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 구이저우 등지에는' 음화살' 이라는 말이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전설의 음병은 명계에서 온 병사이지만 음화살은 음병이 쏘는 화살이 아니다. 민간설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민속문화는 동화를 빼놓을 수 없다. 남방에서 널리 퍼지는 음화살은 토지시아버지와 토지시어머니가 한쪽의 핑안 보전을 위해 갖추어 놓은 무기이다.
객가의 풍습에서, 일반적으로 집이나 무덤의 양쪽, 마을 어귀, 물구구, 교두보, 혹은 마을의 고목 아래에 작은 묘를 지어 토지신을 놓는다. 객가는 사신 (사공, 사녀) 이라고 불리며 독실한 향객이 모시고 현지 핑안 () 를 빌었다.
무기이기 때문에, 사회공동체 여성들은 항상 그것을 이용해 손을 연습해야 한다. 그 결과, 누군가가 실수로 그들의 화살을 맞았다고 하는데, 볼 수 없었지만, 몸의 어느 부위가 갑자기 참을 수 없는 통증과 따끔거림을 느꼈고, 코뮌의 여성들은 이를 무시했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중음검 환자는 심각하게 침대에 누워 행동능력을 상실할 것이다. 병원에 가서 약을 먹고 주사를 맞았는데, 신체 회복을 포함해 효능이 느리고 재발까지 했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토지 시아버지는 자선을 베풀려고 하는데, 그가 쏘는 화살은 매우 부드럽고, 일반적으로 잘 다스린다. 토지 시어머니는 훨씬 더 심각해졌습니다. 그녀가 쏜 화살은 강하고 용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복하기가 어렵고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토지명언)
또 다른 전설은 모산의 음궁술은 일반적으로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데 쓰이며, 오뢰 주문을 더하면 화살의 위력이 최대 위력으로 강화된다는 것이다. 멀리서 천리를 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고, 음화살의 수는 수천만에 달할 수 있다. 한 번에 손을 댈 수 있고, 주문을 외우면 7 일 동안 효과가 높아진다. 이 총은 수천 개의 음화살로 더 많은 무고한 사람을 다치게 한 것 같다.
구이저우도' 음화살' 이라는 말이 있지만, 역사적으로 구이저우의 전설은 강서에서 전해 내려올 가능성이 더 높다. 명나라에서는 한족과 원주민들이 많은 신비한 기원을 위조했다.
민속에 따라 규칙과 금기가 다르다. 객가 예절에서는 식사할 때 닭뼈를 등 뒤로 던져서는 안 된다. 물론, 식탁 예절에 따르면, 규칙을 지키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뒤에서 뼈를 던질 수 없다. 이렇게 하면 이 녀석은 이 닭뼈를 화살로 들고, 그의 곁을 지나가는 사람을 마음대로 쏘아 음의 화살이 된다고 한다.
종종' 음화살' 의 사례는 매우 캐주얼하며, 어떤 법칙도 실행할 수 없다.
어려운 환경에서 사람들은 질병을 극복하기 위해 강력한 탐구정신이 필요하며,' 음화살' 의 치료도 마찬가지다.
인생의 경험은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탐구하는 것이다. 미지의 사물에 대해 과학이 보급되기 전에 사람들은 귀신 등 초자연적인 힘으로 가호하거나 하늘이 해석하기를 좋아한다.
괴력과 신의 곤혹' 은 이 민속문화 현상을 적절하게 묘사했다.
세계 어느 곳에서나 낙후된 공동체가 미지의 질병에 대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신에게 점을 치거나 신농이 백초를 맛보는 법을 배워 스스로 편법을 만드는 것이다. 대대로 끊임없는 시도를 거쳐 실패로부터 경험을 쌓으면, 우리는 항상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모든 병례가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구사일생이라도 환자에게 한 줄기의 희망을 안겨 주었다.
물론, 백성들도 동병인지 아닌지 모른다. 나는 대부분 증상에 접근하여 판단한 것으로 추정된다. 많은 병례는 전설로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처음엔 오해였나 봐요.
"음화살" 부상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식칼 뒷면이나 대나무 젓가락으로 통증 부위를 때리는 것이다 (부상 부위는 보통 힘줄이 튀어나온다). 등에 식칼을 쓰고,' 중음화살' 이라고 하고, 죽젓가락으로' 음화살 명중' 이라고 부른다. 매질이 끝나면 통증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지만 통증이 사라지거나 크게 약해져 곧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잠시 후, 붉은 종기가 새것처럼 사라졌다. 주의할 점은 방금 화살에 맞았기 때문에 문턱을 넘어 집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는 며칠 동안 채소와 생선 비린내가 나는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이 방법은 정맥이 막히거나 흔히 볼 수 있는 근육 인대 부상을 치료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활혈화, 마사지 등이 필요한데, 이는 민간치료가 넘어져 손상을 치료하는 데 흔히 쓰이는 법칙이다.
첸난에는 소수 민족이 몇 명 있는데,' 음화살' 을 치료하는 것은 약초 요법이다. 흔히 쓰이는 것은 야생식물 경련초인데, 현지에서는 속칭 신초로 알려져 있으며, 옥풀풀에 속한다. 평간, 힘줄, 활혈, 이뇨, 해독, 류머티즘 관절통, 낙타 손상 등의 효능이 있다.
통상적인 방법은 신선한 냉이 식물을 취하여 손바닥에 넣고 즙을 빚고 침을 넣고 섞어서 두 몫으로 나누는 것이다. 의사는 이들을 들고 환자의 상처에 대해' 추출, 닦기' 를 하고, 환부에 자홍색 멍이 나타날 때까지, 긁는 것처럼 보통 한 번 치료하고, 심하면 3 일에 한 번 치료하면 된다.
결국 침으로 비위생적이었고, 나중에 우리는 쌀로 물을 바꾸었고, 효과도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민간 요법들은 이론적으로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지만, 치료법과 약물에 있어서 한의학의 전통적인 외치법에 부합하며, 약물에는 과학적 해석이 포함되어 있다.
현대에 이르러서야 현대의학은' 음화살' 과 같은 질병인 늑연골염을 발견했는데, 그 증상은' 음화살' 과 똑같다.
민간에서 묘사한 음화살 증상은 다양하지만 발병 시효와 지연 효과로 구체적인 의학 지식이 없는 사람을 오도해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어떤 사람은 음화살이 발에 있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은 팔에 있다고 말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슴등에 있다.
민간의' 음화살' 요법은 원시 무의사 습관에 더 치우쳐 현지 민간 경험으로 보급할 수 없다. 실천에서 매우 효과적이지만 과학 이론의 지지가 없어도 많은 전통은 시대와 함께 서서히 끝나고 현대의학을 스쳐갈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