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차세대 사회생활을 양성하는 전 과정이며, 인류사회 생산 경험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관건이다. 주로 적령기 아동, 소년, 청년을 양성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로 말하면, 모든 것이 사람의 지식과 기술을 증진시키고, 사람의 사상 품성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은 모두 교육이다. 좁은 의미의 교육은 주로 학교 교육을 가리킨다. 교육자가 일정한 사회 (또는 계급) 의 요구에 따라 교육자의 심신에 목적, 계획, 조직적인 영향을 가해 일정한 사회 (또는 계급) 로 양성하는 데 필요한 사람을 가리킨다. 유형에는 정규교육, 성인교육, 기술교육, 특수교육, 평생교육이 포함됩니다.
교육의 시스템 구조를 분석하기 전에' 교육' 의 개념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여기서 토론한' 교육' 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다. 즉,' 교육' 의 내포와 외연을 분명히 해석한 것이다. 대상이 불확실하여 연구를 진행할 수 없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동서고금의 교육자, 사상가, 정치가, 학자들은 모든 각도에서 교육이 무엇인지 대답했다. 어떤 것은 교육적 가치의 관점에서, 어떤 것은 교육 목적의 관점에서, 어떤 것은 교육 내용과 방법의 관점에서, 어떤 것은 교육의 본질의 관점에서 대답한다. 시대마다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대표하는 계층이 다르고, 가치관이 다르고, 사고방식이 다르며, 이 답들은 크게 다르고, 어떤 것은 정반대이다. 예를 들어 19 세기 중반 영국의 영향력 있는 철학자, 사회학자 스펜서 (Spanse) 는 교육이 더 나은 삶을 위한 준비라고 생각했고, 금세기 초 미국 철학자, 교육자 듀이 (Dewey) 는 교육이 생활의 기준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라고 생각했다. 어떤 교육자들은 교육의 목적이 인격의 배양이라고 강조하지만, 또 어떤 교육자들은 인격의 배양이 가정과 교회의 일이라고 생각하며, 교육은 지혜의 배양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오늘날의 국내외 교육 교과서에서도 똑같은 교육 정의를 찾기 어렵다. 개념 분석에 능숙한 독일 철학자 W 브레친카 (W Brechinka) 는 명작' 교육과학의 기본 개념 (Basic Concepts of Education Science)' 에서 교육이라는 단어를 전문적으로 한 장을 만들었다. 그는 교육이라는 "친숙해 보이는 개념은 사실 애매모호하고 애매모호하다" 고 지적했다. 좀 더 명확하게 하고 가능한 정확하게 정의하기 위해서는 현대교육학에서 교육의 다양한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브레친카는 자신의 건의를 실천했다. 그럼에도 그가 제시한 교육 (3) 개념이 반드시 업계 무조건적인 학문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교육 개념의 정의를 상세히 분별하는 것은 분명히 이 장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해야 할 일은 이러한 불일치 또는 야당에서 개념을 정의하는 영감을 찾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적어도 두 가지 점을 상기시켜줍니다. 첫째, 교육 개념을 정의 할 때 기존 개념의 복잡성뿐만 아니라 사실으로서의 교육의 복잡성을 충분히 고려해야합니다. 개념의 정의는 가능한 한 교육의 다양한 존재를 포괄하여 편파적인 것을 피해야 한다. 둘째, 개념의 인지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를 근거로 해야 한다. 역사와 현실이 교육 개념 정의에 미치는 차이는 단순히 개념 정의자가 이해하는 모호성으로 귀결될 수 없다. 실제로 이 같은 현상의 출현은 개념 정의자 관찰과 연구교육의 입장과 시각과는 달리, 지향하는 인지문제에 따라 관련된 교육 수준이 다르다. 반드시' 맞아' 라는 다른 정의가 있을 필요는 없고, 다른 것은 모두' 잘못' 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인지적 목적을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이 목적은 개념을 정의하여 교육과 다른 것을 구별하고 그 고유성을 실현하는 것이다. 실존하거나 존재했던 각종 교육을 동시에 포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거의 100 명의 저명한 교육자들이' 교육이 무엇인가' 에 대한 논술을 분석하여 많은 이견을 통과시켰다. 그들은 모두 교육을 하나의' 활동' 으로 보는 공통의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차이는 교육의 가치, 목적, 내용, 방법, 성격 또는 본질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다. 실생활에서 교육은 확실히 활동 형식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활동' 을 출발점으로' 교육' 의 개념을 정의하고, 다음 세 가지 문제에 대한 토론을 통해 교육이 무엇인지, 교육의 기본 특징이 활동임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교육은 인류의 사회 활동입니까, 아니면 동물계의 생존 활동입니까?
