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창녀를 사랑해
모든 것이 틀렸다. 외부 저장 왼쪽 말했다:
과거에 진무공은 딸을 김공자에게 시집보내고 매우 풍성한 혼수를 준비했다. 화려한 옷을 입은 후빈만 70 명에 이른다. 처음 진나라에 시집갔을 때, 진 사람들은 시집간 여자들이 모두 그렇게 예쁘다는 것을 보고, 모두 여자 첩을 찾아 집으로 가져가고 싶었지만, 진 () 왕은 여첩 () 만큼 예쁘지 못하여 진 () 왕을 업신여겼다.
한비는 제나라를 빌려 묵자학설을 전수한 구천의 입으로 초왕의 질문에 대답할 때 한 가지 이야기다. 진백시집녀' 와' 선물환주' 의 예는 일을 하는 이치를 함께 설명한다. 이용을 잊지 말고, 심지어 이용해 사람을 해치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늘 이 비유로 일을 하는데, 본말이 전도되어 있다.
둘째, 백홍관
웨이 정책 \ "전국 정책 iv \" 에서:
니정은 전국 시대 한국의 스님이다. 그가 살인을 한 것은 원수를 피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제나라로 도망쳐 손님을 도살하여 생계를 꾸렸다. 한 qingyan 는 복수를 원하는, 한국과 틈이 있습니다. 그가 정협의가 용감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김백정을 정모친에게 생일 선물로 보냈고, 그가 정정을 청해서 그의 적을 암살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정정이 거절한 이유는 그녀의 어머니가 여전히 지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고군분투하고, 한을 암살한 후, 백홍관이라는 현상을 만나 찔려 자살하였다.
백홍은 일종의 대기 광학 현상으로, 지금은 일현이라고 불린다. 옛사람들은 미신을 믿었는데, 왕왕 () 을 해칠 징조로 여기기도 하고, 하늘의 감정에 들러붙는 경우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셋째, 비완창 대학교
서기 좌전민:
봄과 가을 기간, 진 시안 (西安) 공 웨이 (Wei) 를 파괴, 웨이 (Wei) 의 땅을 장관 비완에게 나누어 주었다. 점술을 담당하는 의사 부언은 이렇게 말합니다. "임무를 완수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만, 풍수 도; 웨이 이름 첸 (웨이 통 웨이, 그래서 구름) 이 지금 그녀에게 웨이 땅을 주신 것은 하늘의 뜻으로 자손을 고무시켜 번성하게 하는 것이다. " 나중에 피완의 후손들은 실제로 전국 시대의 위국을 세웠다.
사실 이것들은 모두 고대인들의 말이다. 후세 사람들은 늘' 벽만창다' 의 전고를 후세의 발전과 번영을 비유한다.
넷째, 얼음을 들고 불을 지폈다
오월 에서 \ "봄과 가을 군웅 귀국 전기 \":
월왕구천은 나라를 멸망시키기 위해 늘 힘든 생활조건으로 의지를 연마한다. 그는 한겨울에 얼음을 안고, 무더운 여름에 불을 안고,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며, 내부적으로 군정을 보수하고, 외교제후를 대하고 있다. 10 년 동안 뭉치고, 10 년 동안 교훈을 얻어, 마침내 약에서 강건으로 전향하여 오국을 멸망시켰다.
후세 사람들은' 얼음을 들고 불을 지피는 것' 을 고된 분투, 자강불식, 생활의 어려움을 비유적으로 사용한다.
다섯째, 열서를 보유하다
장자가 그의 발을 훔쳤다'
오생과 그의 사랑하는 여자가 하교 밑에서 만났다. 여자는 만조가 되어서야 나타났지만, 미생은 들보를 안고 죽을지언정 일어서지 않았다. 미생은 사랑에 충실하고 약속을 지켰지만, 그는 머리가 굳어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몰라서 직장에서 죽었다.
나중에 약속을 지키는 전고로 사용되었는데, 특히 남녀 간의 사랑 서약에 쓰였다.
