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음과 양, 다섯 요소, 가십 이론의 출현, 소개 및 관계에 관한 연구.
음양 오행 팔괘는 중국 고대에 기원하여 자발적이고 소박한 변증관을 가지고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예를 들어, 음과 양 5 행은 한의학의 기본 이론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예로, 정반 모순으로 우주 만물의 발전 변화를 반영하여 천문학, 의료, 수학, 군사 등 여러 분야에 응용한다. 16 세기에 유럽에 도입된 후 외국 과학의 발전에 영감을 주었다. 지금까지 국내외 많은 학자들이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해 응용 분야를 넓히기 위해 여전히 연구하고 있다. 물론, 역사적 조건의 제한으로 인해 음양 오행팔괘 이론도 유심주의, 심지어 봉건 미신 (예: 점술, 점술, 길흉 등) 에 스며들고 있다.
1, 음양: 전승천지가 형성되기 전에 우주의 혼돈, 반고가 천지를 개척하고 혼돈을 둘로 나누고, 하늘은 양, 땅은 음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나중에 고대인들은 생산, 생활 관행, 자연 현상에 대한 장기 관찰의 사실에 따라 점차 태양, 남자, 힘, 빛, 열 등을 상향 운동, 적극적인 운동, 긍정, 선의의, 열정 등의 속성을 양으로 분류하고, 월, 여자, 약, 어둠, 추위를 음으로 분류하였다 자연, 인간, 생로병사에 적용되면 나중에 음양오행설, 음양팔괘학설, 한의학 고대학설이 있다.
2, 5 행: 나무, 불, 흙, 물, 금, 그리고 그 운동을 가리킨다. 오행의 개념은 일찍이 전국시대에 출현하여 음양 상호 작용의 산물이다. 나무, 불, 금, 물은 각각 땅 위와 아래에 열거되어 있다. 처음 두 사람은 양속에 속하고, 후자의 두 사람은 음속에 속한다. 불은 나무보다 활발하고, 양속이며, 물은 금보다 낮고, 음속이다. 중토는 중립에 속한다. 물은 나무의 생장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물과 나무는 상호 의존하여 목불, 불, 흙, 토금, 금수, 수생목의 오행순환을 구성한다. 이런 재활용 재료를 따르면, 그것은 상호 촉진될 것이다. 위반하면 목투코,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과 같은 상극이 생기는데, 이를' 오행상생' 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물의 발전 변화에는 이상 현상이 있어' 곱하기' 와' 상호 치욕' 을 곱하는 것은 상극이고 그 순서는 상극과 일치한다. 예를 들어, 나무가 너무 강하고, 너무 강한 나무는 흙을 가지고 와서 흙기를 약하게 한다. 서로 위협하는 것을 대크라고도 하는데, 바로 네가 이길 수 있는 쪽이 그것에 의해 패배하고, 대크의 순서와 반대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예를 들어, 서로 정상적인 관계는 나무가 진흙처럼 생겼지만 나무가 너무 강해서 흙이 오히려 나무를 모욕한다는 것이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자연계 만물의 본성을 이 다섯 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세계 만물의 기원을 설명했다.
《황제내경》은 음양과 오행을 교묘하게 결합시켜 비교적 완전한 한의학 오행학설을 형성하여 의료 실천과 질병 예방을 지도할 수 있다. 옛사람들은 오행이 금목하늘의 불, 물, 흙, 금목지의 불, 물, 흙 다섯 별, 그리고 사람의 인의례지신오덕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 이 다섯 가지 물질은 하늘, 땅, 사람 사이에 하나의 연결을 형성했다. 하늘의 목성이 변하면, 땅의 나무와 인간의 선량함도 따라서 변한다. 고대 미신은 하늘, 땅, 사람의 상호 영향과 오행의 상호 영향에 근거하여 사람의 운명을 계산했다.
