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유교 사상의 가장 중요한 대표 중의 하나이다. 한서 초원열전' 은 "공자가 죽은 후 많은 사람들이 문장 글을 쓴다" 고 말했다. 뭉크만 ... 고금을 통달하고, 그 말은 이미 천하를 메웠다. " 그러나 송대 이전의 맹자의 지위는 그리 높지 않았고, 심지어 기름시를 한 곡 쳐서 맹자를 풍자했다. "왜 옆집에 닭이 많습니까?" 거지에게 아내가 두 명 있었나요? 시흥에는 주황제가 있는데, 왜 이야기하는가? "[2]. 중당 한유가' 원도' 를 쓴 이후 맹자를 선진유가에서 유일하게 유가도통을 계승한 인물로 등재한 이후 맹자의' 업그레이드 운동' 이 생겨나면서 맹자와 그의 저서의 지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송신종희녕 4 년 (107 1), 맹자는 처음으로 과거시험에 포함됐다. 원풍 6 년 (1083), 맹자는 처음으로' 추국공' 으로 공식 봉쇄됐고, 이듬해에는 공묘를 즐기도록 승인되었다. 나중에 맹자는 유교 고전으로 진급되었다. 남송주는' 맹자' 와' 논어',' 대학',' 중용' 을 4 책으로 합치고, 실제 지위는 심지어 오경보다 높다. 원원에서 순원년 (1330) 까지 맹자는' 아성공' 으로 봉쇄되었고, 나중에는' 아성공' 으로 불리며 공자에 버금가는 지위였다. 명대 주원장은' 맹자의 날' 을 편성하여' 맹자' 에서' 민이 중하고, 나라가 그다음이고, 군이 가볍다',' 도둑의 사람이 그 남편이라고 부르는데, 군자가 들어 본 적이 없다' 는 장과 문장을 삭제했다. 주원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 이 노인을 살려주세요! 그는 또한 맹자의 많은 발언이 "조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고 세상에 말했다. 맹자를 문묘에서 추방하라는 명령을 내리다. 다음 날, 전당은 만류하려고 시도했다. 더하여, Tianting 의 공무원은 또한 인공위성의 어두운 역할을 했다, 그래서 Zhu Yuanzhang 는 법령을 공포 했다: "맹 자는 이단에 대하여, 그가 공자의 사악한 방법을 발명 했다, 처음처럼 즐길 수 있다" 고 말했다, 문 사원에서 맹자의 치료를 재개 했다. [3] 베트남 학자 장은 그의 문장 중 "한 사대부에게 요순의 길은 아니다. 공맹의 길은 쓴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