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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문명은 본토입니까, 아니면 외래입니까?

중화문명은 황하와 장강처럼 파란만장하고 끝이 없다. 근원을 추적하는데, 그 상류는 애매하다.

삼황, 하상주, 이것은 고대 역사의 전통적인 틀이다. 은허의 발견은 상대 역사의 신뢰성을 입증했지만, 그 이전에는 삼황오제, 하조가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최근 100 년 동안 중국 고고학의 발전은 중국의 초기 문명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크게 촉진시켰다. 중화문명이 무엇이고, 중화문명이 독립의 기원인지, 중화문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중화문명이 왜 지금까지 계속되는지 등은 비교적 합리적인 답을 얻을 수 있다.

정명: 중화문명이란 무엇입니까?

65438 년부터 0995 년까지 오홍 선생의' 중국 초기 예술과 건축의 기념' 이라는 책이 미국에서 출판되어 강한 반향과 호평과 비판을 받았다.

베글리 씨는 비평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오홍의 일부 범죄를 비난했다. 중국 영토에 있는 모든 초기 예술이' 중국' 이었는가? 쓰촨 싼싱두이 문화의 조상, 그들은 중국어를 할 줄 압니까? 강소성과 절양주 문화의 선민, 그들은 중국어를 할 줄 압니까? 그들은' 중국인' 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베글리가 공동 저술한' 케임브리지 중국사' 에서 그는 중국 학자들이 과거 이른바' 중화문명' 이라고 불렀던 것을 비판했다. 고대 중국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중화문명' 의 개념에 의해 왜곡되어 왔다. 이런 개념은 좋은 정의가 없고 후세 사람들의 상상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코소보 사건이 발발할 즈음에 이릉씨는 중국의 초기 예술과 건축물의 기념을 지지하고 이 사건을' 학술코소보' 에 비유해 서방의 일부 학자들의' 학술패권' 을 비판했다.

패권주의는 큰 모자이니, 서방 학자들은 당연히 감당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민족주의도 큰 모자다. 중화문명, 하조, 중국 상하 5 천 년, 하상주 단대공사, 중화문명 역원공사, 종종 민족주의라는 꼬리표가 붙고, 중국 학자들은 감당하기를 꺼린다.

"중국" 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중국 문명" 이란 무엇입니까? "중국" 은 영원한가? 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뜨거운 주제입니다. 한건업 선생의' 초기 중국-중국 문화권의 형성과 발전' 이라는 책은' 학술 코소보' 에서 직접 영감을 받았고, 이릉씨, 창, 서홍, 호 1, 이신위 등도' 중국' 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 이라는 개념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것의 지리공간과 문화적 내포는 모두 고정불변하지 않다. 하지만 같은 곳도 있습니다.

만약' 중국' 을 현재 국가 영토 범위 내의 공간 개념으로 이해한다면,' 중화문명' 이라는 단어는 나무랄 데가 없지만, 이것은 단지 참고편의를 위한 것일 뿐이다.

물론 더 많은 합리성이 있다. 하나는 중화문명의 지속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오늘날의 중화문명은 확실히 4,500 년 전의 문명 전주곡과 관련이 있다. 둘 다 중화문명 발생 발전 과정의 다원적 통합에 기반을 두고 있다. 광활한 공간 배경 없이는 우리는 중국 문명의 진화를 이해할 수 없다.

수 씨는 중국 신석기 시대 문화를 6 대 식물군 (즉: 1) 으로 나누었다. 연산 만리장성을 중심으로 한 북방; 산둥 중심의 동부; 3. 중원은 관중 (산시), 산시 남부, 하남 서부를 중심으로 한다. 4. 태호 동남을 돌다. 서남 순환 동정호와 쓰촨 분지; 6. 남쪽은 포양 호수-주강 삼각주 일선을 중심축으로 한다. 장광지 씨는' 중국 교류권' 을 제안했다. 이신위 씨는 "중국 선사 사회 상층의 장거리 통신망" 을 강조했다. 6 대 식물군 간의' 상호 작용' 과' 장거리 교류' 는' 중화문명' 의 중요한 배경이다.

"중국", "화하", "주하" 등의 개념에는 민족 정체성과 지역 정체성이 있지만, 더 많은 것은 문화 정체성이다. "중국 문명" 의 설립은 바로 이런 문화적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 문명의 일부 특징은 아주 일찍 확립되었다. 그중' 의식' 이 관건이다.

