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오, 오! 위험성이 높다! 촉도는 통과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 시대에 강제로 통과할 때까지!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아미산 정상까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일단 지진에 의해 깨진, 용감한 사람이 손실, 그리고 사다리 돌 스택이 연결 되었습니다. 높은 깃발에는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고 있고, 아래 먼 곳에서는 강이 휘젓는 수로를 휘젓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높이는 황학에게 모두 어려운 것이다. 불쌍한 원숭이여, 발톱만 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녹색 점토산은 많은 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100 걸음을 걸을 때마다 우리는 그 흙더미 가운데를 9 바퀴 돌아야 한다. 우리는 숨을 헐떡이며 오리온 별자리를 스쳐 지나가고, 우물별을 지나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땅에 쓰러졌다.
우리는 이 서쪽의 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지, 전방의 무서운 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심지어 더 어두워질지 의심스럽다. 오래된 숲에 둘러싸인 새들의 울음소리 외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수컷은 부드럽게 회전하여 암컷을 따라갔다.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심지어 그것이 뺨을 창백하게 만드는 것을 들었다. 가장 높은 절벽은 천국에서 1 피트도 안 떨어져 있고, 마른 소나무는 절벽 표면에 내려앉았다. 천 개의 폭포가 연이어 앞으로 돌진하여 만 개의 계곡에서 회전 석두 우레가 울려 퍼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무거운 위험에 직면했는데, 너는 왜 멀리서 왔니?
망루의 좁은 입구는 견고하고 험준하지만, 한 사람이 지키면 만 명이 이길 수 없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에 대한 것이라면? 。 낮에는 무서운 배고픈 호랑이가 있고 밤에는 독이 있는 파충류가 있다.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가지고 마처럼 사람을 죽이다. 실크시티는 아름답지만, 나는 차라리 빨리 집에 돌아가겠다. 촉도의 어려움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고, 곁눈으로 하늘을 바라보기가 어렵다.
이백 (70 1-762), 글자는 태백, 이름은 청련거사이다. 본적은 산시 (오늘 간쑤 진 안동) 계승으로 양제 9 세 왕무조의 손이다. 또는 산둥, 또는 슈. 백기의 천부적인 재능이 많지 않고, 야심만만하며, 초연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의견
1. 촉도의 어려움: 악부의 오래된 화제로' 화음과 서조가' 의 곡제에 속한다. 내용은 대부분 촉도의 어려움과 위험이다. 이 밖에도 양시의 두 시, 의 두 시, 은은한 시 한 수, 장당의 시 한 수가 있다. 이백이라는 시는 장안에서 친구를 수촉으로 보내는 시를 썼다. 이 시는 은뢰의' 촉도난' 에서 취재한 것으로,' 촉도난, 공명이 귀중하다' 를 의미한다.
2. 어: 슈 방언. 송요 "송문공주": "촉인은 사물에 놀라서' 아아, 아아' 라고 한다."
누에 덤불과 물고기: 전설적인 고대 슈 두 왕. 유규' 문선' 볼륨 4' 삼도부주':' 양웅' 촉왕전' 은' 촉선왕명, 백련, 어현, 부택, 명카이' 라고 말했다. 깨달음에서 잠총까지, 나는 이미 34,000 세가 되었다. "화양국지 촉": "촉공잠총, 초창기 왕, 석관으로 죽고, 국민들이 그 속에서. 그래서 습관적으로 석관을 묘로 삼는다. 두 번째 왕 관개, 두 번째 왕 도움. 왕천, 한 어부가 산속에서 갑자기 그는 선도를 얻었다. 촉인은 그것을 신당으로 여겼습니까?
4. 둘째: 그 이후로. 48,000 세, 과장.
5. 태백: 태백산은 일명 태을산으로 장안 (현재 산시 미현, 태백현) 서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새길: 새만이 날 수 있는 경로.
6. 지붕구: "화양국지 촉지": "진은 호색을 알고 촉오녀와 결혼할 것을 약속했다. 촉이 오정을 보내 영접하다. 나는 또한 zitong 에 가서 큰 뱀이 구멍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클릭합니다 한 사람이 꼬리를 잡고 잡아당겼지만, 다섯 사람이 그를 도와 뱀을 잡아당기라고 외칠 때까지 어쩔 수 없었다. 산사태가 났을 때 진 5 인 오녀는 짓밟혀 따라 갔고, 산은 오령으로 나뉘었다.
