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전욱, 유씨의 시조, 거요. 전욱에서 태어나 거주하다. 정현주: (위에 상덕이 있고, 교외에는 조상이 있고, 덕만이 있다. 여름이 지났기 때문에 기록에 따르면 최초의 조상 숭배는 혈통이 아니라 공적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후씨에 도착한 후, 그것은 미덕에서 혈통으로의 희생을 시작했다. 상대의 경우 동작빈 씨는' 중국 고대 문화에 대한 인식' 이라는 글에서 은인 신앙의 중심은 사람과 귀신, 갑골문은 10 만 편, 대부분 제사와 점술에 사용된다고 말했다. 은인은 죽은 조상들의 영혼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믿으며, 그들은 하나님과 매우 가깝고, 그들은 후대에 재앙을 가져올 수 있는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다.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 연구원 진운산도 갑골문 내용에서 은인의 조상 숭배 관념을 연구할 때도 같은 결론을 내렸다. 신은 은인의 눈에는 올라갈 수 없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며 조상을 초능력을 가진 신으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복을 기원하고 재난을 피하는 것은 은인 조상 숭배의 주요 관념이다. 주나라 사람들은 조상의 영혼이 화복을 유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하늘을 맞을 수도 있다고 굳게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에 따라 시조신은 형식적으로 천평과 동등한 지위를 확보하여 실질적으로 제사의 주체가 되었다. 더하여, Zhou 사람들은 군주가 황제 다 고 생각 한다, 그러나 딩 (Zhou 왕조의 은비둘기 쌰 Mingyin 예배) 무상 때문에, 하늘은 믿을 수 없는 느낌, 그 의지는 종잡을 수 없다, 단지 전 왕의 전형적인 미 덕을 따를 수 있다, 그래서 "zunde" 에 근거한 희생 이론이 있다. 제사를 장려하여 조상의 미덕을 기념하고 모방하고 혈연 관계가 있는 조상을 통해 자신의 생명을 위해 탄원하며 하늘의 가호를 받기를 바랍니다. 요약하자면, 조상 숭배의 원시적인 본질은 여전히 하늘을 두려워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그 종교적 의미는 윤리적인 의미를 초월한다고 할 수 있다. 조상은 신령에게 숭배받은 적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문정신의 경향이 있다.
유교 조상 숭배의 의의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
춘추전국시대에 대부분의 학자들은 자신의 자유사상과 언론을 발표하여 고대 사상의 가치를 재평가했다. 공자는 귀신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자신의 의혹도 표현했다. 논거에는 공자가 죽은 사람이 알고 있는지 없는지 대답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는 "죽은 사람이 알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효자가 그의 생사를 방해할까 봐 두렵다" 고 분명히 말했다. 무슨 말을 하려는지, 불효한 후손들이 나를 싫어하고 장례를 치르지 않을까 봐 두렵다. 죽은 사람이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논어' 권 11: "육기가' 귀신을 상대하라' 고 묻자 공자는' 사람을 상대할 수 없다. 어떻게 귀신을 상대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감히 죽음을 묻겠는가? 고 말했다:' 당신은 삶을 모릅니다,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공자는 불가지론자로, 태도에 의심을 품고 있다. 관념상 그는' 죽은 뒤에야 알 수 있다' 와' 사람이 죽으면 귀신이 된다' 는 것을 믿지 않지만, 귀신은 확실히 사회에 실용적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공자는 제사를 중시하고 제사는 윤리를 지키는 교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윤리의 중심은 효도이고, 효도의 배양은 물론 교육의 중점이며, 배양하는 방법은' 태어날 때 키우고, 죽을 때 공경하는 것' 이다. 그러므로' 생으로 예식을 하고, 죽음으로 예식을 바치다' 는 가르침은 선조들에게' 신문, 추격, 숭덕' 이라는 뜻을 부여하며 민덕이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유교의 조상 숭배관은' 예' 로 나눌 수 있다.' 제사는 예예, 제사는 예예, ... 나는 희생하지 않는 것처럼 희생하지 않는다' ('논어 8 편') 와'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제물은 교본이다" ("예기") 라는 말에서 귀신에 대한 그의 견해는 완전히 주관적이고 객관적이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그가 택시상과 만례 (즉 장례식) 를 제정한 것은 효자상, 보은, 죽이지 않는 것, 교효의 4 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모옥이 공자를 예리하게 비판하면서 그가' 배배배무귀' 라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원시 종교 신앙에 이성적인 성분을 더해 선조 숭배를 망령숭배 차원에서 윤리제사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효도와 조상 숭배의 관계를 확립하며 이런 종교 활동을 통해 윤리교화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런 영향은 미국 하버드대에서 한학을 연구하는 KenethScottLatourette 교수가 말했듯이, "공자의 의견이 중국인의 고인 숭배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크다" 고 말했다. 물론, 이것은 대부분 유교의 예제와 특수한 관념으로 인해 생긴 것이다. " 조상 숭배 사상의 진화를 연구할 때, 우리는 이 점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상 숭배의 의미
신석기 시대부터 하조까지 출토된 많은 일용 도기에는 음식의 흔적, 은허부사와 주나라 중조경천의 기록, 장사마왕두묘필화가 전시한 한인의 사후의 세계관, 한묘에 있는 다른 제사물의 존재에 따르면,' 영혼 불멸' 의 관념은 줄곧 중국인의 세계관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사람은 영혼이 있다. 일단 그가 죽으면, 그의 몸은 지구로 돌아가고, 그의 영혼은' 명계' 라는 또 다른 세계로 갈 것이다. 저승에 사는 죽은 사람은 여전히 세상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고, 의식주 등 일상의 필요를 가지고 있으며, 양의 후손이 모시고 있어야 한다. 그들은 조상이 그들의 아이를 가호할 수 있다고 믿지만, 만약 그들이 적당한 공양을 받지 못한다면, 그들도 그들의 아이를 벌할 것이다. 또한, "물건이 죽으면 죽고, 물건이 있으면 존재하고, 효는 중중하다" ("중용" 제 19 장), "장례는 없다 유가의 위대한 전통은 여전히 민간 조상 숭배의 핵심이지만, 여영시 교수가 말했듯이, 어떤 철학이나 학술사상은 결국 세속화될 것이며, 민간 신앙은 이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민간의 제조 관념은 고대에 고인을 위해 노후를 하고, 고인을 위해 그늘을 구하며, 심지어 후손을 위해 번식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