키안 무 (Chan Mu) 씨는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중국의 마음을 더 높은 수준으로 보아야 한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핵심 사상은' 의식' 이다. 클릭합니다

선물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매우 추상적이며, 중국 문명의 피 속에 흐르고 있습니다. 청동기, 옥기 등 실물까지 구체적입니다.

중국의' 의식' 은 보통 일토로 번역됩니까? 하지만 이 둘은 동등하기 어렵다. "의식" 은 오늘 말한 예절, 예의, 풍습과 같지 않다. 그것은 예제에서 진행되어 예제 법전에 스며들었다. 그것은 종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정권 실천에 참여한다.

"의식" 의 핵심은 등급제도이며, 사회의 복잡한 결과이다. 이 의식은 서민 못지않게 국민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의식' 을 계승하고 발양하기를 원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사람을 먹는 예교' 라고 꾸짖는다. 어쨌든, 그것은 중국 문명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부공 선생과 진영용 선생은 중화문명의 기원의 상징이' 의식' 이라고 생각하는데, 신석기 시대에는 이미 싹이 트어 중화문명의 기조를 확립하였다.

왜 한유는 구름이 없는가: "중국은 의리의 나라이다. 클릭합니다 고대인의 눈에는' 의식' 이 야만과 문명의 분계선이고, 사오와 중국의 분계선이다.

고서에 따르면 순은 동이 () 에서, 우 () 는 서창족 () 에서, 공자 () 는 구읍 () 에서 나왔다고 한다. 그가 야만인이든 아니든, 그가 의식을 받아들이는 한, 그는' 중국' 에 포함될 수 있다. 소위 "중국은 중국" (중국어), 사이는 "주하" 와 "중국" 이라고 불릴 수 있다.

늦어도 4300 년 전' 용산 시대' 에는 중국의 다른 민족, 다른 문화의 융합이 심화되어 중화문명다원일체의 구도가 확립되었다. 정신문화를 반영하는 기물 (예: 치아손바닥, 청동예기 등) 은 장강 대강 남북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중국 문화의 동질성 향상을 보여준다.

"중국" 은 혈연이나 지역이 아니라 문화 전통에 있다. 중화문명의 강력한 구심력과 외향 복사의 영향력은 이를 바탕으로 이해해야 한다.

자기 기원: 중국 문명의 원래 본성

중국의 문명은 토착입니까, 아니면 외래입니까?

고대에는, 이것은 절대 문제가 아니었다. 항상' 중국' 이 주변을 향해 방사하고 있다. "화하" 는 어떻게 수입합니까?

유럽 자본주의의 외향적인 전파에 따라 중화문명은 점차 역사의 무대에 올랐다. 19 년 말 영국 학자 라크베리는 황제가 바빌론에서 이주한 것이라고 제안했다. 게다가,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조상이 이집트, 인도, 중앙아시아 출신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중국의 많은 지식인들의 문화적 자신감은 전대미문의 약했기 때문에 서방을 믿었다. 서방은 또한 중국 문명이 서구에 오랫동안 뒤떨어져 있음을 암시한다.

192 1 년, 스웨덴 사람들은 하남청지 양사오 유적지 발굴을 안데르손 주재하며 중국 현대 고고학 발굴의 서막을 열었다. 그는 양사오 문화의 채도기가 중앙아시아의 채도기와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여 중국 신석기 시대의 채도기 문화가 서구에서 들어온 가설이라고 제안했다.

당시 의문고 운동은 전통적인 고사 관념에 큰 충격을 주었고,' 삼황오제' 는 더 이상 역사의 신앙으로 여겨지지 않았고, 많은 학자들이 고고학에서 정신을 찾기 시작했다. 안데르손 고고학적 발견은 서방에 증거를 제공하는 것 같다.

산동룡산시 자아와 하남 안양 은허 발굴은 중국 학자들이 독립적으로 고고학 작업을 전개하는 상징이다. 그 이후로 중국의 신석기 문화 독립의 발생과 발전의 맥락이 점점 더 분명해졌다. 고고학 문화 서열과 채도기 전파 경로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자들은 이른바' 채도기의 길' 이 확실히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채도기는 이전에 서쪽에서 동쪽으로 전파된 것이 아니라 동쪽에서 서쪽으로 전파된 것이다.

학계에서 서방은 이미 과거가 되었다.

