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는 역사가 유구한 민간 식품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민간에는' 맛있지만 만두보다 못하다' 는 말이 있다. 설 기간 동안 만두는 이미 없어서는 안 될 맛이 되었다.
삼국위인 장의의' 광야' 에 따르면 당시' 훈툰' 이라는 달치형 식품이 있었는데, 지금의 만두 모양과 거의 비슷했다. 남북조에 이르렀을 때, 텅스텐은 이미 "달치처럼 생겼고, 천하의 음식" 이었다. 만두는 끓일 때 건져 혼자 먹는 것이 아니라 수프와 함께 그릇에 넣어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만두를' 훈툰' 이라고 불렀다. 이런 식법은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남인, 산시 사람들은 만두를 먹고, 국에 고수, 파, 새우 껍질, 부추 등 작은 재료를 넣어야 한다.
당나라 무렵 만두는 이미 지금의 만두와 똑같이 되어 건져 접시에 담아 혼자 먹었다.
교자는 송대에서' 줄' 이라고 불리는데, 이것은 후세' 교자' 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이런 표기법은 이후의 원, 명, 청, 민국 시대에도 여전히 볼 수 있다.
원대는 만두를' 평식' 이라고 부른다. 명나라 만년 동안 심방의' 만부잡주' 는 "섣달 그믐날, 세배 ... 플라크 음식으로" 라고 기록되어 있다. 유약우의' 의사록' 은 "섣달 그믐날 과일 과자를 먹으면 편액을 먹을 수 있다" 고 기록했다. 원명 시대의' 편패' 의' 편패' 는 현재 이미' 평지' 로 자주 사용되었다. 일종의 편식은 몽골어에서 나올 수 있다.
청대에 만두에 관한 새로운 명칭이 나타났다. 예를 들면' 만두',' 수상간식',' 삶은 콩' 이 있다. 교자 명칭의 증가는 지리적 전파가 계속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민속은 명청 시대에 상당히 유행했다. 보통 만두는 섣달 그믐날 밤 12 시까지 싸서 한밤중에 먹어야 합니다. 이때가 바로 음력 정월 초일의 시작이다. 만두를 먹는 것은' 젊었을 때 친구를 사귀다',' 자' 와' 만두' 의 해음,' 재회' 와' 행운' 을 의미한다.
설날에 만두를 먹는 것에 대한 전설이 많다. 하나는 반고 창조를 기념하여 혼합 상태를 끝내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그것을' 오곡이 풍성하다' 를 의미하는' 훈툰' 의 해음이다. 또 만두를 먹는 민간 언어는 여와가 사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여와토가 사람을 일으킬 때 황토인의 귀는 날씨가 추워서 얼기 쉽다. 여와는 귀가 고정되지 않도록 귀에 작은 눈을 달고 가는 선으로 묶고, 선의 다른 쪽 끝을 황토인의 입에 물어서 귀가 좋아지도록 했다. 백성들은 여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만두를 싸서 밀가루로 성인의 귀를 만들고, 소 (실) 로 싸서 입으로 먹는다.
만두는 이미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두의 모양은 원보와 같습니다. 사람들은 설날에 만두를 먹고' 돈을 버는 길' 이라는 소리를 들었다. 둘째, 만두에는 소가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넣어 새해에 대한 희망을 기탁할 수 있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보통 금여의와 설탕, 땅콩, 대추, 밤을 소를 만든다. 최고와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에는 생활이 더 달다. 땅콩을 먹는 사람,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 일찍 귀자를 낳는다.
어떤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만두를 먹을 때, 그들은 부식과 함께 그들의 행운을 보여줘야 한다. 두부를 먹으면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감을 먹는 것은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신선한 야채 세 개를 먹다. 삼양개태를 상징한다. 대만성 사람들은 어묵, 미트볼, 해태로 재회와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제작 방법이 있습니다. 같은 종류의 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르다. 내몽골, 흑룡강의 다호르 사람들은 당면육수로 만두를 삶아야 한다. 그런 다음 만두와 함께 수프를 먹습니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삶아' 금실이 금괴를 입는다' 고 부른다.