7. 육룡귀일: 초학서 제 1 권 제 3 부:' 화이난자' 는 "강을 멈추고, 6 일 쉬면 현차야?" 라고 말했다. Quot 참고: "매일 차를 타고, 육룡이 차를 몰다. Xi 는 무엇 인가? 이 시점에서, yuyuan 을 통해 얇은 서산, 왜 지금까지 6 개국으로 돌아 가야합니까? 클릭합니다 가시는 용이다. 높은 기준: 촉산에서 가장 높은 산봉우리를 가리키며 한쪽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높은 입찰산, 일명 고왕산이 가정부의 주봉이라고 한다.
8. 반전 접기: 물이 우회합니다. 환천: 소용돌이가 있는 강.
9. 원숭이: 촉산이 가장 잘 오르는 원숭이.
10. 청진흙: 청석령은 간쑤성 휘현시 남부, 산시 () 성 데루야양현 북부에 위치해 있다. "원과 현지" 권 22 산남도, 용모가 무겁고 총독은 현령을 인용했다. "청설령은 현성 북서쪽 53 리, 서계 산둥, 즉 이 통로를 잇는다." 낭떠러지 만 보, 산 위의 장마가 이어지면서 여행자들은 늘 진흙탕을 만나 청설령이라고 불린다.
1 1. 문신 리징: 신정은 두 별의 이름입니다. 옛사람들은 하늘의 별을 지상의 상태에 분배하여' 분전' 이라고 불렀고, 천상을 관찰하여 지상 상태의 좋고 나쁨을 예측했다. 심성은 촉국의 분계선이고, 우물은 진나라의 분계선이다. 너의 손으로 그것을 만져라. 달력: 이후. 숨을 참다: 숨을 참는다, 숨을 못 쉰다.
12. 거짓: 가슴.
13. 귀영: 즉 뻐꾸기는 촉지에서 가장 많고 그 노래는 슬프다. 문선' 권 4 는' 촉도부' 에 대한 생각을 남겼다.' 새생 두우 정신'. " 유원림은 희숙의 말을 인용했다. "옛날에 두명우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름은 왕경, 별명은 왕디였다. 사후에 준칙이 되었다고 한다. 귀화, 새의 이름도. " 촉인은 자규의 노랫소리를 듣고 모두 황제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왕주: "자규에 따르면 뻐꾸기도 쓰촨 많고 남쪽에도 있어요. 그것은 새의 부엉이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검붉은 색이며, 작은 왕관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봄의 황혼에 노래하고, 밤에 울고, 특히 여름까지 울고 있다. 그것은 밤낮으로 노래를 부르고, 북쪽으로 갈 것이다. 구름이' 집에 가는 것이 낫다' 면 목소리가 매우 슬프다. 클릭합니다
14. 시끄러운: 물이 흐르는 소리. 절벽: 물이 석두 소리에 부딪치다. 회전, 회전.
후웨이: 왜요?
16. 검각: 일명 검문관, 쓰촨 성 검각현 북부에 위치한 대검산과 쇼검산 사이의 잔도로, 길이가 약 30 리이다. 화양국지 볼륨 20' 주',' 원과 현지' 볼륨 33 은 모두 기재되어 있다.
17. 한 사람 한 마디:' 문선' 권 4 좌사촉두보: "한 사람이 관문을 지키면 만인이 어찌할 바를 모른다." 문선' 56 권에는' 검각명' 이 실려 있다.' 한 사람이 지고 만 명이 발굽을 잃는다. 승리의 땅에서 강도의 친척들은 살아서는 안 된다. ""
18. 김성: 원과 제군지 (권 31) 건남로 청두군: "김성은 군남 10 리, 그래서 김관성도." 오늘 쓰촨 청두.
19. 상담: 감탄.