그러나 소위' 민간 과학' 이라는 서클에서는 서방에 시장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삼황오제가 사실 고대 이집트의 어떤 파라오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조가 유대인이라고 생각하는데, 왜냐하면 유대인의 발음은 주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사실 유대인의 히브리어 발음은 영어 단어 Jew 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산해경" 에 대한 그의 연구에 따르면 중국 문명은 서양에서 온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

선진사는' 민과' 의 중재해 지역으로, 갑골문, 주역, 산해경이 앞장서고 있다.

왜 중국 문명은 서양에서 온 것이 아닌가? 먼저 "중국인", "중국문화", "중화문명" 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인류의' 아프리카에서' 이론은 국제 학술계의 주류 관점이다. "아프리카 밖으로" 는 두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원시인들이 아프리카를 빠져나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대인의 조상이 아프리카를 빠져나가는 것입니다. 현재의 단서에 따르면 원시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기원했고, 그들은 한 번 이상 세계 다른 곳으로 전파되었지만, 호모 사피엔스만이 마지막으로 10 만년 전에 웃었다.

국내 구석기 고고학자들은 여전히 화석적 관점에서 동아시아 인종의 지속적인 진화와 우연한 교배를 주장하고 있지만, 분자인류학 연구는 미토콘드리아 DNA 와 Y 염색체 DNA 에서 전 세계 현대인의 모계와 부계 모두 10 만여 년 전 아프리카 대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우리는 모두 호모 사피엔스의 후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현대인들도 네안데르탈인, 대니소바 등 고대 인류의 유전자를 뒤섞고 있지만, 모두 극소수다. 네안데르탈인, 대니소바인, 베이징인, 원모인은 모두 멸종된 원고생물이다.

약 20,000 ~ 30,000 년 전, 호모 사피엔스의 한 지점이 현재 중국에 진입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56 개 민족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후손입니다.

중국인의 조상은 확실히 외래이지만, 그렇다고 우리 문화와 문명도 외래라는 뜻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 는 인류의 모든 물질과 정신 창조를 포함한다. 그래서' 사람' 부터 문화가 생겼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 이전에는 눈에 띄는 인간 활동이 거의 없었다.

만 여 년 전' 마지막 빙하기' 가 끝나고 따뜻한 간빙기가 도래해 신석기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진정한 정체성과 인간 문화의 기조를 확립하는' 문화' 가 바로 이때부터 일어난 것이다.

서아시아의 선민들은 밀을 재배하기 시작했고, 황하와 장강 유역의 선민들은 각각 기장 () 과 벼를 재배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농업혁명' 이다. 풍부한 음식은 생산력의 진보를 자극하고, 석기를 만드는 것은 연마석기가 되고, 도자기는 사람들의 중요한 도구가 되어 정착생활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중국 신석기 문화를 예로 들면 상선문화, 배리강 문화, 융성구 문화, 후리문화 문화, 봉두산 문화 등 고고 문화가 점차 역사 무대에 오르고 있다. 이러한' 문화' 는 모두 독립적으로 발생하며, 그것들은 중화문명의 기초이다.

문명이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서양 학자들의 세 가지 요소 (문자, 청동기, 도시) 로 정의하는 경향이 있다.' 1+ 1+ 1=3' 은 문명이다.

아메리카 문명에는 청동기가 부족하고 잉카 문명에는 문자조차 없지만, 아무도 그들이 문명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초기 유럽의 많은 곳에서 청동과 철을 사용했지만 문명사회에 진입하지 못했다.

만약 한 사회가 한 나라를 만든다면, 아무도 그것이 문명의 문턱을 넘었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문명은 인류 사회의 고급 형태이고, 사회적 복잡성은 그 중요한 표현이다.

약 5800 년 전, 장강 하류의 접택 문화와 링가탄 문화는 이미 사회적 복잡화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고, 계급 분화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다. 5300 년 전에 일어난 양주 문화는' 중화 5 천년 문명의 시범' 으로 불린다.

양저고성은 약 300 만 평방미터, 성벽 두께는 4 ~ 60 미터이다. 양저고성,' 토조피라미드' 초묵산 (위에 궁궐 기지가 있음) 및 주변 제방의 수량은 약 654 만 38+02 만 입방미터이다. 이런 프로젝트를 완성하려면 최소한 1000 명이 10 년 연속 일해야 할 것으로 추정된다. 상응하는 사회 동원 능력이 없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양주 문화의 무덤, 민가, 정착지는 모두 엄격한 등급제도, 피라미드 같은 사회구조를 보여준다. 딩, 버킷, 냄비, 벽, 지에, 콩 및 기타 에티켓은 liangzhu 문화에 있습니다. 중국 문명의 중요한 특징인' 의식' 이 이미 나타났을 것이다.

