 붕괴된 후에도 남방 사람들은 여전히 인류의 어린 시절의 순수함을 오랫동안 보존하고 있으며, 신화 사유는 여전히 존재하고 요술이 성행하고 있다. \ "루 춘추? 이보는 이렇게 말합니다. "경족들은 귀신을 두려워하는데, 믿는 사람이 많을수록. \ "열 아들? 푸가 말했다: "초인의 유령은 월인이다. \ "황후? 지리도 말했다: "광둥 () 사람 속귀 () 이지만, 그 절은 모두 귀신이다. 숫자는 효과가 있다. "...... 광동 이오악제사, 안태는 제단도 없고 신선 속의 귀신이자 닭부이다. Yan shigu 참고 사항: "저속한 유령은 여전히 유령과 귀신을 말한다. 클릭합니다 이런 풍습이 계속되어 남방 소수민족의 유구한 무문화를 형성하였다.
요술 문화는 원시 신화 문화와 요술 문화를 결합한 산물이다. 남방의 산고림미, 구름이 안개를 가리고 천둥과 번개가 쳐서 신비감을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원시 선조들의 천진한 인식과 사고방식은 현실 생활에서 이루지 못한 욕망을 환상의 어떤 신비한 힘에 기탁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룹 생활 방식도 신비로운 그룹 활동을 전개하는 데 편리함을 가져왔다. 이들은 모두 신화 문화와 이후 요술 문화에 좋은 생태 환경을 제공하여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 문화를 비교적 강한 요술 분위기에 휩싸였다. 영혼 관념, 동식물 토템, 조상 숭배 등 원시 신앙은 많은 민족의 생활에서 다양한 정도로 존재하며, 많은 민족은' 영' 이나' 귀신' 을 믿는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영혼 활동에 공간 제한이 없고 영혼 생존에도 시간 제한이 없다. 하늘과 땅 사이, 고금 사이에 나는 날 수 있고, 질주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이 영혼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계의 만물은 일월 산천산, 새와 짐승, 거석, 기이한 나무 모두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귀신도 선악의 구분이 있다고 믿는다. 악귀를 위해기도하고, 좋은 귀신에게 상을 주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혹은 비정기적으로 동물과 제귀를 죽여야 한다. 목사와 마법사도 많은 민족의 사회생활에서 역할을 한다. 동진 장굴의' 화양국지'? 남중 () 은 "이족 중에서' 종' 에 굴복할 수 있는 자가 있다면' 노인' 이라고 하면 반드시 주님을 모시겠다" 고 말했다. "노인" 은 당시 제사장들과 부족장, 즉 당시의 "비모" 였다. 하니족 원시 서사시' 12 노국' 은 이렇게 말한다. "수장도 없고, 채자도 불안정하고, 베마 (마법사) 도 없고, 천하도 불안하고, 장인도 없고, 만물도 번영하고 있다. "목사와 마법사도 많은 민족마을의 주요 지식인이다. 원시 종교적 색채를 띤 제사와 요술 의식도 흔하다. 불교와 도교가 도입되면서 다이 (Dai) 의 샤오 쳉 불교 (Xiaocheng 불교) 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원시 요술의 강력한 영향과 개조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두 가지 또는 세 가지 종교의 혼합 형태를 형성하기 위해 결합되었습니다.
무당 문화는 남방 민족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많은 신화, 찬송가, 원시 서사시, 심지어 서사시까지 각종 제사식과 요술식의 제사와 주문이 싹트거나 그것들이 싹트고, 사제, 마법사, 가수 세대의 끊임없는 가공을 통해 형성되며, 원시 종교의 의미를 지닌 각종 의식에 의존하여 전파된다. 제사와 주문도 많은 민족이 자신의 언어나 한자로 기록한 주요' 서면문학' (또는' 고전문학') 으로 남방 소수민족문학의 중요한 일익을 이루고 있다. 무당 문화도 일부 신비한 문학 작품의 전파에 정신적 분위기를 제공했다. 더 중요한 것은, 무문화는 원시 선조의' 카오스 시공간적' 과' 자유로운 영혼' 관념에 근거하여 신비한 형식으로 서술하여, 일부 서사 구조를 장려한 장면, 웅장한 기세, 무한한 공간, 영원한 시간으로 가득 채우고,' 아름다운 마음으로 만보를 유람하다' 는 신기하고 신비로운 것을 형성했다
