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사회 에티켓 지식: 에티켓, 겸손
1. 자칭: 우우, 겸손, 겸손, 신하, 종, 몽, 무능,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황제는 외로움, 과부, 난처함, 냉막 등을 자칭했다.
고대 관리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xiaguan, 마지막 공식, xuli.
이 학자는 초등학생, 젊은, 젊은, 가난한 재능, 탐관이라고 자칭한다.
5. 다른 사람들에게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아내를 비천함, 까칠한 아내, 큰 산이라고 부른다.
너의 아들을 아이, 개, 강아지라고 부른다.
7. 당신의 딸 딸, 딸 등을 불러요.
8. 여자는 자신을 첩, 노예 등이라고 부른다.
많은 의례적인 호칭은 모두 관례적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응? 집? 단어. 다른 사람을 연세가 많거나 나이가 많은 친척이라고 부르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아버지를 아버지, 집 존중, 가엄, 가군이라고 부른다. 어머니를 나의 어머니와 나의 가족이라고 부른다. 너의 형제를 불러: 내 형제; 언니의 언니라고 불러요 아저씨: 아저씨.
-응? 포기? 단어. 다른 사람이 어른이나 후배인 친척을 가리키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형제: 형제; 언니: 언니; 조카 한 명을 포기하다: 조카라고 부른다. 친척에게 전화하다: 친척을 포기하다.
-응? 작은? 단어. 겸손하게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나 일을 부르다. 예를 들어, 남성은 친구나 지인들 사이에서 겸손하게 자신을 동생이라고 부른다. 지위가 낮은 사람들은 자칭한다: 소인; 겸손하게 자신을 가게: 가게라고 부른다.
-응? 늙었나? 단어.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것을 얕잡아 보는 데 쓰인다. 만약 당신이 문화가 없다고 말한다면, 당신은 무식한 사람입니다. 노인들은 겸손하게 자신을 부른다: 늙었다; 젊은이는 자신의 얼굴을 가리킨다: 늙은 얼굴; 노파는 겸손하게 자신을 노녀라고 부른다.
-응? 감히? 단어. 외람되게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다. 상대방에게 질문하는 데 사용된다면: 감히 물어보십시오. 상대방에게 무언가를하도록 요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히 물어보십시오. 상대방이 한 가지 일을 하도록 귀찮게 하는 데 쓰인다: 감히 귀찮게 한다.
-응? 바보? 단어. 자기 주장에 대한 존칭으로 쓰이다. 예를 들어, 자신을 자신보다 작다고 부르십시오: 바보 같은 형제; 너의 견해를 말해 봐: 졸견.
-응? 바보? 단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부르는 데 쓰는 물건. 겸손하게 자신의 글자나 서화를 부르는 것: 글씨를 잘 쓰지 못한다. 겸손한 자신의 문장: 서투른, 서투른; 우견: 우견.
-응? 오? 단어.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것을 얕잡아 보는 데 쓰인다. 만약 당신이 겸손하다고 주장한다면: 저는 남자입니다. 겸손한 성: 내 성; 겸손하게 당신 자신의 집과 장소를' 우리의 장소' 라고 부른다. 공손하게 너의 학교를 부른다: 우리 학교.
-응? 각박하다고? 단어.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된 것을 얕잡아 보는 데 쓰인다. 네가 겸손하다고 주장한다면: 나는; 비천한 당신의 견해: 경멸: 비천한 당신의 견해: 비천한 견해.
둘째, 존칭
1. 제왕의 경우: 만세, 성자, 천자, 성운전, 폐하, 폐하.
장군에게: 그의 지휘 아래
3. 상대나 상대방의 친척에게 존칭, 존칭, 존칭을 사용한다.
순서: 네 아버지 (맞은편의 아버지), 네 어머니 (맞은편의 어머니), 네 형제 (맞은편의 형), 네 아들 (맞은편의 아들), 네 사랑 (맞은편의 딸), 존경: 서로 관련된 사람과 일을 가리킨다.
존중 (상대방의 부모), 대중 존중, 군주 존중, 정부 존중 (상대방의 아버지)
존당 (상대방의 어머니) 존친 (상대방의 친족), 존명 (상대방의 명령), 존심 (상대방의 뜻).
선갑 (상대를 가리킴) 선랑 (상대방의 아들) 디엄 (상대방의 동생)
인: 또래인 나보다 나이가 많은 친구들을 내 좋은 친구라고 불러요. 높은 사람을 어진 사람이라고 부르다.
