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조상은 황제에게 특별한 공헌을 하지 않았고, 집에서도 황제가 주신 붉은 글씨를 쓰는 특권증서도 없었다. 작은 태사령이 되는 것은 점쟁이와 마녀에 가까운 사람일 뿐이다. 원래 황제에게 노리개로 놀림을 당하고, 음악가처럼 키우고, 연주가처럼 키웠던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음악명언) 사회에서 아무도 그것을 존중하지 않는다. 만약 내가 법을 어기고 죽임을 당한다면, 그것은 마치 소 아홉 마리의 머리카락과 같다. 그것은 작은 두더지와 개미의 죽음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사회의 사람들은 나를 명예를 위해 죽은 사람으로 여기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단지 내가 지치고 마음이 허술해서 온몸으로 물러설 수 없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결국 나는 절로에 올랐다. 왜 그렇게 말하죠? 바로 내가 줄곧 종사해 온 직업과 직위 때문에 이 지경에 이르렀다. 예, 사람들은 항상 죽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태산보다 더 무겁게 죽고, 어떤 사람은 홍모보다 더 가볍게 죽는다. 죽음의 장소가 다르기 때문이다. 사람으로서, 첫 번째는 조상을 모욕해서는 안 되고, 두 번째는 자신을 모욕해서는 안 되고, 두 번째는 사람을 모욕해서는 안 되며, 두 번째는 무릎을 꿇어서는 안 되고, 두 번째는 범죄자의 옷을 입어서는 안 되며, 두 번째는 형구를 착용해서는 안 되고, 두 번째는 채찍질을 당하고, 두 번째는 머리를 뽑고, 쇠고리로 목을 졸라매고, 두 번째는 가죽을 파괴해 팔다리를 부러뜨리는 것이다 예기? 곡례상은 "박사관이 법을 어기면 형벌을 면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학자의 존엄성과 정직이 격려를 받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랑이가 산에 있을 때, 모든 동물들은 충격과 두려움을 느꼈다. 그것이 새장에 갇혀 함정에 빠질 때, 그것은 꼬리를 흔들며 음식을 먹는다. 이것은 (사람들) 이 오랫동안 그것을 억제하고 억제한 결과이다. 그래서, 비록 당신이 지상에 감옥으로 원을 그려도, 상황에 따라 학자들은 들어가기를 원하지 않는다. 목간수로 사건을 심문하더라도, 이치대로 말하면 모두들 위반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학자들이 이미 자살을 결심하고 모욕을 당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날 범인은 손발에 형구를 쓰고, 목에 족쇄를 차고, 피부를 드러내고, 채찍질을 당하고, 감옥에 갇혀 있다. 이때 나는 간수를 보자마자 절을 했고, 간수를 보자마자 놀라서 숨을 헐떡였다. 왜요 이것은 장기적인 집행과 통제의 필연적인 상황이다. 이것에 대해 말하자면, 모욕을 당하지 않는다고 하니, 정말 뻔뻔스럽다. 이런 사람은 어떻게 존경할 만합니까? 또한 서방 제후의 수장 주문왕도 감옥에 수감되었다. 리스는 승상, 오형으로 죽었다. 회음후는 초왕으로 봉쇄되어 진에서 체포되었다. 펑월과 장은 남방의 왕이지만 감옥은 범죄에 대한 심문에 갇혀 있다. Jianghou 저우 보 루 후 친척 반란 을 내려 놓고, 다섯 아빠 이상의 세력, 하지만 청첩장 방에 투옥; 지웨이는 장군이었지만 죄인의 옷, 목의 족쇄, 수갑, 족쇄를 입었다. 지브는 머리를 깎고, 철형구로 주가의 노예에게 팔았다. 관복 (당시) 이 방에서 모욕을 당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왕후장상 () 에 갔고, 명성도 주변국에 전해졌다. 범죄가 임박했고 법이 그들에게 부과되었을 때, 그들은 자살하기로 결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감옥에 수감되었다.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 가능한 한 빨리 자살하지 않으면 어떻게 모욕을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로부터 한 사람의 용감함이나 겁이 다른 상황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용기명언) 한 사람의 강약은 특정 상황에서 표현된 것이다. 이것은 매우 명확한 이치인데, 무슨 놀라움이 있는가! 사람은 법망 전에는 자살할 수 없기 때문에 야심도 점점 바닥나고 있다. 그들이 채찍질을 당했을 때, 그들은 명예를 위해 죽을 계획이다. 이것은 하늘과 땅의 차이가 아닙니까? 고대인들이 의사의 처형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한 것은 아마도 이것 때문이었을 것이다.
