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인들은 결혼이라는 단어에 대해 많은 해석을 했다.
우선, 그것은 결혼 의식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허신은' 설문해자' 에서' 결혼' 이라는 단어에 대해' 의식, 인사불성이 있는 여자와 결혼하라' 고 설명했다. 한대 정현은 "결혼의 길은 결혼의 의식을 조정하는 것" 이라고 설명했다. 당나라 공영달은 "장가를 가는 예의는 길지만, 이름도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고대 사회에서는 결혼식을 올리지 않으면 불법이라고 생각하여 결혼식을 특별히 중시했다.
둘째, 결혼은 부부 호칭을 가리킨다. Zheng Xuan 은 "부부와 유부녀, 아내와 유부녀" 라고 말했다
셋째로, 나는 결혼이 인척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르야 진시" 에는 "남편의 아버지는 결혼을 하고, 아내의 아버지는 결혼을 하고, 아내의 부모와 남편의 부모는 결혼을 하고, 아내 중 한 명은 시집을 가고, 남편 중 한 명은 시집을 간다" 는 말이 있다.
넷째, 그것은 결혼식 시간을 가리킨다. "백호이통?" 「결혼」 (breaks) 이라는 책에서는 고대에 결혼식을 올리는 무의식적인 선택을 설명합니다. "결혼한 사람은 무엇입니까? 인사불성이 되었을 때 경례를 해서 결혼이라고 합니다. 여자는 남편과 결혼해서 결혼이라고 부른다. 시에서는' 옛 인뿐만 아니라 남편' 이라고 말한다. 그는 또' 연아가 신혼하다' 는 말은 여자를 의미한다. 그럼 혼수상태일 때 경례는 무엇인가요? 양음의 징조이기도 하고, 결혼도 음양의 시기이다. "이는 한나라 이전 결혼식이 대부분 어둠 속에서 열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설명은 남편이 무의식 중에 아내와 결혼했고, 아내가 남편으로 왔고, 그런 다음 부부호칭을 확정하고, 두 시부모 관계를 확립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결혼식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그 후로는 어렴풋이 결혼하는 풍습이 더 이상 유행하지 않게 되었고, 사람들은 대부분 점술과 길상서를 검열하는 방식으로 결혼하기로 했다.
고대인들은 결혼을 언급하는데, 왕왕' 육례' 를 포함한다. 예를 들어, "예의와 주모의 편지" 라는 책에는 "군자는 혼미하고, 하는 일은 혼미하고, 하는 일은 성실하다" 고 기록되어 있다. Zheng Xuan 은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신, 메신저; 기절하면 어색하다. "즉 육례 과정의 처음 오례는 모두 남자 집에서 여자 집으로 보내는데, 시간은 반드시 새벽녘에 있어야 한다. 마지막 "키스" 는 밤에 있어야합니다. 육례란 사실 사람을 모집하고 시집가는 전 예절 과정이다. 전국 시대 이후 일부 문인들은 지방풍습과 선인의 기록을 모아 육례를 편찬하여 점차 통일된 고용결혼 형식이 되었다.
육례는' 예식' 이다. 즉 남자는 예식을 받고 여자 집에 선물하며 여자 집에 청혼하겠다고 했다. 여자가 받아들이면 두 번째 단계를 진행하다.
두 번째는' 이름을 묻다' 입니다. 즉 남자 주인이 책을 가지고 있으니 중매인을 여자 집에 가서 여자의 생년월일, 시간, 이름을 물어보세요.
셋째는' 나길' 이다. 즉 남자 부모가 여자의 생년월일을 정확히 물어본 뒤 남녀 쌍방의 생년월일에 따라 점술을 거치거나 조상에게 물어 두 성의 조합이 흉악한지 길인지 확인한다는 것이다. 점술이 불길하면 결혼은 끝난다. 길리를 점치는 경우 중매인에게 여자에게 알리고 약혼 확인을 하세요.
네 번째는' 혼인모집' 이다. 즉 길조를 준 뒤 중매인은 남자 집을 대표해 여자 집에 정식으로 색례를 보냈다. 이 시점에서 남녀가 정식으로 약혼, 여자는 더 이상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못한다.
다섯째,' 청일' 은 남녀 양측이 결혼 날짜를 정하는 것이다.
여섯째,' 친영' 즉 신랑이 신부를 맞이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육례' 가' 영빈' 단계로 진행되면서 결혼식 과정 전체가 * * * 에 이르렀고 관련 예절 절차도 가장 복잡했다. 결혼식 당일 남자는 아버지의 분부에 따라 먼저 여자 집에 갔고, 여자 아버지는 문에 복종했다. 이때 사위는 여자 집 아버지에게 복종한다.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은 여자가 차에 오르는 것을 환영하고 함께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종실이든 서민이든 이런 번거로운 절차는 무시할 수 없다.
정관년 동안 성양공주는 두루미와 결혼했다. 당태종은 부길일을 명령했다. 점쟁이가 말했다. "두 불을 함께 먹고, 처음에는 같은 영광을 가졌고, 결국 같은 복이 있다. 낮에 어지럽고 운이 좋으세요. " Ma Zhou 는 경고했다: "당신은 법원을보고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낮에 연습하고, 상대방을 생각하고, 대추를 삼키며 서로를 생각하고 있다. 저녁에 결혼해서 소개팅을 생각하고 있어요. 따라서, 기복이 있고, 친지 안팎이 있고, 때로는 운이 좋고 나쁘다. 지금은 이미 시작을 어지럽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부차 는 의식 이 느린 경우 현자 는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당태종은 그의 건의를 받아들여 저녁에 성양공주의 결혼식을 올렸다.
약혼, 결혼의 구체적인 내용과 절차는 역대 모두 바뀌었지만 모두 변하지 않고 형식의 본질도 비슷하다.
육례' 가 시작될 때, 부모의 목숨과 중매의 말은 중요한 기초이며, 고대 결혼이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철칙이다. 이른바' 외자는 묶이지 않고, 내자는 묶이지 않는다' 고 한다. 하지만 예외도 있다.' 개원 천보전' 에는 리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책에서 말했듯이, "리에는 여섯 명의 여자가 있는데, 각각 각자의 아름다움이 있다. 이슬집, 허락하지 마세요. 복림청의 벽 사이에는 잡보와 누빔 실이 장식된 가로창이 있다. 매일 여섯 명의 여자들이 쇼윈도에서 놀고 있는데, 귀족 자녀들이 방문할 때마다 복림은 쇼윈도에서 하고 싶은 대로 한다. " 분명히 리와 딸의 결혼은 남을 참는 저속한 풍습을 깨뜨렸다. 당나라가 고대인을 중시하지 않는 것이 전통인가? 당나라의 부모는 권위가 없습니까? 모두 아닙니다. 다만 당대의 사회는 비교적 강세였고, 부모로서 어머니가 된 사람도 비교적 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