20 년 전, 양주 문화가 문명사회에 진입했는지의 여부는 여전히 논란이 있었다. 양저고성 및 주변 수리공사가 발견됨에 따라 양주 문화가' 문명' 에 속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양주 문화의 발생은 상선문화, 마가방 문화, 연택문화 등 고고학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일종의 지방성 문명이다. 양주 문화는 약 4300 년 전에 사라졌지만, 그 문명의 일부 원소는 하상주 시대에 수시로 번쩍이며 중화문명의 몸에 녹아들었다.

영국의 고고학자 다니엘은 세계에 고대 이집트, 양강 유역, 인도, 중국, 중미, 안데스 산맥이라는 여섯 개의 독립 문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화문명은 6 대 원시 문명 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문명은 독립적으로 발생하지만, 발전 과정에서 외부와 교류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찍이 실크로드가 출현하기 전에 중화문명은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와 간접적으로 접촉한 적이 있다. 밀, 소, 양, 염소, 말, 전차, 청동 제련 기술이 점차 중국에 도입되어 중화문명의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우리는 이러한 외적 요인이 중화문명의 독창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 없다. 중국 문명의 창조자는 S 에서 태어나 S 에서 자랐으며, 오늘날의 중국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문명의 출현은 야금, 밀, 전차 등을 기초로 한 것이 아니다. 이들은 주로 용산 시대 이후 전해졌으며, 그 이전에는 중화문명의 기본 틀이 확립되었다. 그들의 도입은 중국 문명의 본질을 바꾸지 않았다.

금속 제련 기술은 당시 하이엔드 기술에 속했는데, 도입 여부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조상들이 야금학을 장악한 후, 또 한 단계 더 개선과 개선, 블록 몰드와 밀랍법의 뛰어난 응용으로 독특한' 중국 청동기 시대' 를 이루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국 고대 청동기는 주로 예기와 병기로 실용도구의 비율이 매우 작다. 냄비, 콩, 대야 등 원래 도자기로 만든 예기는 청동기로 대체되었지만' 의식' 의 내포는 변하지 않아 중화문명은 자신의 특색을 잃지 않았다.

서로 다른 문명이 서로 교류하고 서로 참고할 수 있는 것은 정상이다. 인류 발전의 역사 자체가 기술과 종 교류의 역사이다. 우리는 야금술이 고대 이집트에서 처음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 문명의 독창성을 부정할 수 없다. 전차는 수입품이지만 고대 이집트와 두 강 유역의 조상도 발명할 권리가 없다. 인류 문명은 다원적이어서 조만간 우열 다툼이 있을 것이며, 지나치게 자존감이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

오랜 역사: 중국 문명의 탄생

전통 관념에서 중원은 중화문명의 핵심이며, 소위 4 세 동당이라고 하는 것도 일찍이 무지막지한 곳이었다.

전국시대의 월국은 군사력으로 유명하지만, 월인의 문신은 중원인의 눈에는 문명화되지 않았거나' 의식' 이 없다고 한다. 고고학적 발굴이 아니라면, 4,5000 년 전의 장강 하류가 매우 눈부신 문명도시라고 누가 생각했을까?

장강 중류는 야만인의 땅으로 간주되지만 신석기 시대의 굴가령 문화, 석가하 문화, 춘추전국시대의 초국은 모두 독보적이었다.

고고학적 발견 앞에서 과거의 중원 이론은 큰 충격을 받았다. 수 선생은 일찍이' 하늘 가득한 별들' 이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중화문명이 탄생하기 전야에 별은 정말 밝았다.

장강 하류 사회의 복잡화 과정이 가장 전형적이다. 연택 문화와 링가탄 문화의 깔개 아래 양주 문화가 강세를 일으켜 밖으로 확장되었다. 서홍 씨에 따르면 양주 문화는 당시 가장 밝은 스타가 되었다.

전후 서요하 유역의 홍산문화, 황하 상류의 마가요문화, 황하 중류의 양사오문화군, 황하 하류의 대모르구 문화, 장강 중류의 굴가령 문화도 빠르게 발전했다.

어떤 사람들은 양주 문화가 이미 죽었으며 중화문명과는 무관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양주 문화가 쇠퇴한 이후 현지는 문화적 단층에 빠지지 않았으며, 최근 확인된 전산양 문화와 광부림 문화는 후속 조치라고 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양주 문화의 문화적 요소 (예: 솥과 예기의 결합, 옥규 등 옥기, 신인수면무늬 등) 가 이후 중화문명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다.

