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 관해서는 위대한 독일 고전 철학자 헤겔을 언급해야 한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들어간 이래로 헤겔은 중국 철학계의 등불이 되었다. 헤겔에 대해 말하자면, 모두 숭상심이 있고, 산꼭대기에서 발을 디딜 수 있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우리는 중국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헤겔의 철학을 진정으로 이해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헤겔은 확실히 서구 고전 철학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전통 고전 철학의 모든 허점을 메웠는데, 정말 처녀자리 완벽주의자였다. 그의 강박증 때문인지 그의 철학은 완벽해 보이지만, 과거 철학의 모든 단점도 드러났다. 그는 왜 정신 같은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반드시' 절대정신' 을 발명해야 한다. 게다가, 그는 정신이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진정으로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매우 효과적이지만 매우 오래된 변증법을 사용했다.
여기서 우리는 변증법이나 변증법 논리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사실 변증법은 유인원에서 인간으로 바뀌었다. 일단 우리가 사람이 되어 나무에서 직립보행을 하면, 우리의 두 손은 해방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더 이상 나무의 열매에 의지하여 생존할 수 없고, 두 손으로 야수와 싸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체력과 체형 때문에 우리는 전혀 요수의 상대가 아니기 때문에 무기가 나왔다. 마르크스는 노동창조도구를 말했다. 사실, 정보의 복잡성으로 인해 복잡한 세계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는 뇌 용량을 확대하고 사실에 대한 간단한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변증 논리다. 사실 변증법은 이성논리의 가장 원시적이고 초급적인 과도기 상태일 뿐이다.
변증법은 중국 고대에 매우 성행하였다. 중국인들은 줄곧 도교를' 황로학' 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동방문명의 시조 황제부터 변증법을 사용했다는 뜻이다. <역경> () 는 중국 최초의 고전 저작으로, 그중에는 변증사상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경이란 원시 사회에서 흔히 쓰이는 점술의 문자배열일 뿐, 그 중 기본 기호인' 쉽게' 는 우리 조상들이 나뭇가지나 먹다 남은 뼈로 만든 점술 도형에 지나지 않는다.
서양도 마찬가지다. 많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변증 사상가인데,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소크라테스와 현자파, 현자파는 궤변파라고도 불린다. 많은 철학자들이 변증법을 철학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를 연구하여 형식 논리 3 법칙을 제시했다. 일률적, 배중율, 모순되지 않는 법칙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적 갈등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사유혼란의 표현이다. 이 이론들은 지금까지도 과학자들에 의해 엄격히 준수되고 있지만, 더 높은 수준의 이성적 논리에서 따르고 있다.
우리는 변증 논리가 사실 형식 논리보다 더 높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헤겔이 형식 논리를 지식 논리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다. 하지만 그는 지성논리란 단지 동물의 논리일 뿐, 이성논리는 동물의 지성 논리에서 자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여기서 우리는 정신 현상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소위 정신은 예로부터 지금까지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심리 상태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관점에서만 생각한다면 우리는 결코 답을 얻을 수 없다. 왜냐하면 진화론은 우리가 원숭이로부터 진화했고 원숭이는 하등 동물에서 진화했다고 알려 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따라서' 만물이 일시스템이다' 는 진화 원리에 따르면 정신현상은 원시 물리적 감지 현상의 보상적 이득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원시 물리학의' 감지' 에서 하등 생물의' 감성', 후생동물의' 지성', 마지막부터 말기생물의' 이성' 까지 진화하는 과정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과정이다.
이성이란 동물이 지적 판단을 한 후 주체가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환경이 복잡하기 때문에 판단이 여전히 위기 상태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서 그는 이 판단을' 개념' 으로 단순화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계속 생각하고, 결국 일련의 개념에서 추리를 계속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바로' 이성' 입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외부 세계에 대한 무지로 지성의 판단이 흔들리는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개념은 확정된 내포와 외연 사이의 경계를 더 측정하기 어려웠다. 이것은 소위 변증법이나 변증 논리이다.
그래서 중용이 무엇이고, 용감하며, 나약함과 무모함 사이에 있는 것은 모두 변증 논리 분석의 결과이다. 헤겔은 삶의 모든 순간이 삶과 죽음이라고 말했다. 봐라, 그가 이렇게 문제를 토론하면 어쨌든 생명의 본질을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이 말이 일리가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에는 세포가 끊임없이 죽고 있기 때문입니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죽음의 속도가 빨라지고 업데이트 속도가 느려지고 있다. 이것은 일방적인 과정이며, 피할 수 없는 죽음으로 향하는 과정이다. 이것이 현대물리학의 열역학 제 2 법칙이 아닌가? 너는 뜨거운 물의 온도가 또 공기 중에서 이불로 돌아오는 것을 본 적이 있니? 변증법의 체면을 봐주지 않는다.
저는 부락호소석형입니다. 이성적인 낭만주의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