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은 북송리학의 창시자였던 주돈이였다. 그 저작은 후세 사람들이' 하남 석성 유서' 로 공동 편찬했다. 그들은' 이성' 이나' 정의' 를 철학의 최고 범주로 삼고, 이성은 유비쿼터스, 불후의 것으로 여기며, 그것은 세계의 본원일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의 최고 준칙이기도 하다. 차이 관리법에서 정호는' 중정' 을 강조하며' 적성의 마음' 을 강조한다. 쳉 이순신 "주님 존중", "교사 일" 을 강조합니다. 인성론에서, 정은' 인욕을 소멸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고 주장하고, 이 관점을 심도 있게 해석하여 더욱 체계화하였다. 두 가지 과정' 이론의 출현은 송대 이학 사상 체계의 정식 형성을 상징한다.
남송주가 쳉 () 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하고 정교한 객관적 유심주의 사상 체계를 세웠다.
그는 태극이 우주의 기초이자 본체이고, 태극 자체는 이성과 화기, 선후기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태극의 원리는 모든 원리의 종합이며 완벽하고 아름답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모든 선함' 의 도덕 기준이다. 인성론에서 주씨는 사람이' 천명의 성' 과' 성품의 성'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자는 태극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절대적으로 좋다. 후자는 청탁과 탁함, 선과 악의 구분이 있다. 사람은' 존중' 과' 빈곤' 을 통해 자신의 기질을 바꿔야 한다. 주씨는 또한 이 원칙을 인류 사회의 역사로 밀어 넣었는데,' 삼강오상' 은 모두 이 원칙의' 보급' 이라고 생각하며, 사람들은' 인욕에 가고 천리를 보존하라' 며, 자각적으로 삼강오경의 봉건도덕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주학설의 출현은 이학이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송원 명청 시대에는 역대 통치자들이 대부분 정주리학을 공식 통치사상으로 지지했고, 정주리학이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행에 대한 비기준과 인식과 실천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남송 이후 600 여 년의 역사 과정에서 주성의 이학 사상은 사람들의 이론적 사고를 촉진하고, 사람들에게 사리를 알도록 교육하고, 사람들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역사적 진보를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동시에 중국 봉건 사회 후기 역사 문화 발전에도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많은 사람들이 주성의 이학을 명리의 발판으로 여긴다. 그들은 글자 하나하나의 설교에 집착하여 이학의 발전을 점점 현실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상을 돕지 않는 빈말이 되고, 사람의 손발을 묶는 교조가 되고,' 이리살인' 의 도구가 되어 계급과 시대의 한계를 드러낸다.
주성리학은 주성도학이라고도 하는데, 송명리학의 주요 유파 중 하나이며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유파 중 하나이다. 북송 () 때는 정호 () 와 정이 () 두 형제가 창립한 후 제자 (), 나종언 (), 전승 (), 남송 () 이 주로부터 완성되었다. 넓은 의미에서 북송주가 흡수한' 오자' (주돈이, 소옹, 장재, 이정) 도 포함돼 있으며, 주의 제자, 후세 학자, 추종자 전체의 사상까지 확대됐다. 주씨는 이 학파의 가장 큰 대표이기 때문에 주라고도 불린다. 정주리학은 남송 후기에 통치계급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추앙되기 시작했고, 원대 명청시대의 치국 사상이 되었다. 따라서 송명리학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통상적인 의미의 정주리학을 가리킨다. 20 세기 중국 본토의 이학 연구는 크게 네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호: 1900 부터 1949 까지. 이 50 년 동안 주성리학에 관한 논문은 대부분 안건을 기초로 한 것이다. 성일천의 우주관 (192 1 년) 은 최초의 연구과정 논문이고, 주의 논문은 정남원의 주신서 4 부' 친구책' (19/KLLOC) 이다 이때 중국 철학사나 사상사의 저작도 있는데, 모두 북송의' 5 년' 에 관한 것이다. 최초의 중국 철학사 전문 저서는 셰무 19 15 년 출판된' 중국 철학사' 이다. 이 책은 간결한 필법으로 도학 (이학) 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계, 소강절, 장형수, 정, 정일천, 사이토 유자, 주혜안, 사이토 유자의 연구를 서술했다. 루시미안 (193 1) 의' 이학 대강' 은 초기 데이트 철학사 전문 저서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루스미안 () 은 사무량 () 과 마찬가지로 송학은 장강이며 (후원), 태산 (손복), 요요 (석비) 를 추정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송철학의 첫 번째 학자는 시계였다. 여사무는 밍따오 이천의 연구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로학' 중 밍따오 이천의 성질이 다르고, 학자가 가깝기 때문에 소득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혜안의 학에도 그의 철학사상이 주 () 장 () 쳉 () 외의 것이 아니라 그의 연구가 더욱 세심하고 깊다고 진지하게 논술하였다. 따라서 주자는 송학의 개척자가 아니라 송학의 집대성자이다. 풍우란의' 중국 철학사' 도 주성의 도교를 상세히 소개했다. 진인각 선생이 이 책을 심사할 때 한 심사 보고서는 상당히 적절하며, 이 책이 주 연구 방면에 많은 혁신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때 중국의 철학사 저작은 범범범한' 중국 철학사 통론' (1936) 이다. 주성리학에 대한 연구는 이미 기본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대부분 일반론일 뿐, 많은 문제에 대한 분석은 아직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주성리학 연구는 개척시기라고 불린다.