우리가 사는 세계에는 무생물, 생명, 사회 등 다양한 성격의 현상과 활동이 있다. 교육이 생활세계의 활동에 속한다는 점은 이의가 없다. 그러나 교육은 도대체 인류 특유의 사회활동인가, 동물계 동물과 인간의 생존활동인가? 이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교육을 정의하려면 먼저 이 문제를 분명히 해야 한다. 답마다 교육이라는 개념이 서로 다른 의미와 외연을 갖게 된다.
어원으로부터' 교육' 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살펴봅시다. 중국 한나라의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가르치고, 상시하고, 하효' 와' 육성, 양육, 선함' 을 지적했다. 이 두 어구를' 교육' 이라는 단어로 합치면, 위에서 아래로, 어른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 목적은 교육자를 우수하게 만드는 것이고, 수단은 모방이다. 즉, 교육은 상위자 (군주, 부모, 선생님 등) 의 목적이 있는 영향이다. ) 지위가 낮은 사람들 (목사, 아이, 학생 등. ) 그리고 어른과 아이.
만약 우리가 다시 거슬러 올라가면,' 교육' 과' 교육' 은 3000 여 년 전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되고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도시 갑골문에서 찾을 수 있다. 당대 문헌학자의 해석에서 갑골문, 즉 현대 한자의' 유' 라는 단어는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본의는 아이를 낳는 것이고, 확장이란 양육성장을 의미한다. 이 가운데 양육은 물질적 배려뿐만 아니라 훈도 위주의 정신교육도 포함한다. 중국 고대에 이런 정신교육의 핵심 내용은 효와 완벽이었다. 갑골문은 현대 한자' 가르침' 에 대한 해석이 문자학자에서 상당히 논란이 되고 있다. 두 개의 집중점이 있습니다. 첫째, 오라클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효도라고 생각한다. "효경" 에는 "자설, 부효, 덕이본, 육아를 가르치는 이유" 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일부는 점괘의 상징이고, 일부는 식물의 새싹이며, 점술용 () 으로 볼 수 있다. 나중에 새싹은 아이를 대표한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원래 의도는 지흉을 예측하기 위해' 지렁이' 로 점을 이루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 번째는 교자의 나머지 절반에 대한 해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몽둥이를 손에 들고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강요하는 뜻이라는 데 동의하지만,' 손으로 거북이를 태워서 징조를 얻는다' 는 뜻도 있다. 그래서 가르치는' 사용' 은 조작, 시범, 거북부이고,' 효과' 는 모방, 모방, 학습이다. 이 두 가지 해결책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논란은 무엇을 가르치는' 내용' 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다. 나는 이것이 아마도 의미의 진화 과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대인의 가르침과 학습이 고대에 가까울수록 점술을 직접 내용으로 배울 가능성이 커지고 은상에 가까울수록 효를 제재로 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나' 가르침' 의 형태는 안정을 유지하며, 그것은 물교와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는 교육의 기본 요소를 볼 수 있다.