만두, 맛있는 음식, 사람들에게 새해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이미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첫째, 춘련
설 초창기 첫 번째 일은 바로 춘련을 붙이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또는 29 일) 에 집집마다 자신의 문이나 막대기에 춘련을 붙여야 집 안팎의 대문을 장식하고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이 오래된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춘련은' 대련',' 문련',' 쌍' 이라고도 불리며 상련, 하련, 횡십자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부타오' 에서 기원했다. 푸타오란 복숭아나무로 조각한' 신화' 와' 레이우' 두 조각상을 가리킨다. 그런 다음 문을 걸어 악을 피하십시오. 동한' 풍속통' 이 인용한' 황제서' 에 따르면 고대 동해에는 독삭산이라는 산이 있었다고 한다. 산 위에는 거대한 복숭아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그 가지가 사방으로 뻗어 방원 3,000 마일을 덮었다. 나무 꼭대기에는 금닭이 있고, 해돋이는 새벽이다. 나무의 북동쪽 끝에는 아치형 나뭇가지가 있는데, 나무 꼭대기는 줄곧 비스듬히 내려와 지면에 닿아 마치 천연의 대문과 같다. 도삭산에는 각종 요괴가 살고 있다. 그들은 드나들면서 모두 이 문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귀신의 문을 닫는다. 천제는 귀신이 내려와서 인간관계를 일으킬까 봐 두 신을 보내어 귀신의 문을 지키게 하였다. 하나는 신화, 하나는 레이우였다. 이 두 신은 한 손에는 갈대줄을 들고, 한 손에는 호랑이를 들고 있다. 그들의 이미지는 추하고 사납다. 그들은 귀신을 잡아서 귀신을 먹을 수 있다. 악령이 귀신의 문에서 빠져나오면, 그들은 그것을 잡거나 잡아먹거나 갈대줄로 묶어 호랑이에게 먹이를 준다. 그래서 황제는 신투와 레이우의 조각상을 임타오로 새기고, 문에 걸어 악령을 피했다.
처음에는 고대인들이 복숭아나무로 도살과 레이우의 조각상을 조각하여 대문 양쪽에 걸었다. 나중에 신상을 조각하는 것이 너무 번거로워서 붉은 널빤지 두 개를 써서 신상, 즉' 도부' 를 다시 그렸다. 앞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여전히 번거롭다고 생각한다. 나는 단지 마호가니 보드에' 신화' 와' 레이우' 라는 이름을 적어서 문에 박았을 뿐이다. 설날에' 부타오' 를 걸어 악을 쫓는 풍습이 전국 시대부터 당대까지 이어졌다. 5 대까지 사람들은 원래의' 신화' 와' 레이우' 가 아니라 대련이 나타났다.
부도가 춘련으로 변한 것은 5 대 이후 촉국의 대가 맹창 때문이라고 한다. "촉서" 에 따르면 5 대 이후 촉국 군주 맹시군은 새해를 맞아 한림을 대련으로 삼았고, 그는 "여경은 새해에 있고 장춘은 명절에 있다" 고 썼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춘련이라고 한다.