당태방' 기예의 시 고이' 3 위:' 이태백은 서촉이 베이징에 들어와 반사했다. 하건은 장의 이름을 알고 처음 방문했을 때 그의 생김새에 깜짝 놀라 다시 써달라고 요청했다. "촉도난" 을 출판하는 것은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 아직 다 읽지 못했는데, 한숨을 쉬는 사람이 네 명 있는데, 센센다이 (센시안) 을 세고, 똥껍질랑을 술로 바꿔 술에 취했다. 이에 따라' 촉도난' 이라는 시가 천보 초년 전에 쓰여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촉에서 북경까지" 만 틀렸다. 이백천보는 초기에 남령에서 상경하였다. 이 시의 의미에 대해 줄곧 다른 설이 있었다 ('이백전집' 주석과 해설부분의 주석 참조). 비교적 믿을 만한 것은 친구가 쓰촨 중이기 때문에 친구가 빨리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시인은 검각 촉도를 직접 경험하지 않고 풍부한 상상력, 과장된 수법으로 역사 이야기, 신화 전설을 인용해 촉도의 험준한 산천을 묘사하며 촉도의 어려움을 한탄했다. 시풍은 웅장하고, 구법은 생동감 있고 변화무쌍하며, 운은 흩어져 있다. 이백 낭만주의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
《촉도난》번역
리퍼
아아, 얼마나 위험하고 숭고한가! 촉도는 그렇게 오르기가 어려워, 하늘에 오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전설에 의하면 잠총과 어류가 촉국을 세웠는데 건국 날짜가 너무 길어서 자세히 토론할 수 없다고 한다. 그 후 약 4 만 8 천 년 동안 진 () 촉 () 은 친링 () 에 의해 차단되어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 서쪽의 태백산에는 새들이 지나갈 수 있는 오솔길이 있다. 너는 그 오솔길에서 아미산 꼭대기를 통과할 수 있다. 촉오장사는 산사태에 눌려 죽고, 두 곳의 계단잔도는 연결되기 시작했다. 태양신을 가로막는 여섯 대의 용차가 산꼭대기에 있었고, 가파른 파도가 구불구불한 대천으로 흘러들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높이 날으는 오리올스는 여전히 날 수 없다. 스라소니가 기어가고 싶어도 올라갈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우여곡절한 청진흙령이 어떻게 산을 빙빙 돌며, 주변의 바위가 백보 안에 아홉 굽이를 돌게 되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과 가시의 별을 만져보고 숨을 참을 수 있다. 너는 손을 가슴에 대고 앉아서 놀라서 한숨을 쉴 수 있다.
좋은 친구, 당신은 언제 당신의 서쪽 여행을 반납합니까? 무서운 바위산길은 정말 오르기 어렵다! 나는 그 슬픈 새가 고목 위에서 우는 것을 보았다. 수컷과 암컷은 원시림 사이에서 서로 날고 있다. 달밤에 들은 것은 뻐꾸기의 처참한 울음소리로 나를 슬프게 했다. 얼마나 황량한 빈 산인가! 촉도는 행하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는 어렵다. 왜 사람들은 이것을 듣고 갑자기 얼굴을 바꾸지 않을까요? 산봉우리는 하늘에서 1 피트도 안 되는 곳에 연결되어 있다. 마른소나무 늙은 가지가 거꾸로 걸려 절벽 사이에 끼었다. 소용돌이와 폭포는 앞다투어 소음을 낸다. 물과 석두 충돌 회전, 마치 천 개의 계곡이 천둥을 치고 있는 것 같다. 이곳은 이렇게 나쁘고 위험하다. 그것은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다. 에이, 너는 어떻게 멀리서 이 곳을 카메오로 왔니?
검각의 땅이 우뚝 솟아 구름 속으로 우뚝 솟아 있다. 한 사람이 지키기만 하면 천군만마는 공격하기가 어렵다. 주재하는 관원이 왕실의 가까운 친척이 아니라면; 승냥이가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이것은 반란이 아니다. 아침에 너는 두려움에 호랑이를 피해야 한다. 밤에는 긴 뱀의 재난을 경계해야 한다. 승냥이, 호랑이, 표범이 이빨과 뾰족한 이빨을 준비해서 정말 불안하다. 독사 맹수가 사람을 대마처럼 죽여 간담이 서늘하게 한다. Jinguancheng 은 행복한 곳이지만; 이렇게 험악하니 일찍 귀국하는 게 낫겠다. 슈 타오 너무 어려운, 거의 불가능 천국; 옆으로 바라보니 한숨을 안타깝게 한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 시는 당현종 천보 초년 이백초가 장안에 왔을 때 지은 것이다. 촉도난' 은 악부의 오래된 제재로, 그는 진촉도의 기묘하고 아슬아슬한 산천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며 사회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드러냈다.
시인은 일반적으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진나라에서 촉에 이르는 단서를 따라 각지의 경관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촉도의 어려움을 나타낸다.