여섯째, 안팎의 산천
\ "주오 zhuan \" 공개 28 년 에서:
춘추시대에는 초근결전 전 전, 진문공의 모사도 진문공의 삼촌과 아들로, 문공이 결전에 참가할 것을 건의했다. 그는 전투가 실패하더라도 태행산 황하의 위험을 무릅쓰고 견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원어는' 전쟁도' 이다. 전투에서 이기면 제후를 이긴다. 민첩하지 않으면 무해하다. "
후세 사람들은 흔히' 산하가 밖에 있다' 는 말로 지리 국방의 견고함을 설명한다.
장원 양호는' 관회고' 에서 군봉이 모이고, 파도가 노여움과 같고, 산천이 관로와 같다고 썼다. 서양을 바라보는 사람은 망설인다. 책 속의' 표산하' 는 바로 이런 뜻이며, 한편으로는 관관 형세의 험악함을 설명한다. 한편 진한시대 황궁의 몰락과 전쟁 시기 국민의 끝없는 고난을 반영했다.
일곱째, 기꺼이 바람을 쐬다
\ "주오 zhuan \" 공개 15 년 에서:
진, 진, 한원 전쟁에서 진군은 대패했고, 금은 진군에게 포로가 되었고, 김박사의 헝클어진 머리카락도 동행했다. Qin mugong 은 권고했다: "2 ~ 3 명의 아들이 더 걱정 스럽다! 나는 진군을 나의 진국에 초대할 것이다. 내가 어찌 감히 지나치겠는가? " 진 의사는 세 번 허리를 굽혀 절하며 말했다. "네가 땅에서 행하고, 제천을 입고, 제땅은 정말 여언을 듣고, 신하들은 감히 내려간다."
실제로 김 박사의 말은 옳은 맹세로, 그가 한 말이 지켜지길 바란다. 순풍' 은 당신의 약속이 하늘과 땅의 거울일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억류된 사람들이 들은 것이라는 뜻입니다. 나는 네가 식언하지 않기를 바란다.
바람을 향해 고개를 숙이다' 는 원래는 비천하고 나약한 행동이었는데, 나중에는 점차' 바람을 향해 고개를 숙이는 것' 이라는 성어로 변해 자조의 용어로 변했다.
여덟, 도시 뒤에 하나 빌려
주오 주안 2 년 공직에서 발췌:
기원전 589 년, 김, 루, 웨이 연합군이 제군을 대패한 후, 제청파 대신빙 (즉 제나라의 정무를 주재했던 곽조) 이 진군 사령관인 지크에게 뇌물을 주었다. 김씨가 제나라를 모욕하는 가혹한 조건을 제시했을 때 (소숙은 제나라의 어머니로, 제나라 밭의 논두렁, 무 () 를 인질로 삼아 도로 운하를 김군의 동서로 만들었다. 양군의 지휘관인 루와 웨이는 척에게 전투를 멈추고 제나라와 화해할 것을 권했다. 김은 결국 공격을 계속하겠다는 생각을 포기하고 맹약을 체결하여 제나라를 위태롭게 했다.
나중에 그는' 도시 등에서 하나를 빌려' 적과 사투를 벌일 것을 맹세했다.
아홉째, 도정반.
\ "주오 zhuan xianggong 26 년 \" 에서:
봄과 가을 기간, 추 우 zixu 할아버지 우 Jue, 그리고 카이 zichao (wengong 의 아들, gongzi 슈퍼) 아들 쿵 규 는 좋은 친구입니다. 무조는 왕자에게 시집가서 (즉 심공) 을 도모했다. 왕자가 범죄를 도모하고 도망친 후 추 사람들은 "왕자가 모의한 탈출은 사실 오거가 호송한 것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왕자) 그래서 오거도 그의 연루로 정으로 도피한 뒤 진국에 갈 준비를 했다. 공손귀생은 진국에 가려고 하는데, 두 사람은 정 교외에서 만났다. 그들은 "가시나무 (잔디를 뽑는 건물) 를 먹고 (그 위에 앉아서 먹는 것), 옛일을 이야기한다.
