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도기, 골기, 석기 등 수많은 유물이 출토된 유물은 역사가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는데, 그중에는 글이 새겨진 거북갑과 동물 골격 (적어도 10 만 건 이상) 이 무수히 포함되어 있다. 이 갑골문은 거의 모두 점을 치는 데 쓰이는 것으로, 황실 점쟁이가 보존한 파일이다. 원래 상인은 미래의 길흉을 예측하거나 귀신의 의도를 탐문하기 위해 거북갑 (등껍질이 있는) 이나 소 견갑골 (갈비뼈가 있는) 을 들고 옆으로 뚫지 않았다. 그런 다음 뚫고 나온 곳에 불을 붙였고, 다른 쪽에는 금이 갔다. 이를 "징조" 라고 합니다. 점쟁이는 징조를 관찰하여 귀신이나 신기한 힘이 문제에 반응하는 것을 판단할 수 있다. 무엇을 묻는가, 때로는 미래의' 성취' 조차도 전조 옆에 새겨져 있어 갑골문이라고 부를 수 있다. 갑골문의 내용은 대부분 조상 제사에 관한 것인데, 예를 들면 제사 날짜, 사용된 제사 종류, 사용된 제사 수 등이 있다. 날씨, 예를 들면 비, 맑음, 바람, 눈 등이다. 연간 소득에 대한 많은 사과가 있습니다. 쓰촨 정복, 어렵, 관광 관련 복지가 있는지 여부 질병, 임신, 꿈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른바 예보순과 예보석이 있다. 즉, 하순말에 앞으로 열흘 동안 재난이 있을 것인지, 낮예보석에 재난이 있을 것인지를 예보하는 것이다. 여기에 열거할 수 없는 다른 것들이 있다. 갑골문 외에도 갑골문의 책에는 창수, 포탄 수, 하루 순례 등 몇 가지 단주가 있다. 그리고 야생 사냥 동물의 기록은 동물의 두개골에 새겨져 있다. 갑골문의 책은 모두 상대 말기의 유물이다. 갑골문의 서적과 갑골문의 분석에 따르면, 다른 상대의 유적과 후대의 상대에 관한 기록으로 우리는 상대의 문화를 다음과 같이 묘사할 수 있다.
상인은 농업을 주요 생산 방식으로 한다. 농작물에는 기장, 기장, 벼, 밀, 누에가 있다. 갑골문에는' 양귀비의 해',' 양귀비의 해',' 양귀비의 해' 에 대한 기록이 많지만, 이곳의 양귀비는 다른 식물명으로 대체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면 양귀비가 상인의 주요 농작물임을 알 수 있다. 실크, 수건, 커튼 등의 단어가 존재한다. 이불 위의 일부 글은 실크 직조 기술의 발전을 증명했다. 술이 있어서 좁쌀로 빚었다. 농사는 전적으로 인력에 달려 있다. 농업은 그것의 장점이 있다. 원래의 레이, 표지는 나무로 되어 있다. 레이는 삐뚤삐뚤한 나무 막대기로, 하단은 둘로 나뉘어 있고, 갈래로 갈라진 머리에는 가로목이 달려 있어 발을 디딜 수 있다. 이것은 흙을 파는데 쓰는 것이다. 뇌와 희의 차이는 하단부가 뾰족하고 흩어지지 않고 가시밭에 유리하며 대패질에는 불리하다는 것이다. 만약 천둥이 일어나지 못한다면, 먼저 가시로 찔러라. 레이당은 나뭇가지로 만든 것이다. 상가가 이미 구리를 광산의 하부로 사용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어획축도 상인의 성대한 부업이다. 이런 물고기는 갑골문에서 찾을 수 없다. 멧돼지, 사슴, 늑대, 꿩, 토끼, 꿩, 코끼리 외에도. 상대 사냥 기록에는 사슴 384 마리, 돼지 1 13 마리, 늑대 4 1 머리가 있다. 은도 부근의 개발 정도를 알 수 있다. 소, 양, 닭, 맥 외에도 개를 음식으로 삼는다. 축산업의 번영은 황실에서 사용하는 대량의 제사 동물로부터 한 번에 300 마리에서 400 마리의 소와 양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 (마른 소와 물소), 말과 개 외에 코끼리도 있다. 늦어도 상조 말기에 상인들은 코끼리로 싸웠다.