4. 노인을 남편이라고 부른다. 당나라 이후 시아버지는 장인어른, 일명 태산이라고 불렸다. 아내, 어머니, 즉 장모, 일명 태수이다.
5. 제목 앞에? 먼저? 책상은 죽어서 지위가 높은 사람이나 노인에 대한 존칭으로 쓰인다. 죽은 아버지를 부르다: 첫 시험, 첫 아버지. 이름은 죽은 어머니: 현언, 현사. 고인과 재능 있는 사람: 성현. 작고한 황제.
장관에 대한 당신의 예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Qing 과 aiqing.
7. 인품이 고상하고 지혜가 뛰어난 사람에게? 성인? 존중을 표할까요? 공자? 뭐 때문에? 성인? ,? 맹자? 뭐 때문에? 아성? 두보? 뭐 때문에? 시인 성인? 나중에? 성인? 제왕에 많이 쓰이는데, 예를 들면? 신성한가? ,? 신성한 운전? 。
셋째, 특별 제목
1. 인민의 명칭: 부, 이민, 숭고, 서민, 무모함.
2. 보 (맹) 종: 동생과 형의 순위 순서. 보 (멩) 는 맏이이고, 중은 둘째, 숙은 셋째, 기는 넷째.
3. 서로 다른 친구 간의 호칭:
가난한 친구: 네가 지위가 낮을 때 사귀는 친구.
김란의 우정: 형제처럼 우호적이고 친밀한 친구.
환난 친구: 환난 친구.
그 해의 친분을 잊다: 세대별, 연령대가 다른 친구.
함께 자란 이성 친구.
헝겊 친구: 민간인으로 사귀는 친구.
환난의 교제: 시련이 닥쳤을 때 결성된 친구.
고대 사교 예절 지식 2: 생일, 생일 중 한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시간에는 각각 두 글자, 네 글자, * * * 글자가 있다. 이 여덟 글자에 따르면, 우리는 한 사람의 운명을 추산할 수 있다.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면 팔자를 계산해야 한다. 낡은 풍습이 약혼 될 때 남녀 쌍방이 Geng 게시물을 교환하는데, 위에는 생일이 있다. 쌍방은 서로 사주의 명국, 음양을 물어 결혼할 수 있는지, 좋고 나쁨을 확인하였다.
기본 소개
정확한 생년월일을 얻기 위해 고대인들은 낮에 해시계기로 가장 정확하게 측정했다. 클럭 시간은 인공 평균 시간과 지역 표준일 때 반드시 절기 (일황도) 로 계산해야 합니까? 태양 시차? 출생지는요? 현지 경도 시차? 출생의 실제 천문 시간을 얻기 위해서.
역서에서는 기본적으로 연도, 일의 건지가 있고, 월, 시의 건지는 연도, 일의 건지에 따라 계산될 수 있다.
밀어법: 연간에서 월간과 분기를 내놓다. 1 도월표를 참조하십시오. 만일 연간이 갑이나 자기라면, 그해 정월의 건조는 병음이었다. 연간 줄기가 b 또는 g 이면 그 해 정월 줄기는 오음이었다. 몇 년 동안 c 또는 신일 경우, 그 해 정월 건조는 gengyin 이었다; 몇 년 동안 땡 또는 임의 건조, 그 해 정월 건조 renyin; 연간이 무술이나 계라면, 그해 정월의 건조는 갑인일 것이다.
보라색 돌: 23 시? 12: 59 오전
추울 때: 1? 새벽 2 시 59 분
인석: 3 시? 새벽 4 시 59 분
돌창: 5 시? 오전 6 시 59 분
진석: 7 시요? 오전 8 시 59 분
세스: 9 시? 정오 10: 59
정오: 1 1? 오후 12: 59
아직: 13? 오후 14: 59
심씨: 15? 16: 59 오후
유석: 17? 18: 59 오후
언제: 19? 밤 20 시 59 분
석해: 2 1? 밤 22 시 59 분
고대 사교 예절 지식 3: 결혼식 예절 고대 결혼식식, 고대부터? 선물 여섯 개? : 한 스트로크에서 두 가지 이름, 삼나지일, 네 가지 5 가지 초대 기간, 여섯 가지 결혼식이 진화했습니다. 지금의 결혼식 형식에는 많은 변화가 있지만 전통적인가요? 선물 여섯 개?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주요 컨텐트. 오늘날 사회에서는 중국식 결혼식을 선호하며, 이러한 전통 예절을 자신의 결혼식 축제에 융합하면 자신의 개성적 특징과 품위 스타일을 부각시킬 수 있다. 다음은 고대 결혼 지식을 소개하겠습니다.