중국 교육사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교육' 과' 교육' 의 결합은 맹자가 제기한' 천하영재, 삼악도' 5 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조합은 단어의 의미를 크게 확대하거나 새로운 것을 내세우지는 않지만, 화자가 교육 대상을 선택하려는 의지를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적 의미상의 교육이란 단어는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19 년 말 20 세기 초 중국은 주로 일본을 통해 서방 교육 이념을 도입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⑥ 일본어 교육의 발음은 중국어 단어의 발음과 비슷하지만 일본어 교육은 영어 교육으로 번역된다. 그래서 고대 중국어에서 교육이라는 단어와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 단어는 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파생하여 백세에 싹트다" 를 의미한다. 이런 어원학의 의미는 동서양 문화의 깊은 내적 차이를 반영한다. 중국의' 교육' 과' 교육' 은 모두 아이가' 외적' 규정 내용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어른들이 아이를 키우도록 강요한다. 서양에서는 아동의 잠재력에 대한 지도가 교육의 내포로 강조되었다. 그러나 독일어와 프랑스어에서' 교육' 이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의' 교육자' 라는 단어에서도 유래했다. 고대 그리스어에서' 교육' 이라는 단어는' 교육자' 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으며, 아이를 전문적으로 이끄는 노예에 대한 호칭이다. 이로부터 우리는 아동 보육의 의미를 읽을 수 있다. 나중에 점차 교육 기교와 방법 관련 물건으로 확대되었다. 이 뜻은 고대 중국의 뜻과 겹칠 수 있다. 두 문학 작품의' 교육' 어원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의 * * * 는 인류사회가 새로운 세대를 만드는 이 특수활동에 대한 개요로 인류사회의 활동만 다루고 있다. 특히 상형인 갑골문은 교육이 인간 활동의 특징이다.
19 년 말 프랑스 철학자, 사회학자 레토나우 (C.L., Letourneaux) 는 그의 저서' 모든 인종의 교육 진화' 에서 교육이 동물계에 존재한다는 견해를 처음으로 분명히 제시했다. 그는 늙은 고양이가 새끼 고양이에게 쥐를 잡으라고 가르치고, 오리가 새끼 오리에게 수영을 가르치는 것을 예로 들어 교육이 인간 사회의 범주를 넘어 인류가 나타나기 전부터 존재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는 사람이 나타난 후, 단지 기존의 교육 형식을 계승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인간의 교육은 몇 가지 새로운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동물 교육과 같다. ⑧ 또 다른' 동물계의 교육' 이라는 논문에서 레투노는 각종 동물 (고등동물, 척추동물, 무척추동물) 과 다른 환경의 동물 (야생과 가정) 과 같은 동물, 이종 동물, 사람 사이의 교육 현상을 상세히 열거했다. 그는 교육을' 유발' 잠재력의 의미 있는 교육, 즉 교육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사람을 포함한 모든 동물의 유전에 의해 형성된 내적 본능을 자발적인 교육으로 여겼다. 그는 "동물, 특히 좀 더 고급스러운 동물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유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교육으로 태어나 개체 발전 과정에서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⑨ 또한 동물은' 의식 교육' 과' 자신의 언어' 를 가지고 있다. 도뢰 노에 따르면, "동물교육과 인간교육은 기본적으로 같은 기초를 가진 사람이 강요한 인공교육은 동물이 본능이라고 부르는 경향을 흔들거나 바꿀 수 있으며, 새로운 경향을 반복해서 가르쳐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동물교육, 동물교육, 동물교육, 동물교육, 동물교육, 동물교육, 동물교육) 이 결과를 얻기 위해서, 보통 새끼들이 반복해서 연습하는데, 상벌을 적절히 사용하면 충분하다. 인간의 교육은 동물의 교육과 비슷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⑵ 이와 비슷한 견해는 1920 년대 초 중국에서 번역되어 영국에서 출판된 영국 교육자 퍼시에게서 얻을 수 있다. "교육 원리"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교육은 기원적으로 생물학적 과정이며, 교육은 본능에 뿌리를 둔 필연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생물학적 충동이 교육의 주류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 그는 사람과 동물에게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개나 유인원과 같은 고등 동물은 여러모로 우리의 본보기이다. "? 따라서 인류의 많은 교육 노력은 상대적으로 무효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아마도 인간과 동물의 일관성을 소홀히 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우리나라 해방 이후 출판된 교육 교과서에서 인정받지 못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신문에는' 동물도 후손을 교육하고 양성한다' 는 제목으로 문장 () 가 등장했다. -응? 교육의 기원을 논의할 때 "인간 교육의 전신은 유인원의 교육일 뿐, 구세대 유인원은 자신의 종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고유한 생존 기술을 신세대 유인원에게 전수하는 행위다" 는 지적도 나왔다. "? 이것은 교육의 기원에 관한 것이지만, 교육이 인간 사회에 특유한 것인지의 여부는 사실상 관련이 있다. "유인원의 교육" 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교육의 개념은 적어도 유인원의 교육을 포함하여 인류 사회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목적이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는 교육의 기원 (이후 관련 장에서 논의) 이 포함되지 않고 동물계에 교육이 있는지, 교육이 인류의 생물학적 본성에 뿌리를 두고 있는지 여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이 인류의 사회활동인지 동물계의 생존활동인지 알아내는 관건이다.