상인은 이미 청동 (구리 주석 합금) 그릇을 주조하여 은허에서 주조공장의 유물을 발견했는데, 그중에는123kg 의 용해된 구리와 도자기 제련 냄비, 구리 모형, 구리 광석, 용융 찌꺼기가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상인들의 무기와 도구는 이미 구리로 만들어졌지만, 그 중 일부는 여전히 석두 혹은 골각으로 만들어졌다. 은허 유적에는 구리, 창, 곡, 초, 빗자루, 칼, 바늘 등이 있다. 돌 창, 창, 용, 칼, 도끼, 기장 치즐; 뿔이나 사슴 뿔로 만든 창, 화살, 뼈 원뿔. 골각으로 만든 무기는 부장품으로만 쓸 수 있다.
상인 청동 주조 기술의 가장 높은 업적은 황궁과 사당에 진열된 각종 식기와 성구 (예: 존, 왼쪽 (술), 작 (술), 돈 (음료), 돈 (음식), 방기, 집정 (음식) 이다. 아쉽게도 이 단락을 썼을 때 은허의 청동기 작가는 아직 없었다. 다른 사람이 참관한 보도에 따르면 (1926 년 여름 교육부 제 2 회 전국 미전 참가 업체), 나는 두 가지를 간단히 기록하고 한 가지를 본다. 하나는 대들보: 이 장치는 세 층으로 나뉘어 있고, 윗부분은 대들보 사이에 묶여 있고, 아랫층은 본체이고, 중간층은 뚜껑 위에 놓여져 있지만, 빼면 들보의 양쪽 끝에는 생동감 있는 토끼 모양의 동물 머리가 있고, 전체 장치는 섬세한 패턴으로 둘러싸여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하나는 항아리 모양의 그릇이다. 꼭대기가 연꽃 모양의 원통이 있고, 주위에는 네 개의 용이 있고, 두 개의 용은 예각이고, 두 개의 용은 둔각, 네 개의 용이 연결되어 있어 원통을 중심으로 회전할 수 있다. 맹자의 몸과 기둥 주변에도 상세한 도안이 있다.
또한 접시, 냄비, 삽, 숟가락, 숟가락, 젓가락 등이 있습니다. 병사들이 착용하는 헬멧도 있습니다.
은허의 도자기에는 다양한 음료, 식기, 용기, 취사도구가 포함되어 있다. 그것의 질감에는 회색과 붉은색의 굵은 도기, 검은색과 흰색의 가는 도기, 고도로 유약을 칠한 도자기가 포함된다. 그것의 대부분의 장식 패턴은 조각한 것이다. 정교한 도자기의 장식 패턴은 동물 모양, 기하학 패턴, 무늬가 있는 동물 조형을 포함한 매우 복잡하다.
은허에는 풍부한 상인 치아, 뼈, 옥, 석조 기술의 유물이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청록색이 박힌 상아 조각상이 있다는 점이다. 일종의 조각 (그리고 그림) 뼈 장난감이 있는데, 후세의' 뜻대로' 와 같은 것 같다. 길고 약간 굽은 무늬는 용봉이나 매미인데, 간혹 푸른 송석 상감 () 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기의 종류는 다양하거나 원형이거나 반원형이거나 긴 관상, 동그란 쌍용, 반원형 물고기 두 마리, 인물, 페이스북, 동물 두상, 호랑이, 토끼, 코끼리, 부엉이, 제비, 비둘기, 물고기, 개구리, 매미 캐릭터, 호랑이, 거북이, 부엉이, 두꺼비, 쌍동물과 같은 거대한 대리석 입체조각품도 있습니다.
