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축제를 지켰다. 묘지 근처에 살면서 맹자는 장례식이나 울음과 같은 것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고 생각했다. 그는 떠나서 집을 거리로 옮겼는데, 돼지와 양을 도살한 곳과 매우 가깝다. 맹자는 상업과 도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어머니는 또 "이곳은 아직 아이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고 생각했다. 그는 온 집안을 공설로 옮겼다. 하력은 매월 첫날 관원들이 문묘에 들어가 무릎을 꿇고 퇴각했다. 맹자가 그것을 보고, 하나하나 기록하다. 맹모는 "아이들이 사는 곳이다. 클릭합니다 여기에 정착하다.
맹자는 아내와 이혼하지 말라는 가르침을 받았다.
맹자의 아내는 방 안에 홀로 앉아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었다. 맹자는 집에 들어와 아내가 이렇게 하는 것을 보고 어머니에게 말했다. "이 여자는 무례하다. 그녀와 이혼할 수 있게 허락해 주세요. " 맹모는 "이게 무슨 이유야? 클릭합니다 맹자는 "그녀는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다. 클릭합니다 맹모가 물었다: "어떻게 아세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나는 내 눈으로 보았다. 클릭합니다 맹모는 "여자가 무례하기 때문이 아니라 네가 무례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 "의식 \" 은, 문을 입력 할 때, 먼저 방 이 누구인지 물어 말하는 것이 아니다; 홀에 들어가려 할 때, 먼저 큰 소리로 발표하여 안에 있는 사람들이 알게 해야 한다. 네가 방에 들어갈 때, 너는 반드시 아래를 내려다보아야 한다. 예기' 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갑자기 방비하지 않도록, 어찌할 바를 모르기 위해서이다. 지금 네가 네 아내가 쉬는 곳으로 가라, 집에 들어와도 소음이 없고, 남들도 모르면, 너는 그녀가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네가 예의를 모르는 것이지, 네 아내가 예의를 모르는 것이 아니다. " 맹자는 맹모의 가르침을 듣고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고, 이때부터 다시는 이혼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맹자 사상
정치사상: 맹자는 공자의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인정학설로 발전시켜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그는' 친' 과' 긴' 원칙을 정치에 적용해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장기적 이익을 수호했다.
한편 맹자는 통치자와 통치자의 계급적 지위를 엄격히 구분하고,' 실무자는 그 사람을 다스리고, 실무자는 그 사람을 다스린다' 며,' 주' 제도를 모방하여 황제부터 계급제도를 만들었다. 한편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관계를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비유하고, 통치자는 부모처럼 국민의 고통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백성은 부모처럼 통치자에게 가까이 가서 통치자를 섬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맹자는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정치라고 생각하며, 통치자가 인정을 실시하면 인민의 진심어린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국민의 생명을 돌보지 않으면 민심을 잃고 고적이 되면 국민에 의해 전복될 것이다. 인정의 구체적인 내용은 경제, 정치, 교육, 천하를 통일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하며, 그중에는 민본사상의 단서가 있다. 이런 사상은 춘추시대의 중민 경신 사상에서 발전한 것이다.
맹자는 전국 시대의 경험에 근거하여 각국의 혼란과 흥망을 다스리는 법칙을 총결하여 민주주의의 정수가 풍부한 유명한 명제를 제시하였다. "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 " 사람들은 국민을 어떻게 대하느냐가 국가의 흥망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맹자는 인심의 대립을 매우 중시하며, 대량의 역사적 사례를 통해 이것이 천하의 승패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거듭 천명하였다. 맹자는 "어진 정치가 먼저 지나야 한다" 고 말했다. 소위' 정계' 란 논계를 분류하고 정리하고 정전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맹자가 구상한 이노다제는 봉건 자연경제로, 한 가정의 소농을 기초로 노동력의 땅세를 착취하는 형식을 취한다. 모든 농민은 모두 5 무 () 의 집과 100 무 () 의 논밭을 가지고 있어 자급자족한다. 맹자는 "백성을 도로로 하고, 항산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자는 항심이 없다" 고 생각한다. 사람들에게' 영구재산' 을 소유하고 땅에 정착하게 해야 형법을 위반하지 않고 악을 행하지 않는다. 맹자는 인민의 물질적 생활이 보장된 후 통치자가 학교를 다시 설립하여 효를 원칙으로 교육하고, 그들을 선함으로 인도하여' 뽀뽀',' 성장' 의 좋은 도덕 풍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모든 사람이 친히 자라서 천하가 태평하다' 는 것이다. 맹자는 통치자의 어진 정치가 천하인민들의 진심어린 지지를 얻어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맹자의 인정은 통치자의' 차마 참을 수 없는 마음' 을 전제로 맹자가 말했다. "선왕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고, 스는 다른 사람을 참을 수 없는 책책이 있다." 남의 마음을 차마 참을 수 없다' 는 것은 일종의 연민과 선량이다. 그러나 이런 동정과 선량함은 묵자의' 겸애' 와는 달리 혈맥에서 나온 감정이다. 맹자는 "뽀뽀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친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의 기초라고 강조했다. 그는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 자체는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이후' 대학' 이 제기한' 양기평천하' 의 사상은 맹자의 이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이다.