2 기: 1950 부터 1965 까지. 여기에서 주성리학의 문장 및 저작을 연구하는데, 기본적으로 유심주의와 유물주의 구분 방법을 취하는데, 일반적으로 주성이 대표하는 것은 객관적 유심주의 학설로 여겨진다. 이 시기에 출판된 중국 철학사와 사상사에 관한 저서는 양의' 중국 사상사 간사' (1952), 후외려의' 중국 사상사 통사' (1959), 임임' 중국 철학사' 이다 이학에 관한 논문도 있는데, 그중에는 두 편의 전문 논술이 있고, 그 중 14 편은 있다. 이 작품들의 절대다수는 주성의 이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그 철학사상이 정치적 입장에 상응하여 매우 반동적이라고 생각한다. 주철학은 역사에서의 역할은 유물주의 철학의 발전에 자극적인 역할을 했을 뿐, 주철학에 대한 비판과 이해가 없다면 유물주의의 발전을 자극하지 않고 오히려 파괴할 것이다. 물론, 주성의 이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학자도 있는데, 주성의 철학 사상에는 변증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주성 철학 체계의 합리적인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길의 사상은 유심주의적이고 봉건 통치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주 등 북송 5 명의 주요 인물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문후학에 대한 연구는 적다. 이때는 유물주의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읽는 것이지만, 제 1 기에 비해 문제에 대한 연구는 이미 비교적 깊어졌다. 방법론의 편차로, 이 시기는 탐구기라고 불릴 수밖에 없다.
3 기: 1966 부터 1976 까지. 이 시기는' 문혁' 과 일치하며' 유심주의는 반동보수주의' 공식의 영향을 받아 주성리학에 대한 비판이 계속 뜨거워지고 있다. 그동안' 정호, 정이, 그 사상비평' (1974) 과' 정호, 정이평론' (1975 주에 관한 논문은 대략 54 편이다. 문혁' 기간 동안 주성리학을 비판하는 주요 내용은 주성을 유학파 투쟁의 역사에 두고, 그가 법가와 대립하는 반동유가인이라고 비판하는 것이다. 또한 정이과부 정조가 가져온' 피를 흘리지 않는 정조 살인' 의 결과를 비판했다. 요컨대,' 문혁' 기간 동안 주성리학과 중국 철학 사상사 전체의 연구는 백화제방, 잡초가 무성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좌절기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4 기: 1977 부터 20 세기 말까지. 주성리학 연구는 확실히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중 주성리학과 관련된 송명 철학사 연구가 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인물 사례 연구도 발전하여 대량의 논문과 전문 저서가 출간되어' 백가쟁명, 백화제방' 이라고 할 수 있다.
주성리학은 사상적으로 봉건예교를 강조하며 사람들의 사상을 어느 정도 속박하여 당시의 미학과 이데올로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은 예술 형식은 공영, 함축, 자연, 소박함을 추구한다. 송자가 성당의 밝은 색채를 쓸어버리고, 섬세하고 스며들며, 색조가 심플한 재미를 추구한다. 송대 산수화는 수묵을 사용하여 사람과 자연의 친밀한 교감과 전원 경지와 사상을 표현했다. 복장 스타일에서는 이 점이 더욱 두드러진다. 조정에서는 심진을 여러 차례' 소박함',' 사치하지 않음' 으로 맞춤화했고, 많은 학자들은 옷차림이 간결하고 소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채는' 세원회' 라는 책에서 여성의 옷차림에 대해' 청결불결' 이라는 요구를 했다. 사오싱은 5 년 동안 송고종도 "최진은 여자의 복장이지 사치품이 아니라 사치스러운 습관" 이라고 주장했다. 중국과 외국 을 침략 한 사람들은 궁전 문 에 입장 할 수 없습니다 주문 하지만, 지금까지 아무도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 은, 시민 의 집 이 완전히 장식 되지 않습니다 두려워, 그래서 금지 를 신청 하지만, 금 의 판매, 수집 김옥의 죄 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 그래서 송대 전체의 의상 스타일은 가늘고 길며 수수한 경향이 있다. 형식적으로는 당나라만큼 호화롭고 과장되고 개방적이지 않다. 색상은 간단하고 깨끗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