3. 팔괘:' 주역' 에서 처음 발견됐는데, 복희가 만든 것으로 알려져' 주역' 과 같다고 합니다. 어록은 "너무 쉽게, 2 의생, 2 의생 4 상, 4 상생 팔괘, 길흉을 결정하고 길흉을 대업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천지가 형성되기 전에 우주는 끝없는 활력 상태 (즉 태극) 에 처해 있으며, 천지 만물은 모두 그로부터 진화되었다는 뜻이다. 태극의 진화는 원기의 분리이다. 청양자는 승천하고, 탁한 자는 침몰하고, 하늘은 양이다. 팔괘 재생 64 괘, 384 이상, 사람들은 이를 통해 길흉을 끊고 대업을 이룰 수 있다. 창조 초기에, 가십은 천문 역법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고, 가십의 네 이미지는 사계절을 대표한다. 춘하 가을과 겨울은 소양, 노양, 소음, 노음으로 바뀌었다. 역사상에는 64 괘와 384 야크로 태양을 기록한 기록이 있다. 가십 자체도 정리하여 팔괘를 형성할 수 있다. 방위를 지시하고, 돌격을 촉진하는데 ... >>
음양 오행 가십을 어떻게 배우는가? 진정한 지식은 생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이다. 음양오행팔괘를 배우려면, 자신을 떠올리는 것을 체험하여 자연생명의 일부로 삼아야 한다.
예를 들어, 첫째, 너는 하늘을 양으로, 땅은 음으로, 날은 양으로, 달은 음으로, 남자는 양으로, 여자는 음으로 삼는다. 그런 다음, 태양과 달 사이에 금목의 물, 불, 흙을 배치하는 음양 사이에 다섯 줄을 배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대인들은 "일월 오성, 7 책, 천지인, 3 재" 라고 불렀다. 이런 식으로, 당신의 인생 경험에서, 당연히 대략이 있을 것이다. 그런 다음 사람의 머리, 몸, 팔다리를 펼쳐 오성인체의 윤곽을 형성합니다. 그런 다음 오장사지를 계속 연결하고 동남서북서쪽 4 개 방향으로 1 년 사계절 이어져 시공간에서 움직이는 한 폭의 전모를 형성한다. 예를 들면' 춘동방목, 하남불, 하중앙토, 추서구금, 동북수' 로 오행이 음양 속에서 운행된다. 마지막으로, 심리, 생리학, 생활 미덕, 오행에 해당하는 사물 속성에 따라 배운 것을 지식으로 만들고 삶을 풍요롭게 한다. 결국 유형세계와 무형세계의 음양을 모든 현상과 연결시켜 유례없는 높이에 도달하고 자연의 신비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습 과정에서 <역경>,' 황제의 내경',' 도덕경' 과 같은 고대 성현의 이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지어 유석도 등 종교 경전까지 일일이 연구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생명은 제한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거나 불교와 인연이 있다면, 당신은' 마음' 에서 출발하여 불교 경전에서 직접 우주 생명의 이치를 이해하고, 당신의 생명의 의미를 찾고, 이런 지혜와 사랑을 당신의 일상생활에 적용한다면, 이런 생활은 더욱 멋질 것입니다!
음양오행팔괘에서 비교적 어려운 단어를 어떻게 발음합니까? 가십: 건지, 곤간, 진준, 견훈, 칸간, 리, 건간, 환전. 일명 점괘, 단괘, 삼구, 작은 점괘, 양구, 음구 () 로 배열되어 있으며, 아래에서 위로 세 개의 기호로 배열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한자로 "3 은 평평해야지, 0.5 미터는 안 된다" 는 말로 가십기호를 기억한다.
두 개의 단일 구아 를 위아래로 결합, 구아 라고 64 구아 중 하나입니다.
팔괘 오행 속성에 대한 이해는 10 이다. 가십에 대한 이해는 그 의미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가십은 변화의 시범이다. 선천적인 가십의 순서에 따라 1 건이다. 두 개 대 세 개. 4 지진. 5 관문. 6 칸. 칠건팔곤. 선천적인 가십은 세계가 나타난 후의 변화를 논증했다. 네 단계로 나뉜다: (하늘을 위해 일하고, 영광을 위해) 천지가 영광에서 벗어나, 산을 만들어 금을 생산하는 것과 비슷하다. (불에서 멀리, 천둥으로 진동함) 천둥이 불을 쏘려고 한다. (Xun Weifeng, 꼰 물) 비바람이 넓은 부동산 나무를 축축하게 했다. (고공은 산이고, 곤은 흙이다) 산을 만들어 토산을 멈추고, 천하가 안정되었다. 오행기의 문자적 의미에 얽매이지 마라, 오행기는 오행공에서 서로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다. 가스는 기본적으로 중국의 모든 현학을 관통한다. 금속가스는 안쪽으로, 불은 바깥쪽으로, 물은 아래로, 나무는 위로, 흙은 가로로 향한다.