남방 소수민족의 마지막 두드러진 문화적 특징은 구두 문화이다. 고대에는 역사가 유구하며 널리 사용되는 이족과 태족 외에는 대부분의 민족들이 자신의 민족 문자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들은 정보를 전달하고, 경험을 받아들이고, 감정을 교환하고, 문화를 전승하는 등 대부분 소리, 몸, 특히 노래에 의존한다. 이와 연계된 것은 각지의 가수가 배출되고, 노래시가 대대로 전해지고, 곡풍이 성행하고, 노래방이 자주 개방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결혼식, 장례식, 명절, 친척 방문 등에서 노래와 듀엣 행사를 한다. 가수들은 각 경기장에서 노래대회와 노래대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고, 자신의 지식을 과시하며, 자신의 명성을 높이고, 영예를 쟁취한다. 태어날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많은 민족이 노랫소리의 바다에서 평생을 보냈다. 태어난 후, 어머니가 요람 자장가를 부르는 것을 들었다. 보름달, 친척과 친구들이 보름달 축주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들어라. 대상을 찾아 노래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축하할 때, 노랫소리로 오락을 한다. 죽은 후에, 나는 애락에서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구두 문화는 민족 문학의 창작과 전파에 많은 특징을 가져왔다. 구두문학의 나레이터나 가수는 항상 관중을 마주하고 있으며, 종종 음악의 멜로디와 춤의 리듬을 동반한다. 관객들의 반응과 현장의 분위기는 종종 그들의 정서를 고조시키고 사유가 민첩하게 하며, 그들은 자신의 작품을 훌륭하게 말하거나 노래하며, 심지어 생동감 있는 세부 사항을 많이 더했다. 이런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구두문학은 종종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가수들은 노래를 계속하거나 창작하는 열정을 동원할 수 있다. 일부 민족도 문자문헌도 있고, 한자도 있고, 민족 언어도 있고, 가수들이 부를 수 있도록 구두 작품을 기록하는 데 많이 쓰인다.
남방 민족의 구두문화의 특징은 민족 신화, 서사시, 서사시, 발라드 등 다양한 구두 전승 형식을 형성하고 다양한 구두 전파 형태를 형성해 역동적인 구조라고 판단했다. 그들은 구두 교류에서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끊임없이 보완하고, 실용에서 심미까지 초월하고,' 도구' 에서 예술 형식으로의 발전을 끊임없이 실현하고 있다.
남방민족의 문화적 특징은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깊이 뿌리박히고 문학예술 형식으로 표현되며 외래문화와 충돌할 때 고유의 바탕색으로 형성된다.
셋;삼;3
고대에 남방 각 민족의 원시인들은 극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며 극도로 힘든 조건에서 분투하며 뜨거운 태양, 격노하는 홍수, 기승을 부리는 들불, 사나운 야수 등과 완강한 투쟁을 벌였다. 생산 도구가 허름하고 기술 수준이 낮기 때문에 원시인의 근면한 노동과 엄청난 희생은 종종 빈약한 보답과 의식이없는 생활로 바뀐다. 이런 상황은 원시인들이 자연을 정복하려는 강한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동시에, 생산 기술 수준이 매우 낮은 고대에 사람들은 이타력인 자연에 직면하여 어쩔 수 없이' 군거' 상태로 생활해야 했다. 그들은 단결하고 협력해야 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여 집단적으로 채집하고 사냥을 해야 하며, 이는 그들로 하여금 심리적으로' 동조' 의 욕망으로 가득 차게 해야 한다. 또한 원시인의 주요 심리적 기능과 생활 환경과 실천을 결합하면 통합된 혼돈 의식이 형성된다. 각종 시공간의 경계는 유동적이고 모호하며, 통합된 혼돈 존재 형태나 생명 형태가 세상 만물을 관통한다. 인류는 씨족 사회에 진입하여 자연을 정복하고 정신에 의존하는 것, 번식을 추구하고 근원을 추적하는 결합으로 씨족 토템의 출현을 초래했다.
남방 민족 선조의 토템은 다양하고 색채가 알록달록하다. 이들은 중원 및 주변 지역으로 전해져' 산해경' 등 중국 전적에 기재돼 기이한 나라와 민족의 신화 전설이 됐다. 깃털 공화국, 알공화국, 신면뱀의 몸, 그리고 날개가 달린 사람들은 모두 남방 민족 토템 이미지와 토템 신화 의 또 다른 형식이다. 이런 토템 이미지와 토템 신화 은 이렇게 풍부해 한위 육조 까지 각종 전적 에서 끊임없이 출현해 왔다. 혼백이 호랑이로 변한 임준, 머리털이 가지각색 반호, 아버지는 용의 구룡, 대나무에서 태어난 왕주조는 모두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중국 신화 들에 게 독특한 시리즈를 추가 했습니다.
