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자들은 하닷이라는 이름이 바스바가 처음 티베트로 돌아왔을 때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있다. 모두 알다시피, 8 시바는 티베트 역사, 특히 중앙정부와 티베트 관계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위인이다. 1244 년, 숙부 사갈 판디타공갈견과 함께 서량까지 짱 (일명 량주, 오늘 간쑤 무위) 가 원태종 차자활단을 만났다. 원세조가 즉위한 후 밧세바는 불교도와 어용 교사로 칭송받았다. 1265 처음 소장할 때 보살, 불상, 승속관원에게 하닷을 바치다. 내가 아는 한, 사서의 하닷에 대한 공식 기록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티베트 사회 교류에서 하닷이라는 예의용품은 풍부한 문화적 내포로 오랫동안 유행했다. 티베트인들은 항상 희고 흠잡을 데 없는 것이 사람들의 진실하고 순결한 소망을 가장 잘 표현하고 상징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예로부터 사회교제에서 흰색 하닷을 사용하여 진실하고 순결한 소망을 표현했다. 따라서, 하닷은 이미 티베트족 사람들의 깊은 문화심리의 중요한 매체와 전달체가 되었다.
분석 연구에 따르면, 흰색 숭배나 숭상은 티베트 사람들의 깊은 문화 심리 상태를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고고학 작업은 티베트족 선민이 예로부터 흰색을 숭상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불교가 소장되기 전부터 티베트족 선민들은 백사백도를 숭배하고 흑사와 조폭을 피하고 기피했다. 게살왕전 등 많은 민간 이야기에서 백인, 백마, 백운, 두루미는 정의, 선량, 고상한 사람, 군대 또는 사물, 흑인, 다크호스, 먹구름이 악귀, 악, 불행을 상징하고 대표하는 데 사용된다. 흰색은 순결, 순진, 충성, 축제, 평화, 선행과 정의를 상징하는 반면 검은색은 반대입니다. 전반적으로 악, 악, 불길한 것이 뚜렷한 티베트 문화 관념이 되었다. 티베트족 국민들이 장기 생활에서 형성한 이런 문화적 관념과 마음가짐은 일상생활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백재로 집의 벽을 칠하고, 설날에는 문, 창문, 목제 가구에 흰 점이나 흰 선을 그리고, 주전자와 술접시에 하닷이나 양모를 묶고, 주둥이와 그릇에 바삭한 기름을 바르고, 주요 관문의 돌더미 위에 흰 돌을 얹는 등. 당신이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곳곳에 백인 숭배의 흔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인, 백인, 백인, 백인, 믿음명언)
하닷, 티베트어 음역. 그것은 "선물 수건" 입니다. 지방지' 몽골권 2' 에 따르면, "하닷이라고 하는 것도 비단이다. 실크, 흰색, 파란색, 길이가 다르고 길이가 약 1 피트 5 인치 또는 1 피트 2 인치 길이, 양쪽 끝이 뽑혀 약 0.5 인치 정도 됩니다. 받는 사람의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 하닷은 길이가 다르고,' 팔보',' 운림' 등의 도안이 수놓아져 있어 행복의 길조를 상징한다.
하닷의 근원에 대해 많은 고증이 있다. 그러나 이 풍습은 티베트족 예의로 인정받고 있다. 16 세기 중엽에는 티베트 불교가 몽골에 들어왔고, 오르도스는 티베트 불교 승려의 하닷을 일상적인 예절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품으로 받아들여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마커 폴로 여행기" 에 따르면, "설날에 칸의 통치하에 있는 각 성, 왕국, 영토나 손에 관할권이 있는 중요한 인물들은 칸에게 금과은 보석 등 귀중한 선물을 증정해야 하며, 흰 천을 갖추어야 한다. 폐하의 장수, 재원, 무궁무진함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헌하닷은 상서로운 뜻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