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는 묵자에게 이렇게 말했다. "누가 진정으로 선을 행하는지 누가 모를까? 숨길 수 없는 보석처럼 여전히 특이한 광채가 있다. 미녀가 숨길 수 없는 것처럼, 사람들은 앞을 다투어 추구한다. 그러나 만약 그녀가 자신을 과시한다면 사람들은 그녀와 결혼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 너는 도처에서 다른 사람을 따라다니며, 말로 그들을 설득한다. 너는 어떻게 이렇게 노력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묵자는 "지금 천하대란이라 미녀를 추구하는 사람이 많다. 미녀가 숨길 수 없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추구한다. " 지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이 너무 적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설득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은 모를 것이다. 여기에 점술을 잘하는 사람이 두 명 있다면, 하나는 나가서 다른 사람에게 점을 치고, 하나는 피할 수 없다. 어느 것이 더 많은 음식을 얻습니까? 맹자는 말했다: "나가서 점괘를 치고, 음식을 많이 준다. 묵자가 말했다. "인의가 일치한다고 주장하고, 나가서 사람을 권하는 사람은 공덕다익이다. 왜 사람들 을 설득 나오지? ""
맹자는 모자를 쓰고 허리에 지팡이를 짚고 유복을 입고 묵자를 만나러 왔다. "군자가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일을 하는가?" " 아니면 할 일이 있어서 일정한 옷을 입나요? 묵자가 말했다. "네가 한 일은 옷에 없다. 맹자가 물었다. "왜 이걸 아세요? 묵자가 대답했다. "예전에 제환공은 고모를 쓰고 허리띠를 두르고 아진 검목방패로 나라를 다스렸고, 국가정치는 통치되었다. "예전에 진문공은 거친 옷을 입고 양가죽 외투를 걸치고 보검을 들고 나라를 다스렸고, 나라의 정치는 통치되었다. 옛날에 추장왕은 상큼한 왕관을 쓰고 왕관의 리본을 매고 빨간 가운을 입고 나라를 다스렸고, 국가는 통치되었다. 옛날에 월왕이 머리를 깎고 바늘로 몸에 문신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가 잘 다스렸다. 이 네 군주의 복장은 다르지만, 그들의 행동은 똑같다. 그래서 저는 어떤 것이 옷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아주 좋아! 나는 사람들이' 좋은 일을 그만두는 것은 불길한 것' 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 내가 모자를 버리고 다시 너를 보러 올게, 알았지? 모지가 말했다. "나는 네가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싶다. 옷을 버리고 모자를 갈아입고 다시 만나야 한다면 정말 옷을 봐야 한다.
맹자는 "군자는 반드시 옛말을 하고, 반드시 고복을 입어야 덕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과거에는 상주왕의 귀족 학자 페이중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폭군 희자와 위자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인이었다. 이것은 고언 () 이 인의든 비도덕적이든 하는 예이다. 주공단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성인이다. 관할아버지는 천하의 유명한 포학한 사람이고, 또 고풍스럽고 선량하고 선량하지 않은 예이다. 덕행 수양은 고언고복에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네가 모방하는 것은 여름이 아니라 주이다. 너의 옛것은 사실 옛것이 아니다. ""
맹자는 묵자에게 말했다. "과거 성왕은 관직을 배열했고, 도덕적 지혜가 가장 높은 자는 천자였고, 그다음은 대의였다." 현재 공자는 시사가부에 정통하고, 예악 제도를 살피며, 세상 만물에 통달하고 있다. 공자가 성인으로 서 있다면, 그는 천자로 서 있지 않을까요? 묵자는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반드시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섬기며 백성들을 배려하고 돈을 절약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켜야 그는 현자라고 불릴 수 있다. 자, 당신은 공자 bogutong 오늘, 의식 음악 시스템 을 알고, 세상 일을 알고, 자신이 천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의 사적을 세는 새겨진 글자이지만, 나는 내가 돈이 많다고 생각한다. ""
맹자는 말했다: "가난, 부, 수명, 조기 사망은 확실히 하늘의 운명이며, 증가하거나 줄일 수 없다." 그는 "신사는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에게 공부하라고 가르치지만' 생' 이라는 관념을 선포하는 것은 사람들이 머리를 싸매게 하는 것과 같지만, 지금은 모자를 가져가게 하는 것과 같다."