인간의 현실에 따르면, 생사를 탐내지 않고 미워하지 않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부모, 그들의 아내와 아이들을 그리워해야 한다. 정의와 진리에 영감을 받아 죽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물론, 그들은 자신과 가족을 무시할 이유가 있다. 지금 나에게 불행하게도, 나의 부모님은 이미 돌아가셨고, 나는 형제가 없다. 나 혼자 살아요. 소청, 내 아내와 아이들에 대한 나의 태도가 어떻다고 생각하니? 게다가, 진정으로 용감한 사람은 반드시 명예를 위해 죽을 필요는 없다. 소심한 사람은 영예를 추앙하기만 하면 어떤 사소한 일에서도 자신을 격려해야 하며, 명예를 위해 죽을 필요는 없다. 비록 내가 겁이 많고 일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구차하게 살고자 하지만, 나도 사생하여 의리를 취하는 이치를 알고 있다. 왜 나는 투옥된 치욕을 기꺼이 참아야 하는가? 게다가, 여종과 첩은 여전히 자살을 결정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그것에 대해 생각할 방법이 없다. 화를 참으며 감옥에서 거절하지 않는 이유는 마음속으로 하고 싶은 일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헛되이 생명을 끝냈다면, 나의 문장 는 후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았을 것이다.
고대에는 부유하고 무명한 사람은 기억할 수 없었다. 세속에 얽매이지 않는 비범한 사람만이 후세에 알려질 수 있다. 주문왕은 구속되어 팔괘를 64 괘로 연기하여' 주역' 으로 썼다. 중니는 일생이 울퉁불퉁하여' 춘추' 를 썼다. 굴원이 유배되었을 때' 이소' 를 썼다. 좌구가 시력을 잃었을 때 표준어는 대대로 전해진다. 손자가 채찍질을 당할 때 병법 책 한 권을 편찬했다. 뤼부웨이는 촉국으로 유배되었고, 루란은 세상에 전해졌다. 한비는 진 () 에 감금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둔' 과' 고분' 이 있다. 시 300 수는 성현을 위해 비분을 토로하는 작품이다. 이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억압되어 이상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의 사람들이 그들의 소망을 이해하기를 바란다. 좌추에 관해서는, 그의 눈은 눈이 멀었고, 그의 손자는 채찍질을 당했지만, 그는 권력자의 중용을 받지 못했고, 그들은 더 이상 의견을 발표하지 않고, 그들의 불만을 표현하기 위해 책을 쓰고, 그들의 작품을 후대에 전하여 그들의 이상과 이익을 보여주려고 했다.
나는 결코 비천하지 않다. 최근 자신의 졸렬한 문필을 빌어, 세계의 단편적이고 실전된 문헌을 수집하여, 선인의 소행에 대해 약간 고증하고, 핵사무의 전말을 전면적으로 연구하며, 역사의 성패 법칙을 고찰하였다. 헌원' 부터 지금까지 10 장의 시계, 12 개의 열전, 8 권의 책, 30 개의 가족, 70 개의 열전, 총 130 편을 썼다. 자연과 인류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고 고대와 현대 역사의 복잡한 현상 뒤에 있는 유사점을 찾아 나의 독특한 (역사적) 관점을 실현하고 싶다. 조조의 창작은 아직 완전히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하필 이번 재난이 발생했다. 나는 책을 아직 다 쓰지 못해서 아쉬워서 이렇게 원망도 없이 가장 무거운 벌을 받았다. 만약 내가 정말 이 책을 썼다면, 나는 그것을 명산에 숨기고, 뜻이 맞는 사람에게, 심지어 사회에 널리 퍼뜨릴 수 있다면, 나는 모욕을 당하고 죽지 않는 시간의 손실을 메울 수 있다. 내가 더 엄한 처벌을 받더라도, 나는 아직도 아쉬운가? 그러나 이 일은 현자에게만 말할 수 있고, 일반인에게는 말할 수 없다.
나와 범죄는 정말 어울리기 어렵고, 지위가 낮은 사람도 종종 다른 사람에게 비방을 받는다. 나는 이릉을 지키기 위해 이렇게 재난을 당했고, 심지어 동향에게 조롱을 받아 조상에게 부끄러움을 당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내가 어떻게 감히 우리 부모님의 묘지에 다시 갈 수 있을까? 백대 이후에도 치욕은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다! 그래서 내 마음은 더할 나위 없이 고통스럽고 슬프다. 나는 집에서 어렴풋해서 밖에 나가도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 이런 굴욕을 생각할 때마다 나는 항상 등에 땀이 나고 옷이 젖었다! 나는 벼슬을 했는데, 이미 비천한 사람이다. 어떻게 하면 선현을 본받아 은거할 수 있을까? 그래서 저는 제' 광기' 와' 혼란' 에 맞게, 풍습에 따라 잠시 표류하고 있습니다. 지금 네가 나에게 현인을 추천하도록 가르쳐야 하는데, 내 마음속의 생각과 상충되는 거 아니야? 이제 나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고 아름다운 글로 자신을 감추고 싶어도 세속 사회에 아무런 유익도 없고 세속인의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대로, 단지 굴욕을 초래했을 뿐이다. 요컨대, 죽은 지 하루 만에 일생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 이 편지는 나의 생각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고, 단지 나의 천박한 지식을 간단히 진술할 뿐이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