에후' 에서' 그리고 사다리와 돌더미가 연결되어 있다' 는 말이다. 그는 처음부터 촉도의 난해함을 높이 평가하고 강렬한 감정으로 주제를 지적하며 시 전체의 기조를 다졌다. 감정의 기복과 자연 경관의 변화에 따라' 촉도가 통하지 못하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는 영성이 반복되어 한 곡의 주요 선율처럼 독자의 심금을 울린다.
왜 촉도가 천도보다 어렵습니까? 예로부터 진 () 촉 () 사이에 산과 산의 장벽이 있었기 때문이다. 진 () 에서 촉 () 까지 태백봉 () 이 먼저 돌진하면 높이 날아가는 새만이 낮은 곳을 날 수 있다. 태백봉은 진도 함양 서남에 위치하여 관중 지역의 최고봉이다. 민간에는' 무공태백, 삼백리 승천' 이라는 말이 있다 시인은 과장된 필묵으로 역사상 넘을 수 없는 장애를 써서 오정산의 신화 () 에 녹아들어 신기한 색채를 만졌다. 마치 악장의 서곡처럼 흥미진진하고 묘용이 무궁하다. 다음은 촉도의 높은 위험을 중점적으로 묘사한 것이다.
높은 곳에서, 한 쪽의 높은 깃발처럼,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을 몰아내고, 그것이 창백해지는 것을 듣더라도 뺨은 또 다른 통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단락은 이 산의 높은 위험을 묘사한다. 산이 높이 쓸수록 길이 더 어려워진다. 저 갑작스러운 산을 봐라, 하늘 위에 우뚝 솟아 태양신의 운행을 막고 있다. 산기슭은 파도가 세차게 일고 구불구불한 강이다. 시인은 과장과 신화, 쓰기 산과 높은, 그리고' 회천' 의 위험을 안고 있다. 다만 그 물보험일 뿐, 그 산도 높고 험하다. 시인의 뜻은 모자라 황학과 원숭이로 비교한다. 산이 그렇게 높아서 천리 날아오는 황학도 날 수 없고, 민첩한 원숭이도 올라갈 수 없을까 봐 걱정이다. 말할 필요도 없이, 사람이 걷는 것은 더욱 어렵다. 위는 겹겹이 허술하게 쓴 두드러기이고, 아래는 청역령의 난이도에 대한 상세한 묘사이다.
청토령,' 벼랑 위 만 천, 다운비' ('원과 현지') 는 당대의 촉중 사람들의 주요 길이다. 시인은 봉로의 얽힘과 산세의 험준함을 중점적으로 행인의 고난과 두려움을 표현하고 산등성이를 배회하고 별을 만지고 숨을 쉬고 가슴을 쓰다듬는 한숨 등 세부적인 동작을 포착했다. 그는 보행자의 힘겨운 발걸음과 공포의 표정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위험에 갇혀 살아난 처지를 지금처럼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이 시점에서 촉도의 난이도가 극치로 쓰여진 것 같다. 그러나 시인은 붓을 돌릴 때' 군에게 묻다' 로 자신의 여행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나지막한 멜로디로 독자들을 황량한 고목과 슬픈 새의 경지로 이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뻐꾸기가 빈 골짜기에서 울려 퍼지면서 슬픔으로 가득 차서 얼굴이 창백하고 길을 벗어나기가 더 어려웠다. 시인은 경서정으로' 슬픈 새, 고목',' 귀조' 등 감정이 강한 자연산수로 촉도의 쓸쓸하고 황량한 환경과 분위기를 재현하며 촉도의 어려움을 강력하게 부각시켰다.
그러나 구불구불한 촉도는 더욱 신기한 풍경을 가지고 있다. 하늘의 가장 높은 절벽에서 겨우 한 자 아래까지, 주로 산하의 위험에서 촉도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아슬아슬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늘이 높고 절벽이 낮다고 말하는 것이 산봉우리 높이에 대한 자랑이라면,' 벼랑에서 머리를 늘어뜨린 마른 소나무' 는 벼랑 절벽의 위험이다.