오행팔괘는 무슨 뜻입니까? 오행팔괘는 음양 오행 가십학설로 나뉜다.
음양학설에는 소박한 변증 사유가 담겨 있으며, 어떤 것이든 갈등이 있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 측면은 각각 음과 양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산의 남쪽은 양이고, 산의 북쪽은 음이다. 물의 북쪽은 양이고, 물의 남쪽은 음이다. 잎 앞은 양이고, 잎 뒤는 음이다. 남자는 양이고 여자는 음이다. 태양은 양이고, 달은 태음이라고도 한다. 음양이 서로 전환되고, 끊임없이 생겨나고, 이 법칙을 표현하는 이미지 그래픽이 태극도이다. 태극도에서 해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그늘은 이미 조용히 나타났다. 하늘이 가장 흐린 때 양은 이미 조용히 나타났다. 성쇠 철학은 여전히 매우 깊다.
오행학설은 고대인들이 생활 실천에서 총결한 것이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물마다 다른 표현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녹색, 빨간색, 노란색, 흰색, 검은색의 다섯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오음: 뿔, 휘장, 궁전, 상업, 깃털; 오미: 신, 쓴맛, 단 맛, 매워, 짠 맛; 5 개의 내부 장기: 간, 심장, 비장, 폐, 신장; 다섯 가지 감정: 기쁨, 음악, 욕망, 분노, 슬픔; 오상: 인, 의식, 편지, 정의, 지혜 등. 만물의 다섯 가지 내용은 각각 나무, 불, 흙, 금, 물 오행을 나타낸다. 오행은 생성, 상호 출생, 상호 제도의 순서가 있다. 나무, 불, 흙, 금, 물을 생성합니다. 서로 자라는 순서는 목불,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입니다. 상호 인정의 순서는 수력, 불, 금, 금크목, 목크토, 투크수이다. 이것은 소위 만물이 서로 견제하는 것이다. 음양오행학설의 결합은 고대인들이 각종 자연과 생명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 되었다. 점술과 점쟁이는 미래를 예측하는 활동이다. 생산성이 낮은 고대에는 개인의 운명을 파악하기가 더 어려웠고,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었다. 음양오행학설은 한 사람의 운명을 설명하는 데 쓰인다. 생신이란 천간지지로 태어난 년 월 일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람들이 천건지로만 날짜를 기록했고, 나중에는 천건지지를 사용하여 일, 월, 일을 기억할 수 있었다. 10 일 간: 갑, 을, c, 정, e, g, 신, 임, 귀환. 아들, 추함, 인, 묘, 진, 바, 오오, 위, 신, 진, 오오, 하이와 같은 12 지지가 있습니다. 양자를 결합하면 60 단위를 생산할 수 있는데, 이를 60 갑자라고 한다. 그때 태어난 년, 월, 일, 때 천지합표로 마침 여덟 글자가 있어서 생진이라고 하고, 점사는 인류의 4 주라고 부른다. 생신도 오행이 있다. 천간중 갑, 을속 나무, c, 정속 불, e, e 속 토양, g, 신금속, 인, 계속 물. 12 지중, 음, 모속 나무, 4, 5 속 불, 신, 아랍에미리트 금속, 하이, 자속 물, 첸, 오탄, 추잡한 토양. 이런 식으로, 생년월일에 따르면, 당신은 당신의 생활에 무엇이 부족한지 알 수 있다. 옛사람들은 오행만 다 갖추면 운명이 흥성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것은 점술이라고 합니다.