우리는 동물계, 특히 고등 동물계에서도 비슷한' 가르침' 과' 학습' 현상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겉보기에 비슷한 현상은 본질적으로 매우 다르다.
이른바 동물교육이란 친자식과 생존 본능에 기반한 행동이다. 그것의 생산은 동물의 생리적 요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그 내용은 동물의 생존 본능과도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음식을 잡거나 천적을 피하는 등. 작은 동물이 늙은 동물에게 배우는 것도 본능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결론적으로, 마르크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한 동물과 그 생명활동은 직접적으로 같다. 동물은 자신의 생명 활동을 구분하지 않는다. 바로 이런 생명활동이다. " -응? 사람과 동물의 직접적인 차이는 인간 활동의 의식과 사회성에 있다. 인류의 교육 활동 L 과 동물에 비해 가장 큰 차이는 그것의 사회성에 있다. 사람을 교육할 때는 사람도 생물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도 타고난 생물학적 본능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이 교육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직접 생물학적 본능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의 필요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처음부터 교육은 개인과 사회에 얽혀 있는 불가분의 활동이다. 사회성과 사회적 취향은 사람과 이른바' 동물교육' 의 근본적인 차이다.
둘째, 동물은 언어가 없고,' 개인' 의 경험을 분류, 개념화, 축적,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세대 간 지속적인 전달의 고언어 능력을 완성할 수 있다. "동물은 같은 종류의 다른 특징을 한데 모을 수 없다. 그들은 같은 종류의 이익과 편리함에 어떠한 공헌도 할 수 없다. " -응? 따라서 소위 동물에 대한 "교육" (동물에 대한 인간의 훈련이 아님) 은 단지 첫 번째 신호 시스템 수준에 머물러 특정 상황에서만 동물의 다른 기관을 직접 이용하여 그 행동에 대한 "가르침" 을 한다. 그것은 "유사" 경험을 "개인" 경험으로 바꿀 수 있으며, "교육" 을 통해 동물을 세대보다 더 잘 만들 수는 없다. 그렇지 않나요?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늙은 고양이가 모두 새끼 고양이에게 쥐를 잡으라고 가르치지만, 고양이의 능력은 영원히 쥐를 잡을 뿐이다. 하지만 "사람은 다르다. 다양한 재능과 활동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공통 자원으로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 사람들은 자신이 만든 언어와 도구, 제품과 같은 다른 물질적 형태를 통해 개인의 경험을 보존하고 축적하여' 준' 경험이 된다. 인류 교육은 개인의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인류 사회가 축적한 비슷한 경험을 전달한다. 이러한 경험들은 본능의 산물이 아니라 인간의 지혜의 결정체이다. 이 때문에 2000 여 년 동안 인류의 활동과 사회에 이렇게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이것은 어떤 고등동물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른바 동물 교육의 결과는 작은 동물이 환경에 적응하고, 생명을 유지하고, 독립적으로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 교육의 결과는 그 이상입니다. 인간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들에게 환경에 적응한 경험을 줄 뿐만 아니라, 환경을 더욱 개조하고, 사회생활에 참여하고, 부를 창출하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능력을 키우고, 새로운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것은 또한 인간 사회의 급속한 발전의 중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 사회의 독특한 활동이다. 사회성이 사람과 다른 동물의 본질적인 차이인 것처럼' 사람'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과 동물을 구별해야 한다. 사회성도 인간의 교육활동과 동물이 이른바 교육활동의 본질적인 차이이기 때문에 교육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람의 양성활동과 동물의 친자본능 활동을 구분해야 한다. 교육의 사회성을 인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우리가 생물 활동 수준이 아니라 사회 활동의 높이에서 교육을 연구할 수 있게 하여 교육과 사회의 규칙적인 관계를 밝혀낼 수 있게 한다. 당연히, 이것은 인간과 동물이 생명체로서의 기원 관계를 부정하고 * * * 생물학적 차원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인간 교육 활동과 소위 동물 교육 활동의 본질적 차이를 등급 관념에 그려서는 안 된다. 레투노의' 동물세계의 교육' 기사를 통독하면 작가가 인간을 참고물로 동물을 해석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시각이 그로 하여금 동물도 교육이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교육은 일종의 사회활동으로서 어떤 특수성이 있습니까?