조각품과 다른 인물들의 유물에서, 우리는 상인들이 땅바닥에 앉아 있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당시 어떤 사람들의 복장은 스탠드 칼라, 오른쪽 셔츠, 짧은 외투, 짧은 치마, 허리띠, 뾰족한 신발, 그 여자의 얼굴에 주가 그려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머리 장식은 복잡합니다. 관자놀이나 이마의 두건에 녹송석으로 만든 동그란 물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뼈 원형 중간 빔의 정확도; 머리에 청록색 상감 무늬가 새겨진 상아 빗을 쓰고 있다. 뼈나 옥으로 만든 하나 또는 두 개의 작은 것, 수십 개가 더 있다. 각종 동물의 두상과 도안을 조각하다 (현재 이미 40 ~ 50 종이 발견되었다). 그녀의 머리 장식은 그녀의 머리보다 높다.
우리도 상인의 방을 추측할 이유가 있다. 판루 유적은 이미 은허상에서 발견되었는데, 이것이 집의 기터이다. 베이스는 직사각형이고 주위에는 큰 돌알이 많이 있는데, 그 사이의 거리는 대략 같다. 이 돌알들은 아마도 기둥의 기초였을 것이며, 원래는 기둥 하나에 속해 있었다. 기지 길이 30 미터, 너비 9 미터, 돌기둥기 외에 10 개의 구리 기둥기가 있다. 은허에는 벽돌이 없고, 지붕은 반드시 초가지붕을 써야 한다. 고대인들이 소위' 마츠대' 라고 부르는 것은 아마도 상조 궁전의 묘사일 것이다. 정남을 향한 순수한 황토로 만든 또 다른 큰 받침대가 발견되어 나침반과 완전히 일치한다. 다리 앞 19 미터 지점에도 아치형으로 배열된 큰 돌알이 있다. 지대치 주변에는 멧돼지 뼈 전체가 많이 남아 있어 이 건물이 제사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방형의 구덩이를 파서 상하, 도자기 조각, 소뼈, 개뼈가 있다. 동굴 주위는 단단한 흙으로 만들어져 철처럼 견고하다. 일부 점은 다른 점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러한 구멍이 위의 기둥 기초와 동시에 나타나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상대가 멸망한 지 3,400 년이 지난 후에도 좌전 () 에 기재된 귀족 지하궁궐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상대 말기에 이런 동굴이 존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은허에서 일부 상왕묘가 출토되었다. 묘실의 상황으로부터 궁전 내부의 상황을 추론할 수 있다. 무덤은 모두 일자형으로, 원래 나무로 만들어졌고, 나무는 이미 부패했지만, 나무 구조에는 각종 입체석조가 남아 있어 짐승 머리, 양면, 소머리, 새짐승 등의 모양이 있다. 무덤의 유적에서 볼 수 있듯이, 벽의 내부 표면에는 많은 장식 도안이 박혀 있고 붉은색으로 칠해져 있다.
상인의 교통수단으로는 소, 말, 말, 코끼리가 있다. 일반 차 외에 병차도 있는데, 대략 반원형으로 뒤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 한 축에서 네 마리의 말을 몰고, 두 마리의 옷을 타고, 주나라의 차와는 크게 다르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것은 은허에서 발견된 청동차 장식에서 추정한 것이다. 갑골문의 기록에 따르면 상인은 때때로 서너 열흘 동안 먼 길을 간다.
이것은 상인의' 물질문명' 에 관한 것이다. 둘째, 그들의 사회조직에 대해 말해야 하는데, 아쉽게도 후자의 자료는 전자보다 훨씬 상세하지 않다.