맹자는 도덕규범을 네 가지 범주, 즉 인, 의, 의식, 지혜로 요약했다. 인륜 관계를' 부자친, 군신의, 부부 차이, 노소 질서, 친구 신신' 이라는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맹자는 인, 의, 의식, 지혜가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의는 효와 효를 기초로 한 것으로 부자형제의 혈연 관계를 다루는 기본 도덕규범이다. 그는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인의로 각종 인간관계를 처리한다면 봉건질서의 안정과 천하의 통일은 믿을 만한 보증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이러한 도덕규범의 기원을 설명하기 위해 인간성본선의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사회 구성원 간에 분업과 계급 차이가 있지만 그들의 인간성은 같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같은 부류의 사람들은 모두 비슷한데, 왜 다른 사람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까?" 성인은 나와 같다. "여기서 맹자는 통치자와 통치자를 동등한 위치에 두고 그들의 보편적인 인간성을 탐구했다. 이런 토론은 당시 노예 해방과 사회 변화의 역사적 흐름에 적응하여 인류 인식의 심화를 상징하며 윤리사상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맹자는 인의례지의 도덕은 타고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에 내재되어 있고, 인류의' 양심과 좋은 능력' 이며, 인류가 동물과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이다. 그는 "자비, 의식, 지혜가 마음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며 "자비, 의식, 지혜는 밖으로 나가지 않고 나에게도 있다" 고 말했다. 그 이유는 모든 사람이' 선종', 즉 자비, 수치심, 천명, 옳고 그름,' 사종' 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좀 넓히고, 도덕적 수양을 강화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은 자포자기하고, 환경에 잠기고, 성격의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맹자는 도덕적 수양의 자각성을 매우 중시한다. 맹자는 사족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여 환경이 아무리 열악하더라도 자강불식하고 열악한 환경을 자신을 연마하는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너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진정한 군자가 되어야 한다. 혹독한 시련이 닥치면'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해야 한다' 며, 목숨을 희생하고 도덕 원칙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는 장기간의 도덕실천을 통해 확고하고 두려움 없는 심리상태, 즉 이른바' 호연의 기풍' 을 배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가스는 "극도로" 하여 천지 사이에 능동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맹자의 성선론은 일종의 도덕적 초월주의이다. 송대 이후 이학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져 정통 인성론이 되어 영향이 깊다.
맹자 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는 하늘이다. 맹자는 공자의 천명 사상을 계승하여 인격신의 잔재 의미를 제거하고 하늘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정신적 실체로 상상했다. 그는 말했다: "정직한 사람, 천국. 클릭합니다 맹자는 성실한 도덕관념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하며, 하늘은 인류 고유의 도덕관념의 기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사상 체계는 그의 정치 사상과 윤리 사상을 포함하여 하늘을 범주로 한다.
천인 관계에 관하여 맹자는 천인이 서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천도 방면에서 천도는 만물의 주인이고, 인사는 모두 천도에 의해 결정된다. 인간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선함은 천부적인 재능에서 비롯될 뿐만 아니라, 인심의 사고 기능도 하늘이 부여한 것이다. 인심은 천도의 본질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최선을 다해 본심을 발휘하고 넓히기만 하면 천도를 알 수 있다.
맹자는 성실, 지성, 천지를 아는 정신 경지를 극력 추구한다. 이런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그는 도덕적 수양 방법과 인식론 사상을 제시하며 주체의 자의식과 내면추구를 강조하며, 이런 상태에 이르면 엄청난 정신력을 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공자의 인생 경험
고증에 따르면 공자의 6 대 조상은 공, 송대의 한 의사였다. 그는 부역을 한 적이 있어 조정 내란 중에 살해되었다. 그의 아들 무는 멸족을 피하기 위해 노국으로 도피했다. 그때부터 공은 이 도시에 정착하여 노국인이 되었다.