종이 춘련은 정말로 명청시대에 흥성하였다. 춘련의 시작과 번영은 명나라 주원장과 관련이 있다. 청대 진상곡' 잡곡루 잡설' 에 따르면 명나라 초년, 명태조 주원장은 금릉 (금남경) 을 정했다. 섣달 그믐날, 그는 관원과 학자에게 메시지를 보냈는데, 집집마다 춘련을 붙여야 하는데, 모두 빨간 종이로 쓴 것이다. 주홍 Yuanzhang 마이크로 의류 개인 방문, 음악 에 대한 모든 방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명나라의 대대적인 제창으로 춘련이 유행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보존하고 있다. 역대 시문에 따르면 당시 가장 유명한 춘련은 명나라 황제 주원장이 한림원 학사인 도안에게 선물한 것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이 썼다: "국가는 당신 같이 아무도가 없다, Hanyuan 는 첫번째 것이 있다." "
둘째, 연화
중국의 오래된 풍습에 따르면 설날 동안 집집마다 집에 참신한 신년 그림을 붙여야 한다. 설화는 설 경축, 신년 기도, 엑소시즘 행사로 생겨난 것으로 평화와 행운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그것은 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부도처럼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화의 원시적인 제재는 문신, 일명' 문성',' 문신위' 등이다. 춘련이 출현하기 전에는 복숭아 기호에 있는' 신화' 와' 레이우' 를 문신이라고 불렀다. 남조량종' 가시추 세시록': "한 살 때, 집 주위에 두 신을 그리고, 왼쪽은, 오른쪽은, 속칭 문신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초기 문화이다. 나중에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도안이 더 많아졌고, 어떤 것은 새로운 전설이나 신기한 이야기에 근거하여 새로운 문신을 그렸다. 그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문신은 당대의 장군 진경과 위시였다. 그들이 문신이 된 이야기는 소설' 서유기' 에 기록되어 있다. 장안 부근의 징하 노룡이 점쟁이와 내기를 해서 천조를 범했다고 한다. 옥제는 위정을 내일 정오 3 시에 노룡을 처형하도록 파견했다. 노룡이 당태종에게 그를 위해 중재해 달라고 간청하자 당태종은 흔쾌히 동의했다. 다음 날, 황제 는 법령 을 통과, 북한 에 웨이 징 을 발표, 웨이 징이 그와 함께 바둑을 두고 떠났다. 의외로 비가 와서 위징이 졸기 시작했다. 그때는 정오 3 시였다. 당태종은 위정을 붙잡아 궁궐에서 나가지 못하게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그를 부르지 않고 잠들게 했다. 원래, 웨이 징은 꿈속에서 정하 노룡을 잘랐다. 노룡의 귀신은 배회하지 못하고, 당태종의 악담에 분개하고, 천래궁에서 소란을 피우며 당태종 육신을 불안하게 했다. 황제가 무서워한다는 것을 알고 위징은 장군 두 명과 위지공을 궁문에 지켰다. 역시 노룡은 감히 소란을 피우지 못했다. 당태종은 그들이 밤에 일하는 것이 너무 힘들다는 것을 깨닫고 화가에게 초상화를 그려 궁전 입구에 붙이라고 했다. 결과는 여전히 효과가 있었다. 이렇게 두 장군은 문신이 되었다.
셋째, 폭죽
폭죽은 또 "폭죽", "폭죽", "폭죽" 이라고도 불린다. 그 이름의 유래와 시간에 대한 전설이 많다. 한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년' 이라는 사나운 괴물이 있었는데, 그것은 늘 섣달 그믐날 곳곳에 있는 사람과 동물을 해친다는 것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년' 소리, 빨강, 불의 약점을 파악했다. 연말연시, 사람들은 집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며, 소리를 내며 해를 놀라 도망가게 하고, 더 이상 인축을 해치지 않는다. 또 다른 전설에 따르면 고서' 신경' 에 따르면 서산에는 한 자 이상, 벌거벗은 채 새우게를 잡는 사람이 있어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누군가가 밤을 지내는 것을 보면 황혼에 그들의 불을 따라 새우게를 뜸으로 뜨게 해야 한다. 사람이 없으면 소금을 훔쳐 새우게를 먹는다. 이름은 산사오라고 하고, 그 소리는 자칭한다. 사람이 불 위에서 대나무를 맛보면 폭발할 때 모두 무서워한다. 어떤 전설이든 폭죽과 복숭아 부적의 작용이 같고 모두 악령을 몰아내는 데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폭죽은' 정랴오' 에서 기원했다. 소위 "파빌리온 라오스" 는 대나무로 만든 횃불이다. 대나무 관절 안의 공기가 팽창하여 죽강이 터지면' 빵빵' 소리가 나고 옛사람들은' 폭죽' 이라고 불렀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처음에는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서였다. 남조량조종이는' 가시추 연보' 에 "정월 초일, 삼원의 날"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역사서 기록은 달의 끝을 가리킨다. 닭이 울릴 때, 마당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풀을 태워 산악을 제거하다. " 이는 사람들이 설날 새벽에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는 유래로' 핑안 폭죽' 이라고도 불린다.