가십의 이론은 고대에는 태극생 2 기, 이의생 4 상이었다. 사상생 팔괘의 이론' 태극' 은 음양이 분리되지 않고 천지가 혼돈한 시기이다. 이계' 는 천지다.' 팔괘' 흙 속의 음양어, 백어는 양, 흑어는 음이다. 고대인들은 음양어를 태양, 달, 지구에 비하고, 태양은 양이고, 달은 음이고, 지구는 음양이고, 음양은 서로 둘러싸여 음양이 교합함을 나타낸다. 고대인들은 4 개의 이미지로 4 개의 방향과 1 년 중 춘하 가을겨울 사계절을 상징했다. 가십은' 천체 운행 가십' 과' 인체 운행 가십' 으로 나뉜다. 인체는 구조와 기능이 복잡한 시스템으로 아직 인체의 내포와 인터페이스를 확정할 수 없다. 인체 가십' 의 의미는 인체의 체상과 팔괘가 인체 진단에 사용되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이념이다. 인체에는 태극음양 홀로그램뿐만 아니라' 팔괘' 홀로그램도 있다. 인체는 팔괘로, 각 부위마다 작은 팔괘 홀로그램이 가득하다. 눈, 배꼽, 귀, 손, 발, 배, 혀, 맥박에 관계없이 가십 홀로그램이 있으며 가십을 통해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팔괘' 를 통해 인체의 연관성과 완전성을 구현하였다. 인체도 대태극이고, 각 부위마다 작은 태극이 있다. 머리 속에는 두 개의 태극기구가 있는데, 오장육부. 인체는 음양의 큰 조합이고, 다른 부분은 작은 조합이다. 인체 운행 가십도' 는 사람과 우주 형성의 통일 전체를 구현한다. 인간의 생존은 우주가 부여한 자연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우주간의 운동 변화는 인체에 반영되어 있다. 우주와 인체는 각자의 운동 과정에서 서로 감지하는 역할을 하며 가십을 통해 반영된다 ... >>
음양오행팔괘는 어떻게 배웁니까?
음양팔괘의 오행은 무엇입니까? 요컨대 선천적인 가십은 후투로가 도입한 것이고, 가십은 문왕의 인간성이다. 삼남 삼녀는 천지에서 태어났다. 천지 육자가 탄생한 후 모레 가십이 되어 물목불, 흙, 김오행 속성의 변화를 통해 만물의 변화를 다루고 있다. 선천적인 가십은 건칸 지진을 위해 곤을 이탈하고, 모레 가십은 건칸 지진을 위해 곤을 이탈한다. 오행은 수생목으로, 나무는 불을 피운다. 오행은 모레 가십에 적용되고, 동쪽은 나무이고, 남쪽은 불, 서쪽은 금, 북쪽은 물, 사방은 흙, 남동쪽 서북은 사정이다. 천간 () 은 A, B, 동방목, C, 남방불, 경, 서양금, 북방수, 벼루기 중앙토, 땅지 () 가 팔괘 () 에 있는 위치이다. 물은 북쪽, 추함은 흙, 북쪽은 동쪽, 음이다.
음양오행팔괘를 배우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합니까? 선배 여러분 잘 부탁드립니다. 지금 이런 것들에 대한 책과 이론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행팔괘 등 음양학설의 발전으로 역사에 많은 유파가 생겨났고,' 주역' 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사람을 속이는 유파도 많았다. 내 자신의 경험에 따르면, 각종 학파의 이론은 많지만, 거의 동일하지 않다. 많은 유명한 이학이 왕왕 각자 정치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여, 그들이 공부할 때 더욱 곤혹스럽게 느끼게 한다. 그러나, 쉽게 배우는 것 자체가 큰 끈기가 필요한 일이다. 몇 년간의 노력 없이는 배우기 쉬운 문에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나는 네가 이학의 문에 있지 않을 때, 가급적 이학 명작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가장 기본적인 개념과 정의부터 시작해서 외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해하고, 더 높은 수준의 책을 읽고,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면서, 각종 이학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변증적으로 학습을 흡수한다. 물론 이경은 확실히 매우 깊은 학문이다. 노력 외에도 두뇌가 민첩해야 한다. 이경은 현재 학과 분야의 어떤 학과와는 달리 개인의 이해가 더 필요하다. 불교처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공부가 잘 되기를 바랍니다.
음양오행팔괘에서 비교적 어려운 단어를 어떻게 발음합니까? 가십: 건지, 곤간, 진준, 견훈, 칸간, 리, 건간, 환전. 일명 정괘, 산괘, 삼괘, 소성의 점괘, 양구 "-"와 음구 "-"에 따라 배열된 것은 삼구가 위에서 아래로 배열된 기호이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한자로 "3 은 평평해야지, 0.5 미터는 안 된다" 는 말로 가십기호를 기억한다. 채택하기를 바라다