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신론" 이란 무엇입니까?
바이두 백과' 의 기본 해석은 무신론, 신, 귀신미신, 종교신을 부인하는 것이다. 학습의 이론은 신이나 영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 철학이다. 역사상의 무신론은 보편적으로 이성과 과학을 숭상하고, 우매를 반대하고, 유심주의를 반대하고, 전통 종교의 정신적 속박을 반대하며, 사람의 존엄과 자칭을 칭송한다. 일반적으로 유물주의자도 무신론자이다. 오늘날 무신론은 일반적으로 초자연적이거나 육체와 무관한 영혼의 존재를 완전히 부인하는 것을 가리킨다.
온라인 신화사전' 의 기본 해석: 무신론, 모든 종교적 신념과 귀신의 존재론을 부정한다. 물질 세계 외에 또 다른 신이 있는데, 그것은 세상의 만물과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관점과는 상반된다. 그 이론의 기초는 유물론이다. 마르크스의 사상은 종교 유신론의 출현과 발전의 비밀을 드러내고 종교의 본질, 뿌리, 소멸 방식에 대해 과학적 해석을 하였다.
(2)' 유신론' 이란 무엇인가?
바이두 백과사전' 의 기본 해석은 1 ①theisμμ μ라는 단어가 그리스어' theos' 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 을 의미한다. 신의 교리를 토론하다. 신에 대한 다른 해석과 이해로 인해 기독교와 프로테스탄트 기독교 사상의 "theos" 는 더 이상 고대 그리스의 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일한 창조자의 "Theos" 를 가리킨다. (2) 중국의' 신' 은' 신이 만물을 초래한다' 를 뜻하며 유신론과 상당히 비슷하다. 그러나 후세의 진화는' 신' 과' 신' 의 의미를 크게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오제' 와 해와 달과 별이 모두' 신' 이라고 생각한다. 예기' 의 제사법은 "산천 계곡 악령릉이 구름을 드러내고 비바람을 위해 요괴를 보면 모두 신이라고 부른다" 고 생각한다. 남방의 노래는 사람이 죽은 후에 신이라고 부른다. "연결" 은 심지어 "음양신의 예기치 않은" 이라고 불린다. 유신론이라는 단어는 바로 이 뜻을 가리킨다.
온라인 신화사전' 의 기본 해석은 물질 세계 외에 초자연적인 신이 있다는 이론이다. 그것은 모든 종교와 신학 이론의 이론적 기초이다. 일반적으로 씨족과 부족이 형성될 때 신의 개념이 나타난다. 원시 사회와 사회의 신은 다양하다. 노예 사회와 노예 사회는 일신론을 형성한다.
(c) 중국 무신론의 출현.
서주 말년부터 춘추 초기까지 노비제도가 심각한 위기를 겪으면서 노비제도가 봉건제도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런 운동, 혼란, 변화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더욱 불경스럽고, 귀신을 믿지 않고, 인사에 치중하여 서주 말기부터 춘추 초까지의 무신론 조류를 형성하였다.
(1) 황제에 대한 불경. 시경' 에는 이 시기 노예와 하인들이' 하늘도 땅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며 하느님을 저주하는 풍부한 자료가 담겨 있다. 사람은 하느님을 존중하지 않으면 당연히 운명을 믿지 않는다.
2 귀신을 믿지 마라. 사람들은 진심으로 하느님께 비가 오길 기도하지만 전능하신 하느님은 오지 않는다. 제사용 옥은 이미 다 썼지만 백성들의 부탁을 들어줄 신은 없었다. 미신을 점치는 것과 귀신에 대한 공포는 은주 시대 이데올로기의 거의 축이다. 하지만 서구 주말이 끝나고 춘추초에 이런 이데올로기가 와해되기 시작했다.
③ 관심 인원. 서주 시대에 사람들은 신의 통치를 부정하고 사람 중심의 사상을 제시하며 사람의 역할을 강조했다. 무신론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는 하느님의 역할을 부정하고 인간의 역할을 긍정하는 것이다. 경귀신은 사람을 중시하고, 인심을 중시하며, 사물이 옳고 그름을 강조하는 사상이며, 유신론에 대한 타격이며, 사상인식에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한다.