넷째, 소련 와인을 도살하다
도살주를 마시는 것도 중국 새해의 풍습이다. 도살주를 마시는 것은 귀신기를 죽이고 사람들의 영혼을 깨우는 것을 의미한다. 1 월 아침에 이런 술을 마시면 1 년 동안 병에 걸리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설날에 마시는 술을 총칭하여' 도살주' 라고 부른다.
도살은 초당의 이름으로, 연리가 쓴 한아가 당대에 기록되어 있다. 고대에 이 사원에 살던 한 명의는 섣달 그믐날 근처에 있는 각 가정에 약초 한 봉지를 보내 자루에 꿰매어 우물에 던지라고 했다고 한다. 새해에는 우물물을 빨아들이고 술 한 잔을 마셔서 1 년 안에 역병에 걸리지 않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들은 이 처방전을 받았지만, 그들은 신의의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도수의 이름으로 이 약주를 명명해야 했다.
사실, 도살수는 초당의 고유 명칭이 아니다. 한대의 통속문학에 따르면 모든 초가집은 특허 수라고 불린다. 도수의 술에 어떤 약을 넣었는지 양대인이 지은' 형추수기' 에 따르면 북위 협상가 동견은 고대 민속에서 설날에 마신 약주에 후춧가루가 들어 있다고 말했다.
소위 도살술이란 사실 후춧가루주이다. 동견은 또한 도살주를 마시는 습관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바로 집에서 가장 작은 것을 먼저 마시고, 두 번째는 내리고, 큰 것은 다시 마시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이의 새해가 또 한 살이 되었기 때문에 모두들 그를 축하해야 하기 때문이다. 노인들의 수명은 새해에 1 년 미만이므로, 일정 기간 후에 다시 마시면 장수를 기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술을 적게 마신 후 도살주를 마시는 이런 풍습은 줄곧 후대에 전해져 왔다. 당대의 시인 고호는' 세년'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베테랑 한 명이 몇 명과 손을 잡았는데, 나는 결코 더 슬프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도 외롭고 부끄러울 것이다. 나는 도수를 소년으로 만들 것이다. " 송대 문학가 소길은 시' 제일' 을 한 편 썼다. "해마다 드디어 도수를 마셨는데 어느새 70 이 넘었다."
동사 (verb 의 약어) 섣달 그믐 날
섣달 그믐날은 재회하는 밤이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이라도 집에 가서 설맞이 밥을 먹고 설야밥을 보내야 한다. 집집마다 동창회를 준비한 후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조상을 대표하는 카드를 제단에 올려놓고 제물을 올리고 향을 피워 복을 기원하며 조상에게 밥을 먹으라고 해야 한다. 제사가 끝난 후 가족이 탁자 앞에 둘러앉아 있는 것은 각 가족이 다시 모이는 아름다운 순간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먼저 풍부한' 단밥' 이 있고, 그 다음에는 앉아서 간식을 먹고, 웃으며 놀고, 가정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등등이 있다. ,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이야기하자. 이것이 바로 수세이다.
새해를 자정까지 지키는 것은 섣달 그믐날 석해에서 식탁에 앉아 섣달 그믐날 초하루까지 앉을 때' 펀주' 라고 불린다. 온 가족이 기쁜 마음으로 설날 저녁 식사 술을 마신 후 후배는 부모님께 사직하고 어른들은 세뱃돈을 주었다. 세뱃돈은'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낡은 풍속은 세뱃돈 100 원을 붉은 끈으로 묶어서 백년 장수를 뜻한다.
또한, 섣달 그믐밤에는 거울, 양잠, 치매 판매, 잿더미 만들기 등의 풍습이 있어 1 년의 길흉을 예측하고 새해에는 아이가 지혜롭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기도한다. 이러한 풍습은 현재 도시에서는 이미 보기 드물지만 농촌과 일부 소도시에서는 여전히 존재한다.
