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은 삼국 양진 시대에 출현하여 도가와 유가사상을 주로 융합하는 철학사조로 흔히 위진 현학이라고 불린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경학을 대체하는 주류 사상이다.
현학은' 선인 서노장' 을 바탕으로 유도를 하나로 융합하여 주역, 노자, 장자를' 삼현' 이라고 부르는' 깊은 학문' 이다. 현학의' 현' 은 노자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노자' 제 1 장은 "현도 현현, 만기의 문" 이라고 말했다. 현학은 세상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 도' 로 만물 변화의 무한성과 신비성을 구현한다. 현학학자들은 그들이 개조한 노장사상으로' 논어',' 주역' 을 해석하고 인심을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한대 경학을 개조하여' 무위치치' 라는 철학적 온톨로지를 세웠다. 유가의 예법, 종교, 천도, 인도주의 등의 사상은 현학에서도 논술이 있지만, 그 취지는 도가, 즉 숭고한 것, 즉 없음, 자연, 무위를 강조하는 것이다.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한대 유교 고전의 번거롭고 부서진 주석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유교 고전'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 논조를 포기했다.
현학 학자들은 도가의' 성' 이 유교의' 명교' 와 일치한다는 것을 다방면에서 논증했다. 그들은 한나라의' 유도상호 작용' 의 사상 구도를 바꾸어, 유도의 단결을 주장하고, 공자는 여전히 가장 높은' 성인' 이다. 현학이 제기하거나 주목하는 존재, 본원과 종결, 체용, 의미, 하나 이상, 운동, 자연, 명교 등 일련의 사각의 개념 범주는 원시 유학과 한대 경학이 소유하지 않거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현학은 고대 중국 고전의 내부 연구에서 기원했다. 처음에는 유표, 종송의' 경주의 학교' 가 등장했고, 더욱 간결하고 의리에 중점을 두었고, 나중에는 왕숙의' 왕설' 이 떠올랐고,' 정설' 과는 달리, 다시 화해하고, 왕필의 현학에 이르렀다. 형이상학의 발전과 진화는 세 가지 주요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현학이 본격적으로 역사 무대에 오른 것은 조위 정시년 (240~248) 에' 정시 소리' 라고 불렸다. 이때 화해와 왕필의' 네가 누구든' 이 나타났다. 화해는' 논어',' 도덕론', 왕필은' 노자' 와' 주역' 을 썼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무위의 근거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진서 왕연전"); 나는 "성인은 없고, 없고, 수리할 수 없으니,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노자는 어떤 일이 있어서 그 부족함을 견지한다. \ "(\" 삼국지 종전 \ ") 호웨이의 \" 왕필전 \ "을 인용해 공자가 노자보다 낫다는 뜻이다. 공자는 "명교" 는 사실 "무체" 라고 말했고, 노인은 "있다", "없음" 이라고 말했다.
2 단계: 시작 후, 사마씨그룹이 정권을 빼앗으면서 각 신사그룹 내부투쟁이 날로 심해지면서 현학사조 내부에도' 무',' 숭유',' 그냥 내버려 둬',' 중복' 등 각종 분쟁이 벌어졌다. 강 () 과 응우옌 () 을 대표하는' 명교 부자연스러운' 이단 경향. 그들은 정치적으로 사마씨그룹과 협력하지 않고' 명교' 와' 자연' 의 대립을 강조하며' 명교가 많을수록 자연이 많아진다' 고 주장하며 예의를 무시했다. 곽훈은 악광 () 배희 ()' 존존 ()' 이론을 바탕으로 장자 () 로' 존무 ()' 와' 존존 ()',' 자연 ()',' 명교 ()' 의 통일 임무를 완수했다. 곽상은 명대 종교와 자연의 이론적 일관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별화' 라는 이론으로 이 모순을 해결했고, 성인은' 모든 것, 불행' ('즐거운 여행 노트') 보다 높지 않다. "성현들은 항상 어둠 속에서 밖으로 나가지만, 파도에 쫓기려고 하지 않아 하루 종일 흔들리지만 담담하고 침착하다." ("대사노트") 동진 이후 현학은 불교의 반야와 융합하기 시작하여 점차 불교의 종속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