상인은 일반적으로 군거하며, 각 집단은 하나의 사회 단위가 되었다. 각 가족은 소위 "역사"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조가 멸망한 후, 새 왕조는 상유민을 온 족으로 새로 봉한 제후에게 나누어 주었다. 예: 조, 서, 쇼, 소, 긴 숟가락, 6 족을 루에게 나누어 주었다. 다우, 돌, 범, 쿤, 기아, 종규 등 7 곳이 위에게 주어졌다. 갑골문: 상인들이 전쟁을 하는데, 매번 어떤 족속이나 몇 개의 민족을 파견하여 전쟁을 한다. "영벽인이 주를 침범하다", "영도 (많은) 아들이 개와 함께 주를 침범하다", "오족 공격 창족" 과 같은 것. 성과 성의 구분은 상조에서 이미 존재한다. 성은 구족 번호이고 성은 후족 번호입니다. 부계 가문의 번식으로 인해 한 부계 가문을 여러 부계 가문으로 나누어 여러 곳에 분산시킬 수 있다. 같은 종에서 다른 흐름을 가진 가문은 성씨라고 하는 오래된 가족 번호를 유지한다. 동시에, 각각에는 성이라는 고유한 가족 번호가 있다. 갑골문과 주 두 성은 모두 학생이지 여자가 아니다. 명을 성으로 하는 자는 출생지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이름과 성을 함께 두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원시적인 사회에서는 서로 접촉하는 사람들이 모두 동성을 정상화하기 때문에 성씨의 이름을 붙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 습관은 봄과 가을까지 유지되었다. 오지의 잡거한 대도시는 성씨의 이름을 따서 생긴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상민족은 왕족과 그 도성을 핵심으로 한다. 이 도시 상인은 자칭' 천일 상인' 이다. 상조 600 년 동안,' 천일상' 은 6 차례 이주하여 처음으로 하남 상구 북쪽 40 리였다. 중오수는 오늘 산 동남부와 하남 동반부를 떠날 수 없다. 마지막 270 년은 모두 은과, 안양 은허 () 에 있었다. 왕은 많은 부족의 통치자, 즉 그의 "봉신" 이다. 원칙적으로, 왕에 대한 그들의 주된 의무는 그가 필요할 때 군대를 파견하여 그를 돕거나 그를 위해 싸우는 것이며, 아마도 정기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이 제후들의 출처는 원래 독립부족의 군주가 상왕에게 정복당하거나 상조의 힘에 의해 자발적으로 항복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중 일부는 상왕에 의해 세워진 것 같은데, 그는 전의를 그의 부관이나 친척에게 나누어 주었다. 상왕의 제후에 대한 통제력은 일치하지 않는다. 제후가 상조에 대해 항상 반항하는 것은 아니며, 서로 항상 평화로운 친구도 아니다. 갑골문에 의하면 상왕은 이 군벌에게 그 군벌을 공격하라고 명령했다. 제후의 강역과 왕적 사이에는 민족과 문화의 관계가 다르다. 왕공이 이끄는 일부 부족은 왕희의 인민과 같은 민족에 속하거나, 같은 민족에 속하지 않지만, 이미 상인에 동화되었다. 이들은 사업가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왕후를 비롯한 부족들도 있는데, 언어습관은 상인과는 다르지만 상인에 대해서는 시종' 비족류' 의식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상조 말년에 경위곡에 거주하는 주나라 사람들과 같다.
상조의 왕위 계승은 2 에서 아래까지 모두 형제관계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왕후의 구분이 없으면 모두 계승 자격이 있다. 동생이 대대로 물려주지 않고 아이를 재전하다. 그러나 마지막 형제의 아들을 첫 번째 형제의 아들에게 물려주지 않은 것 같다. 대부분 고 형제의 아들이지만 예외도 많다. 모든 사촌의 권력 쟁탈은 황실의 대란으로 이어졌다. 마지막 네 편의 전기는 모두 의붓아버지인데, 보아하니 낡은 제도의 폐단을 겨냥하여 일부러 개혁한 것 같다. 제후상속법도 형제관계를 원칙으로 삼고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적어도' 주후' 의 계승과 같은 예외도 있다. 항상 의붓아버지를 기초로 한다.