맹자가 묵자에게 말했다. "인의불의의 예가 있고 인의불의의 복화는 없다."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고대 성왕은 귀신이 신이라고 믿었고, 불행을 가져오고' 민의불의는 복이다' 는 견해를 주장했기 때문에 정치청명, 국가는 태평했다. 지에 () 와 주 () 이래로 귀신은 신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불행을 가져올 수 없고,' 백성은 움직이지 않고, 화는 겹치지 않는다' 는 견해를 주장하였다. 그래서 정치적 혼란, 나라가 하나씩 망했다. 너는 선왕의 책도 있는데, 위에는' 언행이 오만하고 너에게 불길하다' 라고 적혀 있다. 이것은 나쁜 사람에 대한 처벌이자 좋은 사람에 대한 보상이다. ""
묵자는 맹자에게 "상례에 따라 군주, 부모, 아내, 장남이 죽어서 3 년 동안 상복을 입어야 한다" 고 말했다. 삼촌, 삼촌, 형이 죽은 지 겨우 1 년; 죽은 사람, 5 개월; 아줌마, 언니, 백조카 관계가 세상을 떠났고, 그들도 몇 달 동안 애도를 표했다. 장례식 틈에서 그는' 시 300 곡' 을 낭송하고 춤을 추었다. 만약 너를 사용한다면 군주는 언제 정치를 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언제 장사를 할 수 있습니까? 맹자는 "나라가 어지러울 때는 정치를 하고, 나라는 평소에 예악을 한다" 고 대답했다. 나라가 가난하면 일이 있고, 국부는 예락이다. 묵자는 "국가평화, 통치를 포기하면 국가평화도 포기한다" 고 말했다. 나라가 부자가 된 것은 백성이 일이 있기 때문이다. 인민의 활동이 버려지면 국가의 번영도 버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치국의 일은 반드시 부지런히 해야 근본을 치료할 수 있다. 지금 너는' 국가평화는 예의와 향락이고, 국가혼란은 정치다' 라고 말한다 목이 메어 우물을 파다가 죽어서 의사를 구하는 것과 같다. 고대에는 하걸, 상주, 주유왕, 주려왕 등 3 대 폭압적인 왕들이 성악을 행하며 백성들의 생사를 돌보지 않고 벌을 받는 사람이 되고 국가도 멸망된 것은 모두 이 명제 때문이었다. 맹자는 "귀신도 없다. 클릭합니다 그는 "신사는 희생을 배워야 한다" 고 덧붙였다. " 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귀신도 없다' 는 사상을 조장하지만 사람들에게 예의를 가르치라고 권하는 것은 손님을 대접하는 법을 배워서 손님이 없고 그물을 짓고 물고기가 없는 것과 같다. ""
맹자가 묵자에게 말했다. "3 년을 지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니까 사흘을 지키는 것도 옳지 않아요." 묵자는 말했다: "당신은 3 년 상기로 3 일 상기를 공격한다. 벌거벗은 사람이 벌거벗은 사람이 불경하다고 말하는 것처럼."