나중에 친구가 길에서 만나 옛 정을 이야기하는 것을 가리킨다.
X. 홍기안 비화
《장자 외물》에서 나왔다
창홍은 춘추시대 주대신 류문공의 의사이다. 유화는 세교이다. 진청 (기원전 490 년, 즉 수요일 10 년, 조패범, 중행) 내분, 창홍조범, 조양이 그를 통렬하게 꾸짖었다. 진 군은 주 탓으로 돌리고, 주는 창홍을 죽였다. 창홍이 촉국 (오늘 쓰촨) 에서 죽자 촉국 국민들이 모두 느꼈다. 3 년 동안, 그의 피는 벽옥으로 변했고, 그는 진실하다.
물론, 필의 이론을 후세의 낭만으로 바꾸다. 나중에' 홍피화' 는 억울하게 죽은 충신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다. 그래도 정충보국, 정충보국의 정신은 영원해야 한다.
명말 명장 원숭환처럼 사후에 피가 녹색으로 변한다.
XI. 주식을 찌르다
\ "전국 정책 진 정책 1 \" 에서:
스와 진 로비 진, 마지막 진 은 그의 생각 을 채택하지 않았다 말했다. 그가 집에 돌아왔을 때, 부모, 아내, 형수는 모두 그를 무시했다. 슬플 때 그는 열심히 일하고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했다. 저녁에 책을 다 읽고 졸리면 송곳으로 허벅지를 묶고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계속한다. 이런 고된 분투와 자강불식의 정신은 줄곧 사람들에게 칭송되어 구시대 권고학의 전형이 되었다.
후세 사람들은 늘' 가시주' 를 각고의 학습과 자강불식의 전고로 삼는다.
12, 칼 브로케이드
\ "주오 zhuan 시앙 공 31 년 \" 에서:
춘추시대에는 정국의 의사 () 가 그의 하급 관원인 은혁 () 을 한 곳에 가서 의사가 되기를 원했다. 정자선은 만년에 그의 추천으로 무대에 올랐기 때문에, 그는 자선이 은혁 발탁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정자선은' 선학후정' 을 주장하여 일을 망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온당한 선인의 길이다. 만약 당신이 정치를 연구하는 학자라면, 당신은 정치를 가지고 농담을 할 것입니다. 이것은 무책임하고 정치에 해롭습니다. 이 이치를 설명하기 위해 자산은' 칼없이 벌벌' 과' 미금은 책을 읽히지 않는다' 를 비교해서 본말이 전도될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먼저 배운 후에 하는 것은 나무랄 데 없지만, 하면서 배우는 것도 공부이므로 편파적이어서는 안 된다.
후세 사람들이' 칼을 휘두르다' 와' 상처 진 금' 을 합치면 연약하고 무능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열세, 추 커튼 블랙.
\ "주오 주앙 공 28 년 \" 에서:
추 청 을 물리 치고, 청 은 다른 제후국 에 의해 구출 되어, 추 밤새 후퇴 하도록 강요했다. 정군의 구조와 제후국의 지원군을 막기 위해 초군은 밤을 틈타 조용히 철수했지만, 빈 진영을 엄호하였다. 또한 빈 군사 계정, 까마귀 서식지, 청 재판 학위 잠재력, 추 병영 에서, 도망 을 중지합니다.
나중에 이 전고는 종종 실패나 군사력의 공허함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열네, 정공이 침몰하다
\ "루 봄과 가을 차 전기 \" 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송국에는 정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집에 우물이 없어서 자기 집 마당에 우물을 팠다. 그는 이렇게 되면 전문적인 사람이 와서 빨래를 하고 물을 길으러 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한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과 같다. 누군가가 듣고 나서 딩 홈 시추가 한 남자를 얻었다고 전해 나갔다.
나중에 진리를 전파하거나 주관주의가 근거 없이 해석하여 일을 뒤바꾸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다.
열다섯, 대의멸친
이 이야기는 비교적 유명하며,' 동주기년' 에도 기재되어 있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좌전' 에서 나온' 4 년 은둔기' 이다.