4300 년 전에는 전환점이었습니다. 양저문화, 대모르구 문화, 묘저구 문화 등 문화가 모두 끝났고, 산둥 용산 문화, 하남 용산 문화, 산시 남도사 문화, 북북석고상 문화, 건청제가문화, 강한석가강 문화, 청두 평원보돈문화의 발흥,' 용산 시대' 가 부르고 싶다.

용산 시대' 기간 동안 다원융합 과정이 심화되고 인원의 이동이 전례 없이 활발해졌고 중화문명은 새로운 융합과 도약에 직면했다.

역사의 스포트라이트가 절강성 양곡에서 산시 양양 도사 유적지로 옮겨갔다.

고서에 따르면 이곳은 오제 중의 하나인 제요의 도성 평양이다. 도사는 약 280 만 평방미터의 도시 유적지, 악기조, 주서예 도편, 천문대, 청동기를 발견했다. 더 중요한 것은 도사 문화가 양주 문화와 마찬가지로 뚜렷한 사회적 분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도사가 전설의 두요평양이라고 생각한다.

하조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는데, 도사가 있는 진남분지는 문헌 중의' 여름 유적' 이다.

도사의 부상은 현지 문화의 자연스러운 진화가 아닌 것 같다. 도사 문화 초기에는 주변 지역의 문화적 요인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대문구 문화, 양주 문화 등 동양 문화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도스의 몰락도 비정상적인 사건이다. 중기 이래 도사 문화가 변한 것 같아 북방에서 온 많은 문화적 요인이 나타났다. 후기 도사 외래 인구가 급증하면서 조기 중기 무덤이 의식적으로 파괴되었다.

이에 따라 야오가 만년에 순에게 감금된 것은 역사적 사실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각도를 바꿔도 무방하다. 전설의 요순은 비록 산시 남부에서 활약하지만, 그들이 동쪽에서 왔다는 단서도 있다. 우 () 를 대신하여 출세한 것은 또 서북 () 의 배경이 있는 것 같고, 우 () 가 서창족 () 에서 태어났다는 설법은 고서에 수없이 많다.

도사 이북은 최근 몇 년 동안 발견된 하묘묘 고성이다. 그것은 산북신목에 위치하여 면적이 400 여만 평방미터로 규모가 전무후무하다. 동시기 이전의 양저고성과 도사 고성과는 달리, 그것은 달구지 대신 석두 () 로 지어졌다.

세마오 문화는 지역의 제가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들이 분포하는 지역은 후세 사람들의 눈에는 창룽의 땅이다.

도사 고고학 팀장 호이 씨는 도사가 후기에 이미 세무권력센터에 붙어 있는 식민지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약 4,000 년 전만 해도 전환점이었다. 이 시기에는 기후변화가 심하고 가뭄이 불균형한 시기였다. 이는 우치수 전설의 역사적 배경일 것이다. 이것은 전설적인 여름 왕조가 설립 한 시점입니다. 세무로 대표되는 북방 세력이 대거 남하하던 시기이기도 하다.

우리는 더 많은 연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약 3800 년 전, 하묘묘와 도사는 모두 역사 무대에서 벗어났고,' 용산 시대' 는 끝났다. 신채 문화가 양조된 후, 허난 () 의 사제 () 가 이안에서 탄생했다.

도사는 왕도 날씨가 있지만 고고학적으로 관찰된 세력 범위는 당분간 진남 분지에 국한되어 있다. 둘째 안에는 로이 유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세력 범위가 전례 없이 확대되어 진정한 광역 왕권 국가로 여겨진다.

코코 리 씨는 용산 사회를 고지와 저지대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둘째 속 문화는 고지대 용산 사회 (도사, 하묘묘, 제가 포함) 의 피가 스며들고 동부 저지대 용산 사회의 문화에도 녹아들었다. 다원 융합의 과정이 더욱 빨라졌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속 문화의 전부 또는 일부가 하문화에 속하고, 이속은 하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간상으로 볼 때, 이속 문화가 여름과 관련이 있다면, 그것은' 소강중흥' 이후 여름일 뿐이다.

이내부 고고학팀 대장 서홍선생은 이속을' 가장 오래된 중국' 이라고 불렀고, 하의씨는 도사를' 가장 오래된 중국' 이라고 생각했다. 어쨌든, 그것들은 모두' 중화문명' 이 사람의 마음을 뒤흔드는 서사시 같은 서막이다.

