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월 28 일 오후 닝보 독서사에서 열린' 닝보 읽기' 강의에서 왕양명의 이야기가 현장 관객을 사로잡았다. 원닝보공대인문학원 원장, 상해사회과학원 아르바이트연구원, 현재 닝보대홍이글학원 양명대강당 주관인 오 교수는 닝보의 고대' 중량급' 시골 성인의 일화를 시민들과 공유했다. 특히 이 대학은' 주역' 과의 관계를 공유했다. 원래' 주역' 이라는' 국학의 절정' 이라는 기서는 사실 왕양명 인생의 전환점인 나침반이었다.
회의
과거에
그것을 사랑하는 것은 전설의 공자이다.
그는 활력이 넘치는 젊은이로,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성공으로 나아가고 있다.
전설이고 왕양명도 마찬가지다.
항상 이상하고 깊은 인상을 준다. 무삭, 그것의 기원에 대해 많은 전설이 있다. 주류 관점은' 사람이 더 신성하고 역사 삼고' 이다. 신성함은 복희, 주문왕, 공자를 가리킨다. 세 개의 고대는 고대, 중세, 근고대이다. 팔괘는 고대에 창조되었다. 중세에 이르러 팔괘는 64 괘가 되어 쓴 것이고, 공자는 전도해경이다.
공자를 중시하다. 그는 아마 주역에서 가장 충실한 팬일 것이다. 그는 독서 노트를 쓸 뿐만 아니라, <역경> () 를 칭찬하여' 숨은 뜻' 이라고 부른다. 칭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공자는 또한 10 편의 독서 노트를 썼는데, 10 편의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역경>, 후세 사람들이 <역경>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주석이다.
공자의' 이전' 에 대한 집착은 사자성어를 만들었다.-변방 3 대 명작. 고서는 죽간으로 강인한 소가죽 끈으로 직렬로 고정되어 있다. 공자는 <역경> () 에 매료되어 가는 곳마다 그것을 가지고 다닌다. 그는 낮에 보고, 밤에 보고, 열고, 열고, 합치고, 주역을 묶은 소가죽 끈이 세 번 부러졌다. 후세 사람들은 이 성어를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비유한다. 공자의 추앙에 따라 <역경> () 는 유가 경전의 주류에 진입하여' 천하제일경' 으로 칭송받았다.
왕양명 () 은 벼슬집 출신으로 젊었을 때 반드시 <역경> () 와 접촉한 적이 있다. 그는 사오싱 왕희지의 후손이다. 그의 할아버지 왕륜은 한림학원에 가서 글을 썼고, 아버지 왕화충은 일등상을 받았다. 왕양명은 큰 인물이다. 6 살 때, 그는 모든 돈을 주울 수 있었습니다. 12 살 때, 그는 "일류 사람이 되는 것은 중산층이 아니라 책을 읽는 성인이다" 는 놀라운 말을 할 수 있었다. 스물여덟 살 때, 그는 학자였으며, 늘 황제에게 건의를 써서 그의 아버지에게 읽어 달라고 했다. 읽은 후,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한 글자를 보냈다: 미쳤다. 34 세에 그는 북경에서 첫 연설을 했다.
전반적으로 왕양명은 전반생 순풍순수였으며, 표준 견유주의자였다. "사람은 너무 매끄럽고, 너무 냉소적이어서는 안 되고, 너무 재수가 없어야 한다." 오진이 성질을 바꾸었을 때, 이 천재 소년이 어떻게 비틀거렸는지, 하마터면 자신의 일생을 망칠 뻔했다.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저곡에 빠진 왕양명
점술 때문에 직접 생활에 직면하다.
505 년 효종 황제가 죽고 15 세의 명무종 태자가 계승했다. 환관 유근 이 기회를 빌어 정치에 전념하고, 이기심을 배척하다. 추천서를 쓴 많은 정직한 관리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감금되었다. 이듬해, 왕수인은 간언관으로서 류근의 총구에 직접 부딪쳐 40 명을 맞고 구이저우성 융창의 정으로 폄하하였다.
왕양명은 항주에 도착했을 때 동생 왕수문을 만나 "언젠가는 장작을 치고 오두막을 운산으로 옮겨라" 는 시를 썼다. 이것은 내가 이 몇 년을 보낼 때, 우리는 함께 집에 가서 농사를 지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말 속에는 억압과 외로움의 느낌이 있다. 내 동생이 그것을 보고 참을 수 없습니다. 그는 항주에 남아 여파를 처리하는 것이 낫다. 왕양명은 순세에 머물렀다. 그러나 분노한 젊은이는 죽지 않았다. 그는 항주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그 결과, 소문이 유진의 귀에 전해졌고, 그는 즉시 경비원을 찾아 왕수인을 죽였다.