상조의 세력 범위 안팎에는 유목민이 많이 있는데, 그들의 문화는 상인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으며, 때때로 상북이나 그 제후의 영토를 간과하기도 한다. 상조 후기의 가장 큰 외적은 서북의 귀신당이다. 역사에 의하면 상조 국왕 무정 용병은 3 년이다. 이 밖에 갑골문에 기재된 상인 외적도 적지 않지만, 창인을 제외하고는 모두 이후 역사와 연락이 끊겼다. 신탁은 상인이 대외전쟁에 참가한 병사가 4000 명이나 5000 명을 넘지 않고 포로가 15 또는 16 명을 넘지 않는다고 지적하지만, 이는 대표적 사례가 아닌 것 같다. 신탁은 그들이 한 번에 2656 명을 죽였다고 지적하기 때문이다.
전쟁 중 포로의 일부는 제사용 제물로, 갑골문에는 많은 제사 기록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평범한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죄수들은 노예로 취급된다. 갑골문에서 노예, Xi, 신하, 하인은 모두 노예라고 불린다. 노예는 노예와 전쟁에 모두 사용되어야 하는데, 갑골문에는' 도신을 부르다' 가 한 쪽을 베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아마도 그 증거일 것이다. 소위' 신하',' 작은 대신들' 도 있는데, 마치 노예가 농사를 짓는 것 같다.
상인의 장사는 이미 돈을 쓰는 단계로 발전했다. 그들의 돈은 일종의 소금물 껍데기이고, 작은 덩어리의 옥은 돈으로 쓰는 것 같다. 은허 유적에서 은두 지역의 상업 번영은 가까운 땅에는 청동기 옥기 녹송석 액세서리의 원료가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점술용 소비가 많은 거북이도 외지에서 생산된다. 짠물 조개류도 마찬가지다. 특히 옥기와 조개류는 먼 곳에서 인신 매매된 것이 틀림없다.
상인의 사회 상황에 대하여 우리는 이렇게 많은 것을 알고 있다. 둘째, 우리는 생산 방법을 뛰어넘어 그들의 지능을 측정해야 한다.
갑골문의 책은 약 5000 자인데, 그 중 약 절반은 알아볼 수 있다. 이 문자들은 오늘날 문자와는 형식이 크게 다르지만, 알려진 모든 문자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오늘의 문자로 번역될 수 있다. 그것의 의미와 용법은 일반적으로 오늘의 단어와 다르다. 습관의 보수성은 확실히 충격적이다. 갑골문어와 현대자는 형식상의 차이 외에도 (1) 형상적인 글자가 있는데, 물체에 대한 스케치든 동작에 대한 비유든 모두 마음대로 묘사할 수 있지만 간단하며 구조가 없다. 예를 들어 거북자, 그리기 전, 측면 그리기, 꼬리 그리기, 꼬리 그리기, 발 그리기, 발 그리기 등이 있습니다. 낚시, 물고기, 그물, 손, 아니면 물고기 한 마리, 손 한 마리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물 속에 물고기 네 마리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물가에 물고기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2) 의미의 차이에 있어서 이 단어보다 더 세밀한 곳이 많다. 예를 들어, 말을 타거나 말을 타거나 코끼리를 타는 것은 캐릭터에 따라 다릅니다. 또 다른 예는 방목을 나타내는 단어이거나, 소나 양에서 온 것으로, 방목에 따라 다르며, 또 다른 예는 야수의 수컷과 암컷으로, 각각 이름이 다르다. "암말" 이라는 단어는 처음에 소의 양성을 가리킨다. 또한 말, 양, 맥, 개, 사슴 등이 있습니다. 단어 옆이나 아래쪽에 7 이나 지구를 추가하여 차이를 표시하다.
현존하는 상인 문건은 갑골문이 새겨진 책밖에 없다. 그러나 상인은 이런 증명서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갑골문의 책은 먼저 쓴 다음에 쓴 것이다. 이것은 일부 갑골문 저작에는 없는 것이다.
조각한 잉크 얼룩을 추론할 수 있다. 은허에서 글이 적힌 또 다른 흰색 도자기가 발견되었다. 이 글씨에서 붓의 존재를 추론할 수 있다. 갑골문에 책이 있는데, 마치 죽간처럼.