여섯째, 용과 사자춤
용춤을 추는 사자춤은 중국 문화에서 찬란한 명주로, 사람들이 즐겨 보는 민간 스포츠 행사로, 각종 명절 축제에서 볼 수 있다. 그것들은 모두가 잘 아는 중국 전통 무용 중의 하나이다.
용춤, 일명' 용등놀이',' 용춤'. 한대에서 기원한 것은 처음에는 조상에게 비를 기원하는 의식이었고, 나중에는 점차 명절에 흔히 볼 수 있는 오락 행사가 되었다.
용춤에 대해 민간에 전설이 있다. 어느 날 용왕은 요통을 참을 수 없었고, 용궁의 약은 다 먹었는데도 효과가 없었다는 전설이 있다. 어쩔 수 없이 노인으로 가장하여 세계 각지에 가서 약을 구하다. 의사는 맥을 짚고 깜짝 놀랐다: 너는 사람이 아니지? 용왕은 숨길 수 없어 사실대로 말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의사는 그를 원형으로 되돌려 용왕의 허리춤에 있는 비늘에서 유흥지네를 잡았다. 소독과 도포 끝에 용왕은 완전히 회복되었다. 의사의 치료 호의에 감사하기 위해, 그는 의사에게 말했다. "네가 나처럼 용과 함께 춤을 추면, 반드시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되어 좋은 수확을 거둘 수 있을 거야." 이 일이 나온 후, 모두들 용들이 구름비를 뿌릴 수 있다고 생각했고, 가뭄이 닥칠 때마다 용춤을 추며 비를 기도했고, 나중에는 봄용, 하홍룡, 추백용, 동흑룡의 규칙이 생겼다.
사자는 외래동물로 우리나라에는 사자의 생존 환경이 없다. 하지만 오늘날 사자는 중국의 길상동물 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령 (용, 봉황, 거북이, 숲, 호랑이) 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사자춤은 처음에는 서역이 중국에 경의를 표하는 일종의 춤이었는데, 나중에는 천천히 중국 민간에 도입되어 백성들이 좋아하는 춤이 되었다. 사자 춤, 일명' 사자 놀이',' 사자 춤'.
사자춤은 남북조에서 시작되었다. 형태가 다양해서 대략 북사자와 남사자 두 종류로 나뉜다. 현재' 북사자' 는 허베이 창주, 베이징을 대표해 남해를 대표해 판유, 순덕 () 을 방사하고 있다. 광저우, 홍콩, 마카오 및 세계 기타 지역의 중국 동아리에서 뛰는 사자식은' 남사자' 를 위주로 한다.
북방 사자춤의 특징은 외형이 실감나고, 실제 사자와 비슷하며, 수컷 사자와 암사자를 나누어 문사자, 무사, 성인 사자, 어린 사자로 나누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 사자춤꾼은 온몸에 사자 가죽을 걸치고 두 발만 드러냈다. 북방의 사자춤은 보통 큰 사자 두 사람이 함께 춤을 춘다.
남방 사자춤의 특징은 조형이 북방만큼 실감나지 않지만 풍격이 다양하고 색채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사자춤꾼은 각종 용바지와 당식 용소매나 꽉 조여진 조끼를 입는다. 너는 반드시 최선을 다해 춤을 추어야 한다. 이런 사자춤은 한 사람이 사자 머리를 추는 것과 한 사람이 사자 꼬리를 추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자 춤에 대한 전설도 있다. 명나라 초년 광둥성 불산에 요괴가 나타나 새해 교배에서 사람과 동물을 죽였다고 한다. 나중에 사자춤으로 괴물을 놀라게 하자는 제안이 있었는데, 정말 효과가 있었다. 괴물이 도망쳤다. 현지인들은 사자가 사악하고 행운을 가져다 줄 힘이 있다고 생각하여, 명절마다 징과 북을 치고 사자를 춤추며 새해를 축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