빨리 뛰어! 영리한 왕양명은' 가사사' 장면을 창조했다. 그는 신발양말을 전당강에 남겨 놓고 투항하여 자살했다고 생각하게 했다. 놀랍게도, 가짜 연극은 하마터면 실현될 뻔했다. 그의 배는 공교롭게도 태풍을 만나 전복되었다. 다행히 그의 수질은 매우 좋다. 그는 우이산으로 내려갔는데, 그곳에서 그는 옛 친구를 만났다.
나의 오랜 친구는 늙은 도사이다. 왕양명 17 살 때 강서남창에서 결혼했다. 그의 신혼의 밤에 그는 모임에서 뛰쳐나갔다. 그는 철주궁이라는 도관에서 90 세의 도사를 만났다. 두 사람은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었다. 왕양명은 신혼의 밤을 잊고 다음날 장인어른에게 들켰다. 10 여 년 후 두 사람이 다른 곳에서 만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옛 스님이 말했다, 나는 너를 기다린다. 왕양명은 놀라서 멍해졌다. 모두 내가 강을 건너 죽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가 여기 올 줄 어떻게 알았어? 도인은 내가 20 년 전에 너를 본 적이 있다고 말했지만, 내가 이 소식을 들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왕양명은 이어 이사할 때 청산녹수가 어우러진 안개 골짜기에 산다는 두 마디 말을 했다.
자연재해와 인화의 끊임없는 습격으로 도사를 숭배하고자 하는 왕양명은 다소 혼란스러웠다.
늙은 스님이 그의 은둔자를 가로막고 말했다. "너는 도망갈 수 없다. 유근에게 네가 도망칠 때 죽지도 않고 용전에 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해라. 네가 너를 속이는 것은 큰 죄이고, 네 가족은 다 끝났다. 클릭합니다 。 어서, 내가 너에게 숫자를 하나 줄게.
이것은 왕양명 인생의 전환점이다.
도교점술은' 이명괘' 라고 불리는데, 위에는 이명, 이견진이 적혀 있다. 빛은 지하에 숨겨져 억압되지만, 우리는 어려움에 직면해야 한다. 공자는 명이점술이 큰 재앙을 상징한다고 더 지적했다. 그러나 우리가 그로부터 교훈을 얻으려면 반드시 곤경에서 견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큰 좌절 후, 결석, 현실을 도피하는 왕양명 머리 가득, 갑자기 자신감이 생긴 것 같다. 점술의 해석에서 그는 자신의 앞날이 밝다는 것을 깨달았다. 위험은 이미 지나갔고, 더 중요한 사명은 그가 자신의 삶을 완성하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점술은 왕양명의 위대한 신념을 확고히 하고, 그가 인생에서 가장 힘든시기에 일어서도록 도와주었다. 그는 용장에 갔지만 용장의 깨달음과 그 후의 일련의 눈부신 성과를 얻었다. 만약 그가 이때 도망가서 숲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그 뒤에 있는 모든 것이 사라질 것이다. "무삭, 나중에 왕양명, <역경> 지혜의 지도 아래 전체 인격의 완벽에 도달하여 삼선진경이 되었다.
그의
그리고 나서
왕양명, 그는 행보를 하나로 알고 있다.
도덕적 이상주의를 세우다
"2 1 세기는 왕양명의 세기가 될 것이다. 하버드대 두비밍 교수의 예언이다." 오 () 의 해독으로 볼 때 왕양명 () 은 성인으로서 확실히 이 모자에 합당하다. 왜냐하면 그가 후세 사람들에게 물려준 정신적 재산이 너무 풍부하기 때문이다.
먼저, 그는 그의 할아버지가 그를' 인' 이라고 부른 것처럼 도덕과 양심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이상주의를 세웠다. 수인은 <역경> 출신이다. 알고 있다면, 선량함은 유지할 수 없다. 당신이 그것을 얻으면, 당신은 그것을 잃게됩니다. 즉, 지능이 높고, 지능이 높고, 지혜가 크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만, 지능과 지식만 중시하고, 도덕과 인격을 따지지 않으면 얻는 것은 결국 없어진다는 뜻이다.
오씨는 모두가 왕양명으로부터 배울 수 있기를 대단히 희망한다. 왕양명은 특히 표적화된 약으로, 오늘날의 사회의 폐단을 치료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용병, 물질주의와 같은 것이다. 창업은 지식, 지혜, 지능에 달려 있지만 창업은 주로 도덕과 인격에 달려 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창업이 어렵고 어렵다고 말했다.