공자의 아버지는 창 (글자, 갈은 이름) 이라고 하고, 그의 어머니는 안재라고 부른다. 서량간은 당시 노국의 유명한 용사였다. 그는 두 차례의 전공을 세우고 다리 역참에서 의사로 일한 적이 있다. 슈 먼저 결혼 역사, 태어난 아홉 여자, 아니 아들. 그는 또 첩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고, 버니라는 이름을 지었는데, 맹파이라고도 한다. 멩 파이 의 발 문제, 슈 매우 불만족, 그들은 연의 로드 와 결혼했다. 당시 슈 66 세, 안재는 20 세 미만이었다.
기원전 55 1 년 (노향공 22 년), 공자는 장평향 (현재 산둥 성 곡부시 동남부) 에서 태어났다. 우리 부모님이 진흙언덕 위에서 한 아이의 탄생을 기도하셨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언덕이라고 지었습니다. 공자는 세 살 때 죽었고, 공가는 사가의 천하가 되었다. 사가의 악, 맹비의 생모는 촉이 죽기 1 년 전에 사가에게 학대를 받아 죽었다. 공자와 그의 어머니는 역사가의 용용이 아니었고, 공자의 어머니 안재는 공자와 맹비와 함께 곡부궐로 이주하여 생활이 어려웠다. 공자 17 세 때, 그 모안재가 세상을 떠났다. 공자 19 세는 송나라 한 관원의 딸과 결혼했다. 1 년 후, 이 관리는 아들을 낳았다. 대중을 불러 사람을 보내서 그를 축하하게 하다. 공자는 아들에게 잉어, 쯔버어라는 이름을 지어 주신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공자 본인
중국 오천년의 역사에서 공자는 중화민족의 성격 기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공자는 교육자, 사상가, 반정치인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고상한 지식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정직하고 낙관적이며 진취적이며, 일생 동안 진선미를 추구하고, 평생 이상 사회를 추구한다. 그의 성공과 실패는 모두 그의 성격과 관련이 있다. 그의 성격의 우열은 중국인의 수천 년, 특히 중국의 지식인에게 영향을 미쳤다.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즐겁고 건망증이 심하다.
공자는 63 세 때 자신을 이렇게 묘사했다.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거워하며 근심을 잊는다. 내 만년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나는 모른다. 클릭합니다 당시 공자는 제자를 이끌고 세계 9 년 동안 여행하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총독의 임명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 그러나 공자는 낙담하지 않고 여전히 낙관적이며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며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가난에 안주하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정의를 주재하는 것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태평안락을 부귀를 구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는 없지만, 수호도를 구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유하고 비싸고,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합니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 "돈이 있으면 쓸 수 있다. 채찍이 많지만 나도 할 수 있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그는 당시 유명하여 거의 모든 것을 아는 성인으로 여겨졌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성인은 배울 수 없지만 가르치는 것은 지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선생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은 그를 스승으로 모신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올바른 길을 따르십시오-똑바로 행동하십시오.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누가 내 명예를 훼손합니까? 클릭합니다 명성이 있으면 시도해 보아야 한다. 사민도 3 대가 직진하는 이유다. "사기" 는 공자가 30 대 때 노인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떠날 때, 노인은 "총명하고 투철하며, 죽음에 가깝고, 이해심이 좋다" 는 말을 했다. 광대한 자가 위태롭다고 변명하고, 악한 자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되고, 부장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된다. "공자에 대한 노자의 선의의 일깨움이자 공자의 단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제를 너무 깊이 보고, 말을 너무 날카롭게 하고, 입장이 있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남을 돕다
공자는 인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창설했다. 그도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잘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악이 아니다", "최선을 다하고, 죽은 후에 이미" 는 모두 그의 인생 규범이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공자가 자신의 인생의 각 단계에 대한 총결산이다.