원시인의 자연사물에 대한 추구와 숭배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각성으로 시작된다. 인간이 자연력을 어떤 형태의' 신' 으로 추상화하기 시작했을 때, 축적된 집단의식에서 조상과 고위 지도자의 위망을 느끼기 시작했고, 조상과 고위 지도자를 신화하기 시작하여 자신의 씨족 조상을 대면하는 영웅적 이미지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이러한 이미지에 자신을 통합하고 자연력과 경쟁하는 쪽에 배치함으로써, 이 영웅들이 천지를 개척하거나 자연신과 대항하여 자연신을 정복하는 신화 () 를 창조했다. 중원 지역 여성 개황신이 아직 완전히 개발되지 않은 것과는 달리, 남방 각족들은 요족의 미로토, 장족의 목로가 등 여성 개황신에 관한 많은 신화 들이 있다. 특히 반고는 무지막지한 베트남에서 나타난 위대한 개척정신으로 중국 고대사 체계의 최전방으로 끌려와 결국 중국 고대사' 반고개천지에서 현재까지' 의 정형을 완성했다. 중국 신화 역사상 가장 오래된 복희여와는 신화 남방 지역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남방 각족의 홍수 신화 조합과 결합하여 새롭고 풍부한 서사 구조를 형성하였다. 시 분야에서는 고월인의' 송악' 과 고창인의' 백늑대의 노래' 가 연이어 중국어로 번역되어 우리 문학유산에서 독특한 가치를 지닌 귀중한 이중어 작품이 되었다.
진나라 시대의 남방 민족 지역은 오랜 인신이 뒤섞여 제사 요술이 계속되고 있다. 추 () 나 월지 () 의 거문고는 장례 풍속과 관련이 있고, 사격일 신화 () 는 요술과 관련이 있다. 각지의 문예 형식은 모두 열광적인 정서, 짙은 요술 분위기, 환상적인 이미지와 줄거리를 보여준다. 굴원은 초지를 유람하여 각 민족 문화의 영향을 깊이 받는다. 그의' 구가',' 영혼',' 전문',' 이소' 등의 작품은 제재, 내용, 언어, 형식 등에서 추민족의 신화 전설, 민가, 제사사, 주문, 예속 등의 영양을 흡수했다. 구가' 의 신의 이미지, 구조 형식, 노래 풍습은 대부분 초민족의 신화, 신가, 유포 형식에서 찾을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이소' 의 낭만주의는 초민족 생활 속 무술의 예술적 표현이거나, 그 낭만주의의 생활과 사상의 기초는 초민족의 무술이다.' 기원상남정, 종화언' 은 말의 예술이다. "먼 길을 수리하고 먼 길을 수리하고,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 는 부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소경모의 일생은 행복으로 가득하고, 정신 분위기는 그것의 나머지 부분이다' 는 점술이다. 장자는 황화이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그곳은 묘족 조상이 살던 곳이다. 장자' 에 묘사된 관념과 사용된 신화, 삼묘 등 여러 고부락의 문화에 스며들어 삼묘 등 여러 고부락의 작품을 흡수했다.' 일령이 천하를 이어받는다' 는 삼묘, 백월의 원시 신앙에서 비롯될 수 있고,' 화나비' 는 묘족 선민의 토템 숭배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다. 후자는 또한 중국 문학사에서 유명한' 원형' 을 구성한다. 이 원형은 후세의 많은 작품들에서 계속될 수 있다 ...' 초사' 의 예술 스타일은 시공간을 돌파하고 자유롭게 질주하며 신기하고 아름다우며,' 장자' 의 필법은 남측 각 민족의 선민들이' 카오스 시공간',' 영혼 속박' 에 더 많이 받는다
명청 시대에는 한문화가 남방 소수민족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절정에 이르렀고, 한시의 저자는 명대의 민족 토스트 작가 집단과 청대의 광대한 민간인으로 확장되었다. 중국 민요는 민족 지역에서 보급되어 민족 가수가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형식이 되었다. 한족의 많은 문학 작품들이 점차 도입되어 각 민족의 민족 생활 특징을 결합하여 서사곡, 가사, 연극에 각색되어 소수민족 언어로 이 작품들의 다른 판본을 형성하였다. 그중에서도 양주,,,, 루반 등 민간 이야기, 유경, 김전 등 희곡 소설,' 삼국연의',' 수호전',' 양가장',' 포공' 등의 유명한 인물들이 있다. 한족 문학의 사상 내용, 심미적 재미와 예술 형식도 소수민족의 각종 창작에 영향을 미친다. 유가관념은 남방민족 시인의 시에 영향을 끼쳤고, 양산백과 축영대 등 초보적인 민주사상을 지닌 전설은 남방민족의 사랑 서사시와 사랑 전설을 어느 정도 깨우쳐 주었다. 동시에 불교와 도교가 잇따라 전해지고, 불교와 도교의 이야기와 인도와 동남아의 문학 작품도 전해지고 있다. 일부 민족의 문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다. 예를 들어, 다이 (Dai) 의 "Langasi River" 와 같은 서사시와 서사시는 분명히 인도 서사시와 불교 이야기를 기반으로합니다. 불교를 믿는 일부 민족들은 불경을 전할 때 자신의 이야기를 지어내어 자신의 교리를 널리 알리고, 이 이야기들이 이들 민족 간의 교류를 촉진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많은 소수민족의 작품도 한족 지역으로 유포되어 한족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