교육사에서 일종의 사회활동을 확정함으로써 교육의 성격과 범위를 확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회활동은 다양하기 때문이다. 교육 활동과 다른 사회 활동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회 활동에 비해 교육 활동의 특수성을 더 탐구해야 한다.
먼저 교육의 가장 넓은 의미의 두 가지 정의를 분석해 봅시다.
「미국 백과사전」 (American encyclopedia) 에서 "교육" 이라는 기사는 "가장 넓은 의미의 교육은 개인이 지식이나 관점을 얻는 과정, 즉 개인이 관점이나 기술을 향상시키는 과정" 이라고 말한다. 。
우리나라에서도 넓은 의미에서 교육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모든 영향의 합계, 즉 계획적이고 우연한, 조직적이고 조직화되지 않은,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의 합계라고 생각하는 학자들이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모두 80 년대의' 중국 대백과 사전' 에 발표되었다. 교육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람의 사상적 품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활동도 교육이다" 라고 표현된다. -응? 위의 진술은 두 가지 다른 각도에서 가장 넓은 의미의 교육을 정의했다. 전자는 교육자가 성장하는 시각이고, 후자는 교육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각이다. 그러나, 이 두 정의는 모두 너무 넓어서 교육 활동을 다른 사회 활동과 구분할 수 없다. 사람은 어떤 사회활동의 주체이자 주도자이기 때문에 어떤 활동에서든' 지식이나 견해를 얻는다', 진보, 경험, 교훈, 성장을 얻을 수 있다. 즉 어떤 사회활동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활동도 교육활동이라고 부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교육' 과' 사회활동' 이 동의어가 된다. 또한 이 두 가지 정의는 교육 활동 자체를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의 입장에서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그로부터 두 가지 계시를 얻을 수 있다. 첫째, 교육은 영원히 사람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산업은 교육 활동뿐만 아니라 사람이 참여하는 모든 활동에 교육적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육 활동' 과' 교육 영향' 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활동들을 구분해야 한다.' 영향' 과' 결과' 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이 활동들이 교육자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의 대상과 목적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모든 사회활동에는 대상과 목표가 있기 때문에, 활동특성과 기타 요인을 결정하는 전제 요인이다.
교육활동은 사람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의식적인 사회활동으로, 물질이나 정신제품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다른 사회생산활동과는 다르다. 예를 들면 사회물질생산활동과 정신생산활동이다.
활동을 강조하는' 직접 객체' 는 서로 다른 유형의 활동을 구별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간접 객체를 정의 개념의 기초에 포함시키는 개념 일반화 문제를 방지합니다. 간접 객체는 무한히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은 사람이다. 활동의 주도자가' 자각' 인지 여부를 강조하는 것도 활동 자체에 명확한 목표와 대상 취향이 있는지 여부를 구분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것과 같이 인간을 직접 겨냥한 다른 사회활동이 있기 때문이다. 독서에서의 자연스러운 느낌과 같은 문화 활동 또는 일상 생활에서 얻은 경험; 성인 무의식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이러한 활동과 행동은 교육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행사 자체는 교육활동이 아니다. 브레첸코가 프랑스 사회학자인 더크하임 19 1 1 에 대해 논평하면서' 교육' 을' 성숙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에 대처할 수 없는 젊은 세대에 대한 성인 세대의 영향' 으로 정의했을 때,' 예' 라고 말했다. -응? 이' 영향' 은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것을 포함한다. 더크하임은 "이런 영향은 항상 현재와 보편적이다" 고 분명히 밝혔다. 사회생활에서 젊은 세대는 어떤 단계에서든, 심지어 어느 때라도 성인 세대와의 접촉에서 벗어날 수 없고, 교육에서도 무심코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무심코 한 교육은 결코 멈추지 않았습니까? 。 의식' 을 강조하지 않으면 교육을 개인의 전체 사회생활로 복귀시켜 교육을 끝없는 예측할 수 없는 사회적 존재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교육 개념을 일반화하는 사고는 교육 활동과 교육의 영향 차이를 무시하는 산물이다. 표면적으로 교육의 유비쿼터스와 강력한 역할을 강조한 것 같지만, 실제로 교육은 의식적인 인간 사회 활동의 필수 불가결한 성으로서 간과되고,' 자연' 방식으로 교육이 독특한 인간 활동의 가치를 해소한다. 하지만 교육이 인간 특유의 사회활동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은 다른 사회활동의 교육적 영향을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없다. 