노자
음력 2 월 15 일 세계 동방의 초국고현 이향곡인리, 현재 하남 육의 태청궁진에서 위인인 노자가 탄생했다. 그는 고대 중국의 위대한 철학자,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로 오늘날 세계 100 명의 유명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노자 이전에는 사회에 몇 가지 철학적 관점만 나타났고, 노자부터 체계적인 철학 이론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육의 보물 창고는 성성의 선경일 뿐만 아니라 동양 철학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사마천' 사기' (권 63)' 노자 한비열전' 에 따르면 "노자는 추쿠현 곡인리, 성씨 이씨 출신이다. 그의 이름은 백양, 시호영, 역사의 주수창이다. 공자는 주중에 맞으니, 반드시 노인에게 물어볼 것이다. 클릭합니다 시마 젠 "역사 기록" 구름: "쓴 역사. 공자는 주중에 맞으니, 반드시 노인에게 물어볼 것이다. 클릭합니다 사마진 \ "사기 \" 구름: "고군은 진이고, 봄과 가을에는 초멸진, 고생은 초이기 때문에 고군이다." 이도원' 수경주' 는 "변소노자비 () 가 말했다. 노자 초상 () 은 사람 같고, 상공 () 과 불모 () 이다. 지금 고생을 다하여 기꺼이 오니, 도시는 여전히 남아 있다. 그것은 고향의 동쪽을 유람하고 있고, 소용돌이는 손이다. "(원초 워강은 태청궁 남쪽에서 태청궁 북으로 바뀌었다.) 역대 국사, 각종 단어서, 유명인론 저서,' 하남성지',' 덕도',' 사슴읍현지',' 강남통지',' 안후이통지',' 밀주지지' 를 뒤져보면, 노자가 하남 사슴읍현 태청궁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역사학자, 철학자, 종교계 인사, 노인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은 모두 노인이 육의 태청궁에서 태어났다는 오래된 증거에 대해 책을 쓰거나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다. 《호주지》에 따르면 《태청궁은 성서 45 리, 지금은 아비의 탄생지 육의》이다. 강남통지' (청나라 순치년, 안휘, 장쑤 현재 총칭 강남성) 는 200 권으로,' 오감' 이 있어 옛 지중의 잘못을 전문적으로 고증하는데, 이두에 대한 고증을 포함한다.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Li er 는 강남이 아닌 독일 육의 출신이다. 당송 시대에는 밀주가 육군에 인접해 있었는데, 지금은 귀뚜라미 성부 양군만 강남에 있고 나머지는 모두 하남에 속한다. 리 erfengyang 캐릭터 오래된 기록, 잘못. 클릭합니다 。 "안후이성 () 지 ()" 의 재건에는 두 가지 기록이 있다. "태청궁 () 은 보주 서사십오 리 () 에 있고, 노인이 임신한 곳은 아직 남아 있다. 옛 이름인 자수정궁, 당천보가 2 년 동안 바뀌었다. " 또 다른 단락은: "첸 연의 실제 소스 Bozhou, 이 허난 guide 정부 luyi 카운티, Yingzhou 에 오래된 기록, 라오 어 손자와 함께 잘못, 나는 그것을 깰 것이다." " 명확하게 쓰고, 과거의 오류 기록을 자동으로 바로잡다. 199 1 년 신화사 합비 5 월 10 일 안후이보주가 세계노자 학술 세미나를 열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실사구시는 우리의 전통 학풍이므로 빛을 발해야 한다.
노자는 중국 사상사, 문화사, 종교사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노인은 사람이지만, 그는 신이며 도교의 지도자이다. 군중들은 모두 노군을 존칭한다. 노인은 사람에서 하나님으로의 역사적 진화를 가지고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내가' 태상황헌원' 으로 봉쇄된 것은 갑작스럽지 않았고, 뚜껑은 일찌감치' 태상황헌원' 으로 봉쇄되었다. 사마천의 관점에서 볼 때, "노자 () 를 60 대, 혹은 이백대 () 로 하여 부처님의 생명을 구하다." 서한시대부터 노인이 수백 년 동안 살아온 살아 있는 신선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동한 변소가 쓴' 노자' 비문은 "노자는 자연에서 태어났다" 며 "노자는 혼돈의 원기에서 분리되어 삼광으로 시작된다" 고 말했다. 후한 시대에는 노인이 철저히 신화되어 신과 지도자가 되었다. 그래서 한환제는 궁에서 황로보탑전을 만들어 황로와 보탑을 나란히 하여 도교의 우두머리로, 후자는 불교의 우두머리로 삼았다. 여기서 이른바' 황로' 란 바로 노인을 가리킨다. 그래서 한디 안석 8 년 (기원 165 년), 상주좌관이 살해돼 고현에서 노인을 제사했다. 안석 9 년 (166), 환제는 용궁에서 노인을 만났다. 노인이 이때 이미 신성한 지도자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도관이 있다. 육의 태청궁은 한안석 8 년, 노군대는 초당에 세워졌다. 향불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아, 노인은 대중에 의해 태상노군으로 존칭되었다.