1, 재능
그것은 결혼식의 첫 단계여서 합의에 도달하여 계약금을 낼 예정이다. 절차는 남자 집에서 중매인을 청해 여자 집에 혼담을 올리는 것이다. 여자 집에서 거절하지 않으면 소량의 선물을 준비하여 정식으로 청혼할 것이다. 재원에 거위가 있어야 하는데, 이른바? 혼례발, 기러기는 추첨에 쓰나요? 。 그래서, 그게 다야? 전언? 선물.
2. 이름을 묻다
남자 집은 중매인을 여자 집에 초청하여 여자 성씨, 생년월일, 시간 준비 결혼 의식을 묻는데, 민간은 속칭? 게시물? 。 문례는 생일을 묻는 것에서 나중에 생모의 신분, 가족 지위, 재산, 외모 건강 등을 묻는 것으로 바뀌었다. 실제로 이름을 묻는 의식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하나는 점운의 운명, 남녀생년월일의 음양, 다른 하나는 사회적 지위와 재산이다.
3. 나지브
나지는 이름을 물어본 후 여자 가족의 점술과 결혼의 좋은 결과를 알리는 의식이다. 지금은 종종 약혼 라고 합니다. 이름을 묻자 남자 집은 여자 생일과 아들 생일을 나열하고 오씨를 초대했나요? 점쟁이? 행운을 빌다 (속칭? 별자리 운세? ) 한편 남자 가족도 여자 집에 선물을 마련해 약혼 결정을 내렸다. 구식 결혼식은 반지, 액세서리, 컬러 실크, 선물 케이크, 향초, 돼지양 등을 자주 사용한다. 사람들은 이것을 의식이라고 부릅니까? 소액고용? ,? 약혼? 。
4. 정나
남녀 이상 의 부모 가 일부 친지들 을 초청하여 약혼 의식 을 체결하고, 남자 가 여자 집 에 돈 을 지불하면 약혼 가 성립되었다. 이것은 육례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 중 하나이다. 예물은 대부분 돈, 천, 예금은 상서로운 것이고, 수량은 금기이기 때문이다. 이때 부부 관계가 성립되었다.
5, 데이트 부탁드립니다
남자 가족과 여자 가정이 결혼 날짜를 합의하는 의식. 혼인 모집이 끝난 후 남자와 여자 측의 집에서 만혼 날짜를 협의했다. 여자 가족이 거절하면 남자 가족이 결정한다. 날짜 언급? ,? 하늘을 보내시겠습니까? 。 고대에는 날짜를 선택할 때 점쟁이에게 소위 말하는 것을 결정하라고 했다. 길일? 그리고 대부분은 4 인 데이트입니다. 현대 풍습을 보존하고 있지만, 선택할 때는 주로 기념할 만한 날을 위주로 한다. 이 단계에서 결혼식이 되면 여자 집은 혼수를 준비해야 하는데, 대부분 이불, 옷, 장롱, 냄비, 통이 쌍을 이루고 있다.
6. 직접 환영합니다
신혼남편이 여자 집에 가서 신부를 맞이하는 의식에서, 결혼식을 약속한 날까지 신혼남편은 결혼식 팀을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신부를 맞이했다. 돌아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신혼부부가 의식을 거행하여 신부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 전통입니까? 삼배? 의식. 이후 술자리를 열어 손님을 대접하고, 술자리가 끝난 후, 무슨 시끌벅적한가? 구멍집? 활동. 이로써 여자는 시댁에 들어가 시댁의 정식 회원이 되었다.
고대 사교 예절 지식 4: 걷기와 만남의 선물 1. 걷는 선물
고대인들은 걷는 동안에도 인간관계 처리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걷는 재능이 있었다. 고대에 쓰던 거요? 예의? 즉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위가 높은 사람 앞에서 걸을 때는 반드시 고개를 숙이고 허리를 굽혀 덕망이 높은 사람에게 작은 걸음으로 경의를 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의? 。 걷는 예의는 또 뭐가 있나요? 중간에 걸을 수 없고, 문 앞에 설 수 없나요? 너는 길 한가운데를 걸어서는 안 되고, 옆에 있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문 중간에 서지 마세요. 이렇게 하면 존자에 대한 존중과 행인을 피할 수 있다.
