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점술 - 당나라의 역사 발전의 이유

당나라의 역사 발전의 이유

중국 현대사학이 탄생한 이래 당사 연구는 줄곧 많은 사학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원청화연구원 4 대 멘토 중 한 명인 역사학자 진은 거시적으로 단대사와 비슷한 저서, 즉 당대 역사에 관한' 당대 정치사주' 만 있다. 1949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지 1980 년대 초까지 30 여 년 동안 단대사 전문 저서를 가장 많이 발표한 것은' 당사' (또는' 수당사',' 수당사') 였다. 이것은 한 측면에서 중국 고대사 연구에서 당사 연구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 것이다.

왜 당사 연구회가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았을까? 첫 번째는 당나라 역사 자체가 학자에게 매력적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당나라는 기본적으로 중국 고대 사회의 중간에 있었다. 고대 사회가 당나라로 발전하여 정점에 이르렀다. 당인의 자신감과 용기가 있는 사람은 없다. 당사를 연구하면 우리 민족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자연히 빈궁한 시기에 처한 역사학자들의' 과거의 휘황찬란함' 을 탐구하고 역사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는 충동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당나라는 중국 고대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서 승전 후 지위에 처해 있다. 당대에 이르러 남북조 이래 점진적으로 형성된 제도, 사상, 문화는 완벽과 성숙으로 나아가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제도, 새로운 사상, 새로운 문화가 변혁 과정에서 싹트고 성장하다. 이러한 새로운 요소들은 대략 중국 고대 사회의 미래 추세를 확정했다. 당나라는 바로 이런 시대였다. 외력의 압박을 받지 않고 느리고 눈에 띄게 변한 것은 전성기부터 시작된 전환점이었다. 당대의 신구가 얽히고 사회가 다채로워 같은 변혁기에 역사 발전의 전반적인 추세를 탐구하기 위해 고안된 사학자, 즉' 승계' 를 끌어들이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역사학자들을 끌어들이는 또 다른 이유는 지난 세기 초 현대사학이 부상했을 때 돈황장경동에서 수만 부의 당오대 문헌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이 문헌에는 칙령, 법령, 호적, 계약, 결혼 문서, 서적 문서 등 많은 당 정부의 서류가 들어 있다. 74 년 전 진인각 씨는 "돈황학자도 오늘날 세계의 새로운 학술 트렌드다" 고 말했다. 그는 돈황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현무문의 변화, 무측천과 불교의 관계 등을 연구했다. 돈황문헌의 발견은 당대의 역사를 더 연구하기 위해 매우 진귀한 원시 자료를 제공하였다.

또 다른 간접적인 이유는 일본 학자들의 연구 성과 보급이다. 고대 일본이 국가제도의 형성과 발전의 관건이 되는 시기에 당나라의 많은 제도를 전면적으로 베꼈기 때문에, 당나라의 역사는 줄곧 중국사와 일본 고대사를 연구하는 일본 학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당나라 역사를 연구하는 일본 학자 중 많은 사람들이 일류 학자이다. 당사 연구도 일본 중국사학 중 수준이 가장 높고 성과가 가장 많은 분야로, 많은 성과가 중국 당대 학자보다 앞서고 있다. 이것은 중국 학자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중국 당사 연구의 발전을 간접적으로 촉진시켰다. 당사 연구의 학술적 우세와 특색.