시인은 먼저 산의 높은 위험을 표현하고, 뒤이어 정적에서 돌며 물돌이 격동하고 계곡이 으르렁거리는 아슬한 장면을 썼다. 초점면처럼: 처음에는 기복이 끊이지 않는 산들과 끊임없이 이어지는 산봉우리의 비전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런 다음 부드럽게 거꾸로 매달려있는 마른 소나무 클로즈업으로 밀어 넣으십시오. 그런 다음 빠른 장면 세트, 질주하는 급류, 폭포, 절벽, 바위가 뒤따랐다. 만곡우레 소리가 눈앞에서 빠르게 스쳐 지나가면서 감탄을 자아내고 눈코 뜰 새 없이 압도적인 예술적 효과를 일으켜 촉도의 묘사가 최고조에 이르지 못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위의 산들의 높은 위험이 무섭다면 이곳의 산천은 더욱 짜릿하다.
풍경이 변하고 있어 많은 위험이 있다. 매우 짜릿한 분위기 속에서 나는 마침내 촉중 요새 검각을 썼다. 대첨산과 소첨산 사이에는 30 마일 길이의 잔도가 있다. 군봉은 검처럼 우뚝 솟아 있고, 벽을 문처럼 깎아서 천연 보루를 형성한다. 그 지세가 험난하기 때문에, 수비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렵다. 역사적으로 이곳은 스스로 왕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시인은 검각의 위험에서 정치 형세를 묘사했다. 그는 서진 장재' 검각명' 의' 승리지, 비적의 친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는 말로 사람들에게 경계하고 전쟁의 발생을 경계하라고 훈계했다. 당시 사회배경과 접촉해' 발톱, 쓰촨 승냥이, 살인마처럼' 를 폭로해 국가 대사에 대한 불안과 관심을 표명했다. 당나라 천보 초년, 태평성세 뒤에는 위기가 잠복해 있었고, 이후 발생한 안사의 혼란은 시인의 우려가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백은 변화무쌍한 필법으로 촉도의 험난함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고대 촉도의 구불, 웅장함, 고원, 거친 면모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며, 색채가 알록달록한 산수화를 묘사했다. 이 시의 감동적인 장면은 매우 생동감 있는 것 같다.
이백의 묘사가 이처럼 감동적이었던 것은 그의 낭만적인 열정 때문이다. 시인이 산수를 동정하다. 그는 자연의 풍경에 무관심한 것이 아니라 열정적으로 그것을 찬양하여 자신의 이상을 표현했다. 용솟음치는 물줄기, 기봉 험곡, 시인에게 감성적인 기질을 부여하여 비상하는 영혼, 장대한 자태를 드러낸다. 시인은 상상력, 과장, 신화 전설을 결합하여 서정을 쓰는 데 능하다. 산고는 "높은 깃발 위, 육룡의 날" 이라고 부른다. 도로 모양의 장애물은 "지진에 의해 깨진 적이 있고 용감한 사람이 잃은 후 사다리와 돌무더기가 연결되어 있다" 고 불린다. 시인은 "풍운에서 멀리 떨어져 바다를 채찍질한다" (루시용은' 시경통론' 에서 이백고어 7 구에 대한 평가), 누에클러스터 창설부터 무정개산까지, 6 에서 웅장한 산천 경치를 통해 시인이' 오악 () 을 흔들고, 창주 ()' 를 자랑스럽게 웃는 모습을 본 것 같다.
당대 이전의 촉도난 작품은 짧고 용맹하다. 이백은 동부고시를 혁신하여 산문시를 대량으로 운용하여, 길이가 3 언, 4 언, 5 언, 7 언에서 11 언까지, 높낮이가 고르지 않아 매우 분방한 언어 풍격을 형성하였다. 시의 압운도 양진 시대의 낡은 운율 절차를 돌파했다. 나중에, 쓰촨 의 불길한 환경 을 묘사, 세 운율 의 연속 변경, 내가 할 수있는 모든 것 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윤곤의' 호 링 사진집' 은 이 시를' 기야 괴기, 모처럼 시인으로부터 돌아오기 어렵다' 고 불렀다.
이 문장 에 관하여 선인들은 여러 가지 도덕학설을 가지고 있는데, 결론은 누군가 혹은 어떤 일을 위해 하는 것이다. 명대 후진형 () 에 따르면 이백 () 은 "자신을 위해 노래를 부른다", "다른 뜻은 없다" 고 한다. 지금은 이 시가 겉으로는 촉도난을 썼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벼슬길이 울퉁불퉁해 시인의 장기 로밍에서의 인생 경력과 재능으로 만족을 얻지 못하는 분노를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지금까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