노인이 남긴 오천자' 도덕경' 은 중화문화의 큰 보물이자 중국 철학본체론의 첫 번째 걸작이다. 그 내용은 철학, 문학, 군사학, 미학, 의학, 사회학, 윤리학, 천문학, 양생학을 다루며 백과사전으로 불린다. 그의 무위주의 이론, 일물이변률의 변증론 이론, 심오하고 심오한' 천인합' 철학은 중국인의 2500 년 사상과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문화적 유전자로서 사람들의 생활방식, 생활방식, 사고방식에 스며든다. 그것은 중국인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심미관, 생사관 등 문화관념에 영향을 미친다. 도덕경' 은 한대 이후 2000 년 동안 사상사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서구 사상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세계 철학의 보물 중 하나가 되었다. 예로부터 3000 여 명의 평론가들이 출판 발행량이 세계 2 위였다. 오늘날 전 세계의' 노자' 열풍은 노학 연구가 전무후무하다. 최근 몇 년 동안 국제 노자 학술 세미나가 각지에서 열렸다. 1993 년 독일에서 노자 국제 세미나가 열렸다. 1994 년, 육의 노자 국제 세미나 개최 1995 년 중국 사회과학원은 Xi 안에서 도교문화국제세미나를 열었다. 이렇게 빈번하게 노인을 연구하는 국제활동은 역사상 유례가 없는 것으로, 노인 연구를 새로운 단계로 밀어 새로운 수준에 이르렀다.
한편, 노자 사상은 예로부터 문화 전통에 대한 체계적인 개괄과 총결산을 통해 깊은 사상 문화의 기초를 가지고 있다. 한편 노자는 상속을 바탕으로 문화 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개척했고,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도를 본체론으로 하는 철학 체계를 세워 중국의 문화 발전을 위한 철학적 토대를 마련했다. 노자 사상은 중국 문화에 전방위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 문화의 발전에 매우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노자가 중국 철학사에서 가장 큰 공헌은 형형형상상의 도가 우주 만물의 본원과 존재의 근거이며, 도를 핵심으로 하는 시스템의 철학 사상 체계를 건립하는 것이다. 체론, 변증법 방법, 인식론, 인생철학을 포함한다. 노자의 본체론 사유와 방법론 사유는' 도' 를 중국 사상에서 가장 숭고한 개념과 가장 기본적인 동력으로 만들었다. 노자 철학은 선진도가, 한대 도가, 위진 현학, 수당 불교, 송명리학, 도, 덕, 유유, 허무, 이동, 정적, 무극 등 중국 전통철학의 기초임을 알 수 있다. 노자 사상은 개념이 풍부한 사상 체계로, 자연, 사회, 사람에 대한 깊고 정확한 견해가 많기 때문에, 많은 이론적 성장점과 다른 사상 체계를 포함하는 특별한 이론적 자질을 얻었다. 따라서 현대 중국 철학과 중국 문화의 발전은 여전히 노자의 철학을 참고해야 한다. 노자의 지혜는 현대인류가 직면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지도적 의의가 있다. 그는 삶의 가치의 뿌리이자 기초인' 도' 의 범주를 제시했다. 노자의' 도' 는 우주 만물의 근본이자 만물의 존재와 발전의 근본이다. 형이상학 적 "타오" 는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신의 관계에 구현되어 인간의 행동 방식과 생활 방식이되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노인은 인간의 주체성과 자연법칙의 객관성을 강조하고, 사람이 자연에 복종하고, 자연에 대한 약탈을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인과 타인, 집단과의 관계에서 노자는 좌절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 동고동락하며 이름 쟁탈에 반대하여 사람과 사회의 조화로운 공존을 실현할 것을 주장하는' 불쟁' 원칙을 제시했다. 개인의 생명의 자기 보완에 있어서, 노인은' 장수의 길, 긴 시야' 를 제시했다. 노자의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인류의 현재와 미래의 문화와 생활에 긍정적인 지혜를 제공했다. 우리는 조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조화로운 세계를 개척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창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