이런 교육 영향도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교육' 을 주제로 한 활동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활동' 에 대한 위의 견해는 교육을 사람을 직접 겨냥한 다른 의식적인 활동과 구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를 위해, 교육의 직접적인 목표는 사람의 심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교육 활동은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질병의 해를 직접적으로 목표로 하는 의료 활동과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직접 목표로 하는 사회 봉사 활동과 구별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교육에 대한 설명적인 정의를 줄 수 있다. 교육은 의식적인 사회활동이며, 그 직접적인 목표는 사람의 심신 발전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 정의를 상세히 설명할 때, 몇 가지 다른 관점이 관련될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 의 정의는 생활 중 어느 때든 사람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아니면 단지 "청소년" 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후자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종종 정의의 "사람" 대신 "청소년" 이나 "젊은 세대" 를 사용한다. 정의의 "영향" 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포함합니까, 아니면 긍정적인 영향만 포함합니까? 후자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정의에서 흔히' 영향' 대신' 촉진' 을 사용한다.
우리는 이 정의에서' 사람' 은 모든 연령의 사람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 학교 교육의 범위에서도 교육 대상을 청소년에게 제한하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다. 현대사회에서 학교 교육은 이미 사람의 일생을 관통하기 시작했고, 학교 교육 대상의 연령 제한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물론, 청소년은 항상 전체 교육 목표 중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사춘기의 기본 임무는 교육을 받는 것이다. "영향" 에 관해서는,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 자체로' 정면' 과' 부정적' 의 두 가지 가능한 영향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영향만 가리키는 것이라면, 역사상의 일부 교육, 현실 생활의 많은 교육 활동은 교육으로 간주될 수 없다. 모든 교육 활동이 인간의 심신 발전에 진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교육을 좋은 것과 나쁜 것,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것, 진보와 낙후된 것, 혁명과 반동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지만, 사람의 심신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직접적인 목표로 하는 의식적인 사회활동이라면 교육으로 인정해야 한다. 교육에 대한 가치 판단이나 선택의 요구는 이미 교육활동과 다른 사회활동을 구별하기 위해 개념을 정의하는 목표를 넘어섰으며, 내부적으로 이런 활동을 구분하는 임무를 교육이라고 하는데, 여기서는 토론하지 않지만 교육이 가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전자는 안팎의 경계이고 후자는 내부 구분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교육에 대한 정의는 교육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고려하고 교육활동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의 주동성을 간과하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육명언) 우리는 교육 활동에서 교육자와 교육자 간의 관계가 교육 활동의 내부 요소 간의 관계라고 생각한다. 교육활동과 다른 사회활동의 차이를 논의할 때 입과 물건의 독특성을 파악하면 차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므로 내부 요소 간의 관계를 언급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고 해서 이 문제가 토론이나 무시가 필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이 장의 시작 부분에서 우리가 교육을 정의하는 임무를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교육이 서로 다른 수준이나 다른 각도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명확하게 정의된 계층과 각도는 정의의 합리성을 결정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두 가지 다른 정의를 비교하거나 그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이 때문에 같은 저자라도 서로 다른 수준, 상황, 각도에서 교육을 토론할 때 다른 정의나 판단을 할 수 있다. 이 책도 예외는 아니다. 위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불리며, 좁은 교육, 즉 학교 교육에 비해. 학교 교육의 정의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우리는 또한 세 번째 문제를 토론해야 한다.
학교 교육의 특수성은 무엇입니까?