집합의 모양. 펜도 있고 약책도 있어서 약서에 쓸 서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현존하는 고대 문헌을 모은' 상서' 에는 5 개의 상대 전설이 있다.
그중 한 진짜 상인이 쓴 세 편은' 반경' 으로 상조 왕 반경이 수도를 옮긴 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선택, 즉 산둥 곡부, 은천). ) 과목 3 전후
2 차 훈련.
고대에는' 상인이냐 귀신이냐' 라는 원시 설법이 기록되어 있는데, 정확한 말은 신탁이 알고 있는 것이다. 장사꾼의 눈에는 귀신의 세계가 형형적인 세계만큼 진실하다.
이 두 세계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귀신은 어디에나 있고, 자신과 주변 환경의 모든 변화를 예측하며, 자신의 모든 이익, 길흉화복을 조종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끊임없이 포화뇌물을 먹여야 한다.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그들은 망설이는 일이나 답이 없는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거북갑과 소골을 받는다.
귀신 세계의 주성분은 그들의 조상이다. 황실은 조상에 대한 제사가 많고, 빈번하며, 풍부해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
한 번에 양 50 마리, 소 300 마리, 소 400 마리에 이른다. 제사를 지내는 방법에서는 주방에서 찌거나 현지에서 도살하여 전시하는 것 외에 불을 태우는 것도 있다.
, 또는 물에 잠기거나 토양에 묻혀있다. 희생 날짜, 희생의 종류, 양과 방법, 때로는 야수와 모피의 색깔까지 점쟁이가 미리 바친 것에 달려 있다.
선조가 지시를 청하다. 상인의 마음과 이 세상의 관계, 죽은 귀신은 판경이 수도를 옮기기 전에 신민에 대한 두 번째 훈계 (즉 판경의 중편소설에 기재된 것) 를 보면 알 수 있다. 지금
한 단락의 대의를 하얀색으로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선왕이 당신의 선조를 위해 고생하는 것을 생각하면, 나는 당신을 염려하고, 당신을 염려합니다." 만약 내가 나의 정부를 잃는다면 선왕은 무거울 것이다.
나를 꾸짖다: 왜 내 백성을 학대하는가? 행복한 삶을 사는 법을 모르고 내 마음을 나누지 않으면 선왕은 너를 벌할 것이다. 왜 나의 어린 손자와 화해하지 않는가?
좋아요? 당신이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선왕은 당신의 조상이 천국에서 있던 위치를 바꿀 것입니다. 너의 조상과 아버지는 너에게 속박되어 그들을 버릴 것이다.
나는 너희들의 생명을 구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혼란스러운 주제를 가지고 있어서, 나는 어쩔 수 없이 베와 여와 함께 기도해야 했다. 당신의 조상과 아버지는 왕에게 말할 것입니다: 나의 자손을 처벌하라!
그래서 선왕은 정말 재수가 없다! "조상, 상인의 신,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바에 의하면, 주토신, 산천의 신, 폭풍의 신이 있다.
누에신과 신을 주재하는' 황제' 즉 신이 있다. 바람의 신은 신의 사자이다. 그는 피닉스 새이다. 갑골문의' 획' 이라는 단어는' 피닉스' 와 같다.
상인들은 점성술이 있는지 모르지만, 그들은 천상을 관찰하고 역법을 정했다. 그들의 역법은 옛 음력과 대체로 같다. 1 년은 12 월이고, 월은 크기가 있다.
, 큰 월 30 일, 작은 월 29 일; 윤월이 있는데, 1 년 말미에 놓여 있는데, 3 월이라고 합니다.
상인의 악기는 젓가락, 임 (석두, 도기, 뼈로 만든 것), 드럼, 라오 (혀가 없는 시계 모양, 타악기가 들고 있는 것, 세 벌 세트), {호화} 이다.
(가장 작은 것). 이 밖에 갑골문에는 실크에서 목까지 음악적 문자가 있어 당시에도 하프와 악기가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