둘째, 회의 의식
사람들은 매일 만날 때 따뜻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서로 다른 신분을 아는 사람은 일정한 규칙이 있다. 예컨대 일반적인 인사, 위로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 허리를 굽혀 절하는 의식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만남 예절이다. 방법은 양손을 모아 (보통 오른손으로 주먹을 쥐고 왼손은 오른손 위에 놓음) 가슴 앞으로 들어 올리고, 서서 굽어보지 않고 서서 일반적인 예의를 나타내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손님이라면, 당신이 문에 들어가 앉을 때, 주인과 손님은 예의 바르고 공손하게 서로 경례합니다. 이때 너는 허리를 굽혀 절하고 있는데, 이것은 무엇이라고 불리는가? 양보? 。
허리를 굽혀 양손으로 주먹을 쥐고 다시 한 번 공압하는 것과 같이 동시에 고개를 숙이고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였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예의이다. 이러한 사교 행사 외에도 사람들은 늘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축하하고, 사과하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의뢰한다. 지위가 높은 사람은 종종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 허리를 굽혀 보답한다.
허리를 굽혀 절하는 의식은 이삼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서주부터 동갑내기 사람들이 만나 교류할 때 채택된다. 고대인들은 프로그래밍 예절을 통해 자조 방식으로 타인에 대한 존중을 표현했다.
고대 사교 예절 지식 5: 음주 예절 주덕의 기록은' 상서' 와' 시경' 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유가사상은 음주자가 덕이 있어야 하며 사치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제사는 경건하고,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모두 미덕의 구현이기 때문에 유가는 음주에 반대하지 않는다. \ "샹? 술 특허는 유가사상을 반영하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응? 제물만 마시고 제물만 마셔야 마실 수 있다.
-응? 쉬운 술이 없으면 자주 술을 마시지 말고, 평소에 적게 마시면 검소하게 먹는다.
-응? 집단 음주를 조직하여 사람들이 모여 술을 마시는 것을 금지하다.
-응? 방종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는다.
고대 음주 예절은 주로 예배, 제사, 구토, 졸의 네 단계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먼저 숭배의 손짓을 하여 존경을 표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땅에 약간의 와인을 붓고 지구의 풍요에 감사드립니다. 그런 다음 와인 시음, 짱; 결국 나는 컵을 들어 마셨다. 주례는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난동을 의심받을 것이다.
연회에서 주인이 손님에게 건배할까요? 상을 요구하는데 손님은 주인에게 돌려주시겠습니까? 그것은 강함이라, 건배해도 몇 마디 해야 한다. 손님도 서로 술을 권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여행임금이라고 합니다. 가끔 번갈아 가며 건배를 해야 하나요? 술을 주문하다. 보통 건배는 세 잔 주세요. 모두 건배인과 피배인인가요? 자리가 없다.
고대 사교 예절 지식 6: 연회 예절 1. 연회
고대의 연회석은 석이라고 불리는데, 석지로 인해 붙여진 이름이다. 소위? 잔치? , 즉 바닥에 깔린 갈대 -pu 기계 직물, 그리고? 좌석? 넣었어요? 잔치? 맨 위에는 소재가 더 정교한 직물이나 가죽입니다. 잔치의 둘레는 10 피트와 6 피트입니다. \ "의식 \" 은 황제 좌석 다섯 무거운, 왕자 좌석 세 무거운, 의사 무거운 말했다. 정교한 좌석은 실크로 장식되어 있다.
둘째, 좌석 위치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사람들이 책을 읽고, 손님을 대접하고, 술을 마시는 등 일상적인 활동을 할 때 모두 자리에 앉아 있었다. 그들의 앉은 자세는 다리를 꼬고 앉는 것이 아니라 쭈그리고 앉아 있는 것이다 (J? ), 즉 무릎을 땅에 대고 발바닥이 위를 향하고 상체가 곧게 펴지고 자세가 무릎과 같지만 엉덩이는 발꿈치에 앉아 무릎을 꿇는다고 합니다.