넓은 의미의 교육 정의는 교육 활동을 다른 사회 활동과 구분할 뿐, 적용 범위가 매우 넓다. 예를 들어 가정교육,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교육, 교외 문화기구가 실시한 교육, 대중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교육 활동 등이 있다. 물론 학교 교육도 포함된다. 학교 교육은 현대 교육 활동의 핵심 부분이다. 그것에는 그것의 특별 한 구조 및 기능이 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다른 교육 활동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 교육과 다른 교육 활동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다른 교육에 비해 학교 교육에는 두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첫째, 학교 교육은 가장 목적, 체계적, 조직적인 교육 활동이기 때문에 가장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다. 각급 학교뿐만 아니라 각급 학교 간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제도적으로 보장된 교육입니다. 둘째, 학교 교육은 전문기구와 전문직 인원이 부담한다. 학교의 임무는 입학 자격이 있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교육 활동은 학교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 (즉, 좁은 교육) 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학교 교육은 전임 인력과 전문기구가 부담하고, 제도적으로 보장되며, 목적이 있고, 체계적이며, 조직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심신 발전에 직접적인 목표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활동입니다. 학교 교육은 제도화 교육이라고도 한다.
학교 교육의 정의에 대하여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 저작에는 각종 제법이 있으며, 일부는 더욱 상세하다. 예를 들어, 그것은 학교 교육 목적의 기초와 심신 발전의 주요 측면을 지적한다. 우리는 더 자세한 정의를 채택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너무 상세한 규정은 역사와 현실의 각종 학교를 전면적으로 요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이상화 된 학교를 모델로 학교 교육의 정의를 요약하고 세부 사항에 완벽을 추구하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학교 교육의 정의에서 우리는 학교 기관의 기능과 인원의 전문화를 강조한다. 역사가 우리에게 학교 교육자를 약화시키거나 취소하려면 먼저 전임 교사와 학교 기관의 역할을 약화시켜야 하며, 학교 교육 기능의 강화와 교육의 질 향상은 항상 이 두 가지 측면과 직결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개념은 교육 활동에 대한 개요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그것은 고정불변이 아니라, 교육활동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교육활동에 대한 인식이 심화됨에 따라 변화한다.
참고 사항:
① ② 볼프강 [독일]? 브레첸코, 후강송,' 교육과학의 기본 개념: 분석, 비판, 건의', 화동 사범대학 출판사, 200 1, 24 면.
3 볼프강? 브레첸코의 정의는' 교육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타인의 인격을 개선하려고 시도하는 행동이다' 는 것이다. 이 책, 75 면 참조. 자세한 토론은이 책의 23-78 면을 참조하십시오.
④ 우리나라' 교육' 이라는 단어의 어원분석은 왕징' 설문해자',' 교육' 이라는 단어론 (교육연구 1995 제 3 기) 과 그는 현현' 교육' 이라는 단어론 (교육연구 654333 호) 을 참고할 수 있다 아래에 언급된 관련 논점도 이 두 편의 문장 지향적이다.
5 맹자? 직업에 충실하다. "
⑥ 자세한 논술은 장저 참조:' 전승과 접목: 중국 교육의 기본 관념이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는 것', 강서 인민출판사, 2004 년.
⑦ 옥스퍼드 현대고급 영한사전,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 378 쪽을 인용한다.
[수] 바라노프 기다림, 이등' 교육학', 인민교육출판사, 1979, 제10 ~1/Kloc/을 참조하십시오.
⑨ [법] Letourneaux: "교육의 기원" (이전 명칭 "동물계의 교육", 장인걸 번역, 편집자 번역), 구보규, 구보규, 심건평 편집장: "교육학 문선"? 교육과 교육학, 인민교육출판사, 1993, 156 및 177 페이지.
퍼시? , 왕, 등편' 교육원리', 인민교육출판사, 1964, 179 면.
참조: 6 월 27 일 선전 특구보 1984.
공지화: 사람의 교육은 노동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다. 화동사범대학교 학보 (교육과학판), 제 4 호, 1984.
마르크스거스전집', 제 42 권, 인민출판사, 1979, 96 페이지, 147, 147.
여천비, 장 등. 세계 교육 개요, 지식출판사, 1920, 1 페이지.
중국 백과사전? 교육. " 중국 백과 사전 출판사, 1985, 페이지 1 페이지.
중국 백과사전? 교육, 중국 백과 사전 출판사, 1985, 25 면.
[독일] 볼프강? 브레첸코, 후강송,' 교육과학의 기본 개념: 분석, 비판, 건의', 화동 사범대학 출판사, 200 1, 25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