봄과 가을 기간, 웨이 왁스 의 아들과 곽의 아들 쑤 * * *, 살인, 특히 왕위를 찬탈했다. 후석은 그의 아버지를 찾아 국내 국민의 마음을 안정시켰다. 파라핀은 이를 위해 고안된 것이다. 첸 Huan 의 도움으로, 그들은 첸 과일 기계를 타고 서주와 후석을 체포했다. 위국은 포살에게 사람을 보내고, 석라는 가신을 진살에게 보냈다. 좌전' 은 이렇게 칭찬했다. "군자는' 파라핀은 순신이다' 라고 말했다. 악태가 재촉하고, 관대하고 대범하다. 어떻게' 대의멸친'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
"집을 파괴하는 의미" 는 원래 군신의 의를 위해 부자간의 사사로운 정을 파괴하는 것을 의미하고, 뒤이어 정의를 주재하고 사리에 얽매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16. 동방이 유효합니다.
"장자 천명" 에서:
베트남에는 돌이라는 절색의 미녀가 있다고 한다. 그녀는 매우 예뻐서 아무리 치장해도 일거수일투족이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역사의 마음이 매우 아프다. 그는 병이 났을 때 항상 손을 가슴에 대고 눈살을 찌푸렸다. 어느 날 그녀는 마을 길을 걸었다. 갑자기 그녀의 가슴이 아파서 그녀는 고통스럽게 눈살을 찌푸렸다. 그녀는 자기도 모르게 손을 가슴에 대고 입을 벌리고 웃었다. 마침 동시라는 못생긴 아가씨가 정면으로 왔다. 그가 눈살을 찌푸리는 것을 보았을 때, 돌은 손을 가슴에 대고 웃었다. 그는 자신이 매우 아름답다고 느꼈다. 그러니 모방하세요. 동시는 흉통 없이 가슴에 손을 얹고 이를 드러내며 평소처럼 미간을 찌푸리며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마을 사람들은 그녀가 평소와는 다르게, 아무런 이유도 없이 그녀를 한 번 보았지만, 못생긴 처녀가 동쪽으로 그녀를 좋아하게 되자, 눈살을 찌푸리고 입을 벌리고 모두를 놀라 도망가게 했다.
나중에 또' 못생기고 서투른' 비유로 맹목적으로 기계적으로' 아름답고 교묘하다' 를 모방하고,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웃음거리가 되었다.
이백유: 못생긴 여자가 따라와서 집 이웃에게 깜짝 놀랐어요.
열일곱, 나무닭 같다
장자 성다:
전국시대에 투계는 귀족의 향락의 행사였으며, 제왕은 당시 투계광이었다. 양계장에서 이기기 위해 왕은 특별히 전문가 한 명을 청해 닭 훈련을 도왔다. 왕 qiusheng 열망, 며칠 후, 그리고 촉구 하는 사람을 보냈습니다. 지 Xunzi 는 말했다: "닭은 길들이지 않습니다. 그것은 상대를 보자마자 열심히 노력하여 숨을 참을 수 없었다. " 며칠 후 왕이 사람을 보내 묻자 희순자는 "아직 좋지 않다. 닭이 움직이지 않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충분히 침착하지 못하다. 클릭합니다 며칠 후, 기순자는 마침내 사람들에게 말했다. "제왕에게 전해주세요. 제가 서둘러 닭을 훈련시켰어요." 닭싸움을 하면 상대의 닭은 짖기도 하고 뛰기도 하는데, 계사자가 훈련시킨 닭은 나무닭처럼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닭명언) 다른 닭들은 그것이 멍하니 있는 모습을 보고 놀라서 달아났다. 그래서 왕은 이 닭으로 다른 사람과 싸우다가 자연스럽게 이겼다.
장자는 이 이야기로 어떤 것이 반드시 자연에서 물려받은 것은 아니며, 인공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이 되어' 사물' 을 개조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후세에 이르러' 멍한 닭' 으로 공포나 놀라움으로 멍한 표정을 묘사하는 것은 모두 경멸적인 표현이다.