1960 년대 역사연구소 수당 시대에는 명사자제들이 모여 80 년대 신선력을 보충한 뒤 왕성하게 발전한 90 년대는 점차 국내외 당사 연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1990 년대 이후 출판된 과학 연구 성과는' 당대 재정사 초안',' 당대 제도사 초안',' 당대 의식주거행연구',' 수당 사회생활사',' 중국 세관통사',' 수당권',' 당대 문화' 였다 역사연구소 당사학과의 학술적 우세는 젊고 유망한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 분야가 넓다는 데 있다. 모든 정치사 (제도사), 경제사 (재정사), 군사사, 민족사, 사회생활사, 사학사, 종교사, 역사지리, 고서정리 등. , 모두 배웠고, 특히 금융사, 사회생활사, 예의사 등등. 또한 연구실의 당사 연구원 대다수도 돈황학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그들은 돈황 자료를 최대한 활용해 당사를 연구할 뿐만 아니라 당사의 지식을 이용하여 돈황 문헌, 특히 금융, 서예, 불교 문헌, 점술 방면을 연구한다. 이 원 돈황연구센터는 역사연구소 수당실에 소속되어 있으며 역사연구소 당사 연구의 특색에 대한 인정과 지지이기도 하다. 당사 연구를 확대하기 위해 반드시 직면해야 할 문제.

여러 해 동안, 많은 학자들은 심지어 유명 학자들까지 당사를 연구했다. 어떻게 미래에 이 연구를 확대할 것인가는 당사실의 모든 연구자들이 직면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는 당사에 대한 미래의 연구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그 시대의 사상과 관념의 영향을 받아 시대마다 역사가들이 역사적 사실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어떤 역사든 당대사" 라고 한다. 당나라 사회가 왜 흥성하고, 왜 방향을 바꾸는가?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는 분야, 그들의 진보는 무엇이며, 그들의 성공이나 실패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새로운 각도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더욱 세밀한 연구를 해야 한다. 당나라 역사를 기록한 사서는 고전과 같다. 새로운 사유로 읽고 해석하면 새로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둘째, 신사학, 특히 사회사 연구의 부상으로 당사의 연구 분야가 확대되면서 지역 정치경제 연구와 사회생활 풍습 연구가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단순한 묘사성과 소소한 연구에서 점차 벗어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사, 사회사, 사회사, 사회사, 사회사, 사회사, 사회사) 당나라의 정치 문화는 "법" 과 "의식" 이 특징이다. 과거에 전자에 대한 연구가 후자에 대한 연구보다 많았기 때문에 당대의 예의문화 연구는 앞으로의 중점이다.

셋째, 신소재의 발견과 활용은 영원히 사학 발전의 동력 중 하나이다. 수만 점의 돈황투르판 문헌과 6000 여 점의 당대의 묘지가 끝나면서, 우리는 이전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는 더 많은 연구에 종사할 수 있고, 이전 연구를 보완하고 심화시킬 수 있다.

넷째,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역사 연구에 전례 없는 편리함을 제공하여 연구 과정과 결과의 수량화를 단순하게 한다. 통계를 통해 과거에 눈치 채지 못했던 사실들이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연구가들이 당나라 정부가 반포한 칙령을 통해' 호족' 을 타격하는 정책이 당나라에서 기본적으로 시행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남북조 시대와는 확연히 다르다. 그렇다면 당나라의' 호족' 은 여전히 존재합니까? 만약 있다면, 왜 타격을 받지 않을까요?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과거의' 호족' 은 어디에 있습니까? 컴퓨터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면 우리가 더 많은 새로운 문제를 고려하고 연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다섯째, 만당을 향후 연구의 중점으로 삼다. 초당 시대의 자료는 상대적으로 적고 완전하여 파악하기 쉽기 때문에 학자들은 초당 시대에 대한 연구가 비교적 많다. 하지만 사실 만당은 당나라 역사상 더 다채롭고 변화무쌍한 시대였다. 만당의 각종 신선한 요소가 송후 사회역사의 대종말을 직접 열었다. 따라서 만당, 특히 만당 5 대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사회 변혁과 사회 변화 시기를 연구하는 가장 좋은 연구 실천이다. 만당이 당나라 역사 전체의 전성기와 전환점을 충분히 연구해야 고대 중국 사회의 전기에서 후기까지 발전과 변화의 역사가 우리 앞에 더욱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오늘날 사회의 과도성과 변화성을 이해하는 데도 어느 정도 참고작용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