맹자는 묵자에게 "어떤 사람의 학식이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다" 고 말했는데, 그가 현자라고 할 수 있을까? 묵자가 대답했다. "어리석은 사람의 지식은 다른 사람보다 강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
맹자는 "3 년 상기를 지키는 것은 자녀가 부모에게 애착을 느끼는 본연의 정을 모방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기의 지혜는 부모에 대한 갈망일 뿐이다. 부모님이 안 계시면 그는 울었다. " 。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정말 극도로 어리석다. 그러면 유교의 지혜가 아이의 지혜보다 낫지 않을까요? ""
묵자가 정자에게 말했다. "유가학설에는 네 가지가 세상을 파괴할 수 있다. 유가는 하늘이 맑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귀신은 신이 아니다. 천도 귀신은 즐겁지 않아 천하를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이 밖에도 긴 장례식이 있다. 관 몇 층을 만들고 옷과 이불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 장례식은 이사를 하는 것과 같다. 3 년 동안 울어야 사람이 일어나야 지팡이를 짚고 걸을 수 있고, 귀는 외사를 듣지 않고, 눈은 외물을 볼 수 없다. 이것은 세상을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현가, 드럼, 춤을 더하면 성악은 일상식이어서 하늘과 땅을 파괴할 수 있다. 동시에 그는 천명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난, 부, 수명, 조기 사망, 혼란의 안안이 모두 정해져 있어서 늘리거나 줄일 수 없다고 한다. 세계를 지배하는 사람이 자신의 이론을 실천한다면, 분명히 정치를 하지 않을 것이다. 통치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이론을 실천할 때, 분명히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이 세상을 파괴하기에 충분하다. " 쳉 zi 는 말했다, "너무 많이! 선생이 유교를 비방하다. " 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유가가 이 네 가지 학설을 가지고 있지 않고, 내가 있다면, 그것은 추하게 될 것이다. 이제 유교는 이 네 가지 교리를 가지고 있는데, 내가 말하는 것도 모함이 아니라 내가 아는 것을 알려 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명언). " 정자는 떠나지 않고 물러났다. 묵자는 말했다: "돌아와! 클릭합니다 쳉 zi 다시 와서 다시 앉았다. 그는 또 묵자에게 말했다. "선생님, 옛날에 한 가지 일이 있었는데, 들어보세요. 선생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중상하지 않고, 중상도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먹자는 "그렇지 않다. 그는 상용어로 대답할 수 있고 합리적이어서 그의 예민함을 알 수 있다. 상대방이 격렬하게 논쟁하면 나도 격렬하게 응답하고, 상대방이 양보하고, 나도 양보할 것이다. 평소 오락용 단어가 이치에 맞아야 한다면, 자동차 축으로 나방을 때리는 것과 같다. "
묵자와 정자가 논쟁하여 공자를 찬양하다. 쳉 Zi 물었다: "당신은 유교를 공격 해왔다. 왜 공자를 찬양 하는가?" 모질의 대답: "공자도 합리적이고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지금 새는 무더위와 가뭄에 시달릴 때 높이 날고, 물고기는 무더위와 가뭄에 시달릴 때 하류로 간다. 이런 상황에서 옥과 당이 그들을 위해 계획을 세워도 그들은 절대 바꿀 수 없다. 새와 물고기는 충분히 무지하다고 할 수 있고, 여와 당도 때때로 풍속을 따른다. 공자를 조금 찬양할 수는 없나요? ""
한 사람이 묵자의 문 앞에 왔다. 그는 몸이 건장하고 사유가 민첩하다. 묵자는 그가 자신으로부터 배우기를 바란다. 그래서 그가 말하길, "잠시 책을 읽으면, 내가 너를 벼슬하게 하겠다." 좋은 말로 그를 격려하고, 그가 공부하도록 격려하다. 1 년이 지나자 그 사람은 묵자에게 관직을 요청했다. 묵자가 말했다. "나는 네가 벼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루의 이야기를 들어보셨겠죠? 노국은 형제가 다섯 명 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큰아들이 술을 좋아해서 장례를 치르지 않았다. 네 남동생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네 아버지를 우리 위에 묻어라 우리가 너에게 술을 사줄게. 그에게 그의 아버지를 묻도록 설득하다. 장례식이 끝난 후 큰아들은 그의 동생 네 명에게 술을 요구했다. 형제들은' 우리는 너에게 어떤 술도 주지 않을 것이다. 너는 너의 아버지를 묻고, 우리는 우리 아버지를 묻었다. 너는 어떻게 우리 아버지라고 말할 수 있니? 다른 사람을 묻지 않으면 너를 비웃을 수 있으니, 나는 너에게 묻으라고 권했다. 네가 정의로운 이상 나도 정의다. 너는 어떻게 그것이 단지 나의 의라고 말할 수 있니? 다른 사람을 배우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너를 비웃을 수 있으니, 나는 너에게 공부하라고 권한다. ""