(4) 중국의 뛰어난 무신론자
중국의 여러 시기에 많은 걸출한 무신론자들이 쏟아져 나왔다. 진나라 시대에는 순자, 한비 등 유명한 무신론자가 있었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순자는 소박한 유물주의자이다. 천인 관계에서 순자는 천명론과 귀신미신에 반대하며 "하늘은 늘 있고, 요의 존립은 아니고, 걸의 죽음은 아니다" 라고 확신한다. 즉, 자연운행의 법칙은 인간의 의식에 독립적이며,' 천인의 분' 을 주장하고, 하늘에는' 직위' 가 있고, 사람에게는' 사' 가 있다고 주장한다. 법의 불가항력성을 설명하면서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비는 순자의 무신론을 발전시켜 귀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기초 위에서' 신도의 가르침' 을 더욱 반대하였다.
동한 왕충은 유물주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천인의 감응을 비판하는 부추와 학문, 유물주의 형신관으로 사람의 죽음을 귀신으로 부정하는 등 종교 미신을 비판했다. 그는 고대 중국에서 가장 체계적이고 완전한 무신론 체계를 세웠다.
남북조 시대의 범진은 형신의 단결을 논증한 유물론 신선학설을 논증했고, 당시 통일, 집합, 연대를 지지했던 불교 신선학설에 대해 깊은 비판을 하였다.
송대의 장재, 명대의 왕정상, 청대의 왕부지, 웅백룡, 왕청임은 모두 종교 미신을 비판하고 무신론을 심화하고 발전시켰다. 근대 자산계급, 민중, 주파는 서구 계몽사상과 자연과학을 흡수하여 종교 유신론에 반대하는 투쟁을 전통 숙명, 봉건주의 반대, 민중 개조, 주파와 연결시켜 종교 파괴, 중생평등,' 하늘을 개조하다' 는 사상을 제시하여 무신론의 전투 전통을 보여 중국 무신론을 새로운 높이로 발전시켰다.
(e) 서구 무신론의 출현.
서구 무신론은 고대 그리스의 유물주의 철학에서 기원했다. 고대 그리스 계몽 사상가들은 전통 종교에 반대하여 유물주의 세계관과 계몽 무신론을 제시했다.
(6) 마르크스주의의 과학 무신론
마르크스 사상 이전의 무신론과 현대 서구 철학의 무신론은 종교 반대, 미신 타파, 사상 석방, 자연 인식, 인생 이해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그러나 그들의 역사, 등급의 한계, 사회사회 역사의 유심주의로 인해 종교의 본질과 종교의 사회와 사회적 뿌리를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마르크스의 무신론만이 과학적으로 이 질문들에 답했다. 마르크스, 엥겔스, 엥겔스는 Feuerbach 의 인간과 종교 세계의 소외에 대한 관점에서 종교의 사회적, 사회적 기반을 더 탐구했다. 그들은 종교가 거꾸로 된 세계관으로서 그 배후에 거꾸로 된 세계, 즉 사람이 사람을 착취하고 사람을 억압하는 사회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단순히 종교를 비판하는 것만으로는 종교의 이화를 극복할 수 없고, 종교의 이화를 일으키는 사회제도, 정도, 사회조건을 더 제거해야만 종교의 이화를 극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마르크스와 거스는 종교를 비판하는 것에서 정치, 통치, 법률, 사회를 비판하는 것으로, 이성주의 계몽무신론에서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 과학 무신론으로 발전했다. 레닌은 마르크스와 거스의 종교관을 전면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이를 바탕으로 마르크스, 엥겔스 정당이 종교를 대하는 노선과 정책을 제정하였다. 마르크스의 과학 무신론은 역사상 각종 무신론에 대한 과학적 총결산이다.
(7) 무신론과 유신론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위에서 이미 차이점을 설명했다. 결론적으로, 무신론은 유물적이고, 과학적이며, 이성적이다! 유신론은 유심, 우매, 미신이다!
(8) 미래는 과학 무신론의 시대이다! 어리석은 유신론은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참조 바이두 백과 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