생각해 보니 정말 웃겨요. 이 성어의 유래는 지금의 해석과 이렇게 무관합니다. 허허, 고대인들도 재미있었어요.
열여덟, 주인을 강탈하고 미워하다
"주전 공작 15 년" 에서 나온 것입니다.
춘추시대에는 진백종 (진대 의사 손씨의 아들) 이 북한에서 사람됨이 정직하고 직설적이었다. 그의 아내는 종종 그에게 이렇게 조언한다. "당신이 당신의 주인을 미워하고 인민도 그를 미워한다면, 솔직하게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중에, bozong 너무 많은 원한 때문에, 사망했다.
"도한주인" 이란 도둑이 그에게 도둑맞거나 빼앗긴 주인을 미워하는 것을 말한다. 나중에 나쁜 사람은 정직한 사람을 싫어하고, 착한 사람을 싫어하고, 못생긴 사람과 아름다운 사람을 싫어하고, 나쁜 사람은 착한 사람을 싫어한다는 뜻이다.
열아홉, 물고기 잊어버려
\ "Zhuangzi 외국 물건 \" 에서:
장자는 "윤 (즉 낚시용 대나무) 이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은 물고기 때문에 잊혀진 것" 이라고 말했다. 발굽 (토끼를 잡는 우는 도구) 은 모두 토끼에게 있는데, 너는 토끼를 얻어서 발굽을 잊는다. 화자 (언어, 문자) 는 (표현할 의미와 이유) 에 신경을 쓰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것을 잊는다. 나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잊은 앤드류가 있다. (즉, 그의 도를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중시하지만 단어를 낭비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에 장자는 이런 사람을 찾아 그와 이야기하기를 원한다.) ""
장자는 여기서 부정의 의미가 아니라' 물고기 잊기' 와' 토끼 발굽 잊기' 의 비유를 사용했다. 목적은 비교를 통해' 득의양양한 체면을 잊는다' 는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물고기를 잊다' 로 원의를 바꾸었다.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의미에서, 일단 목표를 달성하면, 당신이 의지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을 잊거나 포기한다는 뜻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이 성어도 후세의 기원과 맞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나는 그것이 어떻게 그곳에 있는지 모르겠다.
20, 깨진 직조 (멩 어머니 직조)
한 \ "한시전 \" 과 \ "열여전 \" 에서:
맹자는 전국 시대 묵가의 대표 인물로, 이름은 맹명이다. 깊은 감상과 고상한 도덕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아시아 성인' 으로 칭송받았다. 맹자의 지위가 높아서 그가 어릴 때부터 받은 교육과 관련이 있다. 맹자가 어렸을 때 그의 어머니는 그의 교육을 매우 중시했다. 한번은 맹자가 재미로 학교에 가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이 일을 알았을 때, 그녀는 매우 화가 났다. 그녀는 즉시 가위를 집어 들고 그녀가 짜고 있는 실을 잘랐다. 맹자는 어머니에게 효도하여 어머니가 이렇게 화를 내는 것을 보고, 그는 무섭고 슬펐다. 아들이 회개의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맹모어는 아들에게 "학업을 포기하면 나처럼 전선을 끊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네가 공부에 전념할 때만 너는 지식을 가질 수 있다. 지금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앞으로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 그 이후로 맹자는 열심히 공부하여 마침내 대학자가 되었다.
나중에 나는' 깨진 직녀' 를 전고로 사용하여, 내가 열심히 공부하도록 격려하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했다. 또 현혜녀의 권유를 표현하기 위해 낡은 천을 사용한다.
당대라' 상주' 에는 이런 전고가 있다. "직조의 은혜를 받들어 책의 숲 속의 뜻을 얻다."
또 다른 망가진 짜임에 관한 이야기는 낙양자의 아내가 남편에게 학교에 가라고 권하는 이야기인데, 이는 맹자가 맹자를 설득하는 이야기와 거의 같다. 목적이 이미 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