한 사람이 묵자의 문 앞에 오자 묵자가 말했다. "왜 공부하지 않니?" 남자가 대답했습니다. "우리 집에는 학습자가 없습니다." 먹자는 "그렇지 않다.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사람은 우리 집에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고 해서 싫어요? 부유해지려고 하는 사람은 우리 가족 중에 부자가 될 사람이 없어서 부자가 될 생각은 없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사람, 부자가 될 사람,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보지 말고 열심히 해야 한다. 정의는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왜 다른 사람을 봐야 합니까? 꼭 노력해야 한다. "
모질의 한 스승이 모지에게 말했다. "왕선생은 귀신이 지혜롭고, 복보와 불행을 가져오고, 선행을 하는 사람을 부유하게 하고, 가해자에게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남편을 시중드는 지 오래되었지만 복보가 오지 않는다. 혹시 왕선생의 말에 정확하지 않은 점이 있습니까? 귀신이 현명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내가 왜 축복을 받을 수 없을까? 묵자가 말했다. "즐거움을 얻지 못하더라도 내 말은 왜 허용되지 않는가? "왜 귀신은 현명하지 않은가? 범인을 숨기는 것이 범죄라고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 남자는 대답했다: "나는 그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클릭합니다 묵자가 말했다. "지금 한 사람이 있는데, 그의 재능은 너보다 열 배나 강하다. 너는 그를 열 번 칭찬할 수 있지만, 한 번만 칭찬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그 남자는 대답했다: "아니. 클릭합니다 묵자가 또 물었다. "지금 너보다 100 배 더 똑똑한 사람이 있어. 너는 평생 그의 장점을 칭찬할 수 있고, 한 번도 자신을 칭찬하지 않을 수 있니? " 그 남자는 대답했다: "아니. 클릭합니다 묵자는 "티베트인은 죄다. 지금 네가 이렇게 많이 숨기면 중죄가 있을 거야. 당신은 무엇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묵자가 병이 나서 코를 떨어뜨려 그에게 물었다. "왕 선생님은 귀신이 지혜롭고 화복이 있다고 생각한다. 선을 행하는 자에게는 선보가 있고,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악보가 있을 것이다. " 그럼, 성인으로서 왕선생은 왜 병이 났을까요? 혹시 왕선생의 발언이 정확하지 않을까요? 귀신이 지혜롭지 않은가? 묵자가 대답했다. "내가 아프더라도 왜 귀신은 지혜가 없을까? "? 사람이 병이 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것은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더워지고, 어떤 것은 일이 고달프다. 한 집에는 백 개의 문이 있고 한 개의 문만 닫혀 있는 것 같다. 왜 도둑이 들어올 수 없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몇몇 제자는 모지에게 배우고 사격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모지가 말했다: "아니. 현명한 사람은 반드시 그가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 실천해야 한다. 석국은 사람들이 싸울 수 있도록 도와주러 갔지만, 그는 여전히 개의치 않았다. 너는 국사가 아니니, 어떻게 학문과 사격 기술을 모두 배울 수 있니? " 몇몇 제자가 묵자에게 말했다. "피고가' 묵자가 인의를 말하고 악을 행하라' 고 했으니 버리세요." 묵자는 말했다: "아니, 내 말을 짱 하고, 내 여행을 비방하는 것이 짱 없는 것보다 낫다. 지금 여기 누군가가' 묵은 매우 불후하고,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섬기고, 백성을 배려하지만, 그의 행동은 매우 사악하다' 고 말한다면. ♫ 이것은 없는 것보다 낫다. 지금 고자의 발언은 이치에 맞지 않지만, 만약 내가 인의를 헐뜯지 않는다면, 고자의 비방은 무보다 낫다. ""
몇몇 제자가 묵자에게 말했다. "높은 자태는 의로운 일을 할 능력이 있다." 묵자가 말했다. "이것이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다. 아들을 의롭게 하는 것은 발끝으로 몸을 늘리고 누워서 면적을 늘리는 것과 같다. "
높은 자태가 묵자에게 말했다. "나는 국가를 다스리고 정무를 관리할 수 있다." 묵자는 "정무는 말로 칭찬할 수 있고, 스스로 실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제 너 자신을 자랑할 수는 있지만 스스로 할 수는 없다. 이것은 너 자신의 모순이다. 자기도 제대로 다스리지 못한다면, 어디에서 국가의 정무를 다스릴 수 있겠는가? 너는 먼저 자신의 모순을 예방할 수 있다! ""
음. 행인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