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50 명이 천명을 안다" 고 말했다. 공자의 눈에는 "하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사계절에 무엇을 하는지, 만물이 말하는 것, 만물이 말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하늘과 시간을 결합하고, 하늘은 제때에 행한다. 맹자는 하늘과 시간을 밀접하게 연결시켰는데, 그는 공자를 "당시의 성인" 이라고 생각했다. 즉 공자는 시간척도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래서 공자의 천명은 천명이다.
옛사람은 천리이고, 성과 생명은 대립하고, 시간은 중간의 유대이다. 누구나 이런 관계 모델에서의 삶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그래서 시대에 순응하여 안주해야 한다. 공자 시대에는' 하늘이 공자를 목탁으로 여길 것'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즉 공자는 중화문명의 정밀함을 전승하는 사람이며 반드시 이 시대의 문화 대표가 될 것이다.
그러나 공자가 말한 운명은 위인만의 것이 아니다. 다른 사명, 다른 주제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탐구해야 한다. 공자는 사람이 50 세가 되면 자신의 운명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문화 생활의 성숙이다.
사람이 50 세가 되면 40 세부터 혼란스럽지 않고, 사물의 배후에 자연의 필연성이 있다는 것을 더 잘 알고 있다. 하늘을 거슬러 가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동시에 자신의 자질에서 출발해 50 세 때 생활의 장단점과 시대사명의 교집합을 체득해야 한다.
공자의 천명관은 각 시대마다 자신의 사명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시대가 나쁘다고 감탄하지 말고 시대와 함께 살고, 시대의 사명을 체득하고, 자신의 생명 범위 내의 일을 잘 함으로써 생명의 운명과 영광을 봉인합시다. 그러므로 천명, 시간, 운명의 의미는 주체의 생명으로 입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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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운명 사상의 계승과 발전
유교 사상의 창시자로서 공자의 천명 사상은 대학자 맹자에게 반영되었다. 맹자 만장' 1 부는 "그렇지 않으면 하늘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죽는다" 고 말했다. 아무도 그에게 하라고 요구하지 않았지만, 그가 경쟁했다는 뜻이다. 이것이 인연이다. 아무도 그를 초대하지 않았지만, 그가 시합에 참가했는데, 이것이 바로 인연이다.
맹자는 또한 요순의 아들이 부패한 것은 순과 우가 친구가 너무 길기 때문에 요순의 아들이 천하가 없다는 것을 예시했다. 우의 아들 제현능은 시간이 짧기 때문에 제현능이 천하를 얻는다. 위 중 어느 것도 인력으로 만든 것도 아니고 인력으로 인한 것도 아니다. 원칙적으로 이것은 하늘의 뜻에 속하며, 사람에게는 운명에 속한다. 천국과 생명. 확실히 일치한다.
맹자 정성상' 에서 맹자도 "일찍 죽으면 안 된다. 슬림하게 잡아서 목숨을 걸겠다" 고 말했다. 백화해석: 당신의 선함을 보존하고, 당신의 본성을 보존하고, 당신의 운명을 대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네가 길든 짧든 간에, 너는 자신의 태도를 바꾸지 않고, 단지 자신을 수련하고 운명을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이것은 정착하는 방법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런 다음 그는 말했다: "이것은 운명이지만, 이것은 옳다. 자신의 운명을 아는 사람은 암벽 아래에 서지 않을 것이다. 모든 일을 잘 하고 죽는 것은 아름다운 삶이다. 죽은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올바른 생활이 아니다. " (모국어 해석: 천하 사람들의 길흉화복. 모두 인연입니다. 원칙만 따른다면 인연이 있습니다. 그래서 운명을 아는 사람은 붕괴의 위험이 있는 벽 아래에 서 있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거리에서 죽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쓰는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고, 범죄에서 죽는 사람은 하늘이 정해져 있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서 맹자는 운명의 힘이 저항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어쨌든 내 뜻에 따라 일을 해야지, 아무 이유도 없이 죽지 마라.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공자의 천명관과 보완적인 면이 있다. 또한, 많은 선진제자들이 천명을 믿으며, 유가가 가장 큰 힘이다.
인민망-공자 50 명 천명: 우리는 시대의 사명을 체득해야 한다
바이두 백과-천명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