어떤 사람들은' 중국의 상하 5 천년' 에 의문을 제기하고, 은허 이전의 중국 역사를 말살하는 사람도 있다. 은허 전 문명의 실마리를 찾았지만 갑골문처럼 직설적인 문자자료가 부족해 자세한 초기 역사를 쓰기가 어렵다. 고맙게도, 양저부터 도사 () 에 이르기까지 중화문명의 초기 그림이 확실히 점점 더 분명해졌다.

흐름의 길이: 중국 문명의 지속

중국 문명은 그 연속성으로 유명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시행된' 중화문명 추적 공사' 는 "중화문명은 세계 6 대 문명 중 하나이며, 지금까지 중단한 적이 없는 유일한 문명" 이라고 강조했다. 이른바' 세계 6 대 문명' 이란 위에서 언급한 6 대 원시 문명이다.

우리가 오늘 사용하는 언어와 글은 수천 년 동안 일관되게 발전해 왔다. 고대 문자 훈련을 받지 않은 현대중국인도 글리프를 통해 갑골문과 금문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고대 인도 하라바 문명의 문자는 아직 해독되지 않았다. 로제타석비와 베세스덴비문 등의 재료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와 양강 유역의 설형 문자는 여전히 해독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문명의 전달체인 사람들이 이미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집트와 두 강 유역은 현재 아랍인의 천하로, 언어, 문자, 종교가 이미 바뀌었다. 중국의' 용산 시대' 에 해당하는 할라바 문명도 어떤 이유로 소멸됐다. 인도 문명은 아리아인에 의해 창조되었다.

중국의 문명은 어떻게 수천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까?

라오 종이 (Rao zongyi) 씨는 이것이 한자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의 음표는 언어에 적응하여 언어의 분화와 방언의 출현에 따라 서로 다른 필기체계가 나타났다. 한자는 모양, 음, 의의 결합체로 더욱 강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다른 방언을 가지고 있지만, 현대 중국어의 발음은 고대 중국어와는 거리가 멀지만 한자는 서로 다른 시대와 지역의 중국인 사이의 거리를 좁혔다.

문자는 문명의 중요한 전달체이다. 고전은 문자를 통해 전승되고, 민족 정신은 문자를 통해 계속된다. 한무제는 유술만 존경하고, 유술은 이때부터 중화문명의 상당 부분이 되었다. 유가는 3 대 전통의 주요 계승자이다.

한자는 늦어도 3000 여 년 전의 갑골문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갑골문은 상인의 점술 기록일 뿐 거북갑과 수골에 새겨져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다. 이학근, 추희귀 등 고문학자는 상대의 주요 필기체가 간식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순화 된 책은 부패하기 쉽고 보존하기 어렵습니다.

갑골문은 형성자 위주의 성숙한 문자 체계이다. 한자가 태어날 때부터 흰 수염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기 어렵다.

양주, 도사, 이내부 등의 유적지에서도 많은 조각 부호가 발견되었는데, 어떤 부호는 문장으로 읽을 수 있다. 이 기호들은 도자기, 옥기 등의 기물에 존재하며, 운반체의 특수성으로 인해 우연히 남아 있다. 그것들은 분산되고 설명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중국의 문자 기록이 있는 역사는 더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일부 문명이 붕괴된 후에도 원래의 사람은 여전히 존재할 수 있지만, 문화적으로는 정복자에게 완전히 동화되었다. 중국 역사에도 많은 정복과 정복이 있었지만 중국의 문명은 깨지지 않았다.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중국이 반폐쇄 상태에 있고, 동쪽은 바다, 서쪽은 고원과 사막이다. 다른 지역의 문명과 접촉했지만, 그것들 사이의 교류와 충돌은 일반적으로 크지 않다. 아랍 제국은 강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중화문명에 위기를 가져다주지 못했다. 페르시아 등 중요한 이웃 나라들은 고대 중국과 오랫동안 좋은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의 각 민족은 장기적으로 서로 융합되어 중화민족의 선배이다. 서로 다른 민족들이 서로 경쟁하고 있지만, 그들은 일반적으로 문화적 의미의' 중국' 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느 민족이 왕조를 세우든 중국 문명의 바통을 자각적으로 이어받았다.

다원일체의 구도와 강력한 문화적 구심력은 중국 문명의 지속을 위한 중요한 보증이다. 중화문명의 장하가 끊이지 않는 것은 대부분 그 기원시기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