왕양명을 어떻게 배웁니까? 그의 도덕적 이상주의' 양심' 을 먼저 이해하는 것 외에도, 오씨는 현재 사회 풍조에 매우 가까운 몇 가지' 학습 개요' 를 열거했다.
예를 들어 왕양명의 가치관을 배운다. 그의 가치관은 매우 긍정적이다. 학술적인 언어로 볼 때, 그는 "자기 주체성과 자족성을 굳게 믿고 자신을 하나의 가치로 확립하라" 며, 통속적인 말로' 책임' 이라고 부른다. "그곳의 가치는 매우 높다. 나는 가장할 것이다. 나는 알아볼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오늘 가장 부족한 것이다. "
왕양밍의 다원적이고 조화로운 문화적 취향도 참고할 수 있다. 그의 스승은 주 () 육구연 () 에서 왔지만, 모두 비판적으로 계승하여, 완전히 긍정하지도, 완전히 부정하지도 않았다. 이 밖에도 왕양명은 도교 불교와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불, 도, 유유에 정통하여 오늘날 세계 획기적인 다문화 교류에 역사적 본보기를 제공하였다. "우리는 지금' 열정과 놀이' 를 제창한다. 안녕하세요, 저처럼 모두 잘 지내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또 한 가지 중점은 양명심리학을 배우는 핵심' 지행단결' 이 실행력과 행동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점이다. 무석, 오늘날 사회에서 가장 큰 문제는 지행차이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은 면전에서 좋은 말을 하고, 뒤에서 나쁜 짓을 하면 사회 전체의 공신력을 잃게 된다. 모두들 성실하지 않고, 성실한 사람은 재수가 없다. 이런 사회적 폐단은 반드시 지식과 실천의 단결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그럼
그리고 나서
주역, 군경의 첫
하이 엔드 팬 그룹 [/s2/]
오씨는' 주역' 이 중국 문화의 가장 명확한 원천이며 중국 문화의 제고점이라고 생각한다. 심오하지만 일단 산꼭대기까지 올라가서 <역경> () 를 이해하면 앞으로 중국의 문화 풍경을 감상하기가 쉬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 년 동안 전해 내려오는 이 거작은 고금의 많은 학자들을 정복했다. 왕양명에 이어 명나라에 유명한 재상 장이 나타났다. 그도 명실상부한' 주역 가루' 다. 그는 친필편지에서 친구에게 다른 경서가 모두 격언 경구를 말하고 있다고 몰래 말했다. 정말 유용한 것은' 논어' 책 한 권뿐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어려서부터 일상생활, 치국평천하에 이르기까지 컴퓨터의 신기한 용도도 없고 가난한 사람의 생활도 없다. 너는 완전히 이해하고 싶지 않다. 두 개면 충분하다.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주역 애호가들도 마찬가지다.
오씨는 대표적인 인물 몇 명을 열거했다. 예를 들어, 라이프니츠, 현대 컴퓨터 기술의 창시자, 이진 발명가, 독일의 유명한 수학자 등이 있습니다. 당시 중국 선교사들이 가져온 복희팔괘를 보고 그는 충격과 격려를 받았다. 음은 0 이고 양은 1 입니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간단한 알고리즘입니다. 많은 대수학 과학자들이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했다. 중국은 수천 년 전에 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때부터 라이프니츠는 중국을 사랑하게 되었고, 심지어 당시 강희 황제에게 편지를 써서 중국 시민이 되어 중국에 연구소를 설립하기를 희망했다. 아쉽게도 결국 허락되지 않았다.
또 두 명의 노벨상 수상자, 독일의 하이젠버그와 덴마크의 볼이 있다. 그들 각자의 논문' 주역' 과' 주역' 도 <역경> 지혜를 차용했다. 덴마크 왕이 볼에게 직접 훈장을 설계하도록 훈장을 수여하기로 결정했을 때 볼은 훈장 중앙에 아태태태태극도를 그려 중국 태극문화와 주역 가십에 대한 숭고한 경의를 표했다.
"왜 원리가 세상에서 이렇게 복잡한 일을 이렇게 투철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이것은 매우 복잡한 컴퓨팅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클릭합니다 무삭, 대등원칙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상에 나오는 점쟁이나 봉건 미신이 아니라 고대인의 지혜를 응집한 이론 체계이다. 일부 철학 대가들은 그것을' 우주 대수학' 에 형상적으로 비유했다. 우리의 유도는 대수학 시스템과 같기 때문에 수천 년 후에도 여전히 무한한 현실적 의의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