고대에는 연회에 보통 네 명이 있었는데, 각 방향마다 한 사람씩 있었다. 위치? 돈? 연회에서의 술자리는 비교적 정식이다. 좌석은 일반적으로 남향이기 때문에 주빈은 북쪽에 있고, 주빈과 부빈, 주심은 각각 동, 남, 서, 서석이 마지막 자리이다. 그리고 위치? 방? 호텔의 연회석은 모두 사적인 것으로 대부분 경동이기 때문에 주빈은 서쪽에 있고, 주빈, 부빈, 주인은 각각 북쪽, 남, 동, 동석이 마지막 자리입니다.
셋째, 식사 전 의식
밥 먹기 전에? 사진 한 장 찍을까요? 。 사진을 찍는 것은 허리띠를 매고, 치마자락을 잘 조정하고, 단정하게 치장하는 것이다. 세수는 손과 양치질이다. 손으로 음식을 잡는 것은 고대의 습관이며 손은 깨끗해야 한다. 이것은 건강의 요구일 뿐만 아니라 자기 수양의 필수 조건이기도 하다.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식사 전에 손을 씻는 것을 고집하는데, 이것은 고대의 의식과 일맥상통하다.
넷째, 음식을 넣는다.
연회의 음식은 예의를 따라야 한다. 환관 귀족은 특권을 누리고, 음식이 풍부하며, 가지런하게 진열되어 있고, 솥 (취사도구, 삼척이귀) 으로 밥을 먹는다. 제후가 구정팔광주리 (Gu, 식기, 둥근 입, 쌍귀), 청, 상의사는 칠정육광주리를 사용한다. 또 뭐야? 박사 팔두 (고석판) 박사 육두? 잠깐만요.
고대인들은 오늘과 마찬가지로 모두 오른손잡이였기 때문에 (Z? , 고기), 요리, 수프, 술, 세라미드 (xο, 식초), 소스 등 편리한 것을 오른쪽에 놓고 음식 (Xi? O, 뼈가 있는 고기), 절임, 구운 요리, 양파, 밥 등 비교적 귀찮은 음식은 왼손 근처에 놓는다. 옛사람이 밥을 먹는 것은 사건 단위, 한 사람당 한 몫, 후세의 * * * 밥과 다르기 때문에? 설립 열쇠는 무엇입니까? 즉, 음식을 제대로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 먹어라
먹기 전에 조상을 상징적으로 추천하여 제사, 제사, 주제라고 부른다. 음식 순서: 먼저 먹고 마시고, 야채를 먼저 먹고 고기를 먹고, 식후에 과일을 먹는다.
물론 주인이 앉은 자세나 동작을 봐야지 무턱대고 먹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여전히 오늘 따라야 할 예의이다. 황제, 제후, 귀족의 잔치, 그리고 음악. 당시 흔히 볼 수 있었던 음악은 편종을 두드리는 것이었다. 게다가, 고기를 요리하는 사람이 정립에서 음식을 공급하여 장관을 이루는 음식 광경이 형성되었다. 밥을 먹는 과정에서도 주객이 길상어를 택하여 술을 권하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이것은 사실 오늘 연회에서의 발언과 건배와 같고, 우정과 건강을 위해 건배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주인이 술로 손님을 대접했는데, 이것은? 헌신? 이 (단 술) 를 바치면 손님은 다 마실 수 없고 한 입만 맛볼 수 있다. 고객에게 술을 권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불? 。 손님이 주인에게 건배를 하는 것을 뭐라고 합니까? 이봐? 조상? ) 을 참조하십시오. 술을 마시면 상을 주지 않고 무엇을 부르나요? 이봐? (기)? O). 고대에는 술로 징벌하는 풍습이 있었다. 떠다니는 거야? 。
여섯째, 식기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러 음식을 잡는 풍습이 점점 적어지고, 식기, 술기가 이미 전면적으로 보급되었다. 오늘날 식기 속의 그릇, 접시, 등, 컵, 주전자, 숟가락, 칼, 포크, 젓가락은 이미 사람들의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이 되었다. 나중에 뭐라고 하셨죠? 쌀은요? 아마도 춘추전국시대에는 젓가락이 주로 음식을 담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인 것 같은데, 후대 젓가락은 그렇게 널리 쓰이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젓가락) 더하여, 봄과 가을 및 전국 시대에, 음식은 보통 사람들에 의해 주로 도자기와 나무로 만들고, 귀족 계급은 구리, 페인트, 옥 및 금으로 만든다.
일곱째, 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